초세대의 원시 마을 스타일, 몬스터 헌터 2 의 물향과 중세 왕국 스타일, 몬스터 헌터 P2 의 카이도+캐나다 스타일, 몬스터 헌터 3 의 어촌 스타일, 몬스터 헌터 P3 의 일본식 스타일에 이어 몬스터 헌터 4 가 다시 스타일을 바꿨다.
몬스터 헌터 4 는 새로운' 미국 서부 개척' 스타일, 은은한 데님 음악, 인도식 캐러밴, 카우보이 모자를 쓴 단장, 더욱 친근한 것은 고양이 밥을 만드는' 중국 고양이' 요리사 (미국 서부 개척시대를 상징하는 중국 이민자) 를 채택했다. 이 작품에서 사냥꾼은 여단의 한 사람이기 때문에 농장의 설정을 취소했고, 모든 농장 소재의 획득은 연대의' 용인 문집' 의 용인 상인 스승이 도와준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모가마을 (괴물 사냥꾼 3/3G) 에서 온 양봉장을 볼 수 있고, 파카이마을 (괴물 사냥꾼 P2/P2G) 에서 온 양봉장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본작의 용인 상인도 매우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다른 괴물의 소재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 괴물들은 모두 본작에 나타나지 않은 전작 괴물로, 이 괴물들이 본작에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그에 상응하는 괴물의 소재를 이용해 소재를 교환함으로써 여전히 이 괴물에 해당하는 무기와 방구를 만들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작품의 무기 방구는 이전보다 몇 배나 더 많이 만들어졌다. 몬스터 헌터 4' 는 처음으로 핸드헬드 플랫폼에 인터넷 온라인 기능을 추가했다.
3DS 의' 몬스터 헌터 3G' 는 온라인을 지원하지만, 첫 시험수 3DS 로 인해 여전히 얼굴을 맞대고 있는 AdHOC 방식으로 온라인상에 접속해 와이파이에 가입하지 않았다. 이후' 몬스터 헌터 3G HD' (WIU) 는 온라인 온라인을 지원했다. 이후 WIU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온라인 온라인을 진행했지만 고정 주변 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것도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몬스터 헌터 4' 는 처음으로 핸드헬드에서' 몬스터 헌터' 를 지원해 와이파이 온라인, 최대 4 명, 와이파이 온라인 무료 이용을 지원했다.
이전' 거리' 와 집회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네트워크 모드 버튼을 사용하여 독립 실행형 모드, 무선 온라인 모드 및 인터넷 온라인 모드를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체 여단은 함께 전환되어 매우 편리하다.
참고: 게임 버전은 ver1.1 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몬스터 헌터 3 이 몬스터 집단을 크게 바꾼 이후 헌터 플레이어는 1-2 세대와 3 세대의 두 개의 취미집단으로 나뉘어집니다. 어떤 플레이어는 새로운' 몬스터 헌터 3 계열' 괴물을 좋아하고, 또 다른 이력이 비교적 오래된 사냥꾼은' 몬스터 헌터 1-2 계열' 의 몬스터 집단에 반합니다.
본작에서는 제작진이 이런 차이를 중화시키려고 시도했다. 새로 추가된 괴물을 제외하고 본작에는 1-2 괴물군의 괴물과 3 대 괴물군의 괴물이 동시에 등장했고, 이전에는 적은 수의 괴물만 돌아오는 방식보다 두 시대의 생태계를 완벽하게 결합시켜 신구게이머들이 게임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게 했다. 이전'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지도에도 다양한 지형이 존재하지만, 이 지형은 단지 하나의 경관일 뿐, 본작에서는 이런 상황이 바뀔 것이며, 시리즈 게임은 처음으로 지형을 사냥 과정에 포함시킨다.
새로운 지도에는 곳곳에 높고 낮은 차이가 있다. 사냥꾼들은 각종 고저차를 통해 각종 지형을 유창하게 통과했다. 높낮이가 있는 곳에서 스퍼트를 하면 사냥꾼들은 화려한 점프 동작을 시전 할 것이다. 세그먼트 차이 점프에서도 점프 공격을 시전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암벽을 오를 때는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피하거나 작은 칼로 공격할 수 있다. 등반할 때도 훌쩍 뛰어 내릴 수 있다.
앞서 몬스터 헌터 3 에서 무기를 빼는 조치는 플레이어의 호평을 받지 못했고, 오히려 일부' 무기 한 줄' 형 선수들에게 반감을 받았다. 이 작품에서 CAPCOM 은 무기의 다익선의 장점, 칼, 쌍칼, 대검, 태칼, 망치, 사냥피리, 장총, 장총, 동시에 두 종류의 무기 조충봉과 방패도끼를 추가했다. 무기 가문에 새로운 구성원을 더 추가하다.
조충몽둥이는' 사냥벌레' 라고 불리는 날벌레를 조종해 괴물을 공격하고, 괴물에서 얻은 에센스를 통해 사냥꾼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조충봉의 기동력이 높고 동작도 경쾌하다.
조충봉에는 또 매우 독특한 동작이 있다. 몬스터 헌터 4' 에서 다른 무기는' 점프 동작' 을 사용하려면' 고저차' 를 이용해야 점프를 펼쳐 각종 점프 공격을 할 수 있다. 조충봉은' 장대뛰기' 를 이용해 높낮이가 없는 평지에서 점프 동작을 직접 사용하고, 각종 점프 연단을 더 연결해 점프할 때 괴물의 특정 부위를 공격하면 여전히 괴물에게 탈 수 있다.
조충방망이는 또한' 조충' 으로 유명한 특수한 동작을 할 수 있다. 마크를 사용하여 괴물을 표기하고 사냥충을 풀어주면 표기를 향해 공격한다. 사냥충은 괴물을 공격하면서 동시에 에센스를 취한다. 취해진 에센스는 사냥꾼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에센스를 강화하는 효과는 사냥충이 괴물을 공격하는 부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공격 강화, 방어력, 이동, 체력 회복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복수누적 효과도 가능합니다. 빨간색 공격력 강화 노란색 방어력 강화 흰색 이동력 강화 녹색 회복력 강화
본작에 등장한 두 번째 신무기는' 방패도끼' 라고 불리며' 합체 무기' 라는 개념으로 사냥꾼에게 복잡한 합체 변형 조작으로 유연한 사냥 기교와 기동성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방패도끼를 사용할 때 분리된' 칼' 과' 방패' 를 결합하여 거대한 도끼로 변형시킬 수 있다. "검 모드" 를 사용할 때 가볍게 돌아다니며 에너지를 축적한 다음 검방패를 "도끼 모드" 로 융합시켜 에너지를 해방시켜 괴물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무기 분리 상태의 검형 결함은 적고 빠르게 연속 공격할 수 있다. 오른손은 방패를 들고, 왼손은 칼을 들고, 방패로 방어할 수 있다. 공격을 이용하면 축적력을 얻을 수 있고, 괴물을 공격하면 칼자루 부분의 병에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으며, 노란 빛을 발한 후 힘을 축적할 수 있다. 빛을 발한 후 계속 공격하면 빛이 빨간색으로 변하고, 이때 힘을 축적하면 일반 상황보다 더 많은 힘을 충전하고, 변형시키면서 공격할 수 있다.
도끼 모드는 공격 범위가 크고 상해 출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축력 후의 에너지는 속성 해방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후속 키 누르기를 통해 종결 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 괴물을 어지럽게 할 확률이 있고, 공격하면서 검 모드로 변형될 가능성도 있다. 광룡바이러스 (광룡바이러스) 는' 몬스터 헌터 4' 에서 새롭게 나타난 이상 상태다. 광룡병에 의해 터진 괴물은 어떤 수단으로든 근접공격이나 개별 원격공격 (예: 용의 석두) 에 명중되면 광룡바이러스에 감염된다. 광룡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냥꾼의 왼쪽 위 사냥꾼의 이름 아래에 보라색 진행률 표시줄이 나타납니다. 진행 표시줄이 가득 차면 광룡병이 발작할 때 사냥꾼은 괴물에게 공격을 받아 HP 에 적색없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 있는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
어떤 약도 광룡병의 발작을 억제할 수 없고, 광룡바이러스를 극복하는 방법은 괴물을 계속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룡바이러스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발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박수도 크게 높아질 수 있지만, 반대로 광룡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다시 괴괴에게 맞으면 바이러스 진도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마찬가지로 괴물도 광룡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임무중인 괴물은 보통 것보다 약간 쉽게 쓰러지고 (혈액량이 낮음), 쓰러진 후 광룡병이 발작하면 괴물의 몸은 약간 보라색으로 변하고, 눈은 빨갛게 변하고, 입이나 코에 보라색 연기가 나고, 일련의 움직임과 공격력이 강해지고, 근전수법은 건강한 사냥꾼을 광룡바이러스의 고문에 빠뜨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바이러스 이름과는 달리, 치수종의 괴물이나 다른 괴물도 광룡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며, 게임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 괴물이 나타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MH4 에서 투기장도 입체라는 개념을 충분히 표현했다. 투기장 한쪽은 일반 평지이고, 평지에는 점프공격을 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계단이 두 개 있고, 다른 쪽에는 일정한 높이의 경사가 있고, 경사에는 점프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돌기점이 몇 개 있다.
일반 투기장 평지와 비탈의 분계점에 울타리가 하나 있는데, 평상시에는 아래에 숨어 있고, 투기장에서 동시에 두 마리의 괴물이 있을 때, 괴괴를 두드려 울타리를 들어 올려 두 마리의 괴물을 격리시킬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사냥꾼은 일정 기간 동안 한 마리의 괴물 작전에 집중할 수 있다. 한편 실수를 격리하면 좁은 공간에서 동시에 두 마리의 괴물이 있는 국면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입체투기술장의 구조는 광활한 평지와 상공과 높은 덩굴로, 이중층 구조에 속하며, 덩굴을 이용하여 상층까지 올라갈 수 있어 입체이동을 잘하는 괴물 (예: 기유인호호) 과 싸우는 데 적합하다. 이 작품에서 전작인' 모가지슨' 을 대체하는 설비는' 탐험임무' 로, 이 모드는' 알 수 없는 나무 바다' 에서 진행되어야 하고,' 알 수 없는 나무 바다' 는 지형/괴물/소품 등이 무작위로 생성된 지도이다. 탐험을 통해 각종' 공회 임무' 를 얻을 수 있으며, 한 명 이상의 사람이 할 수 있고, 어깨를 스쳐 임무를 교환할 수도 있다.
알 수 없는 나무 바다를 탐험할 때 장비 발굴 작업을 트리거합니다.' 공회 임무' 는 일반적인 장비 이름과 동일하지만 모양/속성/구멍 수가 다른' 발굴복' 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발굴 장비의 장비 속성이 난수를 도입하고, 같은 장비를 도입할 때 특성도 바뀌고, 장비의 모양 자체도 달라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장비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