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 < P > < P > 1, 사상신앙체계와 이론체계의 차이.
1, 종교는 심오하고 심오한 경전, 교리로 완벽한 종교 이론 체계를 형성하고 인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2, 사교에는 정당하고 완전한 사상 이론 체계가 없다. 단지 산산조각 난 미신사설만이 종교 개념과 용어를 도용하고, 위언으로 세상을 우롱하며, 알 수 없는 죄악의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
둘째, 신앙과 숭배의 차이점.
1, 종교가 믿는 신들은 모두 현실 사회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정신적 우상이다. 기독교의 신, 이그란교의 알라 등 현실에서 객관적인 실체는 없다. 신화 교주, 대부 숭배는 당대 사교의 주요 특징이다.
< P > < P > 2, 사교의 두목은 개인의 운명을 파악하기 어려운 취약한 심리와 우매하고 낙후된 미신관념을 이용하여 종교의 개념을 왜곡하고 구세주로 자처하며 자신이 이른바 각종 특이한 기능을 선전하며 신도들이 추종자들에게 독재통치를 실시하도록 현혹했다.셋째,' 종말론' 에 대한 서술은 목적과 역할이 다르다.
1,' 종말론' 은 종교의' 구원' 이나' 구속' 의 믿음으로서 역사시기에 따라 다른 전달체가 있어 다른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 종교는 신자들이 현실의 고민을 잊고 미래의 행복한 생활과 건너편의 세계를 갈망하며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도록 유도하는 데 쓰이기 때문에 통치자가 민중에게' 교화' 를 하도록 돕는 기능과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2, 19 세기 이래' 종말론' 은 중외사교에 이용된 후 사교반사회, 반과학의 주요 사설이 되어 세상을 위협하고 신도에 대한 정신통제를 강화하며 정상적인 사회질서를 파괴하는 부정적 기능과 인민의 생명재산 안전을 해치는 부정적 역할을 한다. 종교는' 세계 종말' 의 도래가 먼 미래에 사람들이 악을 없애고 선을 행하도록 인도한다고 생각한다.
< P > 당대 사교는 오히려' 세계 종말' 으로 변조되어 그 가르침에 가입해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을 위협하고, 늑골적으로 핍박하며, 이를 통해 신권 통치를 세우려는 야망을 실현할 수 있다.
4. 사교단체와 그 활동은 비밀스럽고 사악하며 사회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종교조직과 그 사회적 기능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1, 사회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으로서, 현대 각종 종교는 전통 종교든 신흥 종교든 모두 사회 형태와 좋은 적응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제세, 호국, 이민을 취지로, 규율을 준수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그 활동은 모두 법률 범위 내에서 진행되며, 사회의 각 방면에서 특유의 조정 기능과 균형 작용을 발휘한다.
2, 사교는 그렇지 않다. 사교의 본질적 특성은 반인간, 반과학, 소시오패스, 반정부다. 따라서 사교단체와 활동은 비밀스럽고 사악하며, 종종 치밀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비밀 결사의 방식을 취하여 불법 활동을 하는 것은 매우 비밀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