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본기' 는' 사기' 전서 130 편 중 첫 편으로, 상고 전설에서 연이어 황제로 떠오른 다섯 부락의 우두머리인 황제, 전호 (zhuān xū), 제호 (k, 쿨), 요를 기록했다
황제
황제자, 소전의 아들, 성은 공손, 이름은 헌재라고 한다. 태어날 때부터 신령은 약하고, 젊고, 많고, 길고, 돈민하며, 똑똑하고, 총명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헌원이 되었을 때 신농 (Shennong) 의 세계는 쇠약해졌다. 제후들은 서로 침범하여 백성을 포학하고, 신농씨버가 징발할 수 있다. 그래서 Xuanyuan 은 gange 를 사용하는 데 익숙해져, 즐기지 않고, 제후인 짠 내빈을 징발하고 있다. 치우는 가장 폭력적이어서 벌목할 수 없다. 염제는 능제후를 침범하려 하고, 제후는 짜고 헌재로 돌아간다. 헌원은 덕진병을 수리하고, 오기 () 를 다스리고, 예오종 () 을 다스리고, 만민 () 을 어루만지며, 도중주 () 를 가르치고, 곰 () 을 가르치는가? 호랑이, 염제와 함께 샘의 들판에서 싸우다. 삼전, 그리고 그 뜻을 얻다. 치우가 난동을 부리면 황제의 목숨이 필요 없다. 그래서 황제는 스승의 제후로, 치우와 사슴의 들녘에서 싸우다가, 조류를 죽이고 치우를 죽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제후는 함존헌원을 천자로, 신농씨를 대신하여 황제를 위한 것이다. 천오제 본기
하에는 불순한 사람이 있는데, 황제는 이를 징발하고, 평자는 가서, 피산 통로를 걸치고, 차라리 살지는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동쪽에서 바다로, 등환산, 그리고 대종까지. 서쪽은 텅 빈 동으로 닭머리에 올랐다. 남쪽으로 강에 관해서는 곰, 시앙 (Xiang) 에 올랐다. 북은 육류죽에 따라 부산과 일치하고 읍은 사슴의 아이다. 이주는 왕래가 변덕스러울 때, 사단을 대영위대로 삼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관명은 운명으로 시작하여 운사로 삼다. 좌우 대감을 설치하여 만국에 감금하다. 만국 평화, 귀신 산천 봉선 () 과 다연 () 이다. 보딩 (Baoding) 을 획득하여, 날을 맞아 정책을 추진하다. 풍후를 들어 힘써 목축질하고, 늘 먼저 대홍이 백성을 다스리다. 천지의 규율에 따라, 그윽한 명분이 차지하고, 사생설은 존망의 난이라고 한다. 백곡초목, 순화새와 짐승벌레 나방, 방라일월성진 파도, 토석옥, 노근심, 눈과 귀, 물과 불 물질을 뿌릴 때 방송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덕의 서서가 있어서 황제를 불렀다. 황제 25 자, 그 득성은 14 명이다.
번역
황제는 소전 부족의 자손으로, 공손이라는 이름은 헌재이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매우 영적이어서, 태어나자마자 곧 말을 할 수 있었다. 어린 시절 황제
총명하고 기민하며, 자라서 성실하고 근면하며, 성인이 되면 견문이 넓어 사물에 대해 투철하게 본다. 헌원 시대에 신농씨의 후손들은 이미 쇠퇴했고, 제후들은 서로 공격하여 백성들을 잔인하게 벌채했지만 신농씨는 그들을 징발할 힘이 없었다. 그래서 Xuanyuan 는 xibing 무술 에, 조공 에 오지 않는 왕자 를 징집 하기 위해, 각 왕자 는 이 에서 돌아왔다. 치우는 각 제후들 중에서 가장 흉악해서 아무도 그를 징집할 수 없다. 염제는 제후를 공격하려 하고, 제후들은 모두 헌재에서 왔다. 그래서 헌원 수행덕업, 군군 정비, 4 시 절기 변화 연구, 오곡 재배, 민중을 달래고, 사방의 땅을 측정하고, 곰, 과, 맥 (P, 가죽), 너구리 (XI, 휴),? -응? (CH, 초), 호랑이 등 맹수가 염제와 샘의 교외에서 교전하여 연이어 몇 차례 싸워서야 염제를 정복하고 소원을 이루었다. 치우는 반란을 일으켜 황제의 명령에 따르지 않았다. 그래서 황제는 제후의 군대를 징발하여 사슴교외에서 치우와 싸우다가 마침내 그를 잡아서 죽였다. 이렇게 제후들은 모두 헌원을 천자로 존경하고 신농씨를 대신하는데, 이것이 바로 황제이다. 천하에 귀순하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황제는 가서 징집을 하고, 한 곳을 평정한 후 떠나며, 길을 따라 산을 쪼개고 길을 열어, 지금까지 어디에서 평화롭게 거주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황제
황제는 동쪽으로 동해에 가서 환산과 태산에 올랐다. 서쪽으로 빈 오동을 다녀와 계두산에 올랐다. 남쪽으로 장강을 건너가 웅산, 샹산에 올랐다. 북으로 고기죽 (xūn yù 욕, 훈옥) 부족을 추방하고 부산에 와서 제후와 합찰을 하고 사슴산의 산기슭에 도읍을 지었다. 황제는 사방으로 이주하여, 고정적인 거처가 없어, 군대를 이끌고 가는 곳마다 자기 방어를 위해 병영을 설치하였다. 황제가 봉관한 관직은 모두 운으로 이름을 지었는데, 군대는 운사라고 불린다. 그는 좌우 대감을 설치하여, 그들이 각 제후국을 감독했다.
이때 만국이 안정되어 예로부터 귀신 산천을 제사하는 사람이 황제를 세어야 할 때가 가장 많았다. 황제는 하늘이 주신 보정을 얻었기 때문에 태양의 운행을 관찰하고 점술용 (SH, 사단) 초로 역법을 추산하여 절기일을 예지했다. 그는 풍후, 힘목, 상선, 대홍 등을 임용하여 민중을 다스렸다. 황제는 천지 4 시의 법칙에 순응하여 음양의 변화를 추측하고, 생사의 이치를 설명하고, 생존과 죽음의 원인을 논술하며, 계절에 따라 백곡초목을 파종하고, 새짐승누충을 길들이고, 일월별을 측정하여 달력을 정하며, 토석옥을 민간용으로 받고, 심신의 눈과 귀를 받고, 고생을 많이 하고, 물, 불, 목재, 각종 재물을 절도적으로 사용한다. 그는 천자로서 흙이라는 속성의 상서 징조, 흙빛이 노랗기 때문에 황제라고 불린다. 황제는 25 명의 아들이 있는데, 그중 자신의 성을 세운 사람은 14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