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소녀'는 1946년 옌안 루쉰 미술학원에서 공동으로 창작하고 허징지와 딩이가 작사한 작품으로 우리나라의 새로운 오페라 창작을 대표하는 뛰어난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새로운 국악 발전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현대 오페라 역사상 최초로 성공적인 예술적 이미지를 창출한 시얼(Xi'er)로서 국민들에게 큰 교육적 효과를 가져왔고 강력한 호소력을 갖고 있습니다.
극중 소작농의 외롭고 무력한 딸인 시얼은 낡은 사회에서 인간에서 '유령'으로 변해가는 굴욕적인 경험을 '피와 눈물'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 계급투쟁이라는 현실의 망치 속에서 형성된 그녀의 강인한 저항과 끈질긴 생존의지, 확고한 복수의 열망을 요약한다.
그녀의 어머니는 세 살 때 돌아가셨고, 그녀는 아버지를 따라 부자 황사인에게 6에이커의 땅을 빌려 쓰라린 아픔을 겪었다. 세계의. 그녀는 산속의 작은 꽃과 같고 열정적이고 활기차고 순진합니다. 바람과 서리에 노출되어도 그녀의 강인한 활력은 그녀로 하여금 삶과 열일곱 살의 청춘을 쉽게 잊지 못하게 만듭니다. 섣달 그믐날, 그녀는 또래의 평범한 소녀의 꿈을 거의 갖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조숙한 삶의 경험과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을 부모에 대한 남다른 배려는 그녀로 하여금 빚을 지고 숨어 지내던 아버지가 희망을 품게 만들었습니다. 그의 인생이 끝나면 무사히 돌아올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의 아버지가 그녀에게 가져온 2피트짜리 빨간 끈은 그녀를 수줍고 요염하게 노래하게 만들었고, 그녀와 그녀의 아버지가 문지기로 있을 때 그녀는 특히 쾌활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운명은 늑대처럼 잔혹했고, 그녀의 희소한 기쁨을 빠르게 휩쓸고 비참의 나락으로 몰아넣었다. 집주인 황스런(Huang Shiren)은 설날에 그녀의 아버지를 강제로 죽인 뒤 그녀를 황 가문에 데려갔습니다. 황씨 집안의 생활은 '콥티스를 입에 물고 해와 달을 사는 것', '밤낮으로 고문을 당하는 것'과 같았고, 그녀는 거의 아버지와 같았고, 비인간적인 고문과 가혹한 학대를 눈물을 흘리며 참았지만 결국 그녀는 아버지의 제약 없이, 그녀는 때때로 불공평한 현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왜 그렇게 고통 받는가? 부자는 왜 그렇게 잔인합니까? 황 가족의 호랑이 늑대 환경에서, 그녀의 유치함과 무력함은 그녀를 잃게 만들었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황시인에게 강간당했을 때 그녀의 삶의 의지는 저항하려는 욕망에 완전히 압도당했다. 공산당에 굴복하지 않고 죽음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한때 그녀의 아버지의 탈출구였습니다. 그 시대의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탈출구도 유전이었습니다. 연극은 Xi'er의 자살에 대한 세부 사항을 신중하게 처리하여 Xi'er의 생각에 번쩍일 뿐 궁극적으로 캐릭터의 실제 생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시얼의 자살 충동은 그녀의 운명이 아버지 세대와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깊은 역사적 억압의식은 낡은 사회의 가난한 농민들의 실제 생활조건을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난한 농민으로서의 저항을 보여주기도 한다. 딸. , 그녀의 영적인 힘. Xi'er는 결국 Zhang 이모와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자살하지 않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Xi'er의 성격과 인생 경로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그는 “어디로 갈 것인가? 어디로 도망갈 것인가? 나의 길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질문을 남겼다. - 가난한 농민 기성세대는 시대에 답을 찾지 못한 채 죽었고, 새로운 가난한 농민 세대는 동녘의 목욕을 앞둔 그들은 끈질긴 투쟁을 통해 광활한 해방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시얼은 결국 아버지의 길을 따르지 않았다. "더 이상 능력도 없고, 더 이상 아버지처럼 보이지도 않아요. 죽일 수는 있어도 몇 번은 걷어차버릴 수 있어요. 언젠가 당신이 또 내 목에 칼을 들이댄다 해도 그를 물고 피 묻은 자국을 남길 것이다." 이것은 그녀의 아버지와는 다른 선택이었다. 그녀는 노예 캐릭터를 떠나 아버지가 남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자신의 투쟁을 시작했습니다. 눈물로 고난을 견디는 것은 더 이상 Xi'er의 것이 아닙니다. 그녀는 힘을 조절하고 힘을 향해 나아가고 저항을 향해 나아갑니다. "당신의 황 가족에는 좋은 사람이 없습니다! 당신의 남자와 여자는 대대로 좋은 사람이 아닙니다. . 남을 부양하기 위해 사람을 훔치는구나!” “머리를 숙여 해와 달을 살려”던 소작농의 딸이 감히 고개를 들고 황사인을 꼿꼿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태도로 꾸짖었다.
결국 그녀는 황씨 가문의 소굴에서 탈출하기 위해 몸부림쳤고, 그녀의 강한 생존욕과 뿌리 깊은 계급적 증오가 촘촘하게 얽혀, 복수의 불꽃이 그녀를 불태웠다. 나를 강제로 죽이려면 눈구멍이 멀게 될 것입니다. 마르지 않는 물을 퍼 내면 불을 끄지 못할 것입니다. 나는 죽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살고 싶습니다, 나는 복수하고 싶습니다!
황씨의 호랑이굴에서 탈출한 시얼은 천연호랑이굴에 들어가 3년 동안 비인간적인 상황에서 살았다. "태양도 보지 않고, 사람도 보지 않고, 날것과 찬 음식, 제물을 먹으며 귀신이나 인간과 같지 아니하다." 그녀는 자신 앞에 놓인 비인간적인 삶의 고통의 근원을 이해했고, 저항하고 복수하겠다는 의지를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나는 산 위의 큰 나무요, 들판의 불이다!" 그는 나이나이 사원에서 적을 발견하면 분노하여 그에게 달려갈 것입니다.
얽매임은 독사와 같고, 끈기는 원한을 품은 귀신과 같다. 이는 우리나라 문학과 예술 작품에 등장하는 많은 고문당하고 반항적인 여성들의 매우 독특한 정신적 특성입니다. 그들의 운명은 여러 세대를 거쳐 독자와 시청자의 마음에 깊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백발소녀』의 작가는 이러한 민족적 전통을 이어받아 자신의 여주인공을 '죽음이 먼저인' 시대를 배경으로 두었다. 시얼은 3년 동안 동굴에서 살았고, 아름다운 농부 소녀가 인간도 유령도 아닌 백발의 소녀로 변했지만, 자오 아저씨가 한때 그녀에게 "붉은 것은 군대는 돌아올 것이다." 사격. 오페라는 시얼의 개인적인 저항만으로는 그의 비극적인 운명을 바꿀 수 없고 황사인과 다른 사람들의 반동적 통치를 전복시킬 수 없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이 이끄는 인민혁명만이 강제로 유령이 된 시얼을 인간으로 만들 수 있다. Xi'er는 악에 저항하는 전통적인 국민 생활 이상을 구현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영광을 반영합니다. 그녀는 비극적인 이미지이면서 희극적인 이미지이기도 하며, 역사의 엄밀한 논리적 힘을 보여준다.
무력한 농민 소녀는 세상의 황폐함을 겪은 후 3년 동안 호랑이와 늑대가 들끓는 척박한 산과 능선에서 자신의 삶을 끈질기게 버텨왔다. 이 비인간적인 고문은 극도로 잔인한 방법을 사용했다. 그녀는 생존 의지와 복수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형성하기 위해 나중에 새로운 시대의 생명의 힘을 통해 마침내 증오를 복수하고 삶의 의미를 얻었습니다. "백발 소녀"는 전설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여주인공, 특히 동굴에서의 3년 생활을 강한 낭만적인 분위기로 묘사합니다. 장엄한 생존욕구와 끝없는 복수의 이상은 이 낭만적인 분위기를 극도로 비극적인 특징으로 만든다. 민족의 전설과 민족의 새로운 삶에 대한 시는 Xi'er의 이미지를 독특하고 실제 생활보다 더 전형적인 진정성으로 가득 차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