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경전의 내용은 도교 교리, 경전, 계율, 수련 방법, 단식 의식 등을 모두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철학, 문학, 의학, 건강, 화학, 음악도 보존하고 있습니다. , 지리 및 기타 주제에 대한 귀중한 정보. 도교경전은 중국 전통문화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주요 고전
'도덕경', '남화진경', '문시진경', '충서진경', '동현진경', '기묘구도경' , "음복경", "청경경", "서성경", "심봉경", "황정경", "황정내경", "옥황경", "어수경", "음부경" " "삼관경", "북두경", "주일신동기", "오진장", "태상노군위빠사나경", "동현령보명경", "태상유도장", " Wenchang Yin Zhi Wen", "Zuowang Lun?", "Hua Shu", "Chongyang 15 논", "Longmen Xinfa"는 종종 고전을 암송합니다. 경전의 모든 운율, 팔신주, 태상노군영원경, 태상동굴현령보승현, 재앙을 막고 생명을 보호하는 태상영보천준경, 재앙을 막고 구제하는 태상영옥경, 고상옥 황제심봉묘경, 진보칙령, 중당찬양과 구자의 고해성사 등, 소찬양 및 종경 등
현문 매일저녁 제단경 독송: 전체 경전 앞에 운율과 찬탄을 하고, 태상동 현령보천준이 괴로움을 구제하고 죄를 없애는 묘경을 설하고, 원사천준이 재생천도의 묘경을 설하고, 태상도군이 원한을 풀고 죄를 없애는 묘경을 설하고, 각종 진보칙령, 중당찬양보은금령 등, 찬결, 게타 등 소도장
도장이란 주(周) 이래 도교 서적을 포함한 도교 서적의 총칭을 가리킨다. 진나라와 육조 이후의 도교 고전. 도교경전집으로서 많은 고전을 일정한 편찬의도와 수집범위, 조직구조에 따라 정리한 대규모 도교시리즈이다. 다양한 버전
"북제 도교 경전"
도교 서적의 대규모 편집은 북주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주(周)나라 무제(吳皇) 재위 때 도사 왕연(王燕)을 수도로 불러 도사(당나라 현도사의 전신)를 짓고, 8명의 도사를 선발해 연과 협력하여 수행하게 했다. Xuan의 법령. 북주 천하 5년(570년), 도교 현두관이 편찬한 《현도경목》이 『주자륜』에 추가되었는데, 총 6363권으로 육수경이 수집한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건덕(建德) 시대 주(周)나라 무제(吳帝)가 도사 왕연(王燕)에게 도사를 건립하고 “세 굴에 경전을 모아 절에 숨기라”고 명하여 『주낭』 7권을 지었다. 8,300권의 전기와 경전 주석이 성전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개원도교경'
황제는 도교의 지도자 이얼을 자신의 먼 조상으로 존경했기 때문에 도교 경전 편찬을 매우 중시했다. 당(唐)나라 고종(高宗) 때 『전도경』이 간행되었다. 개원시대(713~741) 당나라 현종황제가 도교경전을 찾기 위해 사신을 보냈다. 이 기간 동안 Xuanzong은 총 7,300 권의 "Qiong Gang Jing Mu"를 썼습니다. 그 후 당나라 현종 황제는 9,000권이 넘는 기록과 전기, 논평을 담은 『유토보 비에무』 편찬을 직접 주관했습니다. 천보왕 7년(748)에 이 조서를 써서 널리 퍼뜨렸다. 그것은 "Kaiyuan Dao Zang"이라고 불립니다. 당나라 현종의 지원을 받아 편찬된 두 도교 경전은 역대 도교 편찬의 정점에 이르렀다.
'보문동로'
당나라 안시 반란 당시 두 수도에 보관된 많은 도교 서적이 불태워졌는데, 그 후 황제들은 잇따라 사람들을 보내 수색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정리합니다. 달리 시대에는 7,000권이 더 생산되었습니다. 당말 오대(五代)의 혼란 이후 두광정(杜廣丁), 계치오(杨秀吳), 양원주(梁文象) 등이 도교 경전을 수집하여 보관하였으므로 육대 도교 서적 10권 중 43권만이 살아남았다. 송나라가 건국된 이후에는 도서 수집과 도경 편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송태종은 도교 경전 7,000여 권을 구하려고 했고, 삼계 창시인 서현(徐玄)과 지직고왕 우성(玉成)에게 명령하여 이를 정정하고 중복된 부분을 삭제하여 마침내 3,737권을 얻었다. 북송 대중향복 초기 진종은 도사에게 학파를 개정하라고 명하고, 총사령관인 재상 왕친약에게 서와 왕의 개정을 토대로 보완하라고 명했다. 총 4359권을 만들었습니다. Xu Xuan 등이 편찬한 『도장』과 비교하면 622권이 더 많고, 개선된 장으로 편찬되어 "보문동로(寶文同樂)"라고 불린다.
'송나라의 천공보물'
'보문동로'의 윤곽이 '충강', '유위'와 다르기 때문에, 왕친약, 기륜 등 그는 또한 장준팡에게 개정판을 다시 주재하도록 추천했습니다.
세 개의 동굴의 개요에 따라 네 부분을 요약하고 분류를 자세히 설명하며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하고 권초로 컬렉션을 완성했으며 총 4565권의 문자 목록이 있습니다. Tianzi는 "Qianziwen"으로 끝나고 Gongzi로 끝나서 466 글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목은 "송 왕조의 천공의 보물"입니다. 천서(Tianxi) 3년(1019) 봄, 기장(Qizang)에 기록되었다.
'정허만수 도교 컬렉션'
북송 총녕 시대, 희종 황제는 전 세계의 도교 유품을 수색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도교 승려들에게 서예예술국에 가서 편집하세요. 충닝년과 대관년 동안 그 수는 5387권으로 늘어났습니다. Zhenghe Zhongjian은 경전을 수집했으며 두 개의 황실과 현에서 도교의 유작 문서를 검색하여 많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경제국을 설치하고 도교 Yuan Miaozong과 Wang Daojian에게 세부적인 수정을 명령하여 Longtuge에게 직접 보냈습니다. 학자, 푸저우 현 주지사 황 의류 노동자들이 판자를 자릅니다. 작업을 마친 후 그는 도쿄(현재의 허난성 카이펑)로 가서 편지 540통과 5481권을 수집했는데, 그 책에는 『정화만수도교경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도교 경전의 판화는 오대(五代)부터 시작되었으며, 모든 티베트 출판물의 판화가 이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진 현도보'
'정화만수도경'의 경판은 징강의 난을 겪어 진나라에서 불완전해졌습니다. 진나라 대정 4년(1164년) 시종 황제가 칙령을 내려 남경(송나라의 도쿄, 현재 하남성 카이펑)의 도교판을 시팡천창사에 바치라는 칙령을 내렸다. 중두(옛 유적지는 현재 베이징의 백운사 서쪽에 있음). 금명창 원년(1190년)에 전전중화와 손명도 스승이 수리를 마치고 경전을 인쇄했습니다. 나중에 손명도는 황제의 칙령에 따라 황관을 파견하여 전 세계의 경전을 방문하고 인부와 재료를 모집하게 되었으며, 2년 만에 조각과 도구가 완성되어 1,074권의 경전을 얻었습니다. 총 83,198권으로 수리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Sun Mingdao는 도교 동료들에게 3개의 동굴과 4개의 보조 장치를 따라가며 자세히 분석하고 상인과 학교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도록 장려했습니다. 그들은 6,455권의 모음집을 편찬하고 제목을 "The Treasure of Xuandu, Great Jin"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왕조". 태화 2년(1202년)에 천창관이 화재로 소실되고 경전도 소실되었습니다.
'현도의 보물'
원나라 초기 도사 숭덕방(宋德戸)이 도경의 간행을 주장하고 제자 진지안(秦志)에게 현도사(玄島寺)의 사업을 인도하라고 명했다. 평양에서. 마진 3년(1244년)에 전체 컬렉션이 완성되었으며, 7,800권이 넘는 책으로 "현도의 보물"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경전은 평양 현도사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가문이 성립되자 평양 영락진에 새로 지은 춘양만수궁으로 옮겨졌다. 개정에 참여한 사람들은 모두 전진도교 승려들이었기 때문에 소장품에는 전진도교 작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원나라 Xianzong과 Shizu의 통치 기간 동안 도교는 "Laozi Hua Jing"에 대한 승려와 도교 간의 논쟁에서 실패했고 불교도들은 "도덕경을 제외한 모든 것을 불태우는 것이 적절하다"고 청원했습니다. 원년(1281년)에 칙령이 내려져 『도덕경』을 제외한 모든 도서와 도판이 불태워졌다. 그 중에는 도교 철학의 정수, 도교를 옹호한 황제의 기록, 도교와 불교의 논쟁을 다룬 책 등이 대부분 불태워져 사라졌다. 진나라, 당나라, 송나라의 선인과 도사들이 소중하게 축적하고 보존한 수많은 귀중한 고전과 도서들은 '원나라 경서 불태우기'라는 재난으로 인해 모두 유실되었습니다. 문헌 조사에 따르면 『정통도장』에 포함된 『도장작경』에 기록된 도교 서적 중 상당수가 그 작품의 특징과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원나라 통치자들의 문화정책으로, 이후 도교문학과 중국문화는 돌이킬 수 없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이는 후대에 도교 학문이 너무 적은 이유이기도 했다. 불교와 도교 논쟁의 본질을 엿보기는 어렵다. "라고 말합니다. "현재 버전의 Que Jing 목록은 명나라 시대에 편찬된 "Yuan Zang" 목록입니다.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도교 사찰 794종 2,500권이 있는데 이는 명나라 『정통도장』의 절반에 해당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승들이야말로 기이한 산봉우리가 한두 군데 남아서 쉬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도교인이여. " 현상.
"정통 도교 경전"
명나라 초 성조가 왕위에 오르자(1403년) 제43대 천상 장우추에게 도교 경전을 편찬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영락 4~5년, 영락 8년에 장우초가 세상을 떠났고, 44대 천상 장우청이 편집을 계속하도록 명령을 받았다. 정동(1444)의 출판이 시작되었고 이듬해에 출판이 완료되어 제목이 "정동도장"이 되었다.
명나라 시대에는 도교가 사회와 정부에서 점차 지배적 지위를 상실하고 그 세력도 쇠퇴하기 시작했지만, 명나라는 도교 종교 고전을 정리하고 개정하는 선구자였다. .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완전하고 가장 큰 도교 경전이 이 기간 동안 완성되었습니다.
이전 왕조에서는 도교 경전이 여러 차례 편찬되었으나, 역사적인 이유로 모두 차례로 유실되었습니다. 그래서 15세기 초 명나라 영락제는 도교 경전을 다시 쓰라고 명령했습니다. 1406년부터 1445년까지 수십 년과 여러 명의 황제를 거쳐 명나라 최초의 도교 경전이 마침내 완성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정통 도교 경전'입니다. ***권수는 5305권, 편지수는 480자입니다. 150여년이 지난 후, 만력제는 다시 『도장』 편찬을 명령하여 이전의 내용에 많은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이 『도장의 완리계승』입니다.
명나라의 두 도교 경전은 총 510자, 5485권이다. 《정통 도교 경전》은 3개의 동굴과 4개의 보충서에 따라 12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분에는 총 1,430종의 책이 담겨 있습니다. Ji Dong Zhen Bu는 316가지 유형, Dong Xuan Bu는 364가지 유형, Tai Xuan Bu는 66가지 유형 및 Tai Qing Bu는 2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볼륨에는 40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통 도교 경전"의 구분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도교 경전"의 첫 번째 열에 "도교 경전"과 기타 도교 논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도교 경전"의 첫 번째 열에 잘못 포함되었습니다. "상경경"은 "동진" 부분에 포함되어야 하지만 현재 대부분은 "구세주"에 대한 다양한 주석에 잘못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선 부분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지금은 실수로 동진 부분으로 들어가고, 도교 주석은 태현 부분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역시 동진 부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나열된 각 부서의 수집 도서 수는 각 부서의 실제 수집 도서 수를 반영할 수 없으며, 위에 수집된 도서 유형 수는 대략적인 수치일 뿐입니다. 이들 책 중 상당수는 한 가지 유형일 뿐이지만 실제로는 여러 종류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수양십서"에는 다양한 남종의 후계자들의 시와 수필집, "금단대성전", "상청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옥용문집','무이문집' 종류는 10여종 이상이며, '운기기록'은 전문에서 발췌 또는 발췌한 '송나라 천공보물'을 편집한 것으로서 책이 너무 많아 다뤄볼 수 없다. 언급하다. 따라서 실제 수집된 도서의 수는 위의 수치보다 많습니다. 편찬에 참여한 도교 승려 중에는 장위추, 장위칭, 소이정 등을 제외한 영락의 투성공, 정통의 위도춘, 탕희원 등이 테스트 대상이다. "정통도장(Zhengtong Dao Zang)"은 3권 반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베이징 시립 도서관에 있고, 다른 하나는 난양 시립 도서관에 있고 나머지 절반만이 상하이 시립 도서관에 있습니다. 칭다오 시립 박물관에서 수집 한 만리 시대에 출판 된 "도장"도 있습니다.
'만리계속도교경전'
'정통도교경전'을 편찬할 때, 만력 35년(만력 35년)에는 부실한 조사와 연구로 인해 누락된 부분이 많았다. 1607), 50대 전학 스승 장궈샹(張國庄)에게 『서도장』을 출판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천자경』을 서신순서로 두에서 영으로 사용하였다. "Wanli Xudao Zang"이라는 32 개의 편지와 180 권의 책이 있습니다.
한분루 사진
정경판과 경경판은 청나라에 전해졌는데 매일 약간의 결함이 있었습니다. 광서 26년(1900년), 팔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침공해 모든 것을 멸망시켰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많은 도교 대포가 여러 궁전과 사원에 수여되었지만 전쟁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파괴되어 살아남은 대포는 거의 없습니다. 1923년 10월부터 1926년 4월까지 상업출판사는 Hanfenlou라는 이름으로 베이징 백운관에서 수집한 원본과 계속되는 Dao Zang의 사본을 만들어 작은 석판화 6부분으로 축소했습니다. 각 산스크리트어 책의 두 페이지를 한 페이지로 합치면 1120권이 됩니다. 그러나 백운사에 보관된 도교 경전은 도광 25년(1845년)에 왕정비의 자금으로 수리되었으나 여전히 불완전하다. 전체 컬렉션의 카탈로그는 "도교 정경 카탈로그" 4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전체 책에서 170개 항목을 선택하여 "Tao Zang Ju Yao" 398권을 인쇄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백운기(白雲吸)와 이걸(端節)이 각각 편찬한 『도가목록상세주』가 2종으로 각 4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몇 가지 해결책이 있습니다. Bai는 "상세 메모"를 편집하여 "Sikuquanshu"에 포함했습니다.
*200권 이상. 중요한 도교 고전, 과거 왕조의 조상과 실제 인물의 작품, 의식과 계율, 비석의 계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로 도교 경전의 약어이며 후기 도교 서적도 있습니다. 도교 정경의 명나라 버전 외에. Jiaqing 시대에 Jiang Yuanting은 "Tao Zang Ji Yao Catalogue"1 권을 편찬했습니다.
광서 32년(1906년), 『도장기요』의 원본이 이미 희귀했기 때문에 청두 이선안도교학원에서 이를 재출간하고 『도장기요하목록』 5권을 편찬하였다. He Longxiang의 또 다른 조각 "도장 전집 속편"과 "누단 전집"이 전 세계에서 병행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민이데가 편찬한 『도장계속』 제1권과 소천시와 소공이 편찬한 『도장정수』가 있는데, 둘 다 본편의 보충서이다. 장다오. "도교의 본질"은 도교 및 도교 고전의 고대 고유 지폐 버전 모음집입니다. 800종 이상의 도교 경전이 있으며, 천 명 이상의 해설가가 이를 편찬했습니다. 방대한 컬렉션, 절묘한 콘텐츠, 귀중한 판본, 엄선된 저널 선정은 4대 걸작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다오장 볼륨이 많아서 검색이 매우 불편합니다. 1953년 7월, 옹두젠(Weng Dujian)은 "정통도장(Zhengtong Dao Zang)"과 "완력서도장(Wanli Xu Dao Zang)", "도장작경목록(Tao Zang Que Sutra Catalogue)", "도장기요(Dao Zang Ji Yao)"의 내용을 바탕으로 "도장자목음덕(Tao Zang Zimu Yin De)"이라는 책을 편찬했습니다. 『경전의 음과』, 『작가의 음과』, 『역사전기의 음과』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949년 진궈푸(陳國富)는 "도교 경전의 기원에 대한 고찰"(1963년에 증보 및 재인쇄)을 썼는데, 여기에는 과거 왕조의 도교 서지인 삼굴사보경의 기원과 전승에 대한 많은 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도교 정경의 편집 및 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