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삼국지처제'는 가정윤리 드라마 중 적어도 중상위권은 차지할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TV 시리즈는 대가족의 소소한 줄거리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충분한 함축성을 지닌 사회 집단 드라마이기도 하다.
가정윤리극인 만큼, 가장 먼저 갖춰야 할 기본 요건은 가족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삼국시대'가 달성한 것이다. 드라마 속 대가족에서는 세 형수가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에 태어났다. 큰 형부는 활발하고 대담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매우 현실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둘째 며느리는 좋은 배경을 갖고 있고 학문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셋째 며느리는 남편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젊음을 낭비하는 자본으로 여기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가시입니다. 이렇듯 서로 다른 성장 환경과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닌 세 사람이 한 집에 모이고, 거기에 똑같이 터프한 시어머니까지, 그 충돌에서 솟아오르는 불꽃은 피할 수 없다. '할머니삼국시대'는 이 세 사람을 주축으로 삼아 전개되는 이야기가 매우 매력적이며, 심지어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 중 한 명이 친족이라는 느낌을 주어 친숙한 느낌을 줍니다.
사실 이 드라마의 더 가치 있는 점은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문제를 다룬다는 점이다. 시어머니는 노후를 막기 위해 아이를 키우는 이념을 고수하며 세 아들을 낳았지만, 작은 아들을 애지중지하고 돈만 쓸 줄 알면서도 함께 책임감이 없는 낭비를 키웠다. 그의 아내와 함께 그는 낡은 것을 씹는 방법만 알고 지불 방법을 몰랐습니다. 둘째 아이도 능력이 뛰어나고 아내도 학벌이 좋고 아름답고 우아한 지성미를 지닌 미인이지만, 결국 유혹에 넘어가 여주인을 만나 임신을 하게 된다. 가족 모두가 상심하게 만든 우위. 사장은 항상 효자였지만, 정직한 사람은 결국 친어머니 때문에 작은 집에서 살도록 쫓겨났습니다. 이 작은 가족의 이야기는 중국 사회 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합니다. 수천 가지 모순 중에도 시청자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이 TV 시리즈가 너무 현실적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모순이 항상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TV 시리즈가 받은 주요 질문은 왜 결국 여주인이 승자가 되는가? 왜 정직한 사람들은 항상 괴롭힘을 당합니까? 사실, 이 TV 시리즈의 줄거리는 매우 합리적이며, 캐릭터의 성격이 그들의 궁극적인 운명을 결정합니다. 현실의 삶은 동화가 아니며, 해피엔딩은 법칙이 아닙니다. 그런 다소 쓸데없는 결말이 바로 삶의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드라마의 수준은 확실히 가족윤리 드라마 중에서는 좋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