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문장은: 나는 본래 마음을 명월로 향했지만, 명월은 도랑을 비추었다.
원대의 고명한' 비파기' 에서 나왔다.
시 전체는 다음과 같다:
조 티안 shelang, 황혼 황제 홀.
장상본무종이고, 남자는 자강해야 한다.
한기가 뼈에 사무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매화가 코를 찌를 수 있단 말인가.
10 년 동안 창가에 아무도 묻지 않고 일거에 유명해진 것은 천하에 알려져 있다.
나는 본래 명월을 향해 마음을 기울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월이 도랑을 비추었다.
스토리 소개:
"비파기", 원나라 말년 고명 (즉 고측성) 이 만든 유명한 남극은 선비 채백치와 조오모의 사랑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비파계는 민간 남극' 조정녀' (이전에도 김원본' 채백치') 를 각색했지만, 원래 사별한 부인을 업고 있던 채백치가 전충전효로 바뀌었다. 이야기는 한 선비 채백치가 조오모와 결혼 후 행복한 생활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그의 아버지 채공은 따르지 않았다. 벳-쳇은 장원을 시험한 뒤 승상 딸과 결혼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허용되지 않지만, 소 승상은 이에 따르지 않았다. 벼슬을 하고 집에 기근이 닥쳤을 때, 그의 부모가 모두 죽었으니, 그는 결코 알지 못했다. 그는 부모를 그리워하고, 관직을 그만두고 집에 돌아가려고 했지만, 조정은 허락하지 않았다. 조오모는 줄곧 구걸하며 상경하여 남편을 찾아 마침내 찾았고, 다시 뭉쳐 결말을 맺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삼불종' 은 채백호 전충효를 고명하게 묘사하는 관목이다.
이야기의 의미:
봉건사회의 충효는 두 세계를 다 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며,' 전충전효' 와 동시에 어느 정도 비판이 있다.
봉건도덕을 선전할 때, 당시의 어두운 현실에 대해서도 비판이 있었고, 봉건사회의 어둠을 폭로했다. 예를 들면 우승상의 독단, 지방관의 부패였다.
작품 지위:
비파기' 의 문학적 업적은' 영락대전 연극문 3 종' 의 작품을 크게 능가한다. 고측성은 민간 창작의 기초 위에서 연극문의 극본 창작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린 걸출한 작가이다. 남극 발전사에서의 그의 지위는 잡극 발전사의 관한경과 상당히 비슷하다. 비파기' 가 예술적으로 이룬 성과는 당시 연극계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명청전설을 위한 본보기를 세웠다. 그래서 과거에는 그것을' 남극의 조상' 이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