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특정한 삶의 영역을 추구해야 합니다. 나는 생명권 추구를 다음 여섯 가지로 요약한다. 먼저 소소한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에게 합당한 사람이 되십시오. 사람들의 즐거움에도 수준이 있습니다. 향락은 단지 감각적인 향유가 아닙니다. 우리는 내면의 충만함과 평화를 마음껏 누릴 수 있고, 창조의 안락함을 누릴 수 있으며, 삶의 절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즐거움'에 대한 이해가 물질적 즐거움과 감각적 즐거움의 수준에 머무르면, 이는 그의 비전에 고급 요구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자신에게 친절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자 조건입니다. 인생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에게 가혹할 것입니다.
인생에서 행복하려면 모든 즐거움을 누려야합니다. 금병을 하늘에 세우지 마십시오. 종, 북, 음식, 옥은 비싸지 않지만 결코 그렇지 않기를 바랍니다. ? 그것은 쾌락주의라기보다 발현이다. 더 중요한 것은 생명력에 이끌려 시공간의 족쇄를 초월하려는 시인의 삶에의 도취와 광기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다채로운 세상, 다채로운 삶, 소중한 생명을 마주하면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누리기를 거부할 이유가 없습니다. 발견을 통해서만 감상할 수 있고, 감상을 통해서만 세상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고, 삶의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삶의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발견하려면 분별력 있는 눈과 열린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인생이 아침의 첫 번째 빛처럼 아름답고 평화롭고 부드럽고 생생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광범위한 고통과 자기희생에서 나올 수 없습니다. 행복추구권은 개인이 자신을 위해 살 권리, 개인적 행복을 선택하고 그러한 행복의 실현을 위해 노력할 권리를 의미합니다.
둘째, 사랑하는 사람에게 작은 헌신과 합당함을 이야기해 보세요. 가정은 노인과 젊은이를 부양하는 책임입니다. ?돈은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지만 가족의 애정이나 가정의 따뜻함과 안전함을 살 수는 없습니다. 시인 두보(Du Fu)는 오랫동안 가족에 대한 우려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전쟁은 3개월 동안 지속되었으며 집에서 보낸 편지는 만 금의 가치가 있습니다." '고향의 편지'의 소중함은 교통과 통신이 극도로 불편한 시대에 타국을 떠돌고 있는 이들만이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국가와 정부의 입장에서 사람들에게 기부를 요청하는 것이 사회 정의 추구를 약화시키고 일부 사람들이 사람들에 대한 '도덕적 강간'을 저질렀다는 의혹을 은폐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반대해 왔습니다. "헌신"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은 다른 사람의 기여로부터 이익을 얻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기여를 요청하려는 일부 사람들의 시도를 은폐합니다. 그러나 나는 모든 사람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헌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사람이 자신의 친척을 걱정한다면 그는 너무 무식하고 이기적이며 편협한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헌신은 인간의 윤리적 원칙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실을 말하고 친구가 될 자격을 갖추세요. ?두 사람이 마음이 같으면 쇠처럼 날카롭고, 마음이 같으면 난초처럼 냄새가 난다. 이것이 바로 친구를 사귀는 옛 방식이다. 비슷한 관심사와 취미를 가진 두 사람이 일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두 친구가 같은 열망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강점을 결합하면 무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수천 년 동안 삶에서 시험을 거쳐 현명한 말이 되었습니다. 비록 '친구'라는 단어가 오늘날 사회에서 폄하되고 있지만 이것이 좋은 친구의 소중한 가치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삶에 성공도 승리도 그 어떤 것도 없을 수 있지만, 우리는 친구 없이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드넓은 세상에서 가슴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친구들, 그리고 친구들과의 과거이다. 친구는 인생의 특정 시점에 지나가는 지나가는 사람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연결로 인해 삶은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좋은 친구를 선택한다는 것은 올바른 방향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하며, 성공적인 삶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여정입니다.
후시는 “배우려면 의심할 여지가 없는 곳에 의심해야 하고, 남을 대할 때 의심스러운 곳에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물론 그는 사람들에게 바보인 척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사람들에게 입장을 포기하고 무분별하게 친구를 사귀라고 요구하는 것도 아니다. 소위 '의심하지 말라'는 것은 맹목적으로 추측하지 말고, 이유 없이 남을 불신하지 말고, 요구하지 말고, 소위 '형이상학적'이라는 높은 기준으로 남을 판단하지 말라는 뜻이다. 당신 스스로도 그들에게 다가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에게 솔직하고,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고, 양쪽 치아를 깎을 수 있는 친구가 몇 명이나 있습니까? ?의심에 대해 의심이 없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좋은 삶의 상태입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만이 가난을 걱정하지 않고, 부에 집착하지 않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그래야만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군중을 따르지 않으며, 진정으로 순수하고 높고 넓고 무관심한 삶의 경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유할 가치가 있는 기독교 기도문입니다. 주님, 저를 당신의 평화의 도구로 삼아 주십시오. 증오가 있는 곳에 사랑을 심게 하소서. 의심이 있는 곳에 신뢰를 심게 하소서, 어둠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주님, 우리가 꿈꾸는 것을 주옵소서. 위로를 구하지 말고 위로를 구하며, 이해를 구하지 말고 사랑을 구하게 하소서. 주는 것이 우리의 유익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면 우리도 용서받을 것입니다. ?
자신에서 친척과 친구로, 그리고 공동체로, 인간으로, 그리고 마침내 하늘과 땅으로 끊임없이 이동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하늘과 땅의 영적 성장의 여정.
(저자 주소: 베이징 사범대학 교육학부, 우편번호: 100785)
편집자: Tang 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