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철 편집장의' 중화 불교 인물 사전' 내용은 비교적 완전하다.
중국 불교인물대사전' 은 종교문화연구센터의 인가를 받아 화동사범대학교 역사학과 장지철 교수가 전국 29 성시 102 명의 불학 연구전문가 학자를 거느리고 10 여 년 * * * 함께 편찬한 홍편대작으로, 인물은 결국 국가종교국 권위의 비준을 받았다. 학계의 힘이 큰 문화 빗질, 연구, 조사공사로 국내외 각계 인사들이 중국 불교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책으로 추천됐다. 제 1 판은 2006 년 황산 책자 협회에서 사회에 공개적으로 발행되었으며, 전서 300 여만 자, 수록만여 명, 당시 중국 불교 발전사에서 큰 사건으로 국가사서상을 받았다.
모든 예
(a) 본 사전에는 중화 불교 인물 12600 여 개가 수록되어 있으며, 한대에서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역대 명승과 중국 홍법에 영향을 미치는 외국 승려 외에도 중화불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치가, 실업가, 중화불교에 대한 연구가 있는 문인 학사 등도 수록됐다. 외국에 거주하는 화승대덕, 불교학자도 수록됐다. 오늘날 건재한 명승대덕, 불교학자들이 적절히 수록하고 있다.
(b) 본 사전은 상편과 하편으로 나뉜다. 상편 고대 부분은 한위진 남북조, 수당 5 대, 녕요금원, 명청 4 개 역사기간으로 나뉜다. 하편은 근현대 부분 (1911 년 이후 근대로, 1949 년 이후 현대로) 으로 편성되었다.
(3) 어목은 역사적시기로 편성되고, 매 기간마다 다시 어목수의 획수에 따라 배열된다. 획이 같은 사람은 필형 1,,,,,,,,,,,,,,,,,,,,,,, 。 같은 단어의 첫 글자는 그 글자에 열거된 후, 글자 수에 따라 적수에서 다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글자 수가 같으면 일반적으로 두 번째 글자의 획 수에 따라 배열한다. 소수의 어목이 사정상 약간 이례적이다.
(4) 지명은 당시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며, 가능한 한 그 현재 이름이나 오늘 지역이 귀속되는 것을 포함한다. 숫자는 연호 및 전용명사, 인용문 및 일부 특수용법 (예: 고대 도량형 단위 수의 습관용법) 을 제외하고는 한자를 사용하는 것 외에 모두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역사연대는' 중국역사연대표' 에 따라 서기 연대를 포함한다. 예를 들면 북위 태화 2 년 (478) 이다.
(5) 다의어목, ① ② ③ 등 항목별로 서술한다.
(6) 일반적으로 이름, 생졸년, 개괄어, 크기, 본적, 생애 경험, 종교 활동, 사승파, 불학 취지, 성취 저술, 그리고 역사에서의 지위 역할 등을 포함한 어휘 내용; 불교를 존중하고 사실을 존중하는 것을 원칙으로, 자료를 얻기 위해 믿을 만하고, 글을 잘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