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최고경지의 한 구절은: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이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도가사상은 고대의 사상유파로, 최초로 춘추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도가집' 도' 로 자연, 사회, 인생 사이의 관계를 탐구했다. 도가는 도법의 자연을 제창하고, 무위로 치료하며, 자연과 조화롭게 지낸다. 청대 건륭년, 편집장' 사쿠전서' 의 저명한 학자 기효란이 도가의 학술에 대해' 종라백대, 광박정미' 라는 8 자의 평어를 내렸다.
는 도가의 문화사상이 중국 상하 5 천년의 전체 문화를 포함한다는 뜻이다. "광박" 은 많은 것을 포괄하고, "미세함" 은 매우 섬세하고, 미묘하며, 불가사의한 경지까지 미묘하다. 그중에서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도덕경을 벗어난 것은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다. "도" 는 "자연" 이라는 뜻입니다.
"법인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자연", 노자는 골무의 문법으로 하늘, 땅, 사람, 그리고 우주 전체의 깊은 법칙을 세밀하게 함축하고 설명하였다. 도법 자연' 은 우주 전체의 특성을 드러내며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사물의 근본 속성을 포괄하고, 우주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것을 본받거나' 자연' 의 법칙을 따른다.
확장 자료
"도법자연" 은 노자 철학의 중요한 사상이다. 도법 자연' 이라는 논제는 고립적인 논제가 아니다. 노자의 형이상학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도' 와' 만물' 의 관계, 노자 정치철학의 핵심 문제-'성왕' 과' 백성' 의 관계도 관련되어 있다.
이 논제 자체는 노자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도' 와 또 다른 중요한 개념' 자연' 을 직접 다루고 있다. 현대인들은' 노자' 를 읽고 자연이 자연과학의 자연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문은 이렇게 읽지 않는다. 지금의 자연과학은 노자의 관념을 차용하는 것이다.
' 자연' 이라는 두 글자는 원래 꼭 함께 붙어 있는 명사가 아니었고, 도법은' 부터',' 그러나' 는 자신이 당연히 이렇다는 것을 의미하고, 자아는 당연히 이렇다. 더 이상 묻지 말고 물어볼 수 없다. 종교가 말하는 바와 같이, 하느님이 누가 만드셨는지 캐묻지 마라, 편지는 구원을 받고, 묻지 말고, 더 이상 끝까지 묻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연이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은 매우 규칙적이어서 한 걸음 위반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도법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