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가 표현하는 애정관은 절대 한 가지가 아니다. 3 년 전 나의 해독과 현재의 해석이 훨씬 많았다.
첫 번째: 순정식
영화 초반에 자하선자가 선병에게 쫓겼을 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싫어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옥황상제가 되어도 나는 행복하지 않을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 추격병을 부모, 학교로 바꾸면 우리 캠퍼스와는 다른 사랑인가? 학원의 압박, 부모의 차단은 우리를 조금도 뒷걸음치게 하지 않고, 오히려 월전이 용감해지고, 사랑을 그리워하며, 마음속의 사람을 집착한다.
두번째: 데몬
자샤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을 때 마음에 자신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전히 그를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소마왕에 묶여 결혼을 강요하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이 칠채상운에 밟혀 그녀를 구해줄 것이라고 믿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믿음명언) 봄을 맞이하는 소녀처럼 사랑하는 사람에게 온갖 애착을 품고 있는 것처럼,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그는 자신의 고된 마음을 이해하고 그녀를 위해 기꺼이 지켜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세 번째: 공감
지존보가 이별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사랑받는 사람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선택했지만, 그의 마음은 성실하게 그를 위해 전자를 선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우리가 젊었을 때, 우리가 진정으로 사랑하고, 깊이 사랑하고, 진정한 사랑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천만 명의 구혼자라도 나는 외면하고 혼자 한 사람을 총애한다! 그러나 시종 거리를 이기지 못하고 허황된 사랑을 당할 수 없다.
네 번째: 항복
소마왕이 자하선자를 잡아서, 타이트한 주문을 걸면, 그는 제천대성이 되어 자하를 구할 것이지만, 자하선자와의 인연은 마침표를 찍을 것이다. 타이트한 주문을 쓰지 않고 그는 사람을 구할 힘이 없다. 보라색 노을은 생명의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선택권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아무리 선택해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수는 없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그는 운명에 굴복하기로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다섯 번째: 완료
영화의 끝에서 석양무사는 여전히 자노을과 함께 있는지 망설이지만, 지존바오는 자기가 자노을을 돌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석양무사는 그녀가 운명한 사람이니, 그들을 놓치게 하는 것보다 그들을 중매하는 것이 낫다. 그래서 약간의 소계를 내고 석양무사의 몸으로 들어가 자하를 속여 그들이 성공적으로 함께 모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섯 번째: 어쩔 수 없는
이야기의 시작 부분에서 자샤의 지존바오에 대한 사랑이든, 나중에 백정정의 지존바오에 대한 사랑이든, 철선공주의 지존바오에 대한 사랑, 소마왕의 자하에 대한 사랑, 지존바오의 자하, 백정정에 대한 사랑은 모두 함께 할 수 없는 사랑이다. 지존보가 마지막에 어쩔 수 없이 떠나는 것은 더욱 깊은 무력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애인에 대한 무력감, 운명에 대한 무력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사실, 이 작품을 처음 썼을 때, 감독, 작가는 모두 재미있고 장난스러운 마음가짐으로 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많은 체험을 해석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것이 바로 고전이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