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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쩌둥 주석은 삶의 역경을 어떻게 보시나요? 이를 위해 그는 한때 이렇게 훌륭한 토론을 했습니다. 1917년 가을, 24세의 모택동 주석은 양창지 선생님의 수양 수업을 듣고 이 수업을 위한 교과서 《윤리학》에 많은 주석을 달았습니다. 『윤리원칙』은 독일의 철학자 파울슨의 대표작으로, 마오쩌둥 주석의 주석이 이 작품과 결합해 자신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작품이다.
폴슨은 인간의 정신은 이성과 지식, 감정과 의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간의 의지란 무엇인가? 마오쩌둥 회장은 “의지는 우선 변화에 대한 사람의 긍정적인 태도다. 마오쩌둥 회장도 이는 '호기심'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매우 독특하게 말했다.
Paulson은 "윤리의 원칙"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인생은 산을 오르고 바다를 건너는 것과 같고, 인생은 모험과 같고 놀라움으로 가득 차 있지만, 이것은 또한 인생의 놀라운 점인 "평화"가 아닙니다. 삶이 추구해야 할 영역. 마오쩌둥 주석은 이 단락 옆에서 “이 몇 문장은 인간이 놀라움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놀란 사람이 인류의 생명이다”라고 말했다.
“놀라는 사람이 인류의 생명이다.” 멋진 삶을 추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수천년 동안 볼 수 없었던 큰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었고, 마오쩌둥 주석은 그러한 시대를 수용할 것을 주창했다. 그는 이토록 충격적이고 '놀라운' 시대에 맞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주문했다. 그는 실패가 끔찍하지 않고, 변화가 끔찍하지 않다고 믿습니다. 오직 불변성과 경직만이 가장 끔찍한 것입니다.
『윤리의 원칙』은 변화가 고대 국가를 각성시킬 수 있고, 충격이 그들의 각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반면에 국가가 쇠퇴하고 시대가 늙어가는 것은 세상에 대한 새로움과 충격을 상실하고 무감각해졌기 때문이다.
마오쩌둥 주석은 중국이 그런 순간에 있다고 믿었다. 중국 국민의 무감각함은 의지력 부족에 있으며 소위 의지력 부족은 중국 국민의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변화에 직면하는 용기와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경이로움'의 상실.
그리고 그런 삶은 죽은 삶이다.
폴슨도 “인생에서 모든 위험과 실수를 피할 수 있다면 이른바 노력과 모험, 소위 승리의 기쁨과 실패의 좌절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삶에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투쟁에서 승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런 종류의 "저항 없는 성공은 몹시 혐오스러울 것이다." 마치 모든 게임이 이길 것을 알고 체스를 두는 것과, 모든 사냥이 승리할 것을 알고 사냥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더 이상 똑같지 않습니다. 그게 무슨 재미가 있나요?
마오쩌둥 주석은 이 단락에 대해 “우리가 변화를 좋아하고 호기심을 갖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사람은 한동안 변하지 않은 사람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마오쩌둥이 보기에 오늘날 중국에는 학자가 부족하지 않다. 문제는 중국의 학자들이 보수적이고 경직된 사고방식을 갖고 있어 고정된 지식 패러다임과 프로그램에 중독되어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점이다. 중국에 부족한 것은 일반 지식이 아니라 지식에 대한 비판적 태도와 변화를 추구하는 용기입니다.
마오 주석의 견해로는 중국 국민에게 정신계에서 부족한 것은 지식과 지성뿐만 아니라 변화에 대한 열정과 의지입니다. 폴슨은 인간의 의지를 "저항"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외부 압력에 대한 저항을 통해 새로운 자아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세계의 모든 사업과 문명은 저항과 결정적인 승리에서 분리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