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문", "피타문" 또는 "피타문" 이라고도 불립니다. 4 자, 6 구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사육문' 또는' 여사추 6' 이라고도 불린다. 전편은 이중구 (구, 짝구) 를 위주로 대립의 정돈과 성율의 낭랑함을 중시한다. 중국의 산문은 한나라에서 육조까지' 문' 과' 펜' 의 대립이 나타났다. 이른바' 문' 이란 전문적으로 미사여구가 화려하고, 글귀와 성율에 얽매여 있는 산문이다. 이른바' 펜' 이란 뜻만 밝고 명쾌한 것을 위주로 글과 성율에 얽매이지 않는 산문이다. (여기에 기술된 것은 적절하지 않다. 유영 () 의' 문심 조각용 총술 ()' 에 따르면 안연 () 의 관점을 인용하여 "펜은 몸이고, 말은 문입니다." 라고 말했다. 고전은 펜이 아니라, 전기는 말이 아니라 펜이다. 리우웬 본인의 관점은 "오늘 속담에 문필이 있고, 무운자 필도 있고, 운자 문도 있다고 생각한다" 는 것이다. 송치 시대에 일어난 문필의 변론 중점은 산문 여체의 차이가 아니라 운에 있다. 게다가 남북조 시대의 산문도 운율이 많아 수정하였다. )
위진 이래 생겨난 문체로, 일명 여문으로도 불린다. 산문은 산문과 상대적이다. 그 주요 특징은 4 ~ 6 문장 위주의 대결을 중시하는 것이다. 문장 2 ~ 2 가 서로 맞닿아 마치 두 마리의 말이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처럼, 이를 여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성운에 있어서는 평정과 운율의 조화에 신경을 쓴다. 수사적으로 조류 장식과 용전을 중시하다. 산문은 형식 기교에 치중하기 때문에 내용의 표현은 속박되어 있지만, 적절하게 운용하면 문장 예술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남북조 시대에도 내용이 깊은 작품들이 적지 않았다. 예를 들면, 신신 () 의' 애강남부 ()' 와 같이, 그는 자신의 신세의 슬픔을 묘사하고, 한편으로는 양조 군신의 졸용을 비난하며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당나라 후. 산문의 형식이 나날이 완벽해지면서, 통편 4, 6 식의 산문이 생겨났기 때문에 송대는 일반적으로 여문으로도 일명 4, 6 문이라고 불린다. 청말까지는 여문이 여전히 매우 유행했다.
문필이 분열된 후, 산문은 산문과 반대되는 일종의 문체가 되었다. 산문은 육조에서 성행하여 작가를 대표하여 서릉 (), 유신 () 이 있다. 중당 고문운동 이후 약간 쇠퇴하였다. 원명 두 세대에서 절음이 되다. 청초가 되자 작가는 잇달아 일어나 청말왕에 이르렀습니까? 마지막 작가로 운수하다. 유신의' 애강남부서' 처럼:
광동 펜첸 년, 건설 하이 달, 해적 이동 국가, 금릉 붕괴. 나머지는 몸이 황곡으로 달아나고, 공적으로 숯을 칠한다. 화양은 달려가고, 가면 돌아오지 않는다. 중흥도는 팔면서 갑술보다 가난하다. 3 일 모두 파빌리온 에서 울고, 3 년 동안 다른 박물관, 천도 주성, 사물은 매우 반대하지 않는다. 푸 샤오 하지만 슬픈 인생 경험, 생존 할 곳이 없다; 원안지는 왕실을 읽을 때마다 자연스럽게 콧물을 흘린다. 사이 hengjunshan 야망 일, 뒤 yuankai 의 삶, 그리고 책, 짠 에너지 자기 순서 가 있습니다. 팬 왕위 wencai, 가족 스타일 을 설명 하기 시작했다; 육기의 사부, 먼저 진세덕. 편지 년 시작 두 머리, 즉 모든 장례식, 경멸 은 황혼 에 관해서는, 변위 입니다. 연의 노래 멀리 떨어져, 슬픈 자기 승리; 초로가 상봉하면, 울면 어찌 할 것인가. 남산의 비를 두려워하여, 갑자기 진정을 짓밟았다. 동해의 하마를 보자, 다음 식사 주귀비. 하정에서 떠돌아다니며 고교가 여단을 속박하다. 추 비 재미 파티, 루 와인 은 걱정 의 사용을 잊지 않았다. 이 푸 추적, 말 에 대해 이야기, 아니 위험 쓴 연설, 오직 슬픔 위주.
해질녘이 멀다. 장군, 큰 나무 드리프트 이동; 장사는 갚지 않고 찬바람은 쓸쓸하다. 징 bisui 기둥, 롄청 에 의해 왕 따 를 참조하십시오; 책 수평 순서, 진주 접시 를 들고 불확실한, 종 이순신 신사, 남쪽 왕관 포로, 계절 썬 보행자, 웨스트 리버 박물관 에 머물렀다. 셴 바오 쑤 데이튼 땅, 첫 번째 휴식; 채위공의 눈물은 다 떨어졌고, 게다가 피까지 더했다. Diaotai 이동 리우, 비 옥 관우 의 희망; 화정학판, 어찌 하교에서 들을 수 있단 말인가!
손책은 천하를 3 점으로 하고, 대중은 오직 한 여단, 항적은 강동의 자식으로, 사람은 겨우 8 천 명이고, 뒤이어 산하를 분열시켜 천하를 도살한다. 어찌 백만 명의 의사가 있을 수 있겠는가, 일조권 갑옷, 피렌 () 이 참벌하여 초목 연 () 처럼 벌목할 수 있단 말인가! (공자, 논어, 명예명언) Jianghuai 무한 해안 저항, 고정 벽 고체 울타리가 없습니다. 머리 수렴 자, 수직 결합 교차; 괭이? 자긍심이 있는 자는 이익으로 편의를 취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비 강표 왕 제나라, 마침내 300 년 평화? 6 개의 합병을 아는 것으로, 필연적으로 도로 재해를 막을 수 없다. 차 한 대를 섞으면 평양의 화를 구할 수 없다. 오호! 산 붕괴 퇴폐적 인, 모두 위험한 운명을 밟는다; 춘추의 반복은 반드시 옛것을 가는 슬픔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 의 인사, 슬픈 사람 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조건 복잡한 보트 도로 가난한, xinghan 비 타고 갈 수 있습니다; 바람이 막혀서 봉래가 도착할 기일이 없다. 가난한 사람은 그 말을 하고 싶어하고, 노동자는 그 일을 노래해야 한다.
루 시 헹 원 총리 와 푸 손바닥, 기꺼이; 장 pingzi 보고 겸손, 고체 는 수행한다!
최근 20 년간 산문 연구 논술
모도재
건국 후 처음 30 년 동안 산문 연구는 기본적으로 적막한 지경에 처해 있다. 필자가 검색한 자료에 따르면, 이 30 년 동안 문장 두 편만이 산문에 대해 이야기했다. 하나는 기공의' 산문과 산문의 차이' ('문예학습' 1957 년 4 호), 하나는 서지연의' 산문과 산문' ('광명일보' 1978 년 5 월 21 일) 이다 이것은 씁쓸한 학술적 비극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극좌사조의 영향으로 건국 후 30 년 전 산문 연구는 기본적으로 학술 금지 구역이었다. 산문 연구가 내지에서 중시되는 것은 70 년대 말과 80 년대 초 이후의 일이다.
70 년대 말 시작된 사상 해방 운동도 여문 연구의 금지구역을 돌파할 수 있게 되었다. 1980 년에만 세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왕운희, 후국서, 조도형 3 명의 영향력 있는 학자들이 육조 여문에 대해 문장 (왕운희:' 유우의 한위 육조 육조체 문학 평가',' 문학유산' 1980 년 제 1 기) 을 발표했다. 후국서: "위진 남북조 산문의 발전과 업적", "우한 대학 학보" 1980 년 제 5 호. 조도형:' 위진 남북조의 산문과 산문',' 문학평론총지' 는 1980 년 7 호) 한위 육조 조문정명을 돌파구라고 생각하며, 여문학 연구가 점차 정상 궤도에 오르고 있다. 지금까지 여문학에 관한 연구는 이미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발표된 논문은 약 90 여 편, 전문 저서 6 부, 작품 선정 9 부이다. 이 6 편의 전문 저서는 강서각의' 문사론' (인민문학출판사, 1986 년), 우경상에서의' 당대문사' (랴오닝 인민출판사, 1991 년), 모도재의' 문통론' (광서교육출판사, 광서교육출판사 9 편의 작품선선은 황균, 베원진, 엽유명 선주의' 역대 여문선' (호남 문예출판사, 1986 년), 웅선겸의' 위진 남북조 조문선' (구이저우 인민출판사, 1986 년), 담가건 편집장의' 역대 여안' 이다 1995 년), 은해국이 편찬한' 역대 여문 에센스' (상하이 문예출판사, 1995 년), 주진보가 편선한' 여문정수' (산시 고서출판사, 1996 년), 주홍국이 편선한' 중국 여문선' ( 해방 전에 출판된 여문학 저작들도 다시 인쇄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유린생의' 여문개론', 유린생의' 여문학' (해남출판사, 1994 년), 유린생의' 중국 산문사' (동방출판사, 1996 년), 장백이 있다.
대만의 여문학 연구도 60 년대 이후부터 발전해 장인청의' 역대 여문선상세주' (대만 중화서국, 1963 년)' 중국 산문발전사' (대만 중화서국, 1969 년),' 60 년 만의 여문' 과 같은 일련의 저서를 출간했다. 1980 년),' 문학' (타이베이 문사철 출판사, 1984 년),' 리사 탐방' (타이베이 문사철 출판사, 1984 년), 왕국송의' 송사육연구' (타이베이 화정서국, 1977 년) 1984 년), 오지강의' 육조 조문성율 탐미' (타이베이 천공서국, 1991 년), 사홍헌의' 문형론' (타이베이 광문서국, 1973 년) 진요남의' 청대 산문통의' (학생) 년) 장인청을 대표하는 학자들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산문의 형태는 산문을 인식하는 첫 번째 요의이기 때문에, 산문의 형식 특징과 미적 특징을 논의하는 저서와 논문도 비교적 많다. 처음에는 조문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소개로 장회은의' 논문의 특징' ('은도학지' 1985 년 4 호) 과 담가건의' 조문의 기본 특징' ('요녕 교육학원 학보' 1985 년 2 호 그런 다음 점차적으로 산문의 내면으로 깊숙이 들어가면서 후샤오밍의' 문부' 신론: 문문 특징의 내면화와 사고 정세의 형성' ('화동사범대학 학보' 1988 년 4 호), 모도재의' 문문의 형태적 특징과 문화적 내포' ('강해학지') 그들은 산문 형식의 깊은 특징을 탐구하고 문화사의 의미에서 해석하였다. 조산의' 체문 형식미의 심리적 근거' ('길수사학보' 1986 년 제 3 호), 모산의' 산문의 심미기초' ('유주사학보' 1996 년 제 2 호) 와' 산문의 심미형태' ( 여문의 구체적인 특징에 대한 논의는 종타오의' 여문의 예사와 성법' ('요녕사범대학 학보 1994 년 1 호') 이 있고, 몇 편의 여문 연구 전문 저서도 이에 대해 토론한다. 예를 들면 윤공홍의' 여문' 은 제 1 장 3 절' 여체문의 문체적 특징과 미적 기능 또 모도재의' 문통론' 의 제 4 장' 문문의 구조와 문장형 모델', 제 5 장' 문문의 수사 형태와 그 문화적 내포', 제 6 장' 문문의 미적 특징과 심미 효과' 는 모두 산문의 형식적 특징과 미적 특징을 논의한다. 저자는 여문의 구조적 형태가 시작, 포장, 매듭의 구조체제와 칼라, 안감, 클립의 유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산문의 문장도 구조상의 패턴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사오체구, 시체구, 개자구 등이 있다. 산문의 문장 패턴은 강력한 구조 모델 (예: 제언단련형, 제언복련형, 잡언복련형 등) 을 가지고 있다. "문통론" 은 대결, 성운, 전사, 조류 장식 등 수사형태와 문화적 내면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산문의 균형과 조화미, 음악미, 우아미 등의 미적 특징을 토론했다. 20 여 년의 토론 끝에 산문의 형식 특성과 미적 특징에 대한 인식은 이미 * * * 를 얻었고, 이미 깊은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연구 토론을 통해 우리가 산문의 존재 가치를 정확하게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주원사서' 원문:' 바람과 연기가 모두 깨끗하고 천산 * * * 색. 흐름에서 떠다니고, 무엇이든지. 푸양에서 동려까지, 100 여리, 기산이수, 천하가 홀로 단절되다. 물은 모두 벽옥이고, 천장은 밑바닥을 본다. 물고기 가는 돌을 헤엄쳐 직접 보아도 무방하다. 급한 난기류는 화살도 심하고, 사나운 파도는 달리는 것 같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해안 높은 산, 모든 원시 차가운 나무, 부정적인 잠재력 경쟁, 서로 xuanyu; 높은 직지, 천백성봉을 다투다. 샘물이 돌을 자극하고, 지렁이가 소리를 낸다. 좋은 새가 서로 울고, 잉잉잉 운치가 된다. 매미는 천전이 끝이 없고, 유인원은 백명이 끝이 없다. 연 비행 폭력적인 하늘, wangfeng 휴식 마음; 경륜세무자, 정탐하는 것을 잊고 반하는 것을 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크로스 애 커버, 여전히 희미한 날; 스파 스 바 교환, 때로는 일 을 참조하십시오. 클릭합니다 。
주원사서' 번역문:' 먼지와 연무가 모두 흩어져 하늘과 산봉우리가 똑같이 맑은 색깔을 드러냈다. 배가 강물을 따라 출렁이게 하고, 그 또는 동쪽이나 서쪽을 내버려 두어라. 푸양에서 동려까지, 100 리 수로, 기이한 산봉우리의 기이한 흐르는 물은 천하에 유일무이하다. 강물은 모두 푸르스름한 빛깔로, 천장심도 물밑을 볼 수 있다. 헤엄치는 물고기와 가는 자갈은 모두 매우 똑똑히 볼 수 있다. 급한 물살이 날으는 화살보다 빠르며, 거센 강랑은 달리는 말처럼 세차다. 양안에 대치된 높은 산에는 모두 추위에 견디고 상청한 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산은 지세에 의지하여 서로 높은 것보다 멀리 다투고 있다. 높은 곳을 향해 하늘을 곧게 가리키며 천백개의 산봉우리를 형성하다. 샘물이 돌덩이에 부딪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났다. 좋은 새는 서로 화목하게 울고, 잉잉잉잉거리는 아름다운 멜로디로 짜여져 있다. 매미는 쉬지 않고 울고, 원숭이는 천백여 곳에서 끊임없이 울고 있다. 벼슬길에서 독수리처럼 하늘로 치솟는 사람은 이렇게 아름다운 산봉우리를 보면 명리에 열중하는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벼슬길, 벼슬길,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하루 종일 세속사무를 다스리느라 바쁜 사람은 이렇게 그윽하고 아름다운 계곡을 보면 돌아오는 것을 잊을 수 있다. 비스듬히 기울어진 나뭇가지가 하늘을 가리고, 낮에도 황혼처럼 어둡다. 드문드문 가지가 서로 어울려 비치고, 때로는 플레어가 새기도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