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3 에 대해 잘 모릅니다.
Unity3d 와 UDK 에 대해서는
Unity3d 와 허황된 4, CE3 은 모두 무료이지만 허황된 4 는 소스 코드 다운로드를 개방했다.
Unity3d 의 장점은 사용이 쉽고, unity3d 자체에는 asset store 의 쇼핑몰이 있어 쇼핑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이 많아 개발이 훨씬 편리해졌다는 점이다. 한편 플랫폼 간 역시 unity3d 의 큰 장점으로 현재 휴대전화 플랫폼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개인 개발이라면 개인적으로 Unity3d 가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그렇고, unity3d 는 특히 엄격한 라이센스 비용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연간 수입이 10w 달러 이하인 것 같습니다. unity3d 에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은 unity3d 가 허황된 4 와 Ce3 과 같은 고화질은 없다는 점이다. 물론 Unity3d 자체가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도 허황된 4 와 Ce3 의 높이에 도달할 수 있지만 쉽지는 않기 때문에 차세대 대작을 만들고 싶다면 unity3d 를 포기하자.
허황된 4 의 장점은 주로 화질과 성능에 있어 아주 좋은 화면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경쟁시장을 위해 허황된 4 는 지금도 무료다. 개발자들은 생산한 5 를 Epic 에게 나누어 주기만 하면 되고, 허황된 4 의 또 다른 장점은 소스 코드가 개방된다는 점이다. 이는 개발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엔진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이 우세는 분명하지 않다. 언리얼 4 엔진도 쇼핑몰을 가지고 있지만, unity3d 에 비해 내용은 정말 형편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허황된 4 의 단점은 구성을 먹는 것이다. 모든 컴퓨터가 쉽게 작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허황된 4 도 크로스 플랫폼이지만 휴대전화 플랫폼에서는 허황된 4 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차세대 PC 게임을 만들려면 개인적으로 허황된 4 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