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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에 대한 애착

구준

"오에는 오만의 역사가 있으니 장문에서 시작하라." 노자가 『오자서』에서 소주에 대해 언급한 첫 마디입니다. 오자서가 하늘과 땅처럼 우두를 쌓기 시작했고, 창문은 2,500년 이상 쑤저우의 변천사를 지켜본 도시 최초의 성문이었습니다. 머지않아 쑤저우의 새로운 번영의 그림이 전 세계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새롭게 복원된 창먼은 과연 역사적인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성문과 성벽이 더 이상 통행로로 사용되지 않는 시대에 이런 대규모 복원 프로젝트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현대와 전통, 보존과 개발, 역사와 미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수교 동쪽에는 초승달 모양의 성문 일부만 남아 있고 성벽의 잔해에는 잡초가 무성합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에는 종종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도시 뿌리 아래에 느긋하게 앉아 햇볕을 쬐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쑤저우에서 성문이 어디냐고 물어보면 쑤저우 사람들은 종종 '신창문'인지 '구창문'인지 알려줍니다. 신창먼은 시루 쇼핑 지역과 거의 동의어에 가깝지만 구창먼은 어떨까요? 바로 여기, 원래 4번 버스 노선 끝자락에 있습니다.

옛 성문이 있던 자리가 이곳에 있기 때문에 '옛'이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옛날에는 이곳에 문루가 지어졌다가 허물어지고, 지어졌다가 다시 지어지고, 여러 번 바뀌었습니다. 우리 앞에 있는 이 잔해는 1930년대에 지어진 오래된 것입니다. 2,500년의 창문 역사에 비하면 그리 오래된 것은 아니지만 결국 우리에게 마지막 흔적을 남겼습니다. 또한 씁쓸하고 어리석은 역사를 남겼습니다.

1934년 당국은 교통 개선을 위해 청나라가 남기고 간 창문 건물을 해체하고 로마식 황금문으로 재건했는데, 1936년 완공된 창문은 가운데 차도를 두고 중앙문 양쪽에 보행로로 폭 2m의 측문을 추가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항일전쟁이 발발했고 쑤저우는 함락되었습니다. '옛 쑤저우' 앨범에는 당시 창먼의 상황을 기록한 오래된 사진이 있습니다. 성문에 "라오 두 안약"이라는 거대한 광고 아래에는 장전 된 총을 든 일본 보초가 있습니다. 사진 전체가 공포와 굴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1950년대 초까지 쑤저우의 성벽은 기본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창문루문 북쪽의 돌계단에서 북쪽으로 평문문, 남쪽으로 금문탑을 거쳐 서문까지 걸어갈 수 있었습니다.65 1938년부터 1958년까지 전국적으로 '대약진' 운동이 진행되면서 쑤저우의 고대 도시가 황폐화되었습니다. 창먼의 모든 육지와 수문은 파괴되었고, 도시의 모든 진흙 벽돌을 파내어 작은 용광로를 만들어 강철을 만들었습니다. 이유는 말도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고대 도시의 벽돌은 고온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더 이상 방어 기능을 하지 않는 성벽을 유지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 성문 복원을 다시 계획하고 있지만 과거를 되돌아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역사는 이어져 있고 삶은 계속됩니다. 현재 계획 중인 성문은 어떤 모습일까요? 무너진 성벽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쑤저우 고대 도시 경관 보호 프로젝트 사령부가 그 해답을 제시했습니다.

장문의 성문과 성벽 복원 프로그램의 설계는 쑤저우 조경건축디자인연구소가 맡았으며, 2002년 쑤저우시 계획국의 의뢰를 받아 고대 도시 주변 경관 보호 프로젝트의 서쪽 구간을 준비하기 시작했고, 장문은 서쪽 구간 계획 및 설계의 핵심 구간으로 2003년 5월에 장문에 대한 추가 복원 설계를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유산 보존 부서에서 제공한 고고학 정보를 바탕으로 '성시성투'와 '삼백육십법'과 같은 청나라의 고대 회화를 참고했습니다. 최종적으로 공개 투표를 거쳐 '명나라 및 청나라 초기 성문의 형태를 강조하고 이중 항아리 성벽을 복원'하는 디자인이 선정되었습니다.

장성의 역사적 정보를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 "복원의 누락된 부분은 전체와 조화를 이루면서도 동시에 원본과 달라야 한다"는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복원 작업은 "옛것은 옛것대로 수리한다"는 원칙을 따랐습니다. 관련 부서는 특별히 일부 오래된 도시 벽돌을 수집하고 특별히 벽돌을 훔쳐 벽을 수리하는 방법으로 도시 벽돌의 원래 사양을 대량으로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성문과 구 성문 사이의 연결에서 새로운 성벽은 원래의 모습을 파괴하지 않고 중화민국 성문의 원래 잔해를 둘러싸고 있으며 기념물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쑤저우는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인구 밀도가 높은 유명한 역사 문화 도시입니다. 창먼은 도심에 위치해 있어 공사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문화유산 보호, 교통량 분산, 명소 분포, 상점 이전, 주민 재정착 등... 일련의 갈등을 전체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과학적인 의사 결정과 신중함이 특히 중요합니다.

성문과 장성의 전체적인 복원 계획에 따르면, 구불구불한 외륜은 남북 길이 약 120미터, 동서 폭 90미터로 내륜과 정문을 동서남북에서 둘러싸고, 내륜은 약 45미터 정사각형이 될 것입니다. 유골함의 높이는 7미터가 넘습니다. 적의 탑과 탑은 각각 안쪽과 바깥쪽 성문에 세워졌습니다. 적탑은 폭 5칸, 깊이 4칸으로 기본적으로 판먼탑을 본떴지만 더 웅장합니다. 또한 금탑의 수문에는 강을 향한 고대 건물들이 배치되어 있어 금탑의 공간적 수준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도로 교통 및 기타 요인을 고려하여 그룹은 먼저 루청 게이트의 동쪽 벽을 수리하기로 결정했으며, 웽청, 망루, 망루 복원은 장기 계획으로 단계적으로 시행 할 때가 무르 익을 것입니다.

워터 시티 게이트 수리 및 건설에도 새로운 상황이 있습니다. 올해 3월 초, 긴 성문 연못 아래 강 바닥의 토사를 청소하던 기술팀은 여러 줄의 포장 슬라브와 수십 개의 그릇 두께의 나무 말뚝을 발견했습니다. 근처에 사는 한 노인의 말에 따르면, 수십 년 전 쑤저우에 큰 가뭄이 들었을 때 이 말뚝이 드러난 것을 목격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고대 수성문의 기초인가요? 1980년 샹먼은 한나라 수성문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쑤저우 문화유적 부서는 즉시 고고학 조사팀을 현장에 파견했습니다. 문화유적부의 고증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샹먼의 복원 프로젝트는 중단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7일 후 쑤저우 박물관 고고학과는 창먼 유적지에 대한 인양 고고학적 조사를 완료했습니다. 조사 결과 한나라 이전의 성벽 유적은 발견되지 않았고, 한나라 및 당나라 시대의 유약 도자기 조각과 벽돌과 자갈 기와가 대량으로 출토되었습니다. 나무 더미, 황토 프로파일, 구입 한 도시 벽돌의 분석 및 조사를 통해 이것이 5 대 왕조 장문의 벽돌 탑 유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5왕조 이전 쑤저우의 성벽은 모두 흙으로 쌓았는데, 오월의 건왕이 벽돌로 쑤저우의 성벽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창먼을 정비할 때는 먼저 고대 강 수로에 나무 말뚝을 박은 다음 말뚝 사이에 쇄석과 유약을 바른 도자기 조각, 점토를 채운 다음 돌을 박아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 벽돌을 쌓은 흙을 감싸서 65,438+00미터 면적의 정사각형 벽돌 탑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오왕조 시대에 장문수성문은 탑의 북쪽 벽 중앙에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역대 왕조의 개축과 재건을 거치면서 수성문의 위치는 점차 북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창문 유적지는 여러 세대에 걸친 변화를 거치면서 현존하는 유적은 연대가 늦을 뿐만 아니라 훼손도 심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문화유산부는 명나라와 청나라의 원래 양식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장문을 수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기존 수성문 수문은 청나라 유구 아래 그대로 두고 청나라 화강암을 이용해 수문 수리 옹벽을 세우고, 수성문 석축 양쪽 하천의 남쪽 제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훼손된 부분은 명나라 청금석으로 수리 복원하고, 해방 후 수공교는 시멘트 부분을 넓힌 것을 철거하고 원래 크기와 모양으로 복원해 수성문의 양식과 일치하도록 했다... ...

복원 프로젝트는 복잡하고 포괄적 인 프로젝트로 역사와 문화의 책임을 져야하며 성급한 것은 말할 것도없고 성급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해결되고 단계적으로 계획 청사진이 현실화됩니다. 연말에는 창문의 수문과 육문의 기본 모습을 볼 수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경설계연구소에서 박물관 고고학부에 이르기까지 장문 복원을 위한 청사진부터 지표 아래의 한나라, 당나라 시대의 유약 도자기와 탄화 기초 더미까지, '붉은 먼지 속 풍요와 사치의 첫 번째 장소'라는 번영의 꿈부터 고대 도시 주변의 경관 보호 프로젝트의 점진적인 시행까지, 우리는 이 도시의 오랜 역사와 깊은 문화적 축적을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것은 또한 적어도 우리가 더 많은 것을 고려해야하고 때로는 선택하기 어렵게 만드는 큰 압력을 만듭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창먼의 복원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중국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문화유산 보호의 원칙은 '옛것은 옛것대로 수리'하는 것으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을 재건하는 것은 옹호되지 않습니다. 고대에 성벽이 재건된 것은 방어 기능과 실용적 가치 때문이었습니다. 단순히 복고풍이라면 현대 복원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창먼이 옛 쑤저우의 상징이며 복원은 역사적 책임이자 유물의 생명을 이어가는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왕텡각은 1,300년 동안 28번이나 재건되었습니다. 게다가 장문성벽의 뿌리는 여전히 그 자리에 있으며 2,500년 동안 단 한 번도 그 내부 혈통이 끊어진 적이 없습니다. 이 복원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논란은 수년 동안 계속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보존과 개발이라는 특정 이슈를 다룰 때 가치관의 차이는 갈등을 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쑤저우의 새 지도를 보면 구시가지는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비율로 보면 작습니다. 구도심은 도시 외곽의 강, 순환 도로, 중앙 도시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한 이 지역은 산업 단지, 하이테크 지구, 후추 지구, 우중 지구 및 샹청 지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어떤 점은 소통하기 더 쉽습니다. 지키지 않는 성문은 단지 경치일 수 있습니다.

무방비 성문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장먼의 역사에서 남송 말기 몽골이 중앙 평원을 향해 달려오면서 철제 말발굽을 마평천의 목초지로 여겼던 때가 있었습니다. 새로 정복한 지역의 방어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원나라 군대는 성벽을 해체하고 영원히 수리를 금지하도록 명령했습니다. 폭동이 발생하면 즉시 도시로 진입하여 진압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쑤저우는 수십 년 동안 성벽이 없었고, 원나라 11년(1351년)이 되어서야 다시 재건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때는 이미 공격과 방어의 상황이 바뀌었고 성벽이 없는 도시는 반란군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었습니다. 곧 이 몽골의 에피소드는 중국 역사에 등장했습니다. 수에 따르면 장시성은 왕위에 오른 후 성벽을 강화하고 도시를 더 깊숙이 파고들었을 뿐만 아니라 성문에는 달의 도시를 만들고 숨은 병사들을 위한 제단을 만들어 도시를 방어했습니다. 금수강산처럼 견고해 보이지만 결국 주원장에 의해 점령당하고 말았다....

세상에 난공불락의 도시는 없습니다. 궁극적인 정복은 무력이 아니라 문명에 의한 것이다.

오늘, 우리는 역사와 문명을 기념하기 위해 무방비 상태의 성문을 재건합니다. 장문의 수리는 역사의 한 시기를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쑤저우 사람들이 번영하고 평화롭고 고요한 지상 낙원을 열망하고 추구했던 시대의 꿈을 엮는 일입니다.

진창은 오랜 세월 동안 번영을 누렸고 많은 기녀들이 있었습니다. 당나라의 장지와 명나라의 당음은 하늘의 문에 대한 많은 시를 썼습니다. 쑤저우 사람들은 특히 탕음의 '장문의 임박한 사건'을 좋아했는데, 이 시는 지금도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지상의 즐거움이 있는 땅은 우중으로, 그곳에는 성문과 선비가 있다. 위아래로 삼천 리, 동서로 수백만 리의 금수강산이 펼쳐져 있다. 우충의 도시에서도 허자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고 네 곳의 먼 곳에서 온 말은 항상 달랐습니다. 화가가 그림을 그리면 화가는 그림이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화가는 상상의 여지를 남겨두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글을 쓰는 것이 현명했습니다. 당박부도 자신의 서투른 붓 솜씨를 한탄하며 감히 그려내지 못했으니 후세에 끝없는 환상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있겠는가.

감히 붓을 드는 화가는 항상 있습니다. 청나라 쉬양의 '성시사육도'를 보면 마침내 상인과 백화점의 문을 볼 수 있습니다. 역사 기록을 통해 과거의 번영을 살펴보자.

청나라의 손자건은 <남행기>에서 쑤저우 창먼을 언급하며 "많은 상품과 물속을 달리는 행인, 간판이 사방에 널려 있었다"라고 묘사했습니다. 간 가문의 통치 기간 동안 텐마일 진창에는 비단, 염색, 직조, 담배, 쌀, 식료품, 약초, 보석, 골동품, 찻집, 식당, 극장, 매음굴 등 모든 계층의 상점이 수만 개에 달했습니다. 저택, 길드, 사무실, 갱단, 상공회의소가 나란히 있는 창먼 주변은 정말 다섯 가지가 모두 섞여 있는 곳이었어요. 어느 정도의 세력이 없으면 창먼에서 발판을 마련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 치열한 비즈니스 경쟁은 백 년 된 상점들을 탄생시키기도 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 창먼의 비즈니스 번영은 주로 교통, 특히 수운의 편리함 덕분이었습니다. 쑤저우에는 도시를 가로지르는 강이 흐르고 베이징-항저우 운하와 연결되어 있어 수로 운송에 특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창먼은 또한 허청강을 따라 많은 교통 허브가 있는 육상 및 수상 교통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북의 선박과 외국 상인들이 모두 이곳에 모였다"고 할 정도로 당시 쑤저우에서 가장 큰 유통 센터이자 상업 중심지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쑤저우의 대외 무역을 위한 항구이기도 했습니다. "레이와 무타이산의 한약재가 이곳에서 수출되었고, 남해의 거북 껍질, 일본의 칠기, 북한의 부채 등 일부 수입품도 이곳에서 구할 수 있었다....

중일전쟁 이후 청나라 외사국은 창먼 외곽에 상업항을 설치하고 돌로 포장된 도로를 개설하여 창먼 지역의 상업 및 금융 발전을 더욱 촉진했으며, 1908년 쑤저우시에는 24개의 환전소가 있었는데 그 중 20개가 현재 시중시로 알려진 창먼 거리에 모여 있었다. 중화민국 초기에 쑤저우에 진출한 최초의 3개 은행(중국은행, 통신은행, 상하이상업저축은행)과 이후 쑤저우은행협회 지점이 모두 시중청 근처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1930년대가 되어서야 쑤저우의 상업 중심지가 점차 각광을 받기 시작한 것은 도시의 건축 패턴이 바뀌면서부터입니다.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두산젠 조제식품, 무타이산탕 약국, 이창푸 식당, 자오톈루 사탕 가게, 수이다이 국수 가게....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복원 된 창먼은 명나라와 청나라 스타일을 복원하기 위해 여전히 "비즈니스"라는 단어가 주인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롱먼의 노드 계획과 디자인은 상업적 특성을 강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사슴 도시 문 내부와 외부의 많은 상점 배치, 해자 해안은 더 이상 주로 녹색이 아니라 긴 문의 역사적 모습에 따라 상업 및 서비스 산업을 위해 배치되었습니다. 루크 씨는 노인입니다. 그는 증조할아버지 때부터 장문 근처에 살았습니다. 그는 장문이 다시 복원된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전 단계에서 현수교가 철거되었을 때 약간의 상실감을 느꼈습니다. "매일 출렁다리를 건너 출근하곤 했는데 이제는 우회해서 가야 해서 불편하죠. 원나라 때 있던 다리인데 철거하는 게 아쉽습니다. ...... "곧 새로운 현수교가 건설될 것이고 원래 다리보다 훨씬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수교는 낚시 다리라고도 합니다. 외시강을 가로지르며 창먼시 내부와 외부를 직접 연결합니다. 쑤저우의 주요 다리 중 하나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도개교는 처음에는 성문 아래에 있는 가동식 가대 다리로, 언제든지 해체하여 교통을 차단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현수교는 원나라 시대부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여러 차례 재건과 재건축을 거쳤습니다. 루 씨가 매일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현수교는 1934년에 재건된 다리입니다. 철근 콘크리트 데크가 있는 돌 아치형 다리입니다. 해방 후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리를 넓혔습니다.

새 현수교의 외관은 인민대교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사양은 더 작습니다. 이 고전적이고 단순한 복도식 다리는 창먼의 전체적인 스타일과 조화를 이루면서 현대 교통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현수교 외에도 두성교와 산탕교도 창먼 노드 계획의 점진적인 시행에 따라 개보수될 예정입니다. 베이텅룽 동쪽의 저지대는 리모델링되고, 바이자뤄와 우징사 사이에 해자의 동쪽과 서쪽 제방을 가로지르는 5개의 아치형 보행자 석교인 우룽교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창먼 노드의 장기 계획 목표는 보행 편의성을 확보하고 창먼 지역을 고대 도시 쑤저우의 북서쪽 역사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허브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딜러들을 창먼 외곽으로 유도하기 위해 여러 지방 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창먼 서거리와 중제로는 북쪽으로 환청북로, 주샹은 징더로, 타오후오우는 서쪽으로 강을 통해 광지루와 연결되도록 개통되었습니다....

우룽후이창 풍경구는 창먼 노드 계획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른바 '우룽루오후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외시강, 내시강, 상탕강, 산탕강이 다섯 방향에서 합류하는 창먼 지역의 독특한 수변경관입니다. 백주희를 기념하는 테마를 중심으로 백주희 사당, 롯데광장, 관광 서비스 지원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주이 사원은 관광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비교적 자유로운 쑤저우 주거 패턴을 채택하여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세 그룹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인 마당은 깔끔한 레이아웃의 수계 마당으로 대문, 비석각, 롯데 사원이 축을 따라 배치되어 있으며 돌 복도가 측면에 있고 남쪽 마당은 거실, 북쪽 마당은 뒤뜰입니다. 롯데 광장은 백주이 사원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룡회창 풍경구의 입구이기도 하며 광장 중앙에 백주이 동상이 있습니다. 백주이 사원 동쪽에는 지형의 높낮이 차이를 이용해 침매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남동쪽 모퉁이에는 창먼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창문은 역사에도 '초문을 부수다'라는 이름이 있는데, 오월 춘추전국시대에 "바람과 연결된 천문과 같은 성문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헬루는 서쪽의 초나라, 북서쪽의 초나라를 부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날씨와 소통할 수 있는 문을 세워야 하는데, 그 이름 때문에 초문을 부쉈다." .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바람과 연결된다고 생각하여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봄에 신준이 황제에게 지원했을 때, 그는 "추를 깨뜨릴까 봐" 마음을 바꿨습니다. 당시 오나라 군대가 이 성문을 통해 나와 서쪽으로 진군해 초나라를 공격했습니다. 이 시기는 쑤저우 역사상 가장 왕이 많았던 시대였습니다. 오늘날 쑤저우에도 용맹과 개척 정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