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행복"?
오래 전, 나는 행복이 행복과 같지 않다고 생각했다. 최근에야 비로소 둘을 구분할 수 있었다.
기쁨은 마음이 슈창 있다고 느끼는 일종의 사상 감정이다. 행복은 마음이 슈창 있다고 느끼는 높은 수준의 사상 감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행복이란 무엇인가' 를 생각할 수 있는 사람만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높은 수준' 의 내포다.
고양이는 물고기를 얻고, 개는 고기를 얻고, 아기는 장난감을 얻는다: 느끼는 것은 행복이지 행복이 아니다.
또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도 행복과 행복은 여전히 다르다.
행복은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외복, 평복, 내복.
외복은 추가로 얻은 만족의 행복에서 비롯된다. 기존 상태에서는 사랑하는 것 (사랑이라고 함) 을 추가로 얻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것은 아기의 웃는 얼굴과 매우 비슷하다: 쉽게 얻을 수 있고, 풍부하고 변화무쌍하다.
마음이 물역인 사람은 왕왕 외복을 체득할 수밖에 없다. 추가로 사랑받으면 행복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얻지 못하면 행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슬프고, 심지어 고통스럽기도 하다. 그리고 외복의 정도와 기간은 종종 사랑하는 소중함에 비례한다. (사랑할수록 진진할수록 희귀할수록 더 비싸진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평복은 기존의 양호한 상태에 대한 만족에서 비롯된 행복으로, 보통 단일하고 안정적이며 오래간다. 그 정도는 인생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증가하기가 쉽지 않다.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쉽게 낮아지고, 심지어 상실되고, 변성되기도 한다.
갈망하는 생활은 종종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성격이 비슷한 사람은 만족하는' 기존의 양호한 상태' 가 왕왕 대동소이하다.
만족해하는 사람은 평복을 받기 쉽다. 그 (그녀) 들에게 평복을 촉진하는 요소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생활이 안정되다. 사업이 순조롭다 가정이 화목하다 반려자가 뜻대로 되다 자식이 효도하다 심신이 건강하다.
평복을 껴안는 사람은 동정호의 늙은 참새처럼 기존 상태 외의 사랑에 대한 반응이 비교적 밋밋하다. 하지만 기존의 사랑을 잃으면 행복이 줄어들기 쉽다.
내복은 두터운 도덕수양의 행복에서 유래한 것으로, 바다처럼 넓고, 물처럼 담담하고, 돌처럼 단단하고, 오래도록 소나무처럼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이 그렇다면,' 물보다 복무하지 않는다',' 물희도 자기도 슬퍼하지 않는다',' 희로애락, 마음에 들지 않는다' 는 것이다.
공자는 구름이 있다: "오직 상지와 하우만이 변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복중에 복을 모르는 사람도 있고,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실재복중, 만족할 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복명언) 복중에 알고 있으면서도 맛을 이해하지 못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텅 빈 땅도 없고, 물고기는 물이 있는지 모를 것이다. 물이 없으면 땅이 없으면 새는 시간이 있는지 모를 것이다. 내복에 빠져 있는 사람은 자신의 행복을 이해하지만 행복의 맛을 느끼기는 어렵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다. 바로' 지락무락' 이다.
돌로 물을 던지면, 돌이 커질수록, 물이 적을수록, 파동이 커진다. 돌이 작을수록 물이 많을수록 파동이 작아진다. 복은 안팎으로 괴로워한다: 인생의 중대한 기복이라도 마음속에 장대하고 지속적인 파란을 불러일으키기는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미풍처럼 호수를 스쳐 다니며 잔물결이 일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외복과 평화복과는 달리 역경에 빠져 점차 빠져나간 사람만이 내복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다. 아마도 이것이 고난이 개인에게 가장 큰 의미일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외복을 행복과 동일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평복을 행복으로 여기는 것은 피상적인 것 같다. 정도가 높은 평복에 대해' 행복' 이라는 단어는 요약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내복은 행복과는 거리가 멀다. (서양속담, 행복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