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박물원에 있는 두 개의 비문 중에서 곽모약의 서예가 정말 더 좋은 걸까요? 낡은 명판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지금 사람들 앞에 전시된 베이징 고궁박물원 명판은 궈 모루오 씨가 특별히 쓴 글씨체 모양만 봐도 알 수 있다. 고궁박물원의 서체와 서체를 차례로 비교했는데 아마도 제가 지식이 상대적으로 적고 경험이 많이 부족해서 둘 사이의 적자생존은 정말 볼 수 없는 것 같아요 . 고궁박물원과 같은 공식 장소에 대한 비문은 일반 사람들이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현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서예가이자 유명한 문학가인 곽모약(郭毛結) 선생이 쓴 것입니다.
고궁박물원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고궁박물원에는 두 개의 명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명판은 중화민국의 유명한 학자인 리유잉(Li Yuying)이 쓴 것입니다. 물론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말이죠.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내가 Li Yuying의 이름을 다시 언급하면 아마도 그 이름을 들어 본 사람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수십 년 전의 오랜 친구들이 지금 우리에게 실제로 너무 이상하기 때문입니다.
명청시대 자금성에서 고궁박물원으로 변천된 역사
서기 1912년, 300년 가까이 통치했던 만주왕조와 청나라가 건국한다. , 마침내 1911년 혁명의 발발로 막을 내렸습니다. 동시에 중국의 2000년이 넘는 봉건 역사도 작별을 고하고 낡은 민주 혁명 시대로 대체될 것입니다. 1924년 제2차 직봉천 전쟁이 발발하자 풍위향은 기회를 이용하여 조근 정권을 금지하고 베이징에서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Feng Yuxiang이 그의 군대를 베이징으로 보냈을 때 그가 내린 첫 번째 명령은 "자금성에서 게으름뱅이를 몰아내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언급된 게으름뱅이는 푸이(Puyi)와 다른 사람들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명목상으로는 중화민국 정부가 중국을 관리하고 있었지만, 사실 중국 군벌들은 이미 혼란에 빠져 있었다. 따라서 당시 다른 군벌들은 풍우향의 행동을 지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힘을 보존하기 위해 누구도 이 문제에 개입하지 않았습니다. 풍위향의 추방 명령에 따라 푸이 등은 자금성에서 추방당했고, 이후 6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명청 자금성은 '개인'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됐다. 1925년 정부의 요청에 따라 명, 청나라 자금성은 박물관으로 탈바꿈하는 날, 채원배(蔡源器), 위유인(玉信仁), 웅시링(匯寧陵) 등 중국 유명 인사 21명이 참석했다.
곽모약은 누구나 알지만 이유영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중화민국의 유명한 학자로서 이유영은 당시에는 별로 유명하지 않았지만, Cai Yuanpei 선생님의 강력한 추천으로 Li Yuying 선생님이 붓을 들고 "자금성 박물관"이라는 여섯 글자를 한 획씩 썼습니다. Li Yuying 선생의 "자금성 박물관"을 마주한 당시 사회에서 인정받은 많은 교육을받은 사람들은이 단어의 출현이 참으로 일치하기 어려웠 기 때문에 놀랐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유영 선생이 서예의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리 우영 선생은 민국 시대에도 매우 유명한 한학의 대가였습니다. 달필.
약 1만 피트 길이의 노란 종이 위에 리유잉 선생은 태산처럼 꾸준하게 많은 문화 지도자들을 마주하며, 거대한 붓으로 열심히 글을 쓰고 있는 노인이다. 그의 손에. 그는 중국 전통문화의 대가가 될 자격이 있고, 탄탄한 서예 실력을 가질 자격이 있다. 올라가자마자 이렇게 거대한 글씨체로 직접 글씨를 쓰셨고, 마지막 먹 한 획까지 완성해 참석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우리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마무리의 손길' 이야기는 바로 이것에 불과한 것 같아요!
그런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 왜 다시 썼는지 정말 모르겠어요. 고궁박물원 이 명판은 어디에 있나요? 리유잉 선생님의 작품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닌가요? 전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제안에 따라 모두가 유명한 학자 Guo Moruo 씨를 선출하여 "명판 교체", 즉 "고궁 박물관"을 다시 새기는 중요한 임무를 맡았습니다.
궈 모약 씨의 서예에 관해서는 여기서는 별로 언급하지 않겠다. 궈 모약(Guo Moruo) 선생의 서예 세계에는 그가 쓴 고궁박물원 외에도 "중국 은행(Bank of China)"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비문이 더 성공적입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어 높고 낮음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Guo Moruo 씨의 "자금성 박물관"이 실행 중인 스크립트 글꼴이라고 위에서도 언급했습니다. 이우영 선생님의 글씨체는 옌티 글씨체입니다. 두 서예가 모두 각자의 특징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우영 선생님의 표정과 글씨체가 더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것은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Guo Moruo 씨의 실행 스크립트 비문도 매우 활기차고 강력합니다. Guo Moruo 씨가 서예 분야에서 매우 견고한 기반을 가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보면 궈머오 씨의 런닝 대본이 리유잉 씨의 일반 대본보다 훨씬 나은 것 같다. Mu'er의 실행 스크립트는 그보다 약간 좋습니다.
다시 한 번 제 의견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베이징의 고궁 박물관은 명청 시대에 6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명판이 두 번 바뀌었습니다. Yu Ying 씨의 비문은 더 오래된 것인 반면 Guo Moruo 씨의 비문은 Li Yuying 씨의 비문에 더 가깝습니다. 따라서 저는 고궁 박물관이 원래 명판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iang Lang은
Guo Moruo 씨의 서예는 두껍고 단순해 보이지만 동시에 민첩성과 우아함을 드러내며 Li Yuying 씨의 서예는 위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엄숙함과 엄숙함은 물론, 그 위엄과 엄숙함 속에서 엄숙하고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느낌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후손으로서 이 두 서예작품을 평가할 수는 없다. 결국 둘 다 우리나라 서예의 대가이고, 두 작품 모두 훌륭하다.
두 신사의 서예 작품은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좋다 나쁘다를 따진다면 평가의 기준을 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Guo Moruo 씨의 서예가 더 좋다고 말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Li Yuying 씨의 Yan 스타일 블록 글자를 지지할 것입니다. 같은 사물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때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고대 우리나라의 우수한 서예는 여전히 후대에 계승되고 전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