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천지의 큰 아름다움이 언급되지 않고, 사계절의 법칙이 분명하지만 논의되지 않으며, 만물의 이치가 설명되지 않습니다. 성인은 천지의 아름다움을 깨닫고, 만물의 이치를 깨닫습니다. "장자·지비유"
2. "사람의 마음은 산과 강에 위험하고 하늘을 알기 어렵다." "장자·잡편·여우도적"
3. "잊어버려라. 귀와 눈을 뒤로한 채, 먼지와 더러움 너머를 헤매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듯 태평하다. 이것을 의지하지 않고 일을 하며 자라는 것이다. 죽이지 말고." "외변·대성"
4. 밖에 나가면 일하고, 해가 뜨면 쉬고, 하늘과 땅 사이에서 자유롭고 만족감을 느껴라. <장자: 임금을 보내라>
5. “장수하지도 않고, 죽음을 애도하지도 않으며, 부유하지도 않고, 추악하지도 않고, 가난하지도 않으며, 한 생명의 이익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만물이 한 곳에 있고, 삶과 죽음이 같은 것이 분명하다. ""장자·외편·천지'
6. 인생에서 백마가 하늘과 땅 사이를 지나면 갑자기 일어난다. "장자 지비유"
7. 남편은 서로를 받아들이고 멀리 버린다. 게다가 군자 사이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당 사이의 우정은 단 술처럼 달콤하다. 군자는 친밀함에 무관심하지만, 악당은 기꺼이 포기한다. "산나무"
8. 봉황이 봉황과 같으면 어떻게 덕이 줄어들 수 있겠습니까? 다음 생을 기다릴 수도 없고 전생을 추구할 수도 없습니다. 세상에 길이 있으면 성인이 태어나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성인이 태어나지 않는다. '장자·인간세계'
9. 외모로 남을 칭찬하는 사람은 남을 파괴하는 데도 능하다. "장자도둑"
10. 마음의 죽음보다 더 큰 슬픔은 없고 사람의 죽음도 둘째다. "장자천자방"
11. 나는 하늘과 땅을 나의 관으로 삼고, 해와 달을 나의 옥으로 삼고, 별들을 나의 진주로 삼고, 만물을 선물로 삼는다. 내 장례 도구는 악을 대비하여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까? "장자·열우도적"
12. 능숙한 사람은 열심히 일하지만 아는 사람은 걱정하고, 무능한 사람은 바랄 것이 없다. 배가 부르면 여행하는 것은 넥타이 없는 배와 같고, 비어 있을 때에는 여행하는 것이다. "장자·거유구"
13. 큰 덩어리는 나를 형성하게 하고, 나를 살게 하고, 나를 늙게 하고, 나를 죽게 한다. 그러므로 잘 사는 사람은 잘 죽는다. "대장"
14.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풍습을 즐기며, 이웃이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와 사람들의 소리를 듣습니다.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마십시오. "l 상자"
15. 그러므로 남편은 무관심하고 외롭고 허무하고 활동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의도적으로"
16. 사람은 누구나 이익을 중시하고, 정직한 사람은 명예를 중시하고, 현명한 사람은 야망을 중시하고, 성도는 본질을 중시한다. "고의적으로"
17. 사물에 자신을 잃고 세상에 본성을 잃는 사람을 거꾸로 된 사람이라고 합니다. "고의적이다"
18. 해골이 말했다: "죽은 후에는 위에 왕도 없고 아래에 신하도 없고 사시에도 아무 일도 없나니 그러므로 천지는 봄과 가을이니라." .왕이 남쪽에서 기뻐하더라도 지나갈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지락"
19. 춘은 물고기의 이유이고, 물고기는 잊혀진다. 발굽은 토끼를 위한 것이고, 말하는 사람은 배려하고 자랑스러워하며 말을 잊어버립니다. 내 말을 잊어버린 사람과 어떻게 대화할 수 있나요? "외물"
20. 형체는 강과 바다 위에 있고, 마음은 위궁 아래에 있어 묵묵히 관조하고, 수천년을 생각하고, 조용히 움직이며, 수천을 본다. 몇 마일 떨어져 있어요. "장자·랑왕"
21. 그런데 개구리는 바다와 대화할 수 없고, 여름벌레는 얼음과 대화할 수 없습니다. "가을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