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단락 편집]' 역사적 이유'
1. 수당 교체, 그간의 전쟁은 인구 감소가 약 2 천만 원 이상이고, 전쟁이 끝나고, 사람이 적고, 인심이 안전하다는 것이 정관의 치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2. 대운하와 과거, 대운하의 노민이 수나라의 멸망을 초래했지만, 이것들은 정관의 통치를 촉진시켰다. 대운하를 개척하는데, 폐단은 당시 천추에 있었다.
3. 초기 이세민은 수나라 실패의 교훈을 배웠는데, 한나라 초기에 진멸의 교훈을 배운 것처럼 백성들이 휴양을 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이세민 자신도 기본적으로 간언에서 허심탄회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그러나, 늦은 이세민 변화, 더 이상 그렇게 허망한 충고에서, 백성들을 휴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기쁨에 힘입어 고려를 정복하는 데 실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들은 정관의 통치가 오래가지 못하는 원인이다.
[ 편집본]' 성세 광경' < P > 1, 사회질서가 전례 없이 안정되었다. < P > 정관 왕조의 사회질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다. 전국에서 사형을 선고받은 죄수는 29 명에 불과하다. 632 년에 사형수가 29 명으로 늘어났다. 올해 말, 이세민은 그들이 집에 돌아가 뒷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허락했고, 내년 가을에 다시 돌아오면 죽는다 (고대 가을 처형). 이듬해 9 월, 29 명의 죄수들이 모두 돌려주고, 아무도 도망가지 않았다. 그때의 중국 정치 수명, 관리 각 사직, 인민 안거낙업, 불공평한 현상이 적고, 국민의 마음속에는 원한이 별로 없었다. 풍족하고 의복이 많은 사람은 생존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지 않을 것이다. 마음이 평화로운 사람도 매우 추측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범죄의 확률도 매우 적다. < P > 사서에는 < P > 정관년 "관리들이 많이 청렴하고 삼가고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시스템 유 왕자, 공주 홈, 별명으로 하오 교활한 우, 웨이 화면 트랙 을 두려워 하고, 얇은 사람을 침략 감히 하지 않았다. 상인의 야생 차례, 더 이상 도둑이 없고, 늘 텅 비어 있고, 말 소 들녘, 야외는 닫히지 않는다. 그리고 자주 풍수, 쌀 버킷 서너 돈, 수도에서 릿지 테이블로 여행, 산둥 이후 창해까지, 모두 식량이 없어 길을 찾는다. 산둥 마을에 들어가면 행객이 지나가는 사람은 반드시 두터운 자백을 하거나, 보낼 때 증여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모두 옛날에는 없었다.
둘째, 열린 국경. < P > 당제국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되고 강성한 나라였으며, 수도 장안은 세계적인 대도시로, 오늘날의 미국 뉴욕과 같다. 당시 당제국은 세계 각국의 인자지사들이 생각하는' 햇빛 지대' 였으며, 각국의 제재준스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당제국으로 달려가야 했다. 세계 각국에서 온 외교사절은 당제국의 높은 번영과 문명을 보고 나서 자신의 나라가 그들의 마음속에 개화되지 않은 원시림과 비슷하기 때문에 귀국하고 싶지 않아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야 한다. 중국의 고도로 발달한 문화는 중국에 온 각국 국민들로 하여금 대부분 중국인이 되는 것을 자랑스럽게 한다 (이것은 오늘날 미국의 영주권을 생각나게 한다). 수도 장안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외국에서 온' 교민' 이 현지에 정착했는데, 특히 신흥 상업도시에서는 광저우 일성의 서양 교민들만 2 만 명 이상이었다. 정관왕조는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개방왕조로, 외국인의 입국과 중국인의 출국에는 그다지 엄격한 제한이 없다. 즉 중국인이 나간 후 본전을 잊어버릴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외국인이 들어와서 떠들어대는 것도 걱정하지 않는다. 이 점만으로 정관왕조의 높은 자신감을 보여 주고, 자신의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문명적이고 부강한 땅이라고 확신하며, 외래문화가 자신을 침수할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정관왕조의 국민자질은 이처럼 높아서 외국인 교민들에 대한 차별도 영접하지도 않고 맹목적으로 배제도' 가져오기주의' 도 아니고 비굴하지도 않고 거만하지도 않은 대국국민기도와 왕풍이다. 외국인은 중국에서 중국인이 자기 집에 있는 것처럼 중국인과 같은 공민 권력을 누리고 부자가 될 뿐만 아니라 정치 관리도 할 수 있다. 아랍 제국과 일본 출신의 교민 중 상당수는 중국에서 관직을 맡고 있고, 어떤 이들은 장관급 고위 관원을 맡고 있다. < P > 당제국은 대량의 외국인 이민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도 또 한 무리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중국에 와서 선진 문화를 공부하고, 일본의 관파 공비 유학생만 7 배치를 받아 각각 수백 명이 받았다. 민간 사비 유학생은 이 수를 훨씬 넘는다. 이들 일본 유학생들은 학업을 마치고 귀국한 뒤 일본에서 제 1 차 현대화 운동인' 대화 개신', 즉 중국화 운동, 전례제도, 복식 풍속까지 모두 당시 정관 왕조를 모방하여 원시 부족 상태에 있던 일본 민족을 1 년 동안 비약시켰다. < P > 1,2 년 후 일본 제국은 제 2 차 현대화 운동을 벌여 서양 문화를 전방위적으로 받아들여 수백 년 동안 다시 허공으로 비약진하고, 옛 선생님을 발밑에 밟아 선생님의' 정원' 에 두 차례의 참혹한 대학살을 만들었다. < P > 일본 민족은 결코 고명하지 않다. 단지 공부에 능할 뿐이다. 이 걸음걸이는 남보다 반박자가 느린 민족보다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뒤떨어지지만 고집을 부리지는 않는다. 외래문명이 침입할 때, 그것은 항상 자신의 민족보다 선진적인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가장 빠르고 편리한 방식으로 인류문명의 선진 성과를 받아들이고, 자신을 선진민족의 반열에 빠르게 도약하게 한다.
한 민족의 낙후는 결코 무섭지 않다. 고집이야말로 가장 무섭다!
셋째, 부정부패가 없는 유일한 왕조. < P > 중국 관직의 횡령병균은 빈틈이 없다. 심지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국민들은 부정부패를 인류 사회의 불치병으로 인정하며,' 관직' 이 있는 곳이라면 부정부패를 피할 수 없다. 영미 등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이 친지들에게 이들 나라가 기본적으로 부정부패를 근절했다고 진술했을 때, 그가 허튼소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사실, 부패는 인간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며, 지구상에는 문명화 수준이 높은 나라들이 거의 부정부패를 근절하고 있습니다. 미합중국과 잉글랜드 등 현대화 강국뿐만 아니라 주로 중국인으로 구성된 싱가포르도 기본적으로 부정부패를 소멸시켰다. < P > 여기서 말하는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부정부패를 없애는 것은 부정부패를 완전히 근절한 것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관장 전체에서 극히 개별적인 현상이며, 부정부패의 액수가 크지 않고 (1 년의 횡령액은 일반적으로 이 사람의 1 년 월급을 초과하지 않음), 기간도 길지 않을 것이며 (연속 범행 3 년 이상 적지도 않음), 곧 드러나고 무자비하게 엄벌을 받을 것이다. 클린턴 사건은 미국 정치상의 가장 큰 추문인데, 한 중국인은 우리 나라의 한 촌장도 클린턴보다 몇 배나 더 풍랑이 많았고, 미국 대통령은 정말 너무 억울했다 ... < P > 정관왕조는 중국 역사상 유일하게 부정부패가 없는 왕조였다. 이것은 이세민이 가장 지도할 만한 정적일지도 모른다. 이세민 통치하에 있는 중국에서는 황제가 선례를 세우고, 관원은 일심전력으로 공무를 하고, 이좌는 각 안분을 지키며 직권 남용과 횡령 독직 현상이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무엇보다 이세민은 잔혹한 형벌로 부정부패를 고발하지 않고, 주로 가능한 과학적 정치체제를 시범하고 제정하여 부정부패를 예방하는 것이다. 총명하고 자율적인 통치자 앞에서 관리 횡령의 동기는 매우 작으며 탐관오리도 은신처를 찾기가 쉽지 않다. 명왕조의 주원장은 횡령에 대한 처벌이 가장 가혹했고, 탐관은 일률적으로 가죽을 벗기는 참형에 처해졌지만, 명왕조의 탐관관의 수는 역사상 여전히 이례적이다. 부정부패 방지는 주로 과학적으로 명료한 정치 체제에 달려 있으며, 사후 타격만으로는 일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 뿌리로부터 부정부패가 자생하는 사회 토양을 근절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넷째, 지방 분권화 시스템의 예비 시도. < P > 중국 봉건체제의 주요 특징은 권력이 고도로 집중되고, 지방이 중앙을 복종하며, 중앙 역시 황제 마수만이 첨안이라는 것이다. 이런 고도로 중앙화된 정치체제는 국민의 창조성, 주동성, 유연성을 크게 제한하고 폭정에 취약하다. < P > 중국 봉건 사회의 중앙정부 조직은' 3 성 6 부제' 를 실시하고 있지만 정관 왕조의 3 성 직권 구분은 현대화 정치의 특성인 분권 원칙을 초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중서성은 명령을 내리고, 문하성은 명령을 심사하고, 상서성은 명령을 집행한다. 정령의 형성은 우선 재상이 중서성에 설치된 정사당에서 회의를 열어 결의를 형성한 후 황제의 비준을 보고한 다음 중서성에서 황제의 이름으로 포고령을 발표하였다. 칙령이 발표되기 전에 반드시 문하성 심사를 보내야 하며, 문하성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여' 부서' 를 거부할 수 있다. 칙령은 부서가 부족하여 법에 따라 반포할 수 없다. 문하성' 부서' 이후의 칙령만이 국가 공식 법령이 되어 상서성에 의해 집행되었다. 이런 정치 운영 방식은 현대 민주국가의' 삼권분립' 제도와 비슷하다. 서방이 17 세기에 출현한 분권학설은 이세민이 일찍이 천 여 년 전에 이미 중국의 정치체제에 적용되었으며, 정관왕조의 문명 정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더욱 설명하였다. 가장 귀중한 것은 이세민이 자신의 칙령도 문하성' 부서' 에 의해 발효돼야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그가 변덕과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그의 명예를 손상시킬 수 있는 신중하지 못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막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중국 역사상 853 명의 제왕이 나왔는데, 이세민 혼자만 이렇게 뛰어난 지혜와 마음을 가지고 있다. 다섯째, 고도로 발달한 상업. < P > 중국 봉건 왕조의 경제적 특징은' 중농억제상' 으로, 상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낮고, 상인의 지위도 농사꾼보다 몇 차례 낮았다. 이것도 중국의 봉건 경제가 줄곧 실질적인 발전을 얻지 못한 주요 원인이다. < P > 정관 왕조는 상업을 차별하지 않는 유일한 봉건 왕조로, 차별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업발전에도 많은 편의 조건을 제공하였으며, 이는 이세민의 높은 비전을 더욱 보여 주었다. 이세민 정부의 제창 아래 정관 왕조의 상업경제가 신속하고 장족의 진전을 이루면서 신흥 상업도시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당시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업도시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 집중되었다. 연해의 교주, 광저우, 명주, 복주 외에도 내륙의 홍주 (강서남창), 양주, 익주 (청두), 서북의 사주 (간쑤돈황), 량주 (간쑤무위) 가 있다. 수도 장안과 동반도 낙양은 세계적인 대도시다. < P > 세계문명의' 실크로드' 는 동서양의 물질문명과의 연결고리이지만, 이 상업통로는 당제국에서야 그녀의 최고 사용가치에 도달했다. 당제국의 영토는 전무후무한 광활한 서역에 네 개의 군사중진 (안시사진), 서부국경이 중앙아시아의 석국 (현재는 카자흐스탄) 으로 직통되어 동서 왕래하는 상인에게 안정된 사회질서와 효과적인 안전보장을 제공하였으며, 그 결과 실크로드의 상인은 끊이지 않고, 품종이 많은 대종화물이 동서 세계를 왕래하며 실크로드를 전 세계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