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안녕! "소련의 유명한 교육자 III.A. 아모내쉬빌리가 초등학교 교육을 묘사한 3 부작 중 첫 편이다. 그는 한 반을 예로 들어 그와 그의 학생들이 초등학교 4 년 동안의 교육과 교육 활동의 전 과정을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며, 구체적으로 보여 주며, 학교 교육 사업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내가 이 책을 읽을 때, 책 속의 유비쿼터스 도덕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아모내쉬빌리는 학교 생활에서 어떤 정경에 도덕 교육의 기회가 잠재되어 있는지, 어떤 수업에 도덕 교육의 자원이 포함되어 있는지 예리하게 식별할 수 있어 학생들이 학교 생활 중, 지식을 얻는 과정에서 도덕적 판단력이 향상되고, 도덕적 감정이 훈훈되고, 도덕적 행동이 바뀌는 것을 예리하게 식별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교사의 도덕적 민감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뉴콜버그 성향자 Rest 의 견해는 "도덕적 민감성이 상황에 대한 깨달음과 해석을 맡는 것은 상황의 도덕적 내용에 대한 인식과 행동이 다른 사람의 의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즉' 이것은 도덕적 문제' 라는 것을 민감하게 인식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심리적 관점에서 도덕적 민감성을 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교 생활에서 교사의 도덕적 민감성은 교사가 일상적인 교육 장면에 포함된 도덕적 함의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교사가 좋은 교육 기회를 잡는 데 도움이 되며, 자신의 행동이 교육적 가치가 있는지를 예리하게 인식하여 비도덕적인 교육 행위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교사는 민감성이 있어야 하고 이를 이용하여 학교 생활에서 도덕교육 자원을 발굴해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 서로 다른 처리 방식이 학생들의 사상과 행동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도덕적 민감성이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이유는 주로 교사가 신속하게 정경의 도덕적 문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는 학교 덕육과정의 중요한 자료 원천이다. 이런 덕육자료는 학생의 실제 생활시나리오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학생들은 활동 과정에서 경험을 쌓기 때문에 이런 학생이 참여하는 도덕자료는' 살아있는' 도덕교육 자원이라고 한다.
이 책에는 아모나슈빌리 반의 화분이 깨졌는데, 가해자는' 오타르' 라는 학생일 수도 있지만, 오탈은 그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특히 반 전체가 모두 출석한 상황에서, 아모내시빌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monashvilli 가 지적했듯이, 일반적인 관행은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가해자를 찾아내고, 그에게 도덕적 설교를 하고, 결국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 벌을 주어 본보기로 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아모나슈빌리는 현재 상황에서 "자신이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 아이를 탓하는 것은 교육의 징벌" 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를 미래의 잘못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를 믿지 않는 어른과 학우에 대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킨다. "아모내쉬빌리가 난폭하게 이 일을 처리하지 않았다. 억압은 단지 아이들의 적개심과 진정한 옳고 그름에 대한 모호한 태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그는 반 친구들 앞에서 실수자의 참여로 질서를 회복하고, 발생한 일의 성격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었다.
이런 처리 방식은 아이들의 양심을 자극하여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책임감을 싹트게 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 있는 다른 어린이들의 이 일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촉진시켜 앞으로 비슷한 상황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모나슈빌리의 이런 처리 방식은 그 자체로 학생 간의 적대감과 잔인함을 줄이고 긍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도덕적 방식이다.
위의 사건 처리에서 실수자와 방관자 * * * 가 함께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시비관념',' 양심, 책임감' 에 대한 경험이 발전하거나 개편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듀이가 말한 바와 같이 이런 경험의 축적은 성장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향후 경험 방식을 지도할 수 있다.
책 속의 한 학생인 워와는 수업 시간에 잠이 들었습니다. 이 상황에 직면하여 대부분의 교사들은 그것을 징계 문제로 취급하거나, 그 학생을 직접 깨우거나, 짝꿍에게 깨우게 하거나, 심지어 교사의 손에 있는 분필로 그를 깨우거나, 무시하게 하는 것은 모두 도덕에 민감한 교사의 관행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아모나슈빌리의 접근 방식을 살펴보십시오. "전체 반 학생들에게 부드럽게 말했다.' 한 사람의 수면을 아껴라. 이때 그는 힘을 축적하고 있기 때문이다! 워와를 깨우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작은 소리로 말해야 한다!' "학생들의 반응을 다시 한 번 보세요." 그들은 갑자기 변해서 매우 사려 깊고 매우 따뜻해졌습니다.
매번 대답한 후에, 그들은 고개를 돌려 워와를 한 번 봐야 했다: 그를 깨웠는지 아닌지. 쉬는 시간 동안 그들은 모두 까치발을 하고 교실을 나와 큰 소리로 책상을 옮기고 큰 소리로 대화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책망하는 눈초리를 던져야 한다. 교실에서 이 에피소드에서, 아모나슈빌리는 이 광경 속의 도덕문제를 보았다. 만약 그가 난폭하게 워와를 깨우면, 한 6 세 어린이의 마음속에 이런 도덕적 판단을 형성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허락되어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의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존중할 줄 모른다.
그래서 아모내쉬빌리는 그렇게 하지 않고 이번 일을 처리하여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수면을 소중히 여긴다고 말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에서-'자상하고 온화하다',' 까치발을 하고 교실을 나서다',' 큰 소리로 말하는 사람에 대한 비난의 눈빛'-아모내쉬빌리의 관행은 학생들이 감정적으로뿐만 아니라 행동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자신의 판단과 도덕적 비난을 가지고 있다.
도덕적 민감성은 교사가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도덕 교육 문제를 발견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서 도덕적 인식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아모내쉬빌리가 국어 수업에서' 거북이와 전갈' 이라는 우화를 설명하면서 "이 우화의 가능한 결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선악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논증하도록 아이들에게 독려했다" 고 말했다. 아모내쉬빌리의 도덕적 민감성도 드러났다.
어학 토론 수업에서 학생들이' 도덕적 딜레마' 에 대한 견해를 교환하고 자신의 이유를 설명하여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은 결국' 악인은 처벌을 받아야 한다' 는 결론을 내렸다. 이 국어 수업에서 학생들은 이 우화와 관련된 새 단어 등 지식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이런 토론에서 학생들의 도덕관념을 명확히 하고, 학생이 도덕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발전시켰다. 따라서 교사들이 이러한 도덕적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면, 특정 학과에서 도덕 교육을 실시하여 도덕교육과 지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헬바트가 말한 교육적 교육에 이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 책에서 우리는 아모나시빌리가 삶의 세부 사항에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모나시빌리가 자신을 맞이하는 말투를 반복해서 고려하는 장면이 있다. 아모나시빌리는 "문제는 이 말 (아이들, 안녕하세요) 그 자체가 아니라 내가 어떤 어조로 이 말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고 생각한다. 이 말을 할 때 어떤 표정이 있어야 하는지' 아모내쉬빌리가 교사로서의 섬세함을 알 수 있다. 교사의 표정이라도 말하는 말투가 학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이런 영향을 모두 좋은 영향으로 바꾸는 것을 반복해서 고려해야 한다. 학교 생활에서 교사의 미묘한 표정과 말하는 어조는 모두 도덕교육의 자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민감하지 않은 교사들은 이런 교육자원을 찾을 수 없다.
동시에, 아모내쉬빌리는 학교 생활에서 감동의 순간을 발견하는 데 능숙한 사람이었다. 책에서 그가 말했다. "아이야, 너 왜 이렇게 관대하고 경신하고, 이렇게 갑작스럽게, 그리고 내가 받을 자격이 없을 때, 나에게 이런 신뢰를 주는데 ... 내 눈이 촉촉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감동의 상황에 대한 이러한 민감성은 교사의 양심과 책임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교사의 자기 교육이기도 하다.
학생의 성장에 주목하는 반대는 학생의 점수에만 집중하는 것이고, 교사의 눈에는 학생의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교육 시나리오만 볼 뿐, 지육 시나리오에서 도덕교육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는 여분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모나슈빌리는 책에서 학생들의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들에게 문맹 교과서의 명절을 열고, 학생들의 생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가 책에서 말했듯이, "6 세 아동을 한 학생으로만 묘사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먼저 그를 성장하고 있는 사람, 자신의 다방면 생활을 가진 사람, 주변 사람들과 복잡한 관계를 가진 사람" 으로 묘사해야 한다.
책에서 아모나슈빌리는 모든 학생을 열심히 이해하고, 모든 학생을 익히고, 학생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 이런 수업에서는 분위기가 활발하고 친밀하며 믿을 만하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진정으로 학생 교제의 상황에 처할 수 있어야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문제에 민감할 수 있다. 아모내쉬빌리는 개학 전부터 만나지 못한 학생마다 편지 한 통을 쓰고, 만난 첫날부터 모든 학생들과 악수를 하며, 질문에 대답할 때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귓가에 모여 답을 말하도록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시작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상황 자체가 도덕 교육의 자원이기 때문에, 이런 자유롭고 평등한 교실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평등하고 존중받는 도덕관념을 형성하기 쉽다.
교사는 도덕교육이 학생들의 생활과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보고, 도덕교육과 학생의 생활을 잘 연결시켜야 한다. 위에 열거된 많은 도덕교육의 정경이 교실 밖에서 진행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화분을 깨뜨리는 사건 처리이다. 교사가 도덕 교육과 생활을 갈라놓는다면 도덕 교육의 민감성을 가질 수 없을 것이며, 한 교사가 도덕 교육과 지식의 학습을 갈라놓으면 지식의 학습 과정에 잠재되어 있는 교육 자원을 볼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도덕 교육의 정체성과 관련성을 봐야 생활 속 수업의 도덕 문제와 도덕 교육의 계기를 예리하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의 독서에서 교사의 도덕적 민감성이 학교 덕육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도덕적 민감성은 교사들이 도덕 교육의 문제, 자원, 도덕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곳을 예리하게 찾도록 지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