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상나라의 청동서예는 갑골문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적은 수의 글자, 길고 가는 글꼴, 강력하고 장엄한 문체, 촘촘하고 조밀한 움직임, 엄격한 구조, 위엄 있는 상황 등 저마다의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두 가지 스타일로 요약했는데, 하나는 획의 시작과 끝 부분에 날카로운 모서리가 많고, 다른 하나는 얇은 몸체와 강력한 필기체입니다. 노출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대부분 직선 스트로크입니다.
서예와 서체의 관점에서 볼 때 서주 초기의 청동 비문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시작과 끝이 날카 롭고 물결이 뚜렷하고 구조가 엄격합니다. , 그리고 부드러운 움직임. 그의 초기 작품의 스타일은 단순하고 평범하며 곧고 곧게 매달린 바늘 붓놀림이 많으며 여전히 갑골문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문의 내용
동문의 내용은 제사, 명령, 칙령, 전투, 사냥, 성약 등의 활동이나 사건을 기록한 것이다. 그 시대의 모든 것은 그 시대의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비문은 깔끔하고 우아하며 단순하고 두껍습니다. 갑골 비문에 비해 강성이 없으며 더욱 다양하고 풍부해졌습니다. 청동 비문은 기본적으로 Zhuan 스타일에 속합니다. 이 글은 한나라 무제(吳皇) 때 발견된 것으로, 당시 누군가가 펜양에서 출토한 삼각대를 궁궐로 가져왔기 때문에 한나라의 무제는 연호를 원정(源丁)이라 정하였다. 나중에 청동 비문이 차례로 발견되었습니다.
송나라의 문인인 구양수와 조명성은 둘 다 서예에 능했고 청동비문을 연구하고 기록했다. 주(周)나라 현왕(宣王) 때 주조된 '모공삼각대'의 청동문은 매우 대표적이다. 그 비문은 32행 497자로, 발굴된 청동문 중 가장 길다. '모공삼각대' 비문의 글씨체는 구조가 깔끔하고 가늘고 매끄러우며, 배치가 급하지도 않고, 선도 적절하며, 청동비문 중에서 가장 좋다. 또한 '대우정'과 '산시반'의 비문도 청동비문의 뛰어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