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종정덕 원년 (1506 년), 서른네 살 왕양명은 데이밀링 등을 구하기 위해 환관 유근에게 죄를 지었고, 정봉 40 에 의해 귀주룡장 (귀양 북서쪽 70 리, 수문현) 으로 강등됐다. 용장 만산이 얇고, 묘 () 와 관료 () 가 뒤섞여, 궁핍하고 황량하다. 1508 년 용장 깨달음 이후 왕양명일은 제생과 끊임없이 강의했고, 책' 교조 용장 제생' 은 훈시를 했다.
이 교조에서 왕양명은 "중생상 () 이 매우 성행하고 있다" 고 말했다. 무능한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봐, 네 가지 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야기를 나누며 제생의 뜻을 대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째, 뜻을 세우다. 둘째, 근면; 셋째, 변화; 넷째, 좋은 비난. 그 주의 깊게 들어도 소홀히 할 수 없다!
근학에 관한 오늘날의 학자들은 점점 멀어지는 것 같다.
"학습" 현재 더 많은 이해는 지식-견문 학습, 입귀 학습, 기술 학습이다. 문장 한 편을 암송하고, 뉴스를 보고, 소설 한 편을 읽는 것은 모두 공부라고 할 수 있지만, 이 공부는 서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지식 견문 외에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덕성학이다. 벼성화부가' 활법' 에서 쓴 인생 공식: 인생 = 사고방식 × 열정 × 능력, 열정과 능력은 가장 적지만 사고방식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옛사람이 말한 덕성의 학문은 바로 이런 사고방식이다. 태어날 때부터 사람됨이 되는 것이 무엇이 옳은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인 학습을 예로 들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부하는 목적은 과거 시험을 통해 벼슬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벼슬을 하는 것은 인생의 직업 과정일 뿐, 그 배후의 목적일 뿐, 어떤 사람들은 이름을 날리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백성들에게 복지를 도모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국가 평화를 위해. 목적에 따라 다른 결과가 있을 수 있지만, 물론 이 목적도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즉 결심의 확실성이다. 마찬가지로 많은 지식을 공부한 관원들은 이름을 날리거나 부자가 되기 위해 백성의 생사를 돌보지 않고 탐관이 될 수도 있지만, 백성을 위해 진지하게 고려하는 것은 흔히 칭송을 받고 천사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우리의 덕성, 일의 초심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우리의 인생 결과를 결정하므로 덕성이 뿌리이다.
물론 덕성만 있고 견문 없이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창업을 하고 사회를 위해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업이 되고 싶어 하는데, 이 초심은 매우 좋다. 하지만 우리가 충분한 시장 조사를 하지 않고, 시장 데이터가 부족하고, 창업 지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기업을 잘 만들기도 어렵다. 이 초심, 이 뿌리가 있으면, 우리는 끊임없이 그것에 물을 주고, 지식 경험의 축적을 통해 가지와 잎잎을 낳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견문은 우리가 매일 배우는 지식을 가리킨다. 이런 지식은 경험의 날로 누적되어 얻어진다. 덕성의 지식은 사물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을 가리킨다. 이런 인식은 반성과 깨달음으로 얻어진다. 덕성의 지식은 우리에게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쳐 주고, 견문은 우리에게 일을 하는 법을 가르쳐 주며, 사람과 일은 자연히 갈라놓을 수 없다. 나무처럼, 덕성은 뿌리이고, 견문은 가지와 잎, 뿌리와 잎이 서로 공양하고, 서로 완전한 나무를 형성한다. 덕성과 도문학도 하나의 전체인 완전한' 학습' 이다.
"근면" 은 우리 중국인의 전통문화 중 하나이며, 지금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역행하고 있으며, 인간성의' 게으름' 은 오히려 어떤 사람들의 기회가 되고 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의 게으름을 위해 여러 가지 핑계를 찾는다. 날이 추워지면 일어날 수 없고, 날이 더워지면 졸리기 쉽고, 일찍 일어나면 졸기 쉽고, 일찍 자면 잠을 잘 수 없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도 수천만 가지의 이유를 찾아 자신을 얼버무리게 할 수 있다.
< P > 어떤 사람들은 매우 부지런해 보이는데, 위챗 모멘트 속에는 긍정적인 에너지가 가득 차 있고, 일찍 일어나서 카드를 찍고, 카드를 읽고, 헬스카드를 찍는데, 카드를 찍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진짜 자신을 위해서인가? 공자가 말한' 고대의 학자는 자기를 위한 것이고,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한때는 사흘 동안 고기잡이를 하며 이틀 동안 그물을 쬐는데, 죽은 사람이 사부처럼 밤낮을 가리지 않고, 무슨 일을 하든 끈기를 유지하는 것이 바른 길이라는 것을 전혀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근면학은 우리가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고, 수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열심히 공부할 수 있습니까? 먼저 뜻을 세우고, 알고, 부지런히 배우고, 성실하고, 자연히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부할 것이며, 자연은 늘 잊지 않고 조장하지 않을 것이다.
먼저 우리가 인간으로서 무엇이 옳은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알고 싶다. 사회에서, 예를 들면, 우리는 자녀로서 어떤 자식이 되어야 합니까? 그런 다음 그런 자녀가되는 법을 배우십시오. 우리는 부모로서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합니까? 그런 다음 그런 부모가되는 법을 배우십시오. 우리는 직원으로서 어떤 직원이 되어야 하는지, 그런 직원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한 사람이지만, 우리가 서로 다른 캐릭터로서, 각 캐릭터의 목표가 무엇인지, 각 역할에 대한 뜻을 세우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확실히 배울 수 있는 많은 캐릭터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끊임없이 견문을 통해 우리의 인식을 축적하고, 우리의 인식을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반성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보완하는 것은 평생성장의 여정이다. 이른바 늙어가는 것, 늙어가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근면학은 책에만 국한되지 않고, 책도 빼놓을 수 없고, 대대로 물려받은 고전도 빼놓을 수 없다. 고전에서 지식을 배우고, 자신을 반성하고, 우리의 현실 생활에 적용하여 끊임없이 자아를 확장하다. 부지런히 공부하라, 고전을 펼쳐서 시작하자, 우리의 찬란한 삶을 위해 새로운 장을 열어라.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왕양명 선생의 어린 제자여, 성학 창명을 기원합니다. 누구나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