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박족은 우리 나라 북부의 소수민족 중 가장 먼저 농업생산에 종사한 민족이다. 청나라 초기에 서박족은 쌀을 재배하기 시작했는데, 청나라 문서에는 이를 '서박미'라고 불렀다. 1766년에 일부는 서쪽으로 이동하여 캅칼 지역으로 이동했습니다. 19세기 초에 캅칼 운하가 개통되었고 시보잉의 8개 니울루족은 경작지를 78,700에이커 이상으로 확장했습니다. 동북지역의 서박족도 청나라 중후기까지 농업에 주력하였으며, 주요 농작물은 밀, 옥수수, 수수, 보리, 아마, 유채, 기장, 해바라기, 담배 등이다.
서베족의 생산활동 중 축산업과 부업도 일정 비율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말, 소, 양, 기타 가축을 사육하여 자신의 식량과 용도뿐만 아니라 사육 규모도 확대되어 전문적인 가구가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Xibe 사람들의 부업에는 주로 정원 가꾸기, 낚시, 소량의 사냥이 포함됩니다. 원예에는 야채와 과일나무를 심는 것뿐만 아니라 느릅나무, 포플러 및 기타 나무를 심는 것도 포함됩니다. 낚시는 중요한 부업 중 하나입니다. Qapqal 지역의 Xibo 사람들은 Ili 강에서 낚시를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베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알타이어족의 퉁구스어족 만주족에 속하며 주로 캅칼 시베 자치현, 화성, 타청, 공류, 이닝, 우루무치 등 신장 지역에 분포합니다. 같은 언어 계열의 만주어와 비교하면 만주어에서 차용한 단어가 80개가 넘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청나라 이전에 서베족은 “청나라도 몽골어도 아닌”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언어를 "지복시"라고 믿습니다. 희박족은 만주족에게 정복되어 만주팔기군에 편입된 후 강제로 만주족에게 동화되어 점차 만주족으로 바뀌었습니다. 정확한 역사적 데이터가 없으면 이러한 견해는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1764년 일부 서베(Xibe) 군인과 민간인이 신장(Xinjiang) 일리(Ili)로 이주했으며, 이는 서베 언어의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고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26개의 모음이 있으며 단모음과 복합모음으로 구분됩니다. 단모음에는 j, ε, a, y, oe, u, o가 있습니다. 복합모음에는 i, ai, ui, oi, u, au, ou가 있습니다. , ia, 아이유, io, y, 야, ua, uo. 자음은 44개입니다. 서베어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는데, 즉 모음이 장단음으로 나뉘지 않고, 복합모음이 많고, 조화모음 현상이 있으나 엄격하지 않고, 물리적인 단어에는 수와 격의 범주가 있고, 명사는 3인칭 재귀소유 부가성분을 갖고, 동사는 태도, 양상, 형태의 범주에 기능어가 상대적으로 풍부하다. 오늘날의 Xibe 언어와 글쓰기는 Manchu Manchu의 연속입니다.
시보문자는 명나라 만리 27년(1599년)에 만들어졌고 충진 5년(1632년)에 완성된 문자이다. ). 나중에 만주 문자를 기반으로 약간 수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Xibe는 Manchu와 동일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시베 문자는 모음 6개, 자음 24개, 외국어 철자 10개 등 총 40개의 문자로 구성됩니다. 글자의 기본 획에는 접두사, 톱니, 원, 점, 접미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향의 아포스트로피와 글자를 연결하는 수직선이 포함됩니다. 쓰기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 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반적인 문장 부호는 일반적인 글쓰기에서 사용됩니다.
일리 계곡에 거주하는 시베족은 다양한 민족 언어에 둘러싸여 살아가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러시아어를 포함한 다른 민족 언어를 배워야 한다. 시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어, 러시아어, 위구르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리의 시보족은 '천재 번역가'로 알려져 있다.
'Qapqal News'는 현재 중국에서 발행되는 유일한 시베어 신문입니다. Xibe 사람들의 식습관은 독특합니다. 거주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Xibe 남성은 일반적으로 흡연과 음주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집집마다 막걸리를 만들곤 했다고 합니다. 집집마다 돼지, 닭, 오리, 소, 말, 양 등을 키우며 고기를 자급자족한다. 동시에 그는 게임을 좋아하며 겨울에 눈이 녹을 때마다 사냥과 낚시를 하러 나갑니다.
대부분의 시베족은 하루 세 끼를 먹는데 익숙하며, 과거에는 쌀과 국수를 주식으로 주로 먹었다. 파스타의 주요 유형은 발효 반죽 팬케이크이지만 찐빵, 부추를 넣은 국수, 만두 등도 먹습니다. 위구르족의 영향을 받아 필라프와 구운 난도 먹고, 국수차, 우유, 밀크티도 마신다. 고기의 원천은 주로 소, 양, 돼지고기 등 가족 사육에 의존합니다. 고기를 먹을 때에는 각자 칼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관례인데, 고기가 익은 후 큰 접시에 담고 칼로 썰어 소금과 양파를 양념에 찍어 먹는다. 마늘. 나는 돼지 혈액 관장을 만드는 데 익숙합니다.
돼지피를 익혀서 소스에 버무린 뒤 다진 마늘이나 다진 파와 함께 따로 접시에 담아 먹는 것도 좋아한다. 시보 사람들은 겨울 여가 시간에 종종 사냥을 합니다. 멧돼지, 야생 오리, 산토끼, 노란 양 등은 모두 겨울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냥감입니다. Xibe 사람들은 또한 다양한 피클을 만드는 데 익숙합니다. 매년 가을이 끝나면 집집마다 부추, 풋고추, 셀러리, 양배추, 당근 등을 얇게 썰어 피클을 만드는데, 현지에서는 '핫미수지'라고 부르며 일년 내내 먹을 수도 있다. Xibe 사람들은 또한 여름에 양념을 위해 국수 소스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동북지방의 희박족은 쌀, 수수, 기장 등을 더 많이 먹으며, 신장의 희박족은 밀을 많이 먹는다. 그중 사워도우빵은 신장의 희베족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다. "Fa La"라고 불리는 거의 하루 세 끼의 식사입니다. "Xibo Big Cake"라고도 알려진 "Ha'efen"은 Xibo 사람들이 거의 매일 먹습니다. 이런 종류의 케이크는 밀가루와 알칼리성 밀가루, 물을 섞어 냄비에 굽는다. 보통 지름이 30~40센티미터이고, 구운 무늬가 있는 것을 '하늘'이라고 부른다. 반대편은 "지구"입니다. 이런 종류의 케이크를 먹는 방법은 매우 특별하며, 반드시 '하늘'이 위를 향하고 '땅'이 아래를 향하도록 하여 네 조각으로 나누어야 하는데, 이는 서박족의 천지이념을 구현한 것입니다. 국가 습관.
'시보 플랫브레드' 외에도 통양고기 연회는 시베족의 가장 독특한 고기 요리이다. 양 전체 연회를 뜻하는 시베어는 "Morshek"인데, 이는 "그릇에 담긴 요리"를 의미합니다. 2009년에는 양매트 전체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 제2차 자치구 무형문화유산 대표작에 전통 기술로 포함되었습니다. 양의 심장, 간, 폐, 대장, 혀, 혈액 등을 주재료로 하여 절묘한 손질과 독특한 맛을 지닌 12가지 요리가 있습니다. 귀한 손님이 찾아오면 서베 사람들은 양을 잡아서 호화로운 양 한 마리 잔치를 벌여 그들을 즐겁게 합니다.
이 밖에도 시보 음식에는 국수 2개, 부추떡, 사스탄(차우더) 등도 포함되어 있어 스타일이 풍부하고 맛이 특별하다. 서베족의 초기 의복 재료는 주로 사슴, 돼지 및 기타 동물 가죽이었으며, 추위를 예방하고 보온하는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서베족의 의상도 시대와 지역, 민족 집단의 영향에 따라 다양하고 변화합니다. 서보 전통 의상은 몽골족, 만주족, 한족 등 민족 의상의 장점을 흡수했습니다. Xibe 남자는 파란색, 녹색, 회색 및 갈색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며 바깥쪽에 녹색 감귤이 있고 머리에는 둥근 모자가 있고 허리에는 녹색 천 벨트가 있고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습니다. 라이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남성용 가운과 재킷은 좌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보족의 옷은 옷의 큰 부분을 차지하며, 밑단은 무릎 아래로 반 발 정도 내려오며, 소매 끝은 말굽 모양으로 말려 올리거나 내려 놓을 수 있으며, 하반신에는 바지를 입는다. 오버팬츠'(바지 다리 2개만, 가랑이와 허리 없음), 봄과 가을에는 '재킷 팬츠'를, 겨울에는 '면 팬츠'를 착용합니다.
시베 여성들은 옷 스타일이 다양해요. 나는 다양한 색상의 꽃무늬와 깅엄 치파오(다중 파이핑), 자수 신발, 조끼 등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큰 가슴의 예복은 레이스가 있거나 넓은 가장자리에 자수가 있는 조끼를 입는 것을 좋아하며, 양복 조끼 중 일부는 가슴이 두 배로 되어 있고, 바지에는 검은색 다리 끈이 달려 있고, 수 놓은 신발을 신습니다. 발에. 어린 소녀들과 미혼 소녀들은 머리를 자르지 않고, 머리에 꽃을 달고, 금(은) 귀걸이를 하고, 우아하고 아름다운 치파오를 입는다. . 오른쪽 허리 주머니에 쏙 들어가고, 주머니 밖으로는 알록달록한 손수건이 반쯤 노출되어 있다. 자수 천 신발을 신으면 젊음의 활력이 드러납니다. 며느리의 옷은 소녀의 옷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소녀의 옷보다 밝습니다. 헤어 스타일도 다릅니다. 며느리는 이마 앞에는 '앞머리'가 있고 머리 뒤쪽에는 '제비 꼬리'가 달린 '용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그녀는 두 개의 "잡는 빵"이 합쳐져서 큰 "여드름 빵"을 형성합니다. 두피 오일을 모발에 바르면 느릅나무 껍질에 담근 물도 걸쭉해지고 윤기가 납니다. 얼굴에 파우더를 바르고, 입에 립스틱을 바르고, 손톱을 염색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는 금비녀가 있고, 손목에는 금(은,옥)팔찌가 있습니다.
시보 노인들의 옷차림은 일반적으로 노인 남성은 내부에 더블 브레스티드 화이트 코트를 입고, 외부에는 만다린 재킷, 흰색 양말을 착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천신발(봄) 여성은 여름과 가을에 입이 둥근 검은색 천신발을 신으며, 겨울에는 펠트 면 소재의 검은 천신발을 신는다. Xibo에서는 묶인 바지와 모자를 쓴 여성의 복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인 여성들은 대부분 발등까지 닿는 녹색 또는 청록색의 치파오를 입고, 바지를 묶고, 흰색 양말을 신는다. 겨울에는 면옷과 면모자를 착용하는데 이는 한족의 모자와 비슷합니다. 나이든 여자들은 외출할 때 여전히 담배 봉지를 손에 들고 있고, 서로 방문할 때 담배를 선물로 주고받는다.
1911년 혁명 이후 시베 복식의 변화는 한족, 위구르족 등 여러 민족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젊은 여성들은 밝은 색상의 드레스, 스커트, 라펠이 달린 블라우스, 터틀넥 피코트, 부츠 등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젊은 남성들은 양복, 운동복, 재킷, 가죽신 등을 즐겨 입는다. 80~90대 남성과 여성만이 가끔 예복, 만다린, 중산모, 쿤추 모자, 수놓은 신발을 신는다. 시보족의 전통 축제는 대부분 한족의 전통 축제와 동일합니다. 예: 봄 축제, 청명절, 용선 축제 등 매년 설날이 오기 전에 모든 가족은 돼지와 양을 죽여 다양한 설날 요리, 설날 케이크, 과일 튀김을 만듭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만두를 빚는다. 음력 1월 1일에는 만두를 삶고, 2일에는 장수국수를 먹는다. 장수 국수를 만들 때는 먼저 육수를 만들고, 다른 냄비에 국수를 삶아 물기를 빼고 먹을 때 육수를 넣어 먹는 것은 옛 것과 이별하고 새 것을 환영한다는 뜻입니다. 일부 축제는 한족의 시기와 동일하지만 이를 기념하는 방식에는 "봄 축제", "용선 축제", "등불 축제" 등과 같이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축제 형식도 다릅니다. 한족 출신이다.
춘절 기간에는 가족 방문, 조상 숭배, 오락 활동이 많이 열립니다. 음력 3월에는 "어청명절"에 물고기를 제물로 바칩니다. 음력 7월에는 "손자"에 멜론과 과일을 제물로 바칩니다. 좋은 차와 손자를 숭배합니다."(용선 축제) 및 중추절. 이러한 명절을 기념하는 방법은 각 민족의 풍습에 따라 공물을 바치고, 먹고, 여흥을 즐기는 것입니다. 전국적인 명절로는 '4월 18일' 서역이민제와 음력 1월 16일에 열리는 '스미어 페스티벌'이 있다.
서유대축제
매년 음력 4월 18일에는 서베족의 서유대축제가 열리는데, 이를 시베어로 두인바이자쿤축제라고 합니다. 16세기 이전에 시베족의 조상은 대대로 북동 평원과 후룬베이얼 초원에 살았습니다. 18세기 중반, 청 정부는 만주 관료들을 인솔하여 성징(심양) 등지에서 서베 장교와 병사 1,018명과 그 가족 3,275명을 모집하여 서쪽으로 신장 이리 지역으로 이주하여 식민지를 개척했다. 그리고 국경을 지키세요. 올해 음력 4월 18일, 서쪽으로 신장(新疆)으로 이주한 서박족과 북동쪽에 머물던 서박족의 남녀들이 성징(聖晉) 서박족의 사당인 태평사(泰平寺)에 모여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저녁 식사를 하며 작별 인사를 합니다. 다음 날 이른 아침, 서베 장병과 그 가족들은 고향에 있는 마을 사람들과 작별 인사를 하고 서쪽으로 긴 여정을 떠났습니다. 1년 5개월의 힘든 여행 끝에 우리는 신장(新疆) 자치구 일리(Ili) 지역에 도착했습니다. Qapqal Xibo 자치현은 그들이 기반을 둔 곳이었고 그곳의 Xibo 사람들은 그들의 후손이므로 현재 일부 민족 학자들은 "서부 탐험 축제"라고 더 정확하게 불러야 한다고 믿습니다.
서유대축제 당일에는 시보족의 남녀노소 모두가 의상을 차려입고 즐겁게 모여 '동불'과 '모케곡'을 연주하며 힘차게 춤을 춘다. 활기차게. 업템포 "벨렌". 소녀들의 '어깨 흔들기'와 소년들의 '오리걷기'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미래의 더 나은 삶에 대한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축제는 Xibe 사람들의 훌륭하고 오랜 문화적 전통, 민족 심리, 민족 감정, 민속 신앙, 민속 관습 및 다양한 공예품과 노래 및 춤 예술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적 의미와 소중한 가치.
얼룩 축제
음력 1월 16일은 서베족의 얼룩 축제입니다. 이날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어젯밤에 준비한 도말천이나 펠트를 들고 거리로 나가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서로 얼굴을 칠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노인을 만나면 먼저 인사를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존경심을 표하기 위해 얼굴에 약간만 바르면 됩니다.
시베 인민 비방 축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과거 어린 며느리가 구운 반죽 케이크를 개들에게 먹여 순찰의 신을 불쾌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순찰신은 음식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들을 벌하고 싶어합니다. 이듬해 순찰신은 시베 부족이 재배한 농작물을 검게 만드는 주문을 걸었습니다. 그 결과 가을의 수확물은 모두 검은 씨앗이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마침내 마을 전체가 순찰의 신에게 사과하고, 밀이 병들고 농작물이 검은 씨앗을 맺게 하느니 차라리 얼굴을 검게 만들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순찰의 신은 사람들의 진심에 감동하여 주문을 철회했습니다. 그래서 매년 음력 1월 16일이면 사람들은 곡식 대신에 얼굴을 검게 하여 벌을 받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스미어 데이에 다른 사람이 얼굴을 더럽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자신의 농작물에 대해 처벌을 받기 때문입니다. 일찍이 청나라 초기에 흑룡강, 길림, 요녕, 신장 등지에 서베족이 마을과 마을을 형성하였다. 서쪽으로 이주한 서베족이 카프칼 운하를 파고 기본적으로 8니울루(가산이라고도 함)라는 현재의 정착 형태를 형성했습니다. Niulu는 경제 유닛이자 전투 유닛입니다. 처음에 각 니울루는 높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동쪽, 서쪽, 북쪽, 남쪽의 4개의 문이 있었습니다. 200~300가구가 있었습니다. ?
각 가구의 안뜰은 2~3에이커에서 4~5에이커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안뜰은 대부분 북쪽에서 남쪽으로 직사각형 모양이며 주변에는 다양한 나무가 심어져 있습니다. 안뜰은 낮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쪽 안뜰과 남쪽 안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남쪽 안뜰에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가 있고 북쪽 안뜰에는 헛간, 나무 및 곡물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집은 경사진 지붕이 있는 헤링본 어도비 주택이거나 경사진 지붕이 있는 나무 프레임 구조로 대부분 남북 방향입니다. 모든 침실에는 불깡이 있는데, 대부분 남쪽, 북서쪽, 북서쪽에 "세 고리 깡"이 있습니다. 서쪽 방은 주로 노인들이 사용하고, 동쪽 방은 주로 통로로 분리된 부엌입니다. 시베 사람들은 한 지붕 아래 여러 세대가 함께 산다는 생각을 늘 믿어왔습니다. 가족이 헤어지면 부모가 이를 돌보고 새 집을 지어야 합니다.
시베족의 주택은 점점 벽돌과 목재,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결합한 주택으로 발전하고 있다. 청나라 시대부터 물려받은 커다란 지붕을 갖춘 오래된 헤링본 모양의 가옥은 철거되었습니다. 개별 마을은 문화 유물로만 보존됩니다. 이런 종류의 집의 형태는 만주족에게서 배운 것입니다. 건축비가 더 높고 노동력과 자재도 더 많이 필요합니다. 오늘날의 주택은 점차 벽돌과 목재 구조와 "라이 람피(Lai Lampi)" 구조를 결합한 주택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나무 창문과 문을 대신하여 강철 창문과 문을 갖춘 집이 많이 있습니다. 일부 농부들은 건물도 지었습니다.
서베족의 건축예술은 주로 주택과 사찰 건축에 반영된다. Xibo 사람들의 집은 헤링본 지붕 모양으로 넓고 관대합니다. 처마 폭은 약 0.5m이고 창문은 매우 넓습니다. 정교하고 작고 많으며 음악은 조각과 거의 같으며 훌륭한 기술이 없으면 만들 수 없습니다. 게다가 문틀, 창문, 칸막이에도 복잡하게 조각된 문양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곡은 야요에 비해 음악형식 구조가 약간 크며, 그 중 일부는 4구 단절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것은 주로 Xibe 사람들의 장례식, 결혼, 노동, 오락, 예절, 신념 및 기타 관습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장례식에는 '울부짖는 노래'가 있고, 노동으로 말하면 '사랑을 말하는 노래', '결혼을 부르는 노래'가 있고, 예능에는 '사계절의 노래'가 있고, 신앙에는 '장로의 노래'가 있습니다. Xili Mama' 등이 있습니다. 결혼식 맞춤곡에는 대개 고정된 가사가 있습니다.
동요
이 노래는 간결한 멜로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어린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글자를 노래하고, 궁술 공식을 배우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이는 교육을 옹호하는 이 나라의 훌륭한 전통을 구현한 것입니다. 서부로 이주할 당시 인구가 3,000명 남짓에 불과했던 이 나라가 200년 이상 다른 민족과 함께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고유의 언어와 전통 예술을 유지하게 된 것도 바로 이러한 전통입니다.
서사가요
서사가요는 대부분 1764년 서베족이 신장으로 서쪽으로 이주한 역사적 사건을 묘사한 노래입니다. 이는 서보족이 맡은 특별한 역사적 사명과 그들의 구체적인 삶의 내용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멜로디는 매우 간결하며 상대적으로 완전한 5개의 곡이 있습니다: "카슈가르의 노래", "라시 시안투", "예치나", "하이랑 게게", "삼국의 노래". "카슈가르의 노래"는 1820년대 영국과 러시아가 일으킨 장가르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일리 제4대대 일부 장교와 병사들이 신장 남부로 가라는 명령을 받는 역사적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 "Lasi Xiantu"는 거의 천 줄에 달하며 삶의 풍미가 강하고 구어체 특성이 민속 음악의 색채를 돋보이게합니다. "예치나(Yechina)"는 서베(Xibe)족의 낚시와 사냥 생활을 반영하는 고대 설화 노래입니다. 시의 각 문장은 '예치나'라는 단어로 시작되며, 상하 연을 하나로 연결하는 '골무 격자'의 수사 기법을 사용합니다. "Hailang Gege"는 연인을 위한 사랑 노래로, 사랑 노래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게게(Gege)"는 시보족이 옛날에 여자아이를 부르는 별명으로, 남편이 아내에게 부르는 별명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i Lang Ge Ge"는 "가난한 자매(또는 불쌍한 아가씨)"를 의미합니다.
『삼국지』는 대중들 사이에 널리 유포된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편찬되고 불려진 노래로, 백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포되어 왔으며 한나라와 한나라의 문화교류의 역사적 증거물이다. 사이.
기존의 서베 민요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그 패턴이 매우 복잡하다. 4성, 5성, 6성, 7성 등 20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희귀하고 특별한 모드가 많이 있습니다.
현장 노래
'거리 노래'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Xibe 언어로 'Talayi Dance Spring'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시베족의 가장 독특한 민요이며 대다수의 시베족이 국가 고유의 민요로 간주합니다. 그것이 노래하는 대상에는 하늘과 땅, 해와 달, 사람과 동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이런 종류의 노래는 정해진 가사가 없으며, 휴일에 가족이나 친구 모임이나 현장 작업 중에 남성과 여성이 즉흥적으로 부르거나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특징은 멜로디 전개 기술, 음악 형식 구조 및 서정적 리듬에 있습니다. 거의 전적으로 두 개의 비대칭 구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번째 구문의 후반부 하단 부분은 5도(또는 4도)로 엄격하게 모방됩니다. 두 구문은 어미 아래의 2도 또는 3도에서 끝나며 위쪽으로 등급이 매겨집니다. 종지에 관해서는 종지의 5도 모방이 특히 엄격합니다. Butterfly Qin
Dom Dokun으로도 알려진 Butterfly Qin도 지난 몇 년간 개발된 악기입니다. 서부이민제 문화공연 중, 똑같은 모습을 한 나비 모양의 거문고 두 개가 가까이 다가가 보니 하나는 현악기이고 다른 하나는 현이 4개 달린 악기였습니다. 둘 다 나비 하프였습니다. 나비 피아노의 색상은 마호가니 가구의 색상과 같으며 앤틱합니다. 길이 40cm 정도의 '나비'를 손에 들고 있는 작가도 있다. 이것은 철사로 만든 나비 장식 촉수 2개와 나무 막대 4개를 나란히 놓은 타악기이다. 한 줄에는 6개의 양 슬개골이 교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연주자는 나비나무 모양을 손에 쥐고 리드미컬하게 흔든다.
동부르
동부르(Dongbur)는 서베(Xibe)족이 뽑아낸 악기입니다. 한 가지 설은 카자흐 돈불라에서 유래했다는 설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만주 다산현과 카자흐 돈불라를 기반으로 개편된 것으로 여겨진다. 손잡이와 말뚝은 한족의 3현 악기와 유사하고, 공명 상자와 2개의 현은 카자흐 돈불라와 유사합니다. 길이는 약 110센티미터이며 염소 내장으로 끈이 달려 있으며, 프렛리스 헤드스톡에 줄이 2개 있고 끈이 2개 있습니다. 연주할 때는 피아노를 옆으로 잡고 오른쪽 팔꿈치와 손가락으로 쳐보세요. 음색은 Sanxian과 Tambra 사이에 있으며 솔로, 앙상블 및 댄스 반주에 사용됩니다.
출륜
추륜의 모양이 조롱박과 닮았다고 해서 박하프라고도 부른다. 서베족의 조상들은 칼을 사용하여 박을 둘로 쪼개고 그 위에 돼지 주머니를 얹고 두 개의 장선을 끈으로 사용했습니다. 현대에 Chuolun은 원래 개발한 2현에서 현재의 4현으로 발전했습니다. 현악기의 소리는 모리누쿠르의 부드러움과도 같으며, 음색은 아름답고 또렷하며, 정말 사랑노래를 부르기에 가장 좋은 악기입니다. 양궁, 씨름, 경마, 씨름, 스케이트 등 시보족의 전통 오락 활동은 그네, 연 날리기, 체스(카타), 가르추케(비시) 등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계략.
Davall
Davall은 Xibe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활동으로 Xibe 사람들의 사냥 시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정신적 능력. 타일을 깨는 작업은 많은 사람이 할 수도 있고 작은 사람이 할 수도 있습니다. 각 사람은 "타일"이라고 불리는 정사각형의 두꺼운 나무 블록을 손에 들고 이를 동일한 수의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타일을 플레이하기 전에 타일을 만드는 그룹과 타일을 만드는 그룹에 베팅합니다. 승자는 타일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양측이 규정된 거리선 위에 있을 때 타일을 내려놓은 사람이 타일을 사용하여 타일을 설치한 사람의 타일을 넘어뜨려 통과시키는 것입니다. 맞거나 넘어질 수 없는 사람은 "화상사"로 간주됩니다. 첫 번째 타격은 "Tou Mian"이라고합니다. 구타하는 동안 벽돌을 치는 사람도 "Tou Mian"이라고 불러야합니다. 이름이 틀리거나 소리를 지르지 않으면 "화상"으로 간주됩니다. "불타 죽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구할 수 있습니다. 부활한 후에도 계속해서 이길 수 있습니다. 구할 수 없는 사람은 타일을 세운 사람이 되고, 원래 타일을 세운 사람은 부서진 사람이 됩니다. 타일. 첫 번째 타일과 첫 번째 타일을 깔고 나면 두 번째와 세 번째 타일을 놓을 차례인데, 각 단계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한 사람이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면 모두 "불타 죽고" 타일을 두드리는 과정이 서있는 타일로 변합니다.
레슬링
레슬링은 힘과 기술을 겨루는 대결이 치열한 스포츠로 서베족이 사랑하는 전통 민속스포츠이다. 결혼식, 명절 등 경사스러운 날마다 거행되며, 승자에게는 보상이 주어진다.
레슬링에는 국제 레슬링과 중국 레슬링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레슬링이 있습니다. 그리스-로마식 레슬링에서는 선수들의 나이와 몸무게가 거의 같고, 정해진 레슬링 절차가 없으며, 한 쪽의 손, 무릎, 등이 땅에 닿자마자 패배합니다. 하나는 자유형 레슬링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체중, 시간,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한 번의 넘어짐으로 상대를 쓰러뜨리면 승리하게 됩니다. 시베족은 레슬링 선수의 다리를 자루에 묶고, 자루의 입을 허리에 묶어 단단히 묶는 형태의 레슬링을 가지고 있으며, 양 당사자는 상지의 힘과 기술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로를 쓰러뜨려라. 말씨름이라고도 불리는 일종의 말씨름이 있습니다. 경기 중에 기수는 한 손으로 고삐를 잡고 다른 손으로 상대를 잡고, 당기고, 밀고, 밀고 비틀거나, 두 마리의 말이 만나면 안장에 고삐를 누르고 채찍을 입에 물고 있다. 양쪽이 서로 경쟁하며 말을 끌어내리면 승리하게 됩니다. 전투 중에 두 기수는 종종 좌우로 돌았고, 기수들은 서로 뒤틀리고 세게 던지고 당기며 재치와 용기로 싸우며 위험이 많고 스릴이 넘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