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수년 동안 본 뮤지컬은 온라인 영상 버전은 물론 라이브 버전까지 수십 편에 이른다. 국내 경제의 생명줄을 쥐고 있는 일류 도시 상하이는 소도시에는 없는 다양한 색채와 기이함을 갖고 있으며, 국제 대도시가 갖춰야 할 적절한 시기와 장소도 누리고 있다. 이런 종류의 번영은 거짓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사실입니다. 뮤지컬 극장에 연약한 서양의 묘목이자 번성할 희망의 빛을 주는 것입니다.
처음 뮤지컬을 본 것은 2014년 '애비뉴 Q'의 현지화 및 개선된 버전을 봤을 때다. 뮤지컬의 내용은 매우 흥미롭고 현실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뮤지컬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일반 드라마를 보는 줄 알았습니다. 사진을 찍지 말아야 한다는 규칙도 몰랐습니다. 극장 한가운데서 배우들이 다가와서 근거리에서 공연을 할 때도 휴대폰을 꺼내 사진을 찍었다. 몇 년 후, 나는 뜻밖에도 당시 내 옆에 서 있던 배우가 <투나잇 앳 파라마운트>의 장하이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는 처음 극장에 들어왔을 때 했던 엉뚱한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극장에 있었던 '늙은이'의 관점에서 보면, 극장에 새로 온 사람들을 식별하기가 더 쉽다. 2014년 상하이 문화광장에서 내 인생의 두 번째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을 관람했던 기억이 납니다. 문화광장은 '10세'라는 이름으로 우아한 예술을 추구하는 상하이의 많은 예술 애호가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진정한 뮤지컬 매니아는 '오페라의 유령'이 처음 상하이에 상륙한 지 실제로는 불과 9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예술을 진흥하기 위해 극장에서는 필연적으로 기회주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오페라의 유령>을 보러 처음 서울시청에 갔을 때 키가 큰 파란색 모자에 일자 양복, 나비넥타이를 맨 청년을 봤는데 좀 닮았어요. 코난. 그의 "형식"은 실제로 그의 "평신도"를 강조합니다. 사실 뮤지컬을 보기 위해 옷을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뮤지컬 보는 걸 좋아한다는 말을 들으면 중국 사람들은 아직도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오페라를 떠올려 졸리게 만들고, 내 관심사가 우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진짜 오페라가 정말 사람을 졸리게 하는지는 말할 것도 없고, 적어도 영국이나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뮤지컬이 영화 못지않게 흔한 오락물이다.
뮤지컬과 오페라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배우들이 마이크를 착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오페라 가수들은 대개 마이크를 착용하지 않으며, 영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머리카락 속에 숨겨진 헤드셋은 소리를 수집하는 역할만 한다. 순수한 인간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극장에 울려 퍼지는 오페라는 배우들의 노래 실력이 매우 요구되기 때문에 뮤지컬에 비해 춤과 공연의 풍부함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배우들이 노래하고 춤추는 장면도 적다. 뮤지컬은 더욱 다양해지고 주제도 풍부해졌습니다. 노래에 대한 요구사항은 오페라 가수만큼 높지는 않지만 춤과 연기력 측면에서 균형 잡힌 발전이 필요합니다.
2018년 말 지난 10일 동안 뮤지컬 '카르멘 드 쿠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시카고' 세 편을 보러 극장에 갔다. 이 세 곡 중 브로드웨이에서 나온 곡은 '시카고'뿐입니다. 얼마 전 인터넷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중국 쓰레기 도감』은 이를 바탕으로 현지화한 창작물이다. 하지만 신랄하고 잔인한 현지판과 달리 <시카고>는 좀 더 사회적인 풍자에 가깝다. 『중국 쓰레기 도감』의 쓰레기들은 모두 벌받아 마땅하고 억울하게 죽는 것처럼 보이는 반면, 『시카고』의 여자 수감자들은 자신들의 범죄를 면하기 위해 핑계를 댔다. 유능한 변호사는 범죄자의 페르소나를 세심하게 디자인하고, 여론을 이용하여 여론을 선동하고, 가해자를 '피해자'로 만드는 데 성공하여 사형수 각각의 무죄를 선고한 반면, 실제로 부당하게 투옥된 수감자에 대해서는 예외를 두었습니다. 사형이 집행됐다...눈물과 피해자의 신원, 비극적인 인생 경험을 활용해 대중의 공감을 얻고, 진정으로 핵심으로 여겨야 할 문제를 은폐하고, 관객의 심리를 섬세하게 이끌어가는 것. 생각하고 여론의 방향을 이끌어가는데... 요즘 이런 드라마가 인기가 많죠? 단지 이 비법이 40년 전에 미국인들에 의해 발견되어 대중 순회 뮤지컬로 각색되었다는 것뿐인데, 과연 중국과 선진국의 격차는 과연 건축물의 정교함과 1인당 부의 차이일까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틈은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큽니다.
마제스틱 극장에서 '시카고'를 봤어요.
4살, 5살 아이들에게 자막을 읽지 않고 영어판 <사운드 오브 뮤직>을 이해시키기 위해 데리고 온 엄마들도 본 적이 있고, 중학생들이 공연에 맞춰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마약이라도 한 듯 음악에 맞춰 과장되게 몸을 흔드는 청년들도 있고, 영화 내내 예의바르지만 아내를 꾸짖는 위선자들도 봤는데... 연말에 '카르멘 드 쿠바', 내 뒤에는 두 명의 여자가 낮은 목소리로 계속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괜찮았지만 내 옆에 앉은 여자는 짜증이 났다. 옆집 여자는 뒤를 돌아보며 시끄러운 것 같다며 매우 거친 말을 했다. 그땐 너무 무서웠어요. 끝없이 다투고 말다툼을 벌이는 게 두려웠어요. 그런 상황에서 극장에서 만나는 건 정말 두려웠어요. 듣지 마세요. 단지 인본주의적이고 예술적인 분위기가 있는 환경에서 사람들이 왜 도화선이 달린 화약통처럼 폭발할 준비가 되어 있고 조용히 있기가 어려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우아한 예술 장소에 들어가기 사람들을 즉각적으로 더 변덕스럽고 교양 있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결국 문학적인 망토에 불과합니다.
뮤지컬을 배우기 위해 여러 뮤지컬 동아리에 가입했지만 기본적으로는 단지 자원을 얻기 위해서였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멤버들이 열정적인데 별명이나 약칭을 많이 쓰는 편이라 뮤지컬을 처음 접했을 때 굉장히 고민이 됐다. 그 뮤지컬 배우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마치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오랜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았고, 그들에 대해 많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런 외국인들에 대해 아무런 감정도 없고, 아이돌처럼 항상 열성적으로 대해줄 수도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친구들에게 계속해서 팔 의향이 있습니다. 어쩌면 언젠가는 할 일이 없을 때 내 공유 링크를 클릭하면 그들도 나만큼 뮤지컬에 푹 빠져들게 될지도 모른다. 내년에는 상하이에 좋은 드라마가 많이 나올 거예요. 기회가 된다면 극장에 가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