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용은 경제 법칙과 관련된 문화 분야의 일련의 이론적, 실제적 탐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978년 재정부가 인민일보를 비롯한 8개 통신사에 '공공기관 기업 경영'을 시행하도록 승인하고 1979년 전국 언론에 이 경영 방식을 반복하고 대중화하는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같은 해 상하이 TV는 중국 텔레비전 역사상 최초의 광고를 방송했습니다. 65438년부터 0985년까지 상하이 방송국은 방송국에서 경제 계약 책임제를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학계에서는 '방송 경제', '출판 경제', '신문 경제', '전자 그림자 경제' 등의 개념을 논의하면서 문화 경제에 대한 초기 연구가 등장했습니다. 전자 그림자 경제' 등 다양한 개념과 비즈니스 형태가 논의되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제14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문화경제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시장경제의 관점에서 문화산업 발전의 근본적이고 일반적인 문제를 탐구하기 시작했고, 이는 문화기업의 자본 운용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
1992년 중국 문화산업 최초의 합자회사인 상하이동방진주유한공사가 상하이방송영화텔레비전발전공사, 상하이텔레비전, 상하이인민방송국에 의해 설립되어 1994년 2월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되어 중국 최초의 상장 문화기업이 되었으며, 이는 국유 문화기업이 자본시장의 도움을 받아 발전하고 성장하는 첫걸음이었다. 그 후 우시 중시 영화 및 텔레비전, 후난 라디오 및 텔레비전 미디어, 청두 보리 미디어, 베이징 CCID 미디어, 베이징 거화 케이블, 산시 라디오 및 텔레비전 네트워크 및 기타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상장하여 국유 상장 문화 기업의 "첫 번째 계층"이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국유 문화 기업의 상장은 통일되고 명확한 정책을 형성하지 않았으며 모든 상장 기업은 색상의 탐색과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1 년 증권 선물위원회는 "상장 기업의 산업 분류 지침"을 새로 발표하면서 출판, 시청각, 방송, 영화 및 텔레비전, 예술 및 정보 보급 서비스를 포함한 13 개 기본 산업의 상장 기업 중 하나로서 미디어 및 문화 산업이 될 것입니다, 방송, 영화 및 텔레비전, 예술 및 정보전달 서비스업 등 5개 업종으로, 문화업종 상장기업의 산업적 위상이 자본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룹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문화 기업 및 기관의 '준자본 운영' 개혁 심화
국유 문화 기업의 상장이 물꼬를 트면서 신문, 출판,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 영화 제작 분야의 국유 문화 기업 및 기관의 '그룹화'도 큰 진전을 이루었다. 1996년 중국 국가신문출판총국은 광저우일보를 신문그룹의 시범 단위로 공식 승인하여 중국 최초의 신문그룹을 설립했습니다. 신문 그룹에 대한 논의는 결국 실행에 옮겨졌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의 조건에서 자원 통합을 통해 뉴스 조직이 힘과 활력,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이후 양청 이브닝 뉴스, 난팡일보, 원후이일보, 신민 이브닝 뉴스, 경제일보, 광명일보도 신문 그룹을 설립했고 그룹 개혁은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65438년부터 0999년까지 중국과 미국은 중국의 WTO 가입에 관한 양자 협정을 체결하여 중국의 가입에 가장 큰 장애물을 제거했습니다. 새로운 발전 기회에 직면하여 학계와 업계는 문화 경영 연구 분야를 글로벌 경쟁이라는 광범위한 맥락에 놓았습니다.1999년 중국 언론출판국의 승인을 받아 중국 최초의 출판 대기업인 상하이 센추리 출판 그룹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광둥성, 랴오닝성, 베이징 등지에서 지역적, 산업적 특성을 지닌 출판 그룹이 설립되었습니다. 같은 기간에 강소 신화 출판 그룹, 광동 신화 출판 그룹 및 기타 첫 번째 시범 출판 그룹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2002년 4월, 베이징의 중국 출판 그룹이 주로 설립 한 출판 단위 직속 언론 및 출판 총국에 출판 산업 그룹의 건설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 들었습니다. 2002년 5월 현재 중국은 26개의 신문 그룹, 7개의 도서 출판 그룹, 4개의 유통 그룹, 1개의 정기간행물 그룹 등 수십 개의 언론 및 출판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라디오 및 텔레비전 분야에서는 1999년에 중국 최초의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인 우시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이 설립되어 라디오 및 텔레비전 산업에서 그룹화 탐구를 시작했으며, 2000년에 국가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 관리국(SARFT)은 실험적으로 방송, 영화 및 텔레비전 그룹화 발전에 대한 원칙적인 의견을 발표하고 중국 최초의 성 단위 방송 및 텔레비전 그룹인 후난 방송 및 텔레비전 그룹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이는 중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관리에서 중요한 "제도적 혁신"으로 간주되어 라디오 및 텔레비전 산업에서 "후난 현상"을 형성합니다. 2001 년 "언론, 출판, 라디오 및 텔레비전 산업 개혁 심화에 관한 통지"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어 그룹 구성, 투자 및 자금 조달에 대한 지침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한 해 동안 상하이 문화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과 베이징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이 차례로 설립되고 기업 경영이 도입되었습니다. 연말에 SARFT는 CCTV와 기타 기업 및 기관이 중국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 그룹 (CRFTG)을 설립하도록 장려하여 특정 역사적 조건에서 개혁과 자원 공유를 촉진하려는 방송 업계의 적극적인 탐색을 반영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영화 그룹화 시범 작업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국가라디오영화텔레비전국(SARFT)은 베이징, 상하이, 창사 3대 영화 거점을 육성하고 중국영화, 상하이영화, 창잉영화, 용레영화그룹 등 영화 그룹을 연이어 설립했다. 2002년 말에는 *** 14개의 상업 라디오 및 텔레비전 그룹과 7개의 영화 그룹사가 있었습니다.
자본과 연계된 M&A와 구조조정이 점차 진행되었고, 채권 자금 조달이 시작되었으며, 상장에서도 많은 돌파구가 마련되었습니다.
2003년 문화 시스템 개혁 시범 작업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고,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세계 문화 산업 발전 현황과 중국 문화 산업 발전 전략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문화 산업의 발전은 전략적 기회의 시기에 접어들었고, 기업의 발전과 성장에서 자본 운영의 역할이 점차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상장 전 국유 문화 기업들도 점차 자본을 연결고리로 삼아 상당한 규모의 인수합병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 및 텔레비전 미디어는 선전 한룽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고 성숙한 관련 프로젝트를 회사로 인수했으며, 라디오 및 텔레비전 네트워크는 지방 라디오 및 텔레비전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고 케이블 텔레비전 네트워크 자산의 비중을 더욱 늘릴 것입니다. 다른 기업 중에서도 상하이 신화출판그룹은 상하이증권거래소를 통해 49%의 지분을 성공적으로 이전하여 문화 기업 및 기관의 개혁에 유용한 참고자료를 제공했습니다.
2004년 베이징청년일보가 지배하는 북경미디어가 홍콩증권거래소에 정식 상장되어 국유 문화 기업의 첫 해외 상장이 되어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2005년 말 중앙정부와 국무원이 '문화 시스템 개혁 심화에 관한 몇 가지 의견'을 발표하면서 국유 문화 기업의 상장이 가속화되었으며, 2006년 상하이 신화출판그룹은 화롄 슈퍼마켓을 통한 셸 상장을 성공적으로 실현하여 중국 출판사 최초로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2006년 상하이 신화 출판 그룹은 화롄 슈퍼마켓을 통해 성공적으로 상장을 실현하여 중국 출판 업계 최초의 주권 상장 기업이 되었습니다. 같은 해에 만다린미디어로 사명을 변경하고 만다린홀딩스의 미디어 자산이 셸 상장을 완료했으며, 2007년 신화미디어는 지팡일보신문그룹에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그룹의 주요 운영 자산의 상장을 실현했습니다. 같은 해 쓰촨신화웬쉬안은 홍콩에 상장되었고, 랴오닝출판미디어는 상하이증권거래소에 편집 및 비즈니스 운영을 상장했습니다. 이후 안후이출판그룹도 셸 상장에 성공하면서 중국 문화 산업 분야의 주식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문화와 자본의 결합이 점점 더 긴밀해지면서 문화 분야에도 다양한 금융 상품이 도입되어 국유 문화 기업의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었습니다. 2006년 상하이동방진주그룹이 12억 위안 규모의 단기 융자 채권을 발행하여 문화 기업 최초로 은행 간 채권 시장에서 채무 금융 상품을 발행했고, 2007년 중국영화공사가 최초의 문화 기업 회사채를 발행했습니다. 2007년 중국영화집단공사는 문화기업 최초로 회사채를 발행해 장기 프로젝트 건설을 위한 새로운 자금조달 채널을 열었고, 2007년 장쑤신화출판그룹은 호니캐피탈을 전략적 투자자로 도입해 지분투자 자금이 전통 문화사업 분야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점차 국유 문화자원의 통합과 구조조정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이 되었다.
국제 금융위기 발발 이후 국제 시장의 자산 가격이 다양한 수준으로 하락하고 일부 기업은 문화 자본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2008년 후난출판투자지주그룹은 한국의 알리취안출판사를 인수하여 국내 출판 그룹의 첫 해외 인수가 되었습니다.
지역 간, 산업 간 구조 조정은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고 지역 산업 출판 그룹의 건설은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오랫동안 부문별 소유와 계층적 관리 방식을 채택하고, 상황과 발전 수요에 맞게 행정 수단을 통해 문화 자원을 배분하고, 행정 및 지역 장벽을 허물고, 통일된 시장 시스템을 육성하는 것은 국제 경쟁력을 갖춘 문화 산업 그룹 건설의 객관적인 요구가 되었다. 2009년 국무원에서 발표한 문화산업 활성화 계획에서는 핵심 문화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간, 산업 간 연합 또는 구조조정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모든 당사자의 주도로 국유 문화 기업의 지역 간, 산업 간, 소유권 간, 행정 간 재편이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지역 간 구조조정에서 타임즈출판미디어와 헤이룽장출판그룹은 헤이룽장성 신화서점을 구조조정했고, 북부합작출판미디어그룹은 톈진출판그룹 및 내몽고신화출판그룹과 지분 협력을 진행하며 지역 간 운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행정 간 구조조정에서 중국출판그룹과 닝샤후이자치구 인민정부가 공동으로 황하출판미디어그룹을 구조조정하고, 안후이출판그룹은 중국문학예술협회(CFAAC) 산하 중국영화텔레비전센터(CFTFC)의 지분을 구조조정하여 행정 경계를 허물고 중앙과 지방 기업의 양방향 진출을 실현했습니다. 산업 간 구조조정에서 차이나 라디오 인터내셔널은 궈광 홀딩스를 통해 만다린 미디어에 투자하여 만다린 미디어의 사실상 지배자가 되었고, 랴오닝 출판 그룹 등은 블루캣 애니메이션의 지분을 공동으로 인수하여 전통적인 출판 산업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으로 진출했습니다. 일련의 인수합병을 통해 지역 봉쇄와 분열이 깨지고 문화 생산 요소가 전국으로 이동하는 것이 촉진되었습니다.
2010년 국가신문출판총국은 관련 의견을 발표하여 교육, 과학기술, 보건, 금융, 문화 분야의 언론-출판 자원을 우선 통합하고, 강점을 가진 지역 언론-출판 기업이 먼저 자원을 통합하여 다수의 지역 통합 그룹과 산업 전문 그룹을 형성하도록 독려했습니다. 중추 문화 기업 육성의 중요한 과제인 언론 및 출판 그룹 건설도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후베이데일리미디어그룹은 후베이과학기술신문을 재조직하고 난징데일리신문그룹은 난징타임즈미디어컴퍼니를 재조직했습니다. 중앙 출판 단위의 개편에서 중국 민주주의 및 법률 시스템 출판사와 중국 언론은 기존 감독 및 조직 단위에서 분리되어 중국 출판 그룹에 합류했으며, 중국 교육 출판 및 미디어 그룹은 인민 교육 출판사와 고등 교육 출판사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상장 및 자금 조달 속도가 빨라지고 문화재 감독을 위한 전문 기관 건설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제17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는 문화 개혁과 발전을 위한 특별 배치를 통해 투자 및 융자 시스템을 혁신하고 국유 문화 기업이 자본 시장에 직면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영은 더 큰 관심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증권선물위원회(SFC)는 문화 발전과 번영을 위해 자본시장의 지원과 서비스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문화 기업과 문화 산업이 자본시장을 충분히 활용해 더 크고 강하게 성장하도록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또한 금융 개혁과 혁신을 더욱 촉진하고 문화 산업에 대한 금융 부문의 신용 지원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련의 조치 도입으로 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용에 대한 강력한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자본시장의 문화산업에 대한 전례 없는 관심으로 국유 문화기업의 상장 절차가 가속화되었고, 2011년부터 2012년 말까지 9개의 국유 문화기업이 성공적으로 상장했으며, 그 중 봉황미디어는 국유 문화기업 중 최고 금액인 44억9200만 위안의 자금을 조달했고 인민일보는 중앙 주요 뉴스 웹사이트 최초로 상장했으며 편집 및 제작 사업을 상장 대상에 포함시킨 최초의 뉴스 미디어 기업으로 전체 상장도 달성했다. 인민일보는 상장된 최초의 중앙 주요 뉴스 웹사이트이자 편집 사업을 상장 본문에 통합하여 전체 상장을 달성한 최초의 뉴스 미디어 기업입니다. 중국 디지털 미디어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정보라는 껍데기를 통해 블록버스터를 성공적으로 상장함으로써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뉴미디어 운영 자산의 전체 상장을 실현한 최초의 기업이 되었으며, 삼중 네트워크 융합의 발전을 촉진하는 선도 기업으로서 문화 자본 시장의 새로운 세력으로 부상했습니다.
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영을 위한 최상위 설계의 일환으로 국유 문화 자산을 감독하는 전문 기관의 설립은 제17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 이후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베이징, 후난, 허베이, 산시, 산둥, 후베이, 산시, 저장, 간쑤, 윈난 등 지방과 도시에서 국유 문화재를 감독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전문 기관을 연속적으로 설립했습니다. 2012년 말까지 성(省) 단위 전문 기관의 수는 16개에 달했습니다.
문화 국유 기업의 새로운 3개 위원회가 탄생했고, 미디어 통합은 인수합병의 중요한 경로가 되었습니다.
18차 당 대회는 문화 개혁과 발전을 새로운 전략적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18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는 금융 자본, 사회 자본, 문화 자원의 결합을 장려하고 지역, 산업, 소유권에 따른 문화 기업의 합병과 재편을 촉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자본 운영은 문화 기업의 개혁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략이 되었으며, 2013년 신3위원회가 전국으로 공식 확대되면서 국유 문화 기업이 자본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베이징출판그룹 산하 베이자오문화, 후베이데일리미디어그룹 산하 징추닷컴, 랴오닝데일리미디어그룹 산하 베이궈미디어, 톈진 라디오방송국 산하 베이궈네트워크, 장시 라디오방송국 산하 패션쇼핑 등 많은 기업이 신3판에 성공적으로 상장하여 국유문화자산의 증권화를 더욱 촉진하고 국유문화자산의 유동 공간을 넓혔습니다. 신삼판은 또한 최초의 국영 도서 유통을 탄생시켰습니다. 신삼판의 상장은 문턱이 낮고 주기가 짧으며 절차가 간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상장 및 거래를 위해 메인 보드로 이전되어 중소 국유 문화 기업의 창업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지원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2014년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하기 위한 중앙선도그룹 제4차 회의에서는 전통 미디어와 신흥 미디어의 융합 및 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의견을 심의하고 통과시켰습니다. 같은 해 중앙선전부는 선양에서 국유 문화 기업의 합병 및 재편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국유 문화 기업과 자본의 통합을 더 크고 강력하게 추진했습니다. 자본 수준에서의 통합, 특히 미디어 통합을 경로로 한 인수합병은 더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뉴미디어 분야에서 장시 출판 그룹은 미국 지밍통, 이링크, 홍콩 글로벌 디지털 기술 등 10건 이상의 인수 합병을 추진했으며 392건의 기술 특허를 직접 취득하여 전통적인 주력 사업, 신흥 사업, 자본 관리를 포괄하는 사업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라디오 및 텔레비전 미디어는 "플랫폼 + 콘텐츠"라는 전략을 제시하고 광저우 이펑, 장쑤 우타이 등과 같은 일련의 뉴미디어 인수 합병을 시행했으며 인터넷 뉴미디어의 생태지도가 점차 전면에 등장했습니다. 또한 피닉스 미디어는 PPTV와 테마 네트워크에 투자했고, 보레알리스는 코믹 밸리 및 기타 프로젝트 인수를 완료했으며, 전통 기업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문학, 온라인 비디오, 모바일 게임 및 기타 신흥 분야로 적극적으로 확장했습니다.
국유 문화자본의 투자 및 운영을 촉진하기 위해 베이징, 지린, 간쑤 등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화투자지주그룹을 자본 운영의 주체로 설립해 문화 투자 및 융자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중앙기업인 중국금융출판미디어그룹이 주도한 CIC 카이중음악산업펀드와 게임산업펀드, 지방기업인 저장일보신문그룹이 주도한 오리엔탈스타문화산업펀드 등 일부 기업도 문화와 금융의 융합을 심화시키고 발전 지평과 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문화산업 테마 투자 펀드와 같은 금융 기관 설립에 착수했다. 현재 대다수의 국유 문화 상장 기업이 지분 투자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분 투자는 일부 국유 문화 기업의 새로운 수익 성장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이중 효과'를 촉진하고 혼합 소유 경제를 발전시킴으로써 새로운 상장 물결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15년 중화인민공화국 중앙판공실과 국무원은 국유 문화 기업의 '이중 효과 통합'을 촉진하는 지침을 발표하고 국유 문화 기업 개혁과 발전의 핵심 고리가 된 '이중 효과 통합'의 제도와 메커니즘을 개선했다. 상하이문광그룹은 블록버스터와 동양의 진주라는 두 개의 상장사를 재조직하여 A주 시장에서 최초로 두 문화 상장사의 주식 스왑 및 합병을 실현했습니다. 개편 후 신규 상장사는 국유 문화 기업의 주식 인센티브 계획을 주도적으로 시작했으며, 주식 인센티브 계획에 정치 지향 지수, 관객 반응 지수, 사회 영향 지수를 설정하고 사회 혜택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하여 국유 기업이 관련 운영에서 '이중 효과'를 달성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했습니다.
정책과 소비자 수요 및 기타 요인에 힘입어 문화 산업은 민간 자본의 광범위한 관심을 끌었으며 국유 기업과의 합작 투자는 많은 민간 기업이 문화 분야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 되었습니다. 자본 운영을 촉진하는 과정에서 일부 국유 문화 기업은 다양한 지분 전환을 통해 혼합 소유 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한편으로 일부 국유 문화 기업은 민간 문화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2015 인민문학출판사는 저작권, 기획 및 시장 운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민간 문화 기업 나인나인학자를 인수하여 사업 부문을 강화하고 발전 공간을 확대했습니다. 완신 미디어는 유명한 민간 금융 출판사인 블루 라이온 컬처를 인수하여 도서 유통에서 콘텐츠 출판으로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 확장을 실현했습니다. 한편, 일부 국유 문화 기업은 정책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민간 자본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조직을 개편했습니다. 중국 디지털 미디어는 65억 위안을 조달하기 위해 자사 주식의 20%를 윈시 투자에 발행하여 제품, 콘텐츠 및 기술 서비스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국유 자본과 다양한 유형의 사회 자본의 통합과 발전은 국유 문화 자본에 사회 자본을 동원하고 조직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자체 운영 공간과 에너지를 증폭했으며 다양한 소유 체제에서 다양한 유형의 자본의 상호 보완과 상호 진흥을 촉진하고 국유 문화 기업의 개혁과 발전을 위한 추진 메커니즘을 제공했다.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국유 문화 기업은 새로운 상장 물결을 일으켰습니다. 2년 동안 12개의 국유 문화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8월에만 5건의 기업공개가 있었고, 한 해 동안 7건의 상장에 성공하여 어느 해보다 많은 국유 문화 기업이 상장했습니다. 한편, 상장을 통해 몇 가지 혁신적인 탐구와 관행이 나타났으며, 이는 문화 시스템 개혁에서 달성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차이나 필름은 전체 산업 체인에 상장된 최초의 영화 기업이고, 광시 라디오 및 텔레비전은 5개 소수민족 자치구에 상장된 최초의 문화 기업이며, 메트로 미디어는 지방 도시에 상장된 최초의 출판 및 미디어 기업이고, 리더스 미디어는 주식 시장에서 유일하게 유명 정기간행물 브랜드를 소유한 개념 주식입니다.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분야의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배경에서 현 단계에서 라디오 및 텔레비전 기업의 상장 절차가 가속화되었으며, 특히 차이나 필름, 상하이 필름, 해피 블루 오션 등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기업의 성공적인 상장은 국유 영화 및 텔레비전 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제작과 방송의 분리 개혁을 심화하며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단위의 콘텐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모델과 참고가되었으며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 단위의 후속 발전 및 추진 효과가 널리 기대됩니다.
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영 전망
2016년 말 기준 중국 주식시장에는 총 40개의 국영 상장사가 있으며, 총 자본금은 517억 주, 총 시장 가치는 약 8천억 위안에 달합니다. 전통적인 자본 운영의 주요 형태인 자본 시장이 도킹된 이후 국유 문화 기업이 개입하면서 문화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어 자본 시장의 지원 역할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국유 문화 기업의 다단계 자본 운영 체계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일부 구조조정 기업은 몇 년 만에 중국 기업 개혁 및 발전 역사상 드물게 '제도-상품 관리-자본 관리'의 도약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일부 기업은 자본 시장의 지원, 혁신적인 비즈니스 메커니즘, 자금 조달 채널 확대에 의존하여 일찍 상장하여 시장에서 비교 우위를 형성했습니다. 국유 문화 자본의 시장 지향적 흐름과 구조 조정은 국유 문화 자산의 가치 보존과 가치 상승을 촉진하고 국유 문화 기업의 규모와 집약도를 높였으며 문화 생산성의 해방과 발전, 국유 문화 기업이 더 크고 강해지기 위한 새로운 잠재 에너지를 불어 넣었습니다. 현재 국유 문화 기업의 발전은 역사상 드문 기회와 더욱 치열한 시장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업 발전의 촉진제로서 국유 문화 기업의 자본 운영도 새롭고 더 높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국유 문화 기업의 변화와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흥 문화 산업의 급속한 부상은 전통적인 문화 기관이 지배하는 생산과 보급의 논리를 깨고 문화 산업 구조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촉진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유 문화 기업의 신흥 산업 인수합병은 대외 확장을 위한 중요한 경로가 되었습니다. 차이나필름의 디지털 영화 투자 및 디지털 프로젝션 추진을 위한 자금 조달, 리더 미디어의 디지털 출판 및 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자금 조달 등 대부분의 IPO 자금 조달 및 상장 후 리파이낸싱 프로젝트도 디지털 전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시장 환경에서 변화와 업그레이드는 당분간 전통 문화 기관의 전략적 과제로 남을 것입니다. 2015년 중국 43개 신문 그룹 중 31개 그룹이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해 2014년에 비해 14개가 증가했으며 2016년 중국 텔레비전 광고는 전년 대비 5.66% 감소했고 케이블 TV 가입자는 4분기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산업 구조의 심대한 조정을 배경으로 자본 시장의 지원에 의존해 독자적인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본 운영을 통해 새로운 산업 자원을 직접 도입하는 것은 국유 문화 기업이 변화와 업그레이드의 주기를 단축하고 발전 방식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국유 문화기업이 사업을 적당히 다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유 문화 기업은 주로 운영 문화 기관에서 탄생하고 사업 분야가 블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단일 사업 개발 모드가 오랫동안 형성되어 있습니다. 문화 생산은 경제적 특성이 두드러지고, 자원의 다중 개발 및 활용이라는 내용과 산업 운영에서 다양한 부가가치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자본 시장에서는 절바오 미디어의 탕런 영화 및 텔레비전 지분 인수, 피닉스 퍼블리싱의 전설 영화 인수 등 혼합형 M&A 사례가 등장해 국유 문화 기업의 다각화된 운영을 촉진했습니다. 디지털 기술, 네트워크 기술 및 정보 기술의 심도 있는 발전으로 서로 다른 미디어 간의 관련성과 상호 호환성이 더욱 강화되고 산업 간 비즈니스 크로스오버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미디어 통합은 산업 발전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융합과 발전의 시장 패턴에서 미디어 간, 산업 간 구조조정은 계속해서 더 깊고 심도 있게 추진되어 문화 생산의 조직과 제품 구조에 심도 있는 혁신과 변화를 촉진할 것입니다. 물론 현 단계에서 이러한 국유 문화 기업의 다각화는 제한된 다각화의 후원하에 핵심 제품 및 산업에 있어야하며, 다른 비즈니스의 가치를 누릴 수있는 힘의 범위 확장의 핵심 경쟁력의 핵심 경쟁력은 비즈니스 전략의 다각화입니다.
국유 문화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해외 문화 투자는 자본 증식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문화 수출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중국 문화의 해외 진출은 주로 저작권 거래, 상품 수출, 문화 교류 활동의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유 문화 기업은 점차 자본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미국 PIL의 장쑤 피닉스 교육 출판사가 아동 도서 산업 자산을 인수하고 광시 사범 대학 출판사가 호주 비주얼 출판 그룹을 인수하는 등 국경을 넘는 인수합병을 통해 국제 문화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 경제 조정 사이클이 아직 끝나지 않았고, 많은 선진국과 신흥 경제국이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일련의 투자 촉진 조치를 도입할 것입니다. '일대일로' 전략의 시행과 위안화의 국제화는 문화 기업의 자본 수출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할 것입니다. 국유 문화 기업은 해외 자본 운영의 폭과 깊이를 더욱 확대하고, 국경을 넘는 인수합병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며, 문화 자본 수출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중국 문화 산업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