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고가 바틀렛 선장에게 보낸 편지(원문):
선생님, 중국 원정에 대한 제 의견을 물으셨습니다. 당신은 이번 탐험이 명예롭게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을 이렇게 소중하게 여겨주셔서 정말 친절해요. 귀하의 의견으로는 빅토리아 여왕과 나폴레옹 황제의 깃발 아래 진행된 이번 중국 원정은 프랑스와 영국에 큰 영광이었습니다. 당신은 영국과 프랑스의 이번 승리를 어느 정도까지 인정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궁금하시겠지만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지구상 어딘가에 한때 세계 불가사의가 있었는데, 그 이름은 옛 이화원이었습니다. 예술에는 아이디어와 환상이라는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사상은 서양미술을 낳았고, 꿈은 동양미술을 낳았다. 파르테논 신전이 개념미술의 대표자인 것처럼, 옛 이화원은 몽환적인 예술의 대표자이다.
한 나라의 거의 초인적인 상상력이 이룩한 모든 성취를 한자리에 모아놓은 작품입니다. 파르테논 신전과 달리 옛 이화원은 독특하고 독특한 걸작일 뿐만 아니라, 꿈에 예가 있을 수 있다면 꿈 예술의 숭고한 예이기도 합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동화의 나라 같은 건물, 그것이 바로 이화원입니다.
이 몽환적인 장면은 대리석, 흰색 대리석, 청동 및 도자기로 만들어졌으며 삼나무 들보가 있고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제단, 내실 및 성들이 그 사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내부에는 유약이 빛나고, 시적인 기질을 지닌 숙련된 장인들이 아라비안 나이트 같은 동화의 나라를 만든 후,
정원, 수영장, 안개가 가득한 분수, 여유롭게 산책하는 백조, 황새와 공작. 한마디로, 이곳은 궁전과 사원의 형태로 표현된 인간의 마법적 환상이 가득한 눈부신 보물동굴입니다. 이곳은 옛 이화원입니다. 그것은 두 세대에 걸쳐 오랜 시간 노력한 결과로 가능했다. 이 도시와 같은 세기의 건물은 누구를 위해 세워졌습니까?
역사의 결정체는 인류 모두의 몫이니까. 전 세계의 예술가, 시인, 철학자들은 옛 이화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볼테르는 여전히 그것을 언급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그리스에는 파르테논 신전이 있고, 이집트에는 피라미드가 있고, 로마에는 경기장이 있고, 파리에는 노트르담이 있고, 동쪽에는 여름 궁전이 있다고 말합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지만 모두가 꿈을 꿉니다.
이는 황혼녘 유럽 문명의 지평에서 본 머나먼 아시아 문명의 그림자처럼 외부인에게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충격적인 명작이다.
이 기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 날, 두 명의 도둑이 옛 이화원에 들어와 한 명은 약탈하고 다른 한 명은 불을 질렀다. 승리는 도둑들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두 승자는 함께 옛 이화원을 완전히 파괴했다. 사람들은 파르테논 신전을 해체하고 영국으로 운반한 것으로 악명 높은 엘긴의 이름을 본 것 같습니다.
파르테논에서 일어났던 일이 옛 이화원에서 또 일어났는데, 이번에는 타일 한 장도 남기지 않을 정도로 더욱 잔인하고 철저하게 이뤄졌다. 우리 교회의 모든 보물을 다 합해도 이 동양 박물관의 경이로움과 화려함에 비할 수 없습니다. 그곳에는 미술품 보물뿐만 아니라 셀 수 없이 많은 금은 보물도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성과입니다! 두 명의 승리자 중 한 명은 주머니를 가득 채웠고, 다른 한 명은 금고를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팔짱을 끼고 미소를 지으며 유럽으로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두 강도의 이야기입니다.
우리 유럽인들은 우리 자신을 문명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 눈에는 중국인이 야만인인데 이것이 문명인이 야만인에게 하는 짓이다.
역사상 이 두 강도는 각각 프랑스와 영국으로 불린다. 하지만 항의하고, 이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통치자가 저지른 범죄는 피통치자의 잘못이 아닙니다. 정부는 때때로 강도가 되지만, 사람들은 결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프랑스 제국은 전리품의 절반을 자신들의 주머니에 넣었고, 이제는 옛 이화원에서 빼앗은 절묘한 골동품들을 자랑하며 스스로를 주인으로 여기는 듯하다. 나는 언젠가 프랑스가 스스로 변화하고, 마음을 바꾸고, 부당하게 얻은 부를 약탈당한 중국에 되돌려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에 앞서, 도난 사건이 발생했고, 가해자는 강도 2명이었다는 사실을 증언하고 싶습니다.
선생님, 중국 원정에 대한 저의 찬사입니다.
Victor Hugo
1861년 11월 25일 Hauteville-Haus에서
추가 정보:
Hugo가 Bartlet 선장에게 보낸 편지(영어) ):
선생님, 중국 원정에 대한 제 의견을 물으셨는데요. 제 생각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해주셔서 정말 친절하시네요.
p>이번 중국 원정은 빅토리아 여왕의 기치 아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폴레옹 황제는 프랑스와 영국이 공유하는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느 정도 생각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제 당신이 알고 싶은 대로, 내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구상 어딘가에 세계의 기적이 있었고 그 이름은 Yuanmingyuan입니다. 예술에는 개념과 예술이라는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이념은 서양미술을 낳고, 환상은 동양미술을 낳는다. 파르테논 신전이 이념예술의 대표이듯, 원명원은 꿈의 예술을 낳는다.
< p>초인적 상상력으로 창조된 국가의 거의 모든 업적을 집약한 작품입니다. Paternon과 달리 Yuanmingyuan은 독특하고 비교할 수 없는 걸작일 뿐만 아니라 꿈 같은 예술의 고상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동화의 나라 건물이 바로 원명원(Yuanmingyuan)입니다.이 환상은 대리석, 흰색 대리석, 청동 및 도자기, 삼나무 기둥, 보석 및 실크 덮개로 만들어졌습니다. 제단, 내실 및 성들이 그 사이에 분포되어 있으며, 그 안에는 신과 유령이 빛나고 있으며, 그 뒤에는 황금빛 파란색이 빛나고 있습니다.
시인 같은 숙련된 장인들이 만들어낸 밤의 동화나라. 게다가 정원과 연못, 안개 낀 분수, 여유로운 백조, 황새, 공작새.?
한마디로 눈부신 보물동굴이다. 인간의 환상이 가득한 궁궐과 사찰의 형태. 이것이 2대에 걸친 오랜 노고의 결과로 탄생한 원명원이다.
이 도시는 누구를 위한 세기를 초월한 것인가. 세상 사람들을 위한 건물.. 역사의 결정체는 모든 인류의 것이기 때문이다. 예술가, 시인, 철학자들은 모두 원명원이 그것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스에는 파르테논 신전, 이집트에는 피라미드, 로마에는 원형경기장, 파리에는 노트르담, 동쪽에는 원명원이 있다는 것입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사람도 있지만 다들 꿈을 꿉니다. 해질녘 유럽 문명의 지평에서 본 머나먼 아시아 문명과도 같은 인상적이고 알려지지 않은 걸작.
이 기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어느 날 원명원에 두 명의 도적들이 들어왔고, 한 명은 약탈하고 다른 한 명은 불을 질렀다. 승리는 도적들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두 명의 승자가 함께 원명원을 완전히 파괴한 셈이다.
마치 에르킨의 이름은, 패트론을 영국으로 추방한 것으로 악명 높았던 것이 다시 목격됐다.
패터넌에서 일어났던 일이 옛 이화원에서도 반복되었는데, 이번에는 더욱 격렬하고 철저하게 행해졌다. 아무것도
ing이 남았습니다.?
우리 교회의 모든 보물을 다 합치면 웅장한 동양 박물관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예술 보물뿐만 아니라 수많은 금과 보물도 있습니다. 은메달.정말 대단한 횡재입니다! 두 명의 우승자 중 한 명은 주머니가 가득하고, 다른 한 명은 돈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어깨를 맞대고 팔을 맞대고 유럽으로 돌아갔습니다. , 그리고 웃음을 짓는 눈썹.
우리 유럽인들은 우리를 문명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 눈에는 중국인이 야만인으로 보이지만 이것이 문명인이 야만인에게 하는 일이다.
역사상 두 강도는 각각 프랑스와 영국이라고 불렸지만 항의하며 이런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통치.?
정부는 때로 강도가 되지만 국민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프랑스 제국은 전리품의 절반을 주머니에 챙겨 넣었고, 이제는 자신을 주인이라고 여기며 훔친 정교한 골동품을 자랑합니다. ?
언젠가 프랑스가 새로운 출발을 하고 약탈당한 중국에 부당한 부를 돌려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그 전에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두 명의 강도가 절도를 저질렀다고 증언합니다.
선생님, 중국 원정에 대한 칭찬입니다.
빅토르 위고
하우스, 오트빌, 1861년 11월 25일.
바이두 백과사전-바틀리 선장에게 보낸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