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여행정보 - 도덕 강의실에서의 연설

도덕 강의실에서의 연설

연설은 명확한 관점과 영감을 주는 내용이 특징입니다. 오늘날 사회가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연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연설을 보셨나요? 제가 정리한 도덕 강당의 연설문 네 편을 소개합니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도덕 강연장에서의 연설1친애하는 XX에게:

일반인으로서 여기서 '도덕'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이지만, 현실은 우리 민족이 저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도덕의 선전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도덕의 구속력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존재합니다.

도덕이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도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개인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규제하는 행동 규범입니다. 제 생각에 도덕성은 애국심, 국민에 대한 사랑, 단결, 상호 지원이며, 도덕성은 또한 절약과 근면이며, 도덕성은 더 법을 준수하고 청결하며, 도덕성은 문명, 예의, 자존심, 자기 계발이기도 합니다.

다시 도덕성이라는 주제로 돌아가서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느껴집니다. 결국 도덕은 우리 삶에서 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단절된 적이 없습니다. 도덕성은 인간과 사회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작가 한인수는 "지금 세상에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도덕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수십 년 전의 세상에 대해 이렇게 말했는데, 지금은 그 당시와 상황과 다른 측면이 달라졌고 도덕도 달라졌지만, 변하지 않는 한 가지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개인의 이익을 강조하는 것은 부도덕하다는 것입니다.

어느 철학자는 "도덕은 일반적으로 인류의 가장 고귀한 목적으로 간주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시대는 발전하고 사회는 진보하며 도덕성은 국가의 부와 힘의 토대입니다. 국가에는 국가의 정신적 중추가 있어야 하고, 국가에는 국가의 도덕적 선봉이 있어야 합니다. 콩판센과 리술리는 도덕의 모델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실천적 행동을 통해 국민에게 봄바람과 따뜻한 마음처럼 이타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작은 선을 취하지 않고 작은 악을 취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국지 시대에 유비가 아들에게 이 말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작은 것부터, 스스로에게 엄격한 요구 사항부터 시작할 수 있다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도덕의 수준이 승화될 것입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심지어 천리도, 시냇물을 모으고 강과 바다를 모으는 것입니다. 우리는 큰 곳에서, 작은 곳에서, 큰 곳에서, 결코 작고, 작고, 작은 곳에서 시작하지 않아야 합니다.

도덕적인 사람이 되려면 도덕적 개념을 기르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지식, 감정, 의도, 행동의 통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동기에 대해서만 말할 수 없으며, 결과만을 기준으로 선악을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도덕적 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지식과 행동의 관계를 다루고, 실제 행동의 실천에 초점을 맞추고, 도덕적 감정과 의지력을 실제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시대를 거치면서 상황은 변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변하고 있지만 도덕적 건설의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고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당과 정부는 시민의 도덕적 건설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도덕은 희망의 불을 두드리는 돌, 도덕은 희망의 등불을 밝히는 불, 도덕은 인생의 길을 비추는 등불, 도덕은 사람들을 영광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말합니다.

지금부터 의식적으로 도덕적 인 사람이되기 위해 선전가, 실천가, 수호자의 도덕적 건설을합시다.

모두는 더 나은 내일을 갈망합니다. 꽃이 만발한 땅에서 사는 것은 기다리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한 삶은 사람들 사이에 도덕적 표준으로 표시된 정신적, 물질적 문명을 창조하고 소유해야 합니다. 법치를 강화하고 시민 관습을 준수하며 푸른 하늘, 흰 구름, 햇살, 비, 행복을 믿어주세요. 평화는 항상 우리와 함께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도덕강연회 2부 '돈을 맑게 하고 신의를 존중하라' 강연에는 차이웨이라는 사람이 차용증 없이 친구에게 금 1,200냥을 빌린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몇 년 후 친구가 죽자 그는 친구의 아들을 집으로 불러 1,200금을 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친구의 아들은 충격을 받고 결심을 굳혔습니다. 그는 웃으며 "그런 건 없어요. 아버지는 차용증을 남기지도 않았고 구두로 말하지도 않았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차이 웨이는 "차용증은 종이가 아니라 마음속에 있는 것이며, 마음의 진실성은 기본입니다. 아버지는 제가 정직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말씀하지 않으셨어요. 아버지는 저를 너무 믿으셨는데 제가 어떻게 약속을 어길 수 있겠어요?" 결국 저는 아버지께 금을 돌려드렸습니다. 이 이야기는 차이웨이가 차용증, 계약서, 증서 등 외부적인 법적 제약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마음속의 정직성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한 것이기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정직성과 도덕적 자제력이 없는 사람은 외부적, 법적 허점을 이용하거나 심지어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법적 의무를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도덕적 규범, 정직, 도덕적 인격, 존엄성에 대한 존중은 사람들의 도덕적 신념입니다. 도덕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실용적 추론의 한 형태입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입니다. 후자는 전자보다 더 근본적인 것으로, 전자를 통해 표현됩니다. 도덕적 믿음은 이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지만 그 핵심은 두 번째 측면입니다. 도덕적 신념은 도덕의 이상적인 목표, 행동 방법의 설정, 이상적인 인격의 설정에 대한 확인과 믿음입니다. 도덕적 신념은 인간 본성의 신성함과 존엄성, 인간의 가치를 인격으로 증명하거나 보여줍니다. 도덕적 신념의 확립은 도덕적 가치 체계의 형성과 사람들의 도덕적 인식, 도덕적 감정, 도덕적 의지, 도덕적 성격, 도덕적 개념 및 도덕적 동기를 통합하여 도덕에 대한 사람들의 분열 된 신념과 가치를 상하 질서로 통합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도덕적 가치 체계는 모든 생활 활동과 행동 선택을 규제하는 기본 틀이 되었습니다. 통합이 완료되면 전반적인 가치 체계로서 도덕적 신념은 도덕적 삶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서 '성실'은 도덕적 신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맹자는 "성실은 하늘의 도이고 성실은 사람의 도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성실은 부동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성실은 능동적이지 않습니다. 맹자의 '성실'은 진실함입니다. 하늘은 진실하고 결백하며 사람 또한 진실과 결백을 추구해야 합니다. 성의를 다하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지만 성의를 다하지 않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습니다. 순자는 또한 모든 덕목의 기초가 되는 성실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는 "신사가 마음을 기를 때 성실하지 못하면 성실은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성실'은 가장 중요한 도덕적 개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편 논어에는 "충실한 사람은 하늘의 도이고 정직한 사람은 사람의 도이다. 정직한 사람은 노력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으며, 오는 대로 받아들이는 성군이다. 성실한 사람은 선을 선택하고 고집스럽다." 성실이란 자연을 알고 하늘과 인간이 하나가 되는 숭고한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종교나 신학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본성과 자연, 인간 본성과 하늘의 합일,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는 믿음과 하늘을 최대한 앎으로써 하늘과 인간이 합일하는 이상적인 삶의 상태에 도달한다는 중국인의 도덕적 믿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이 16살 때, 그는 하루 종일 장난꾸러기 아이들과 어울려 지내느라 여러 번 수업에 낙제했습니다. 어느 주말 아침, 아인슈타인은 낚싯대를 들고 아이들과 함께 낚시를 하러 가려고 했습니다. 아버지가 아인슈타인을 말리며 차분하게 말했습니다. "아인슈타인, 하루 종일 놀기만 하고 수업은 다 낙제했구나. 네 엄마와 나는 네 미래가 걱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걱정할 게 뭐가 있겠어요? 잭과 로버트도 실패했잖아. 평소처럼 낚시하러 가지 않았나요?"

"아들아,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아버지는 아인슈타인을 다정하게 바라보며 "우리 고향에 이런 우화가 전해 내려오고 있단다. 잘 들었으면 좋겠구나."

"고양이 두 마리가 지붕 위에서 놀고 있었어요. 한 마리가 다른 고양이를 안고 연기가 나는 창문으로 떨어졌어요. 두 고양이가 연기창 밖으로 나왔을 때 한 고양이의 얼굴은 검은 연기로 뒤덮여 있었고 다른 고양이의 얼굴은 깨끗했습니다. 깨끗한 고양이는 검은 얼굴을 한 고양이를 보고 자신의 얼굴이 더럽고 못생겼다고 생각하여 강으로 달려가 세수를 했습니다. 얼굴이 검은 고양이는 깨끗한 고양이를 보고 자신의 얼굴이 깨끗하다고 생각하여 거리로 나갔다."

"아인슈타인, 아무도 당신의 거울이 될 수 없고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거울입니다. 다른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천재가 바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아인슈타인은 부끄러움에 낚싯대를 내려놓고 오두막으로 돌아갔습니다.

그 후 아인슈타인은 종종 자신을 거울로 삼아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면서 '나는 독특하며, 남들처럼 평범할 필요가 없다'고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되뇌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아인슈타인을 아인슈타인으로 만든 것입니다.

작은 벤치 세 개

아인슈타인은 어렸을 때 공예 수업을 듣곤 했습니다. 그는 작은 나무 벤치를 만들고 싶었죠. 종소리가 울리면 학생들은 서둘러 자신의 작품을 꺼내서 아름답고 엄한 여선생님에게 선보였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작품을 만들지 못하고 불안에 떨며 땀을 흘리고 있었습니다. 여선생님은 수학과 기하학에 모두 뛰어난 소년을 흐뭇하게 바라보며 좋은 작품을 제출할 것이라 믿었습니다.

다음 날 아인슈타인은 여교사에게 다리 한쪽이 못이 박힌 거친 작은 벤치를 건넸습니다. 기대에 부풀어 있던 여교사는 불쾌한 표정으로 학생들에게 "너희들 중에 이런 썩은 똥 본 사람 있니?"라고 말했습니다. 학생들은 비웃으며 고개를 저었습니다. 선생님은 아인슈타인을 다시 한 번 쳐다보며 화를 내며 "세상에 이보다 더 나쁜 똥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교실이 웃음바다가 되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그는 선생님께 다가가 확신에 찬 목소리로 "네, 선생님, 더 나쁜 변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교실이 갑자기 조용해졌고 모두가 아인슈타인을 의아하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는 자리로 돌아가 책상 밑에서 거친 나무 의자 두 개를 꺼내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게 처음이자 두 번째이고 세 번째는 방금 선생님께 드린 것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처음 두 개보다는 낫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에는 아무도 웃지 않았습니다. 여교사는 아인슈타인에게 다정하게 고개를 끄덕였고, 학생들은 감탄과 인정의 눈빛을 보냈습니다.

도덕 강연 연설 #4 친애하는 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더블 러브 도덕 강연장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 주변의 좋은 사람들의 도덕적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진행자 주페이입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이념과 가치관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문화 생활과 정신적 요구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상황의 발전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중화민족의 도덕적 힘을 힘차게 계승하기 위해 도덕 강연장을 개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작은 갈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을 사용하여 우리 주변의 좋은 사람들의 도덕적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대중으로부터 시작하여 대중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더 공감하고 존경하며 신뢰할 수 있고 배울 수 있어 '큰 미덕을 위한 작은 미덕의 축적, 선행을 위한 작은 미덕의 축적'을 사회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도덕강연회에는 노래 부르기, 동화 구연, 고전 낭송, 단편 영화 감상, 논평하기 등 다섯 가지 세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도덕 강연장의 첫 번째 시간으로 들어갑니다. '시민 도덕 노래'를 함께 불러봅시다.

기립해 주세요. 음악을 틀어주세요.

............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모두 감사합니다.

다음은 두 번째 세션인 '스토리텔링' 세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먼저, 저우지엔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오늘 이야기의 주인공인 리수젠이 우리 옆에 앉아 있습니다. 따뜻한 박수로 그분께 존경의 마음을 표현해 봅시다.

(도덕적 인물이 일어나서 여러분께 인사합니다)

(짧은 라이브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다음은 세 번째 세션인 "고전 낭송"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자료를 펼쳐주세요. 오늘 우리가 읽을 고전은 "못생긴 방의 비문"입니다. 함께 소리 내어 읽어보겠습니다.

고전 해석 。。。。。。

오케이, 도덕 고전을 다시 읽어 봅시다.

네 번째 부분으로 이동하여 단편 영화를 보겠습니다 。。。。。。。。。。。。。。。。。。。。。。。。。。

노래를 부르고, 단편 영화를 보고, 이야기를 듣고, 도덕 고전을 읽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많은 느낌을 받았을 겁니다. 대화형 세션을 진행한 다음 두 명의 실시간 청취자에게 의견을 물어보겠습니다 。。。。。。。。。。。。。。。。。。。。。。

마음을 씻고, 도덕을 느끼고, 도덕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 도덕 강연장의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도덕 강연장은 이쪽입니다. 여러분의 열정적인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