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는 승려들이 수행하고 생활하는 곳을 '사찰'이라고 부른다. 요즘은 중국 전역에 수많은 사찰이 흩어져 있어 매년 많은 관광객이 참배하고 있다. 사원은 또한 불교 장소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사찰은 사실 '수도원'과 '사원'의 총칭이다. 둘은 본질적으로 다르며 일반화할 수는 없다. 뚜렷한 이유 없이 이 둘을 혼동하면 조만간 엉뚱한 사찰에 가서 엉뚱한 보살을 숭배한다는 농담을 하게 될까봐 두렵습니다.
1. 사찰의 출현과 진화
1. 고대 관료들이 일하던 곳
'한서'에는 "모든 궁궐"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절이라 한다.” ?, 절은 고대에 관청의 이름이었다. "당서? 백 관리 목록": 한 왕조에서는 Taichang, Guanglu, Xunweiwei, Taipu, Tingwei, Dahonglu, Zongzheng, Sinong, Shaofu가 Jiuqing이었습니다. 위나라 말기부터 재상의 이름은 그대로인데 그가 온 곳을 사찰이라고 하여 구시(九宇)라는 이름이 붙었다. 진(秦)나라와 한(秦)시대에는 황제 아래에 3명의 대신과 9명의 대신이 있었는데, 그 중 9명의 대신이 평일에 일하는 곳을 '시'라고 불렀다. 달리사(Dali Temple), 태창사(Taichang Temple), 광로사(Guanglu Temple) 등과 마찬가지로 모두 황실 행정 기관에 속하며 구체적인 책임 분담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고대 중국어에서 '사원'이라는 단어는 대개 '연속적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적인, 연속적인'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임시 기관이 아닌 상설 기관임을 표시하여, 나라가 오래 지속되고 대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을 표현합니다.
2. 불교 수행 장소
동한 융평시대, 한나라 명제가 인도에 특사를 보내 불교를 방문하게 했다. 백마에 불경과 불상을 싣고 한나라를 따르던 사신들은 불교를 전파하기 위해 낙양에 왔고, 당시 한나라 명제가 직접 영접하여 두 명의 고승을 홍로에 살게 하였다. 사찰'은 외교 업무를 담당한다. 이후 불교는 정부와 대중으로부터 널리 환영받았고, 한 왕조의 명 황제는 경전을 운반하는 백마를 기념하기 위해 수도원을 '백마사'라고 명명했습니다. 이곳의 "사원"은 "홍로사"에서 유래한 사찰입니다.
이후 불교가 번창하면서 더 많은 불교 수행지가 설립되었는데, 모두 '사원'이라는 명칭 방식을 따랐다. 최초의 불교 사찰은 실제로는 관리들을 위한 강당이었습니다. 단순히 불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선불교의 번영으로 불교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는데, 민간에 사찰이 많이 지어지고 사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관청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당나라 이후 사찰의 공식적인 정치적 색채는 점차 퇴색되어 사람들 사이에서 사찰의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2. 조상 숭배에서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사원으로
1. 조상을 숭배하는 장소
'Shuowen Jiezi'에 나오는 사원에 대한 설명: ? 사원은 조상을 기리는 곳입니다. 고대에는 '절'이 조상을 모시는 곳을 말하는데, 고대 '절'의 '차오'는 궁정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고대 황실을 '절당'이라고도 불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엄격한 위계구조를 지닌 고대 사회에서 사원은 황실과 동등한 지위를 가지며 동등한 존경을 받았다. 사찰의 역사는 사찰의 역사보다 더 오래되었으며, 처음에는 주황제가 조상과 신을 숭배하기 위해 사용했던 장소인 "조상 사찰"을 가리켰습니다. 그 후 주(周)나라 황제가 천하를 분할하고 여러 제자들에게 절을 지어 조상을 모시는 것을 허락했지만, 그들은 엄격한 위계제도를 따라야 했다. 예서(禮書)에 따르면 황제를 위한 사찰은 7개, 신하들을 위한 사찰은 5개, 관리들을 위한 사찰은 3개, 학자들을 위한 사찰은 1개이다. ?일반인들은 사찰을 짓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집에 조상 사찰을 세워 제사를 지낼 수만 있다.
2. 백성들 사이에서 사찰의 번영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사찰의 계급적 특성은 더 이상 뚜렷하지 않으며, 더 이상 왕과 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왕자와 학자 관료. 한 왕조 이후 도교의 번영은 점차적으로 사원과 일부 원시 사당을 통합하여 행복, 건강 및 좋은 날씨를 기원하기 위해 도교 신을 숭배하는 사원을 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지의 사원, 용왕 같은 사원이 등장했다.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이후 몇몇 위대한 유학자들과 민족영웅들이 죽은 후, 그들의 백성들 사이에 큰 영향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그들을 숭배하기 위해 절을 짓고 그들을 신의 수준으로 격상시켰습니다. . 유명한 "공자 사원", "공자 사원", "악왕 사원" 등과 같은 상태. 간단히 말해서, 조상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거나 귀신과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는 사원은 불교와 관련이 없습니다.
3. 사찰과 사찰의 결합
사찰은 원래 관청에서 부처님과 보살을 모시는 불교 수행의 장소로 변모했습니다. 유령, 신, 위인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원래 서로 관련이 없는 이 두 기관이 어떻게 합쳐졌습니까?
1. 봉건 독재의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한 도구
한나라 무제 시대에 동종서(Dong Zhongshu)는 모든 학파를 폐지한다는 통치 이념을 제안했습니다. 유교만을 존중하고 통치자들에게 신권의 정통 통치 지위를 부여한 이 신성한 사상은 봉건적 지배 질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전제 왕권을 신격화하여 역대 봉건 왕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2000년 이상 동안 중국 봉건 왕조의 정통 사상이 되었습니다.
불교가 들어오고 민중이 번영하면서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통치사상에 불교문화를 더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태종의 경우처럼 불교는 인과와 환생의 순환을 강조합니다. 불교 제자들이 부르는 왕조는 법과 자비로운 왕을 보호하기 위해 오측천이 자신이 미륵부처의 환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고대 황제들은 불교를 이용해 부처와 보살의 주술을 장려했고, 자신의 신분을 신격화하려는 목적으로 이 주술을 자신에게 하사했다. 그러므로 불교의 전파지로서의 '사원'과 유교의 '혈통'을 상징하는 사찰은 통치자의 독재적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결합된 것이다.
2. 승려제도의 시행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초기에는 각지에 절과 승려가 많지 않았으며, 불교 승려사무와 관련이 있었다. Honglu Temple을 직접 담당했습니다. 진나라와 금나라에 이르러 불교는 상당한 사회집단 세력으로 발전하였고, 홍록사만으로는 이미 관리가 부족하여 동진시대에 조정에서는 중앙승려기관인 승(僧)을 설치하였다. 국내 불교 승려들의 다양한 민속 활동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이 특별한 관직 제도는 약 1,500년 동안 지속된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모든 왕조가 이어받았다.
승관제도는 고대 통치자들이 불교 사무를 감독하고 통제하기 위해 사용했던 중요한 수단이었다. 송나라 이후의 6부. 승려들은 불교 승려이자 조정에서 임명한 관리들로, 조정과 종교 사이의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했다.
이 제도의 시행으로 사찰은 본질적으로 사찰의 통제를 받는 관리조직으로 변모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사찰과 사찰은 굳건히 결합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서서히 사찰 아래에 있게 되었다. 사찰의 관할권을 "사원"이라고합니다.
3. 민간 풍습의 영향
역사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시대에는 묘소 옆에 사찰을 짓는 풍습도 있었습니다. 송나라. 이 풍습이 생겨난 것은 주로 선비계급 이하의 사람들은 사찰을 짓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예절제도에 기인한다. 과거 왕조의 부와 번영에도 불구하고 예배를 위한 사원을 짓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융통성 있게 사비를 들여 가족묘 옆에 사찰을 짓고, 사찰을 이용해 가족사찰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했다. 봉건 예절 제도의 규정에 따라 법원에서 처벌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점점 더 부유하고 명문가들이 이 방식을 채택하여 조상을 숭배하게 되었고, 이후 사찰의 기능이 결합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사찰에 대한 정의가 점점 모호해졌고, 사찰이라는 용어도 점차 구체화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