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날씨와 국화 향기가 가득한 음력 9월 9일에 열리는 국화축제에는 등산, 국화 감상, 국화주 마시기, 국화떡 먹기, 층층나무 꽂기 등 풍성하고 흥미로운 행사가 가득합니다.
등산하기
고대에는 음력 정월 초하루에 산에 오르는 민간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청양절은 '산에 오르는 축제'라고도 불립니다. 이 풍습은 동한 왕조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문인들이 쓴 시가 많이 있었는데, 대부분은 중양절의 풍습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두보의 시 '높은 산을 오르다'는 중양절의 산을 오르는 것에 대한 유명한 시입니다. 산을 오르는 데는 통일된 규칙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언덕과 탑을 오르고 있습니다. "청양 케이크"를 먹는 풍습도 있습니다.
총양떡 먹기
역사 기록에 따르면 꽃떡, 국화떡, 오색떡이라고도 불리는 총양떡은 무작위로 만들어집니다. 9월 9일 새벽에 케이크를 만드는 것은 고대인의 원래 의도이며, 아이의 머리에 케이크 조각을 얹고 입에는 아이가 최선을 다하기를 기원하는 문장을 말했습니다. 섬세한 총양 케이크는 총양(양)의 의미에 따라 탑처럼 9겹으로 만들고 그 위에 두 마리의 양을 올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케이크 위에 붉은 종이 깃발을 꽂고 촛불을 켜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도 '등반' 대신 '등불을 켜고' '케이크를 먹는다'는 의미로, 층층나무 대신 작은 붉은 종이 깃발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날에도 정해진 정영 케이크의 종류는 없으며, 정영절에 세계 각지에서 먹는 부드러운 케이크를 정영 케이크라고 부릅니다.
국화 감상과 국화주 마시기
국화가 만개하는 가을의 황금기인 중영절은 국화꽃이 만개하는 시기입니다. 국화를 감상하고 국화주를 마시는 것은 진나라의 위대한 시인 도원명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집니다. 도원명은 은둔과 시, 술, 그리고 국화에 대한 사랑으로 유명했습니다. 후대 사람들이 이를 본받아 정영에서 국화를 즐기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옛날 문인들은 도원명과 가까워지기 위해 국화 감상과 연회를 결합하기도 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개풍이 수도였고, 중양에서 국화 감상이 유행했습니다. 당시에는 다양한 형태의 국화 품종이 많았습니다. 사람들은 음력 9월을 '국화의 달'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국화가 만개하는 국화 축제 기간에는 국화를 감상하는 것이 축제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습니다. 특히 청나라 이후에는 국화 관람 습관이 널리 퍼져 아홉 번째 달 아홉째 날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전히 중양절 즈음에 가장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산수유와 국화
중양절에 산수유를 꽂는 풍습은 당나라에서 매우 흔했습니다. 고대인들은 중양절에 산수유꽃을 꽂으면 재앙을 피하고 재앙을 없앨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팔에 착용하거나 향 주머니를 만들어 산수유를 넣거나 머리에 착용했습니다.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가 착용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남성도 착용했습니다. 진(晉)나라 때 거홍(居弘)의 <서경(書經)>에 중양절에 참석한 카우누스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층층나무를 착용하는 것 외에도 국화를 착용합니다. 이것은 당나라 시대에 이루어졌으며 오랜 세월 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청나라 때 베이징에서 열린 중양절의 관습은 국화 가지와 잎을 문과 창문에 붙여 "악과 음란을 없애고 부와 보물을 끌어들이기 위해" 국화꽃을 장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머리 위의 국화를 저속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토끼풀과 국화에 색색의 리본을 잘라 서로에게 선물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청영주 마시기.
'국화주'는 질 좋은 찹쌀로 빚은 달콤한 술로, 국화축제 때 작은 옹기 항아리에 밀봉해 보관합니다. 온도와 습도가 적절해서인지 특히 부드럽고 달콤하고 순수한 쌀 와인 중 최고로 남녀 모두가 즐길 수 있으며 북서부 소수민족이 원산지입니다.
"국화주"는 "국화주"라는 뜻입니다. 매년 청양 축제 기간 동안 가장 먼저 국화가 자랍니다. 꽃이 피기 직전의 국화는 '국화주'를 만들기에 완벽한 재료입니다.
전국 국화 축제
위와 같은 일반적인 풍습 외에도 각 지역마다 독특한 축제가 있습니다.
북부 산시성의 국화 축제 공식 추수철에는 다음과 같은 노래가 있습니다: "9월에는 아홉 개의 국화 축제가 열리니 가을 수확이 바쁘다. 기장, 기장, 기장, 기장." 산시성 북부의 중양 축제는 밤에 열리며, 하루 종일 수확과 타작으로 하루를 보냅니다. 저녁이 되면 사람들은 나무 꼭대기에서 메밀국수와 샤브샤브를 먹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삼삼오오 집을 나와 근처 언덕에 올라가 불을 피우고 수탉이 울 때까지 아무 이야기나 나눕니다. 밤에 산에 오를 때는 많은 사람들이 들국화를 꺾어 딸의 머리에 꽂아 악귀를 쫓습니다. 푸젠 푸톈에서는 국화 열매를 아홉 겹으로 쪄서 먹는 고대 풍습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오늘날의 케이크와 쌀과일인 '미끼를 먹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송나라 "옥초집"은 "국화주를 먹는 아홉 날은 기장, 찹쌀이 수확될 때이며, 그 맛이 끈적거리고 새로운 맛이 나기 때문에 습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청나라 초 푸톈(福田)의 시인 송주천(宋周泉)은 '민주곡(民酒曲)'에서 "청양제(淸陽祭) 근처에서 축제 소식을 듣고 그 야생 향기에 놀라 꽃바구니에 손으로 주워 담았다"고 했다. 옥절구와 절구로 두드려서 초록색 가루가 젖어 있는데, 그 진주를 랑향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이 쌀 열매를 독특한 지우종 쌀 열매로 변형했습니다. 품질 좋은 만생종 쌀을 물로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후 꺼내 물기를 빼고 물과 섞어 과육으로 갈아 명반(물에 녹인 것)을 넣고 저어 흑설탕(물을 넣고 끓여 걸쭉한 설탕액을 만든다)을 넣은 다음 찜통에 넣고 깨끗한 조리용 천을 펴서 쌀 과육에 9번 떠서 몇 분간 찌고 끓인 다음 쌀가루에 땅콩기름을 입혀서 만든 쌀가루를 말한다. 이 쌀알은 9개의 층으로 나뉘는데, 쌀알을 벗겨서 마름모꼴로 자를 수 있습니다. 모든 면이 뚜렷하고 반투명합니다. 달콤하고 부드럽고 고소하며 치아에 달라 붙지 않습니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정영에게 최고의 선물입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청양에 산을 오르고 무덤을 쓸며 조상을 기리는 행사도 열립니다. 푸셴 사람들은 청명보다 중양에 조상에게 더 많은 경의를 표하기 때문에 3월에는 작은 청명, 9월에는 큰 청명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푸티안은 해안 지역이기 때문에 9월 9일은 아마가 하늘로 승천한 기념일이기도 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종종 아마 사원이나 천호궁과 메이저우의 궁전으로 가서 축복을 기원합니다.
신중국 건국 후 중영절은 새로운 활동으로 더욱 풍성해졌으며 1989년 중국 중영절은 노인의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날 노인들은 산을 오르고 가을 소풍을 떠나 시야를 넓히고 감정을 교류하며 몸을 단련하고 자연으로 돌아가 조국의 위대한 산과 강을 사랑하는 고귀한 인격을 함양합니다.
9월 9일 허베이성 샹허현에서 '추수감사절'로 알려진 날에 사돈을 맺은 가족들이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받습니다. 용핑푸의 향후 맑은 날과 비오는 날은 모두 중양 날씨에 의해 결정됩니다. 중양절에 비가 오면 이 날에도 비가 내립니다. 칭펑현의 어린이들이 중양절에 종이 연을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저우비안현에는 산이 없고, 중양절에 등산하는 사람보다 현에 있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산둥성 창이 북부 사람들은 중양절에 매운 무국을 먹습니다. "무국을 마시면 온 가족이 쓴맛을 느끼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잔청 사람들은 중양절을 행운의 신의 생일이라고 부르며, 모든 가정에서 행운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과자를 굽습니다. 저우핑에서는 중양절에 판중옌을 숭배합니다. 옛날에는 염료 집과 식당에서도 아홉 번째 달 아홉째 날에 신에게 제사를 드렸습니다. 결혼한 지 3년이 안 된 후지현의 딸들은 제사를 지내기 위해 친정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청양에 가면 시어머니를 죽인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산시성 시샹현의 충양 축제에서는 가족과 친구들이 국화와 국화떡을 선물합니다. 문인들은 시와 술을 감상합니다. 이 날 여성들은 토끼풀의 입을 통해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장쑤 중양절, 난징 사람들은 오색 종이를 비스듬히 깎아 궁정에 꽂은 깃발에 연결했습니다. 창저우 현에서는 찬양 축제에서 '낙타 발'이라는 국수 요리를 먹습니다. 국화 축제는 상하이의 위위안 정원에서 열리며, 국화의 참신함, 고귀함, 희귀성을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우시현에서는 국화 축제에 국화 케이크와 구산물 수프를 먹습니다.
저장 샤오싱 중양절에는 친구와 친척들이 서로 방문하고 장례식을 치른 후 울면서 영혼을 숭배합니다. 9월 9일에는 통루현에서 조상을 위해 돼지와 양을 준비하는 가을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중양절에는 종지를 묶어 서로에게 선물했습니다.
9월 9일, 장시성 덕싱현에서 늦은 벼를 수확하고 있습니다.
안후이성 퉁링현은 제9회 중양절을 용초제로 지내며 산신을 맞이했습니다. 재미로 대나무와 말을 자르면 전염병을 쫓아낸다고 합니다.
후베이성 우창현에서는 중양절에 와인을 빚습니다. 이곳에서 빚은 와인은 가장 맑고 시간이 지나도 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잉청현의 중양절은 소원을 비는 날로, 이 날에는 가족 단위로 팡쉐천주 신을 숭배하기도 합니다.
푸젠성 창팅현에서는 마오두 축제가 마오두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이청현에서는 중양절에 연을 날리는 놀이를 '풍착'이라고 합니다.
광둥성의 롄촨 국화 축제에서는 모든 어린 소년 소녀들이 도시 밖에 모여 전 주에서 볼 수 있도록 노래를 부릅니다. 난슝현에서는 9월 9일에 마오산에서 도교 사제를 초청해 아이를 갖고 싶은 모든 젊은 여성들이 참석하는 왕비회를 열었습니다. 양장현에서는 중양절에 등나무 활을 묶은 종이 연을 날려 공중에서 매우 시끄러운 소리를 냅니다. 링아오현에서는 중양절에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 한마음으로 "밥캣을 잡아라"를 외치며 평화와 번영의 좋은 징조로 여깁니다.
광시성 화이지현에서 중양절은 원나라 황제가 깨달음을 얻은 날로 여겨집니다. 남자, 여자, 아이들이 모두 도시에서 나와 대포를 들고 경주를 하며, 룽안현에서는 9월 9일에 소와 염소에게 풀을 먹이는 것이 허용됩니다. "아홉 번째 달 아홉째 날에는 소와 양이 스스로 먹이를 지킨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 날 쓰촨성 난시현의 학자들은 시인 첸센을 기리기 위해 롱텅산에 있는 첸산루에 모여 첸회라고 불리는 시인 첸센을 기립니다. 옛 민속에 따르면 중양 전후에 찹쌀을 쪄서 술을 빚고 매시를 만드는 데 찹쌀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속담에 "중양절에 찐 포도주는 달콤하고 좋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산시성 진난 지역에서는 예로부터 9월 9일에 산을 오르는 전통적 습관이 있습니다. 위대한 산과 강을 감상하고 유명한 기념물을 즐기는 것은 축제의 주요 행사가되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건군이 이길 것이다, 우리 세대가 정상에 오를 것이다" "동풍은 머물 수 없다, 상승의 정상에서 달렸다" "9월 신시, 가을을 축하하는 세 농부" 등의 유명한 명언이 민속에서 여전히 인용되고 있습니다.
허난성 난양에서는 "무병장수", "함께 늙어라", "가족의 행복"과 같은 아름다운 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회를 성대한 대회라고 부릅니다. 물론 원하는 대로 자신만의 독특한 말을 마음속으로 외칠 수도 있습니다. 등반대회에는 99명의 시니어가 함께 참여하며, 정상에 도착한 후 함성대결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데시벨 측정기를 이용해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