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편집기
최적화되고 향상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직관적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RPG Maker 2000 버전과 유사하게 사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지도 편집기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경계를 생성하는 뛰어난 기능을 사용하면 레이어 분포 문제를 걱정할 필요 없이 미리 디자인된 지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게임 그래픽
544×416의 화면 해상도를 사용하면 트루 컬러 32비트 영상을 훌륭하게 표현하는 것이 완벽하게 가능합니다! RPG Maker XP에 비해 화면 크기는 작지만, 캐릭터와 맵의 비율을 고려한다면 이 해상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현재 FPS(초당 프레임 수)는 초당 60프레임의 부드러운 그림입니다. 새 버전은 알파 채널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즉, 더 부드러운 투명도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처리되는 음악 재생 방식
배경음악에는 주로 DirectMusicSynthesizer를 사용한 MIDI 음악이 포함됩니다. 음악 자료 작성자는 수많은 MIDI 소스와의 호환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RPG Maker VX의 메인 프로그램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효과는 다른 환경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효과와 완전히 비슷합니다. 또한 RPG Maker는 이제 OggVorbis 음악 데이터 스트림 형식을 지원합니다. 특정 텍스트 문자열을 주석으로 삽입하면 음악의 중간 부분만 반복하여 게임에서 정교한 사운드트랙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정교하게 설계된 RGSS 스크립팅 시스템
RPG 제작사 VX를 사용하여 제작된 게임은 RGSS 스크립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만 사용하여 플레이 가능성이 높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만 게임의 모든 세부 구성 요소를 직접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일반 게임 화면부터 전투 시스템까지 모두 개인화 가능! RGSS(Ruby Game Scripting System)가 두 번째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기능에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신중하게 설계된 기본 스크립트는 논리적 구문 구조로 작성되어 외부 플러그인 스크립트 자료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실행 충돌 가능성을 크게 줄입니다. Enterbrain의 tkool 시리즈 제작 소프트웨어 일본 공식 웹사이트. 위에 나열된 소프트웨어 버전 중 RPG Maker VX의 최신 버전 번호는 1.01입니다. 소위 버전 1.02는 현재 영어 독점 버전에만 나타납니다.
버전 1.01을 사용하여 버전 1.02의 프로젝트를 열려면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 필요합니다(메모장으로 .rvproj 파일을 열고 02를 01로 변경하거나 버전 1.01의 프로젝트 파일로 덮어쓰기). 또한 버전 02의 dll 파일을 해당 시스템 폴더에 배치하여 게임 버전 1.02를 열 때 dll 파일을 찾을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