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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의 모델은 누구였나요?

'모나리자'에 대하여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유명한 미술 ​​거장이다. 그는 생애 동안 <최후의 만찬>, <모나리자>, <산타안나>, <안갈리 전투> 등 수많은 명화를 남겼으며, 세계 미술 보물창고에 예술적 보물을 더해갔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의 그림을 언급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4년의 노력 끝에 그린 그의 걸작 '모나리자'를 떠올릴 것이다. "모나리자"는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그림으로 간주되며, 이 그림과 비교할 수 있는 세계의 어떤 그림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술 이론가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현실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문주의자들의 사랑을 표현하고 인간의 생각, 감정, 지혜를 찬양하면서 살아있는 젊은 여성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그렸다고 믿습니다. 그는 영적으로 해방되고, 과거의 경직성에서 추방되고, 마음으로부터 미소를 짓는 젊은 여성을 선택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화가는 등장인물의 내면의 기쁨을 훌륭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떤 내면의 기쁨입니까? 영적으로 해방되는 기쁨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가? 일반적으로 인물 사진은 진지하고 피사체도 진지합니다. 웃는 초상화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전에는 비교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고 그 이후에는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동시에 초상화는 의뢰를 받아 그려지며, 그린 후 당연히 고객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나 이 "모나리자"는 레오나르도가 죽을 때까지 작가가 직접 보관했고, 프랑스 왕 프란시스 1세는 이 그림을 보호하기 위해 12,000리브르를 들여 레오나르도의 제자들로부터 구입했습니다. 나폴레옹 시대에 이 그림은 황실 후궁 요세프 누(Josef Nu)의 침실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때 '모나리자'를 액자에 넣기 위해 좌우 측면을 3~4센티미터씩 잘라내면서 외형이 크게 달라졌다. 즉,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그림은 레오나르도 사후 프랑수아 1세에게 넘겨져 프랑스 왕실 소장품이 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후 이 그림은 한동안 도난당해 미술관으로 돌아오기까지 26개월이 걸렸다. 게다가 현재 전 세계에 '모나리자'의 모조품이 61점이나 남아 있어 루브르 박물관이 수집한 그림도 있다. 그 진정성에 회의적인 사람들이 많다. 많은 화가, 철학자, 시인 및 의학자들이 "모나리자"에 대해 신중한 연구를 수행하여 그림 속 젊은 여성의 "질병"으로 인한 생리적 현상을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여기에는 이 유명한 그림의 모델이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도 포함됩니다. 그녀는 '르네상스' 시대는 말할 것도 없고, 언제라도 여성이 임신한 시기를 선택하여 초상화를 그리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여성이 임신한 상태에서 예술가에게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것을 허락할 수 없듯이, 예술가는 형태와 정신이 모두 요구되는 초상화에서 임신한 모습을 묘사할 의향이 없을 것입니다. 왜 이런 말을 하고 싶은 걸까요? 앞서 언급한 세계적 명화 '모나리자'의 모델이 임신 중이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히 수사적인 이야기만이 아니다. 사실 많은 의사들이 이 문제를 지적해왔다. 유명한 미술 ​​평론가인 Cainius Clark과 많은 예술가들조차 이 견해에 동의합니다. 실제로 그림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인간의 눈조차도 그녀가 임신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통통하지만 살짝 부은 듯한 타원형의 얼굴을 보세요. 마음속의 미소에는 임신에 대한 만족감이 반영되어 있지만, 창백하고 초췌한 얼굴은 감출 수 없습니다. 그녀의 두 손은 약간 부어있습니다. 부풀어 오른 복부에 십자가가 있었고, 두꺼운 허리 둘레가 희미하게 보였고, 오른쪽 눈구멍과 콧대 사이에 작은 육종이 보였고, 이는 눈동자가 없는 눈을 보면 분명히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흔적도 없이 밝고, 우울하고 피곤한 표정을 짓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모나리자'의 '질병'을 연구해 왔으며 많은 논문과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러나 '모나리자'는 어떤 질병도 앓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사진에 보이는 '증상'은 바로 임산부의 정상적인 생리적 현상이다. 문제는 너무나 뻔한데,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게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한 이 젊은 여성, 즉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의 모델은 누구였을까요? 당시 그녀는 임신 중이었나요? 그림 속 젊은 여성은 누구일까요? <모나리자>는 모나리자라는 젊은 여성의 초상화라는 결론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모나리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모나리자는 마돈나 엘리자베스(Madonna Elisabeth)의 약자이며, 그녀의 정식 이름은 엘리자베스 디 안톤 마리아 디 놀데 제랄디니(Elisabeth di Anton Maria di Nolde Geraldini), 1479년 피렌체에서 유명한 가문에서 태어났고, 1495년에 그는 프란체스코 디 바르테미오 디 자포니 델레 조곤도(Francesco di Bartemio di Zapponi delle Zogondo)와 결혼했습니다. 같은 도시의 유명한 가문으로 그의 세 번째 아내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La Zogondo"라고도 불립니다. 이 그림이 이 여성의 초상화라는 최초의 기록은 바사리(Vasari)의 "화가들의 전기(Biographies of Artists)"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1519년 프랑스에서 사망했을 때 바사리는 아직 6세였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기록 중 일부는 정말 신뢰할 수 있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1503년 피렌체로 돌아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4년에 걸쳐 이 그림을 그렸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1503년 이후였다면 모나리자의 나이는 24~25세였을 것이다.

Vasari의 기록에 따르면 Leonardo da Vinci는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일부 연주자와 가수를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경험과 작품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그의 어린 시절을 제외하면 그에게 그림을 주문한 사람들은 모두 밀라노 궁정, 프랑스 왕, 그리고 피렌체 시정부. 이렇게 유명한 화가의 초상화를 구하는 것은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사람만이 가능했습니다. 모나리자에도 이런 일이 가능할까? 앞서 말했듯이 『모나리자』의 '병'을 분석한 논문과 책은 많다. 모나리자는 딸을 낳았으나 1499년에 사망했다. 각종 기록과 징후에는 그녀가 당시 임신 중이었음을 나타내지 않는다. 유명한 그림 '모나리자'의 모델은 모나리자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그림의 모델은 누구일까요? 만토바 후작 이사벨라 데스테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한 <이자벨라 데스티>와 <모나리자>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옆모습이고 다른 하나는 정면인데, 비슷할 뿐만 아니라 크기도 똑같습니다. 두 사람의 머리는 모두 21cm로 영국 옥스포드 미술관이 소장한 '이자벨라 데스티'(루브르 소장본)와 비교해 보면 손의 위치까지 똑같다. '모나리자'가 이사벨라 데스티의 초상화라면 앞서 언급한 임신 현상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우연히도 사실은 분석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즉, 1500년경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이사벨라 데스티의 고향인 만토바를 방문했을 때 이사벨라는 우연히 임신 중이었습니다. 1500년 5월 17일, 그녀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장남 페데리코를 낳았고, 만토바 후작 프란시스 곤자고에게 상속인이 있었습니다. 이사벨라는 오랫동안 자신의 초상화를 그려줄 유명한 화가를 찾고 싶었습니다. 1498년 4월 26일, 그녀는 밀라노 공작 로도비치의 첩인 체칠리아 고를레코니에게 편지를 써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 자신의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Gorleconi는 Mantua 후작의 요청에 기꺼이 동의했습니다. 이사벨라는 레오나르도가 자신의 초상화를 그릴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기회는 의외로 일찍 찾아왔다. 서기 1499년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만토바를 지나 피렌체로 돌아왔고 이사벨라는 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그러나 이사벨라는 이때 우연히 임신을 하게 되었는데, 그녀는 자신이 임신한 것이 불행했지만, 그 그림이 초상화라고 느꼈고, 이 유명한 화가의 실력은 과거를 은폐하기에 충분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사벨라 데스테의 초상화 스케치 두 장을 그렸습니다. 하나는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이자벨라 데스테'이고, 다른 하나는 '모나'입니다... 하지만 이사벨라는 유화를 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림도 얻지 못했습니다. . 서기 1501년부터 1506년까지 그녀는 피렌체에 있는 대리인을 통해, 마지막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삼촌을 통해 그림을 반복적으로 요청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매번 긍정적으로 반응했지만, 그는 계속해서 미루었고 죽을 때까지 그림을 넘겨주지 않았습니다.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볼 때, 바사리가 첩인 이사벨라 데스티였기 때문에 '모나리자'라는 이름의 이 유명한 초상화의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만약 정말로 이사벨라였다면 그림의 내용과 의미가 달라졌을 것이다. 늘 '르네상스'를 대표한다고 일컬어져 왔던 초상화는 실제로는 고귀한 여성을 그린 것이며, '시민주의'의 부상을 상징하는 '모나리자'의 의미는 축소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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