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야오유(발췌)
왕조: 선진
저자: Zhuang Zhou
원문:
북부 지하세계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은 쿤이다. 쿤은 너무 커서 몇만 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새로 변했는데, 그 이름은 펑(Peng)이었습니다. Peng의 등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으며 분노하여 날아가고 날개는 하늘에 매달린 구름과 같습니다. 새이고 바다가 난밍으로 이주할 것입니다. Nan Ming은 또한 Tianchi입니다. "Qixie"인 사람들은 야심 차고 이상한 사람들이기도합니다. "Xie"는 "Peng은 남명으로 이주합니다. 물은 30000 마일을 치고 9 만 마일 위로 솟아 오릅니다. 6 개월 만에 숨을 쉬게됩니다. 야생마도 먼지이고 생물도 숨을 쉰다." 페이즈 블로우도. 하늘은 파랗다. 정의로운가, 악한가? 너무 멀어서 극도로 사악합니까? 그것은 그것을 무시하고 그렇다면 그게 전부입니다. 더욱이 물이 두껍게 쌓이지 않으면 큰 배를 실을 수 없다. 콜 홀에 물 한 컵을 놓으면 배는 겨자로 만들어지고, 그 위에 컵을 놓으면 물이 얕아지고 배가 커집니다. 바람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약해진다. 그러므로 9만 리 동안 바람이 불면 오늘날의 패봉이요,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야오란을 개의치 않는 자들이 바로 오늘의 장수 투난이니라.
서주와 설주는 "일어서서 날아가서 느릅나무와 송곳니를 잡고 멈출 것이다. 때가 오지 않고 땅만 다스리겠다. 어떻게 남쪽으로 갈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구만 마일이냐?” “광야에 나가는 사람은 세 끼의 식사를 하여도 배가 부르다. 석 달 안에 곡식을 거두어라." 두 곤충에 대해 어떻게 아시나요? (전우방의 첫 작품: 전우방)
작은 지식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고, 작은 세월은 큰 지식만 못하다. Xi Yi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침세균은 회설을 모르고, 귀뚜라미는 봄과 가을을 모릅니다. 초(楚) 남쪽에는 오백년을 봄으로 여기고 오백년을 가을로 여기는 귀신이 있다. 옛날에 팔천년을 봄으로 여기고 팔천년을 가을로 여기는 큰 나무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올해도 새해입니다. 그러나 Peng Zunai는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들었고 모두가 동등합니다. 정말 슬프다!
Tang Zhi는 Ji에게 "천법의 북쪽에는 Minghai가 있고 천지이기도합니다. Yuyan이 있는데 너비가 수천 리에 달합니다. 그것을 경작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 이름은 곤이 있는데, 그 새의 이름은 펑(鳳)이고, 날개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아서 푸른 하늘을 날고 있다. 남쪽으로 향하면 난밍이 웃기에 적합합니다. 그는 "그가 기분이 좋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나의 늙은 남편은 자신이 벼슬을 할 수 있고, 행동이 마을에 비할 수 있고, 덕이 왕에 비할 수 있고, 나라를 정복하는 사람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이렇게. 그러나 송영자는 여전히 이를 비웃었다. 그리고 세상에서 그를 훈계하지 않고 칭찬하고, 세상에서 그를 낙담시키지 않고 비판하고, 안과 밖의 것을 구별하고, 명예와 치욕을 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는 이 세상에 살아 있지만 그 사람을 셀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무는 없습니다. Fuliezi는 바람을 거슬러 걸었고 조용하고 좋았습니다. 열흘에 닷새가 있다가 다시 돌아옵니다. 그는 아직 계수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왔습니다. 비록 불필요한 일이지만, 그래도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지의 의를 이용하고 육기의 논쟁을 경계하며 한없이 헤엄치고자 한다면 어찌 그를 함부로 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덕이 없고,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번역
북해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쿤이다. 쿤은 매우 거대하며, 그 길이가 몇 천 마일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쿤은 새로 변신했는데 이름은 펑이었다. 펭의 등 길이는 수천 마일에 달하며, 날개를 퍼덕이며 위로 날아오를 때 날개는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습니다. 이 새는 강한 바람이 바닷물을 불면 남쪽 바다로 이동합니다. 남쪽 바다는 넓은 천연 수영장이다.
'Qixie'라는 책은 이상한 일들을 기록한 책이다. 책에는 “펑이 남쪽 바다로 이주할 때 날개가 물에 부딪혀 삼천리의 파도를 일으키고 회오리바람을 타고 구만리 높이까지 날아가서 바람을 타고 북해를 떠났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질주하는 야생마처럼 헤엄치는 공기, 날아다니는 먼지, 움직이는 생물 모두가 바람에 의해 움직인다. 하늘은 광활한데 본연의 색인가? 그 광대함과 고상함도 끝이 없습니까? Peng이 아래를 내려다봤을 때 그는 이런 것을 봤어야 했습니다.
모은 물이 깊지 않으면 큰 배를 실을 힘이 없습니다. 홀 앞 저지대에 물 한 컵을 부으면 작은 풀 한 조각이 그 위에 컵을 올려놓으면 달라붙는다고 할 수 있다. 물은 얕지만 배는 크다. 모이는 바람이 충분히 강하지 않으면 거대한 날개를 날릴 힘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펑은 바람을 밑으로 두고 9만 마일의 고도를 날았고, 바람의 힘으로 푸른 하늘을 아무런 방해 없이 등에 업고 남쪽으로 날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매미와 꼬마비둘기는 샤오펑을 비웃으며 "우리는 세게 날아서 느릅나무, 백단향을 만나면 멈춘다. 때로는 날지 못하고 그냥 땅에 떨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남중국해까지 90,000마일을 비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교외에 가는 사람은 하루 세 끼의 음식만 가지고 오고 배불리 돌아온다. 백리 떨어진 곳에 가는 사람은 밤새도록 쌀을 찧어 마른 음식을 준비해야 하고, 천리로 가는 사람은 밤을 새워야 한다. 몇 마일 떨어진 곳에서 세 끼의 음식을 모아야 합니다. 두 마리의 작은 곤충과 새는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작은 지혜는 큰 지혜만큼 좋지 못하며, 삶과 죽음을 어떻게 압니까? 이 균은 밤과 새벽을 알지 못하며, 매미는 여름에 죽고, 수명이 짧은 영귀(靈求)라는 나무가 있다. 봄에는 오백년을 하나의 가을로 여기는데, 옛날에는 팔천년을 하나의 봄으로 여기고 팔천년을 하나의 가을로 여겼다. Peng Zu는 이제 장수로 유명해졌습니다.
Shang Tang이 Ji에게 같은 것을 물었습니다. : "4방향에 제한이 있나요?" 지가 말했다: “우지 외에 또 우지가 있어요! 식물이 자라지 않는 먼 북쪽에 바다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천지이다. 그 안에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그 몸의 길이는 수천 마일에 달합니다. 그 이름은 쿤입니다. 새가 있는데 이름은 펭이에요. 펑의 등은 태산과 같고 그 날개는 회오리바람을 타고 구만 리를 날아가며 구름을 초월하여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남쪽으로 날아가려 한다. 중국해. 오자와의 참새들은 펭을 비웃으며 “어디로 날아가는 거야?”라고 말했다. 점프하자마자 날아올랐고, 바질 덤불 사이를 맴돌며 불과 몇 피트 높이로 떨어졌습니다. 이것도 훌륭한 비행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디로 날아갈까요? ’” 이것이 크고 작은 차이이다.
그래서 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만큼 재주가 있고, 그 행위가 향민을 보호할 수 있고, 그 덕이 왕을 기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그 능력이 온 나라의 신임을 얻을 수 있으니 스스로를 위에서 언급한 작은 새처럼 대하는데, 송영자는 이런 사람을 비웃는다. 모든 사람들이 그를 비방했지만 그는 그것 때문에 낙담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명예와 치욕의 경계를 분명히 알았고, 이것이 세상의 모든 것을 추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Liezi는 편안하고 안락한 기분으로 탔고, 비록 축복의 문제를 추구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의지할 것이 있습니다. 그는 세상과 모든 것의 본질을 따르고, 여섯 기의 변화를 통제하고, 무한한 영역을 여행하는데, 그가 또 무엇을 의지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가장 교양 있는 사람은 자연이 그 길을 따르도록 하고 자신을 잊을 수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신격화의 상태에 도달한 사람은 공덕을 추구할 의도가 없고 도덕적 지식을 갖춘 성인은 명성을 추구할 의도가 없습니다.
참고
(1) Ming: Tongfake "Ming. "는 바다를 가리킨다. 색은 깊고 검은색이다. 아래의 "북명"은 남해를 가리킨다. 북해는 끝이 없고 물은 깊고 검다고 한다.
곤(kūn) ): 전설의 큰 물고기. It: 주어와 서술어 사이의 문장 독립성을 취소합니다.
(3) Peng: 원래 "봉황"이라는 단어는 전설적인 큰 물고기를 의미합니다. 새.
(4) 화: 솟아오르는 모습, 여기서는 날개를 펄럭이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5) 추이: "프론티어"와 같습니다.
(6) 해상 운송 : 해상 이동 '6 월에 바다가 움직인다'는 고대 속담이 있습니다. 해상 운송 중에는 바람이 불어서 다펑이 남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7) 천지(Tianchi): 자연적으로 형성된 바다 p>
(8) "Qi Xie": 책 제목은 Qi 상태에서 유래되었으며 유머러스하고 이상한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Qi Xie"라고 명명되었습니다. ".
(9) Zhi. Strange : 이상한 것을 기록합니다.
(10) Water Strike : 물에 새의 날개를 퍼덕이는 것을 말합니다.
(11) Tuán.): 소용돌이. 한 단어는 "뇌졸중"(bó)입니다. Fuyao: Biao라고도 알려진 일종의 회오리바람입니다.
(12) 고: 리, 여기서는 북해를 떠난다는 뜻이다. '6월에 가서 쉬라'는 것은 다펑이 6개월 동안 날아갔다가 남명에 멈췄다는 뜻이다. 6월에 대봉이 강풍을 타고 난명으로 날아간다. 숨: 바람.
(13) 야생마: 고대인들은 봄이 되면 만물이 싹트고 만물이 난다 고 믿었다. 땅 위를 흐르는 공기는 야생마처럼 솟구친다.
(14) 먼지: 공기 중에 날아다니는 흙을 '먼지'라고 하고, 미세한 먼지 입자를 '아이'라고 합니다.
(15) 생물학: 일반적으로 모든 종류의 생물을 의미합니다. 호흡(Breath) : 생물이 호흡하여 생성되는 호흡을 말한다. 단계: 서로. 불어: 불어.
(16) 캉캉(Cang Cang): 진한 파란색. 좋은 색은 악한 색입니다. 어쩌면 천국의 진정한 색일까요? 아마도 억제할 것입니다. 트루컬러, 리얼컬러. Xie는 "ye"와 동일하게 의문형 입자입니다. 극한: 피로. 아래: 아래로. 또한: 또한. 예: 이렇습니다. 이미: 그게 다야.
(17) 표지: 덤프. 아오(ào): 오목하고 울퉁불퉁한, "아오탕"은 홀의 낮은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합니다.
(18) 겨자: 풀. 컵을 넣으면 접착이 됩니다. 컵을 넣으면 접착이 되어 꼬이게 됩니다. 장소, 넣어. 예, 여기 있습니다. 접착제, 땅을 가리키는.
(19) 시: 그럼 그냥.
(20) 그렇다면 현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는 지금입니다"의 반대 텍스트는 "이렇게 하면..."을 의미합니다. 페이: 와.
(21) Mo Zhiyaoyan(yāo è): 장애물이 없습니다. 야오, 좌절. 阏, 억제하다, 멈춰라. "Mo Yao Lan Zhi"는 "Mo Yao Lan Zhi"의 반전입니다. 투난: 남쪽으로 날아갈 계획이에요.
(22)蜩(tiáo): 매미. 설주: 산비둘기와 같은 작은 새의 이름.
(23)Jue(xuè): 속도의 등장.
(24) qiāng: 접촉, 접촉, 착지. "Rob"은 "총"으로도 사용됩니다. Yufang: 나무 이름이 두 개 있습니다. 느릅나무, 느릅나무. 송곳니, 백단향.
(25) 제어: 던지기, 넘어지기.
(26) 시이: 왜죠. 어느 것: 가세요. 그것은 문장 끝의 조동사로, "무엇"에 해당하는 수사학적 질문을 표현합니다. 남쪽: 동사로서의 명사, 남쪽으로 향함(비행). "Xi Yi..."는 "...의 용도는 어디에 있습니까?"라는 뜻입니다.
(27) 적합: 가, 가. 망창(Mangcang): 색깔은 흐릿하고 멀고 구별하기 어렵다. 원래는 시골의 색깔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교외까지 확장된다.
(28) 삼시세끼 : 하루를 말한다. 하루분의 식량만 필요하다는 뜻이다. 안티: "hui"와 동일합니다. 반환합니다.
(29) 당신: 복귀. 물론이죠. 그는 배불러 보였습니다.
(30) 숙박: 1박을 의미합니다. 소주 찧는 곡식 : 즉, 소주 곡식을 갈아서 하룻밤 동안 곡식을 찧고 찧는 것입니다.
(31): 이거, 이거. 두 곤충: xiao와 xuejiu를 나타냅니다. 곤충: 동물을 의미하며 작은 동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32) 지(zhì): "지혜"를 통해, 지혜.
(33) 차오 곰팡이: Dazhi의 일종으로 살고 죽는 곰팡이 식물입니다. Hui Shuo: 음력으로 매월 마지막 날인 Hui, 음력으로 매달 초일인 Shuo. '회'는 월말을 뜻하고, '쑤오'는 월초를 뜻한다고 합니다.
(34)蛟蛄(huì gū): 봄에 태어나 여름에 죽거나 여름과 가을에 죽는 매미.
(35) Ming Ling: 큰 나무의 이름입니다. 한 사람은 그것이 큰 거북이의 이름이라고 말했습니다.
(36) 앞뒤 단어구조의 특성상 이 문장 아래에 '이 중년남자'라는 문장이 있어야 하는데, 전통서에는 그런 문장이 없다.
(37) 다춘: 전설의 큰 나무의 이름. 하나는 거대한 툰이라고 합니다.
(38) Peng Zu: 전설에 따르면 Keng이라는 Yao의 장관은 Peng이라는 칭호를 받았으며 약 800 세를 살았습니다. 나이진: 지금. 와 함께. 특별하고 독특합니다. 냄새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39) 모든 사람: 평범한 사람들. 일치: 일치, 비교.
(40) 수프: 상탕. Ji : 당나라의 현명한 의사, "Liezi Tangwen"의 "Xia Ge (jí)". 이미: 바로 그거예요.
(41) 칭파(Qingfa): 초목이 전혀 없는 전설적인 극도로 외딴 땅. Fa는 식물을 의미합니다.
(42) 시우: 길다.
(43) 태산: 그게 태산이에요. 현재 산둥성 타이안 북쪽.
(44) 램의 뿔: 뿔처럼 위쪽으로 회전하는 회오리바람.
(45) 주에: 통과하세요.
(46) 谳(yàn): 연못 속의 작은 새. 책망하라, 치, 오자와.
(47) Ren: 고대의 길이 단위인 주 체계에서는 8피트, 한 체계에서는 7피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48) 끝: 극단.
(49) 작은 것과 큰 것 사이의 논쟁: 작은 것과 큰 것의 차이. 토론은 "구별", 구별, 구별과 같습니다.
(50) 효과: 효과성, 최선을 다하십시오. 공식: 공식적인 입장.
(51)行(xíng): 행위. 비율: 함께.
(52) 함께: 만족시키기 위해.... 그리고: 통 "neng" 캔. 정복하다: 정복하다.
(53) 송영자: 송(钘)은 송나라 출신이며 전국시대 사상가이다. Juran : 웃는 모습 Ju, "燇"을 통해 기쁨.
(54) 주: 다요. 조언하다: 격려하다.
(55) 비: 비난, 비판. 주(周): 답답하다.
(56) 딩: 명확하게 인식한다. 내부와 외부: 여기서는 각각 자신과 신체 외부의 사물을 말합니다. 장자가 보기에 자주정신은 내부이고 명예와 비판은 외부이며 오직 자주정신만이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본다.
(57) 영역: 경계.
(58) 촉란: 지지란은 세상을 이용하는데 열심이고 명예와 부를 추구하며 필사적으로 추구하는 모습을 말한다.
(59) Liezi: Zheng 출신인 Lieyukou라는 이름은 전국 시대의 사상가였습니다. 유: 통제해요.
(60) Ling(líng) Ran: 가볍고 바람이 잘 통합니다. 좋음: 아름다워요.
(61) Xun: 10일. 예: 정수와 0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you"를 전달합니다.
(62) 축복: 축복을 구합니다.
(63)그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깐만요: 의지하세요, 의지하세요.
(64) 곱셈: 따르고 의지하십시오. 하늘과 땅: 만물과 자연계 전체를 가리킨다. Zheng: 여기서는 자연의 본질을 의미합니다.
(65) 육기 조절에 대한 논쟁: 육기의 변화를 조절함. 통제, 통제, 통제. 육기(六氣) : 음(陰), 양(陽), 바람(wind), 비(雨), 어두움(黑), 밝음(밝음)을 가리킨다. 토론: 통 "변화"는 변화를 의미합니다.
(66) 그: 그 사람. 그리고: 의지. 악(wū): 그, 뭐.
(67) 완벽한 사람 : 장자는 수련이 가장 높은 사람을 믿는다. 다음 텍스트에서 "신"과 "현자"는 비슷한 의미를 갖습니다. 무아(無爲): 외부 대상과 자아 사이의 경계를 없애고 자신을 잊는 상태에 도달합니다. 즉, 나는 사물을 구별하지 못한다.
(68) 신인(God-man): 사물을 완전히 초월할 수 있는 영적 세계를 지닌 사람을 말한다. Wu Gong: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므로 유용성이 없습니다.
(69) 현인(聖人) : 사상수양이 완성된 사람을 말한다. 무명(Nameless): 명성과 지위를 추구하지 않고, 이름을 확립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