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모든 예능 프로그램은 제작 기간이 길어지면 시청자의 시각적 피로감이나 제작자의 제한된 연출 방향 등 단점을 겪게 되는데, 이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하락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힙합의 민족3" 그렇다면 "힙합의 민족3"의 사용자 시청률이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문 평점 사이트에서 악의적인 악평의 원인을 분석하고 비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낮은 점수를 받은 시청자의 입에서 '이것이 힙합이다' 세 번째 시즌의 참가자 선정에 프로그램 제작진이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의견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충칭 돼지고기 참가자'가 '스트릿댄스3' 공연 무대의 전반적인 강자가 된다면, 시청자들은 왜 자신이 아는 얼굴에 관심을 가질까요?
일반 시청자 입장에서 스트릿 댄스 전문가는 댄서들만큼 실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공연에서 시청자들이 집중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관객은 무용수들이 주요 공연 곡을 어떻게 소화하는지, 아니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민속춤 기술'을 구사하는지에 더 관심을 가졌습니다. 당연히 사천 돼지 참가자들은 시청자들이 공연 무대에서 기대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했고, 당연히 버라이어티 쇼의 시청률은 이전보다 떨어졌습니다.
힙합 공연은 포인트 전달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비주얼로 시청자에게 놀라움을 주기 어렵고, 지에가 공연 후 바로 면 타월로 넘어가지 못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사실 상하이의 트랙 캡틴들도 참가자들의 연기를 대할 때 관객과 같은 경험을 합니다. 잭슨을 예로 들어보죠. 그는 열정 거리 무용단 무대에서 지에가 '슈퍼' 싸움에 가깝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왜 그에게 승진의 수건을 바로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샤오지는 잭슨을 놀라게하지 않았고 그는 샤오지 자신의 스트리트 댄스 능력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세계 선수권 대회의 영광은 그의 작업 능력을 보여주는 훌륭한 시연 이었지만 기대했던 공연이 관객에게 놀라움을주기 쉽지 않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샤오지에를 특별히 잘하는 잭슨에게는 샤오지에를 발전시킨 후 승격시킬 예정입니다.
중국에서 힙합은 냉정한 분야입니다. '디스 이즈 힙합'의 시작과 함께 힙합 신에서 댄서들이 점차 인기를 얻으며 많은 관객을 확보했습니다. 힙합 분야에 대한 이 버라이어티 쇼의 헌신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스트리트 댄스 씬이 <디스 이즈 힙합>에 어떤 '혜택'을 주었을까요? 버라이어티쇼의 지향점과 협찬 광고로 인한 권익을 들 수 있겠지만, 경쟁의 관점에서 보면 스트리트 댄스 분야는 모든 스트리트 댄서들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랜 기간 트레이닝을 거쳐야 하고, 단 2년 만에 많은 수의 댄서들을 경연 공연 무대에 올릴 수 없기 때문에 버라이어티쇼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데 오랜 기간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결선에서 함께 춤을 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이 시점에서는 여전히 참가자 대신 함께 춤을 춘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화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참가자들의 전반적인 실력을 기준으로 종합 챔피언을 뽑나요, 아니면 강한 이상주의적 신념을 가지고 춤을 춰야 하나요? 스트리트 댄스 챔피언을 뽑는 건가요, 아니면 기(氣)댄스 챔피언을 뽑는 건가요? 기 춤은 한편으로는 참가자 자신의 전반적인 힘을 충분히 표현할 수없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상을 입기도 매우 쉽습니다. 외국인 선수의 전반적인 힘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외국인 선수가 전체 플레이에 실패하면 선수 자신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왜 부부의 싸움을 도와줄 아이들을 배정하나요? 얀카이의 어시스턴트들은 어른들이 많지만, 여기 부부는 사실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이 모여 있어요. 쇼러너들이 아이들과 어른들이 싸우는 모습을 좋아한다는 게 사실인가요? 뒤의 파도가 앞의 파도를 밀어낸다고 생각하시나요? 열 살짜리 아이들이 싸우는 것이 아니라 어른들이 싸우는 것? 흥미롭네요! 외국 참가자로 아이들을 뽑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해요. 부부는 대회 경험이 풍부하고 세계적인 스트리트 댄스의 신이기 때문에 자신을 도와줄 아이들을 뽑기가 쉽지 않았을 거예요. 그리고 '행오버 양카이'의 외국인 참가자들은 어른들이기 때문에 공정성과 합리성을 더 잘 보장하고 싶었다면 부부가 아이들을 뽑지 말라고 경고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마지막 장면에서 부부는 여전히 아이들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쇼러너들이 미리 힌트를 주셨나요? 잘 음미해 주세요. 세계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었던 <힙합은 힙합이다 3>는 부부와 클래시 등 세계적인 댄서들이 <힙합은 힙합이다 3> 경연 세트에 등장했고, 이들의 주요 퍼포먼스는 프로그램 전체의 수준을 어느 정도 끌어올렸다.
사천식 돼지고기 플레이어의 존재는 악의적인 악평으로 인해 시청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시각적 피로를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쇼러너 입장에서는 오랫동안 다양한 주장들의 주전 라인업과 다양한 게임 스타일에 맞춰 버라이어티 쇼를 진행해왔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지나치게 비판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비록 시청률 9.0 이하로 떨어지긴 했지만, 오늘 '힙합의 민족3'의 시청률 8.9는 여전히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는 오랜 기간 선두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후 예능 프로그램들이 개국하면서 경연 룰의 변화에 따라 '힙합의 민족3'의 출연자들이 다시 9.0 이상의 시청률을 끌어올릴 수도 있고, 다시 떨어질 수도 있겠지만 뭐 어때요? '디스 이즈 스트릿 댄스' 출연자들의 노력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 사천 돼지 플레이어들의 강박적인 인터페이스가 스트릿 댄스의 본질을 구현한 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