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수업'은 알자스 초등학생 프란츠가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에서 겪은 경험과 감정을 바탕으로 점령지 주민들의 슬픔과 분노, 억울함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외세의 지배를 받았던 프랑스. 조국에 대한 사랑과 조국의 해방과 통일을 위한 확고한 의지는 프랑스인민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소설의 전문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부분은 '그날 아침 학교에 가기'부터 '하멜 선생님의 작은 마당으로 달려가기'까지. 이 부분은 프란츠가 학교에 가는 길에 겪은 경험과 심리적 활동을 기술한다. 작가는 이야기의 배경과 프란츠의 정체성, 인물의 특징을 간결하게 설명하는 동시에 줄거리 전개를 위한 치밀한 준비도 해준다.
소설은 학교에 늦게 들어간 프란츠의 이야기로 시작하는데, 숙제를 잘 복습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생님에게 '질투'를 받을까 두려워서 학교를 빼먹는다. 이 독백 형식의 심리 묘사는 프란츠의 유치함과 장난기,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낸다. 그런 다음 그는 학교로 가는 길의 풍경에 대한 프란츠의 감정을 썼습니다. 그는 하늘이 맑고 따뜻하다고 느꼈고, 숲속에서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었고, 프로이센 군대의 훈련을 보면서 "이 장면들은 말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꼼짝도 하지 않고 "빨리 학교로 달려갔다"고 말했다. 이는 한편으로는 프랑코의 순진하고 장난스러운 성격을 부각시키는 한편, 작가가 강조하고 싶은 측면이기도 하며, 이는 프랑코의 의지력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작가는 프란츠가 마을 정부를 지나갈 때의 심리적 활동을 묘사하면서 그의 성격의 또 다른 면, 즉 적에 대한 증오심을 보여줍니다. 프란츠는 게시판 앞에 많은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고 즉시 "지난 2년 동안 우리의 나쁜 소식은 모두 거기서 나왔다"고 생각했고 동시에 "또 무슨 일이 일어났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겉보기에 유치해 보이는 이 아이가 마음속에 분명한 애증의 감정을 갖고 있고, 통치자의 악행을 마음에 품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대장장이의 말이 자신을 조롱하고 조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화를 내며 하멜의 마당으로 달려갔습니다. 이는 그가 강한 자존감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장장이의 말은 독자들에게도 긴장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왜 이렇게 서두르지 않아도 돼요, 어차피 제 시간에 학교에 갈 수 있을 거예요!
이 부분은 프란시스를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동시에 하멜 선생님의 엄중함을 간접적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주제를 부각시키고 아래 적힌 선생님의 태도 변화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작가 특유의 독창성을 발휘해 게시판을 보는 사람들의 디테일을 정리하고, 이야기의 배경을 교묘하게 설명하며, 인물 묘사와 줄거리 전개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두 번째 부분은 '평범한 날들'부터 '항상 기억할 마지막 교훈'까지 이어진다. 소설의 중심 부분으로 『마지막 교훈』에서 프란시스와 하멜이 보여준 애국적 열정을 주로 묘사하고 있다. 플롯 전개에 따라 이 부분은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레벨은 '평범한 일상'부터 '책 위에 누워 있는 그의 큰 안경'까지. 프란츠가 학교에 달려간 후 발견한 다양한 특이한 현상에 대해 진지하고 슬프고 분노한 분위기를 과장하여 씁니다. 프란츠는 이전의 "소음"이 교실에서 극도의 침묵으로 바뀌는 것을 보고 교실로 들어섰고, 평소 엄격한 하멜 선생님은 그가 수업에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친절하게 말했습니다. ", 주목하세요 오늘 하멜 씨는 "검사관이 학교를 시찰하러 올 때"나 "상을 수여하는 날"에만 입는 옷을 입고 있었는데, 그를 가장 "놀랐던" 것은 옷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교실에 앉아 있는데 "모두들 표정이 너무 슬퍼 보여요." 이 모든 것은 프란츠의 다양한 정신 상태와 거친 관찰에서 상세한 관찰을 통해 "마지막 교훈"의 엄숙하고 엄숙하며 슬프고 분노한 분위기를 단계별로 강조합니다.
다음 단계는 '이런 상황을 봤다'부터 '망해가는 조국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는 것'까지. 이 수준에서 앞면은 '마지막 수업'의 진지한 의미를 드러내고 주제를 강조합니다. 프란시스가 모든 특이한 장면에 대해 이상함을 느꼈을 때, 하멜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아이들아, 이것이 내가 너희를 가르치는 마지막 시간이다. 베를린은 명령을 받고 알자스와 로렌은 왔다. 우리 학교에서는 독일어만 가르칠 수 있다. ... 오늘이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인데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라요”라고 하멜의 말을 통해 “마지막 수업”의 의미를 분명히 했다. 프로이센 통치자들은 이 교활하고 사악한 방법으로 프랑스 국민을 노예로 삼기 위해 알자스와 로렌 사람들이 모국어를 배우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멜 선생님은 이번 수업이 선생님과 학생 모두에게 '마지막 수업'임을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이처럼 '마지막 교훈' 자체는 침략자들에 의해 프랑스 국민이 노예화되는 것에 대한 애국적인 항의 행위였습니다. 비극적인 운명의 타격 속에서 프랑스의 애국심과 마음속에 깊이 묻혀 있던 조국의 예속에 대한 증오가 터져 나왔다. 이번이 '나의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이다. 저자는 프란츠에서 하멜 선생님의 말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적 울림과 반향을 강조하기 위해 이 문장을 독립된 문단으로 만들었다. 선생님의 말씀을 들은 후 프란츠의 감정은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우선, 이 '마지막 수업'에 대한 애착, '다시는 프랑스어를 배울 수 없었다'는 무한한 후회, 그리고 '누군가를 찾기 위해 수업을 놓쳤다'는 사실이 반영되었습니다. "과거에. 새둥지, 자르강에서 스케이트 타러" 하고 후회한다.
둘째, 그가 "역겹다"고 생각한 책에 대한 그의 감정과 엄격한 하멜 선생님도 변했습니다. 그 책은 "내 오랜 친구 같았습니다". 그는 선생님이 그를 "처벌"하는 것에 대해 모두 잊어 버렸습니다. 방금 헷갈렸던 것이 갑자기 분명해졌습니다. 한 마이어 선생님은 축제 의상을 입었고, 마을의 노인들은 "곧 잃어버린 나라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고" 이 "마지막 날"에 참석하기 위해 학교에 왔습니다. . 수업". 이 심리 활동 기간은 교사의 진실하고 깊은 애국적 열정을 보여주며, 또한 교사에 대한 프랑스의 연민과 존경, 감사를 통해 어린이의 정신적 애국 의식이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단계는 '생각했을 때'부터 '잊지 못할 것 같다'까지. 이 레이어는 애국심이 깃든 '마지막 수업'에서 하멜 선생님과 학생들이 진지하게 가르치는 감동적인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독일 침략자들은 알자스와 로렌 지역 사람들에게서 모국어를 배울 수 있는 권리와 자유를 강제로 박탈했고, 이는 하멜 선생님과 프란츠 선생님, 모든 학생들과 모든 학생들에게 슬픔과 분노, 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을의 노인들. 그들은 프랑스인과 그들의 조국을 동의어로 여기며, 프랑스인을 사랑한다는 것은 프랑스인 조국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통치자에 대한 증오와 조국에 대한 사랑이 이 "마지막 교훈"에 응축되어 있습니다.
프랑스는 이 마지막 프랑스어 수업을 소중히 여기며, 조국의 언어를 배우는 것을 조국을 사랑하는 신성한 의무로 여기며 높은 배움의 열정을 키웠다. 그래서 하멜 선생이 지지해 달라고 했을 때, 그는 마음속으로 '배우기 어렵다고 소문난 분사의 용법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가 문장을 제대로 말할 수 없을 때, 그가 생각한 것은 더 이상 선생님에게 '질투'를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아니라 '매우 불편해서 감히 고개를 들 수 없었습니다.' 그는 수치심을 느꼈습니다. Francis가 문법을 공부할 때 그는 "강의를 이렇게 주의 깊게 들은 적이 없었다"고 확신했습니다. 예전에는 문법 단어 하나도 기억나지 않았지만 지금은 이해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는 학교 옥상에서 비둘기들이 구구구구거리는 소리를 듣고 '비둘기들에게 독일어로 노래를 부르도록 강요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 이 협회는 프랑스어 교육을 금지하는 적의 비열한 행위에 대한 프랑스의 경멸과 그의 조국 언어에 대한 깊은 감정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수업'에서는 한 마이어 선생님의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과 헌신이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엄격한 이 교사는 프란츠가 분사 규칙을 암송할 수 없을 때 더 이상 그를 "질책"하지 않고 슬프게도 과거의 교훈을 요약했습니다. "배움을 항상 내일로 미루세요. 이것이 알자스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불행이다”라며 “자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과거를 요약하는 목적은 학생들이 이 '마지막 수업'을 소중히 여기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프랑스어 교육을 금지하려는 침략자들의 음모에 대응하여 그는 프랑스어의 장점을 칭찬하고 프랑스어를 마스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프랑스어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마음속에 간직해야 하며 결코 결코 나라가 망하면 망할 것입니다. 노예들이 그들의 언어를 기억하는 한 그것은 감옥문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 구절은 학생들에게 프랑스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그것을 프랑스 조국의 자유와 통일을 위해 싸우는 무기로 사용하도록 격려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멜 선생님의 높은 책임감 때문에 프랑스는 그가 “이렇게 참을성 있게 설명한 적이 없었다”고 느꼈으며, “그가 떠나기 전에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그것을 한꺼번에 우리 마음속에 채워넣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고 느꼈습니다. ". 학생들에게 좋은 서예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하멜 선생님은 카피북에 "프랑스"와 "알자스"라는 둥근 글자를 창의적으로 써서 알자스와 프랑스 조국이 항상 함께할 것임을 상징했습니다. 이는 프랑스가 "교실에 수많은 작은 깃발이 펄럭이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했습니다. 하멜 선생님은 40년 동안 섬겼던 고향을 떠나는 아픔을 견디며 진지하게 '마지막 수업'을 가르쳤다.
소설의 마지막 부분, '갑자기 교회 종이 열두 시를 쳤다'부터 소설의 마지막 부분까지. "마지막 수업"의 마지막 부분에서 하멜 선생님의 비극적이고 불굴의 정신에 대해 쓰십시오.
'마지막 교훈'에 모두의 타오르는 애국심이 응축되어 감동적인 장면이 모두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바로 그 순간, 교회의 종소리와 함께 집결한 프로이센군이 나팔소리로 '마지막 교훈'의 종영을 가슴 아프게 알렸다. 마지막 교훈". 이 순간 하멜 선생님의 슬픔과 분노, 슬픔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창백”했고 목이 막혀 하려는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영감을 주고 심오한 단어인 "프랑스 만세"를 쓰기 위해 "모든 힘을 다했습니다". 이 눈부신 인물들은 하멜 선생님의 목소리를 표현하는 동시에 프랑스 국민의 애국심과 불굴의 의지를 응축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 결말은 소설의 주제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심오한 예술적 효과를 달성하여 독자들에게 풍부한 상상력의 여지를 제공합니다.
'마지막 교훈'이 보편적인 명작으로 자리잡은 이유는 애국심을 내용으로 표현한 것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예술적 구조의 단순성과 컴팩트함. 『마지막 교훈』은 프란츠를 구조의 중심 단서로 삼아 1인칭으로 쓰였으며, 『마지막 교훈』에서 주인공의 경험과 감정을 통해 줄거리와 인물이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드러난다. 소설은 프란츠가 집에서 나와 학교로 달려가는 것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수업"이 끝날 때까지 줄거리의 전개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질서정연합니다. 저자는 프로이센 침략자들의 프랑스어 교육 금지가 플롯 개발과 캐릭터 개발의 핵심이라고 간주합니다.
외국 통치자들은 강제로 독일어를 가르쳤고, 이는 알자스와 로렌 사람들의 노예화를 심화시켰고 국가적 갈등을 심화시켰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프란시스, 하멜, 하오수의 애국적 열정을 더욱 고무시켰고 감동적인 이미지가 페이지에 나타납니다. 애국심이라는 주제도 줄거리가 전개되고 등장인물의 개성이 충분히 드러나면서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된다. 『마지막 교훈』의 끝에서는 줄거리가 클라이막스로 전개되다가 결말로 갈수록 급격하게 반전되면서 소설의 주제가 더욱 승화된다. 결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 교훈"은 끝났지만 애국심의 씨앗을 뿌렸으며 프랑스는 반드시 해방될 것입니다.
심리적 묘사가 훌륭하다. 이 소설은 등장인물의 심리적 묘사에 있어서 성공적이다. 작가는 등장인물의 심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교묘하게 묘사함으로써 등장인물의 형상을 형성하고 주제를 부각시키는 데 성공한다.
소설은 인물을 심리적으로 묘사할 때 풍경의 묘사, 세부 묘사, 인물의 행동, 심리 활동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프란츠가 보고 듣고 행한 것을 결합하여 감정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데 성공한다. 이처럼 프란츠가 본 풍경과 인물들은 감정적인 색채의 층위로 덮여 있으며, 극도로 간결하고 직접적인 심리 활동 묘사와 협력하여 프란츠의 심리 상태를 일관되게 반영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날씨가 너무 따뜻하고 맑습니다!" "지빠귀가 숲 옆에서 부드럽게 노래하고 있습니다. 프로이센 군인들이 제재소 뒤의 잔디에서 드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은 말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풍경에 대한 묘사와 심리적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초등학생 시절 지각이 두려워 학교에 가고 싶어 했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길가의 풍경에도 매료됩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지만 더 이상 멈춰 서서 구경하거나 놀 수 없는 복잡한 느낌입니다. 프란츠가 교실에 들어갔을 때처럼 저자가 심리 묘사와 캐릭터 행동을 결합한 곳은 많이 있습니다. “저는 문을 열고 모두가 보는 조용한 교실로 들어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 얼마나 당황했는지!” 이런 예가 많이 있는데, 이 예를 보면 작가가 등장인물의 심리와 행동을 얼마나 적절하게 결합하여 묘사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요컨대 이 소설은 심리적 활동을 묘사하는 문단이 많은데, 작가는 다양한 심리 묘사 방식을 유연하게 구사하고 있다. 그러나 심리활동을 어떤 방법으로 기술하더라도 프란츠의 연령특성과 성격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 매우 현실적이고 생생하다.
"강조 표시"와 "반복" 기술을 영리하게 사용합니다. 주제와 성격을 부각시키기 위해 작가는 '하이라이트'와 '반복'이라는 기법을 독특하게 활용한다. 작가는 애국심이라는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조 기법을 사용하여 <마지막 교훈>의 엄숙하고 비극적인 분위기를 묘사한다. 프란츠는 학교 가는 길과 학교에 도착한 후 보고 들은 것들을 통해 일련의 특이한 장면들을 심도 있게 묘사했다. 이러한 특이한 상황은 엄숙하고 비극적이며 분노한 분위기를 더하며 애국심이라는 주제를 부각시킵니다. 동시에 프란시스의 캐릭터를 묘사하기 위해 영리한 준비가 이루어졌습니다. 저자 역시 이 문장이 나올 때마다 '마지막 교훈'을 여러 번 반복하지만, 매번 그 의미는 더욱 깊어진다. 이 문장은 마치 진주처럼 글 전체를 관통하며 밝게 빛나며 주제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인물의 개성을 부각시키는 중요한 역할도 한다.
광동교육출판사, 1990년판 『중학교 한문분석전』 제1권에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