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매우 비참한 영화다. 주인공은 청문수 (이소로 이역) 가 정부에 의해 선정돼 티베트민 김씨를 따라 소장구에 가서 목마를 배우고, 문수는 귀엽고 낙관적이며, 김순박하고, 언사가 좋지 않고, 거세 욕망과 같은 성인이다.
두 사람이 함께 텐트에서 생활하고 있는데 김씨는 문수에 대해 어떤 분수에 어긋나는 생각도 하지 않았다. 아마도 이 점 때문에 문수는 모든 사람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간접적으로 비참한 인생의 출발점이 된 것 같다.
문수는 청두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정부는 시종 사람을 보내지 않았다.
어느 날 한 젊은 티베트민 A 가 문수와 말을 걸어 정원이 제한되어 그녀가 귀가할 권리가 있음을 암시했다.
다음 날 또 한 번 만났는데, 그들은 관계가 생겼고 문수는 자신의 노력이 상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떠나자마자 다시는 오지 않았다.
며칠 후, A 의 동료 B 가 문수를 찾아와 그녀에게 말했다. 그 사람은 안 된다. 그가 나를 보내 너를 도우러 왔다. 나는 이미 두 명을 보냈다.
그래서 두 번째 사람이 문수의 반나절 몸을 사과로 교환했는데, 이번이 두 번째 실신이다. 침몰 비용 심리의 영향으로 문수는 반항하지 않았다.
저녁까지, 김씨가 돌아왔을 때, B 는 여전히 그녀의 침대에 누워 있었고, 김씨는 화가 나서 B 의 구두를 태웠다. 이를 위해 문수는 김과 첫 말다툼이 벌어졌고, 두 사람은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사후 문수는 매우 피곤해 보였고, 몸과 마음은 텅 비어 있는 것처럼 보였고, 더 이상 예전처럼 영수가 없었고, 김의 면전에서 벌거벗은 채 목욕을 하고, 김씨는 성인처럼 마음이 아무런 변동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몸 교환이 집에 갈 수 있다고 굳게 믿는 문수, 방법을 목표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 사실 처음 희망이 없는 후에는 제때에 손상을 멈추고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세 번째 저녁, B 는 직설적으로 텐트에 들어가 김씨 앞에서 문수를 또 한 번 파괴한 뒤 문수와 김씨가 싸우기 시작했다.
(우울증 중 하나는 무력감이다. 또 다른 희망이 터지면 문수는 더 이상 반항하지 않는다.)
어느 날 문수가 갑자기 토할 것 같았고, 김씨는 그녀를 데리고 병원에 가서 인파를 했다. 끝난 후 문수는 그야말로 모든 것을 그리워했다.
다리를 절뚝거리는 사람, 김씨를 안중에 두지 않고 배달실 문을 열고 안쪽에서 문을 잠그고, 방 안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왔다. 문수는 모든 생각이 잿더미가 되고, 매우 비통할 때 또 한 남자의 못살게 굴었고, 사람들은 김씨를 막았다.
그동안 병원의 의사 남녀 모두 웃고 속삭이며 문수가 어떻게 신중하지 않은지 김기가 이 남자를 때렸다.
(문혁 시대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을 해쳤는지, 인성은 법적 구속력이 없을 때 이렇게 어둡다.)
집에 돌아온 후 문수는 다리를 절면 집에 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스스로 손을 떼지 못하고, 김씨에게 뽀뽀를 하고 총으로 그녀를 도와주길 바라며, 죽을 생각을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김씨는 엽총을 들고 사랑하는 문수 한 발을 천국에 보낸 뒤 두 번째 총소리를 듣고 김씨도 따라 천국으로 갔고, 비극적인 이야기도 끝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마지막 소감:
이 영화를 보고 오래도록 마음을 놓을 수 없었는데, 왜 이렇게 단순하고 착한 두 사람, 인생은 이렇게 비참한가?
김씨처럼 여색에 가깝지 않고 욕망이 없는 사람이 정말 좋은가요?
욕망이 없는 성인처럼.
프로이트의 이론으로, 사람은 자아, 초자아, 자아를 가지고 있고, 김씨는 초자아만 남았다. 김씨의 마음속에는 항상' 이러면 안 돼, 그러지 마' 라는 목소리가 있는 것 같다.
아니면 무엇을 해도 소용없다고 생각하고 아예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착한 사람은 외진 도시에 적합하지 않다. 척박한 농촌에서는 네가 강한지, 착한지 (남북풍속은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에 더 신경을 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거기에서 강대한 나쁜 사람은 잘 살지만, 좋은 사람은 오히려 괴롭힘을 당한다. 고향의 풍속이 관계 등을 하는 것이라면 대도시에 머무르는 것이 낫다.
예전에 나는 항상 한 가지 의문이 있었다. 왜 주변의 본성이 선량한 사람들은 오히려 불행하게 살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몸은 오히려 원한으로 가득 차 있는가?
나중에는 성실하고 선량한 사람이 마을 사람들의 여러 해 동안 괴롭힘을 겪은 후에도 어떻게 명랑한 성격을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온몸에 원한이 가득하고, 어떤 사람들은 가족에게 화를 내고, 가족 갈등을 초래하고, 불행한 삶은 이것으로 시작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의 본성은 자기애 적이어서 자신과 닮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많은 참담한 좋은 사람을 경험하면 선량한 사람도 아니고 공리주의적인 사람도 아닌 사람처럼, 세상을 떠돌아다니는 귀신처럼, 그 쪽에 속하지 않고, 좋은 사람은 오히려 고독하게 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남혁환, 북경이 달다, 붉은 장심연 부르지 않는다' 는 게 무슨 줄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