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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청동기의 형태와 장식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고대 중국 청동기의 조형 특성

고대 중국 청동기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화려하고 화려하며, 영원한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전승되어 최근에 발견된 수많은 청동기는 청동기 자체가 완전한 발전과 진화 체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夏), 상(商), 주(周), 주(周)부터 진(秦), 한(汉)에 이르는 청동기의 전체 발전사는 크게 13기로 나눌 수 있다. 하(夏)는 이리두 문화시대, 상(商), 서주(西周), 춘추(春秋)시대는 각각 초, 중, 후기이다. , 전국시대는 전기와 후기로 구분된다. 진나라와 한왕조는 청동기 발전사의 여운이었다. 각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허난성 서부 지역에서는 수십 개의 이리두우 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발굴된 장소로는 정저우(郑州)의 낙대사(樂大寺)와 상계(商桂), 산현현(陝縣縣)의 치리푸(左寂浦), 낙양(洛陽)의 동강구(donggangou), 린루메이산(linru meishan), 서천(西chuan)의 하왕강(夏王gang) 등이 있다. 산시성 펀허강 하류 조사 과정에서 30개 이상의 이리두우 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으며, 하현 둥샤펑 유적지가 발굴되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출토된 이리두문화 청동제의 그릇은 주로 연시 이리두에서 출토되었으며, 허난성 신정의 왕징탑과 상추 지역에서도 개별적인 발견도 있었다.

이리두 문화 시대의 과학적으로 발굴된 청동제 의식 그릇은 이제 마시는 그릇으로 제한됩니다. 기본 특징은 좁고 편평한 흐름, 짧은 꼬리, 기둥이 없거나 기초적인 원주 모양, 평평한 바닥입니다. 몸은 비교적 편평하며 아래에 3개의 다리가 있습니다. 신체 유형에는 긴 몸체 거들, 분할된 긴 몸체, 짧은 몸체 거들 등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다리에는 긴 다리와 짧은 다리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긴 다리는 삼각형이고 가늘어지는 반면, 짧은 다리는 마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속이 빈 형태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이리두 문화시대의 특징이다.

이리터우 문화 청동은 일반적으로 장식이 없지만 일부 술잔에는 앞면에 한두 줄의 둥근 못 모양 장식이 있습니다. 일부는 복부에 둥근 팬케이크 모양의 돌기가 있는데, 이는 얼리강 시대 상부 음문 패턴의 기원으로 여겨집니다. 이리두 문화 청동기 제구에는 동물문양이 없지만, 이리두에서 출토된 청동기의 내부는 동물문양이 변형되어 있어 청동제례기에 동물문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나라 초기, 기원전 16세기~기원전 15세기 중반

상나라 얼리강 문화시대와 동일하다. 정저우상(鄭州商)의 다진 흙에 있는 숯의 14년 탄소 연대는 기원전 1620년으로 상당의 건국과 일치하지만 얼리강 문화의 하한선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리강 유적은 상층과 하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상층과 하층의 청동기의 차이는 양식에 있어서는 아니지만, 상층이 하층에 비해 더 많이 발달되어 있다는 점이다. 정저우에서는 상나라 초기의 청동기가 많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정저우 상청이 상나라 초기의 도시였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에는 Erligang, Baijiazhuang, Zhangzhai South Street, Yangzhuang, Nanguanwai, Minggong Road, Erqi Road 및 기타 장소의 무덤이나 지하실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의 남쪽과 남동쪽 모서리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도시의 북동쪽과 서쪽에는 청동기물이 묻혀 있는 묘지도 있다. 허난성 북부에서는 초기 상나라 청동기가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후베이성 황피(Huangpi)의 판룽청(Panlongcheng), 안후이성 자산(Jiashan)의 보강(Bogang), 장시성 칭장(Qingjiang)의 우청(Wucheng)에서도 중요한 발견이 이루어졌습니다. 위 유적과 무덤에서 발견된 상나라 초기 청동기의 대부분은 이리강 상층에서 나온 것이다.

상나라 초기 청동기는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각대나 리 등의 식기에는 다리가 3개 있습니다. 한쪽 발과 한쪽 귀 사이에 수직선이 있어야 시각적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삼각대의 기둥 모양의 발, 杝 등은 용기의 배 부분과 연결되는 원뿔 모양의 발 모양으로 형성되는데 이는 당시에는 주형 코어를 완전히 밀봉하는 기술이 습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각삼각대는 거대하고, 용기부분은 양동이 모양으로 네모지고 깊이가 있어 은서시대의 장방형 홈 모양의 사각삼각대와는 전혀 다르다. 주에의 모양은 이리두 문화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몸체가 편평하고 바닥이 편평합니다. 하천은 매우 좁고 길다. 바닥이 평평한 청동항아리 외에 자루발항아리도 있다. 잔, 준(zun), 고우(gou), 罍 및 기타 원형 발 그릇에는 모두 + 모양의 큰 구멍이 있으며 이는 상부 얼리강의 그릇과 동일합니다. 일부는 원의 가장자리에 여러 개의 틈을 남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예는 Zhengzhou와 Huangpi Panlongcheng에서 발굴되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상단에 대각선으로 배치된 튜브 흐름과 뒷면에 큰 손잡이가 있는 반토막 가방이 매우 특징적입니다. 그들은 모두 입술이 좁고 목과 어깨가 높으며 몸도 높은 편입니다. 상나라 초기에는 손잡이가 달린 항아리가 두 가지 종류가 있었는데, 목이 긴 항아리, 입이 작은 항아리, 배가 튀어나온 항아리, 그리고 목이 짧고 손잡이가 없는 작은 입구 항아리가 있었다. 은대 초기 청동장식의 본체는 동물탈 문양으로 거친 곡선과 굴곡진 선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동물의 둥글고 큰 눈을 상징으로 삼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변형된 문양이다. 다른 줄무늬는 구체적인 표현이 아닙니다. 물체의 여러 부분의 장식은 대부분 평면 조각이며 주요 선 중 일부는 Erligang의 상위 조각상과 레이의 어깨에 높은 부조의 희생 머리 장식이 있습니다. 선박. 모든 동물의 얼굴 문양이나 기타 동물 문양은 이 시기의 특징인 천둥 문양을 기본으로 하지 않습니다.

상나라 초기의 기하학적 문양은 극히 단순했으며, 약간의 거친 천둥 문양이 있었고, 한 줄 또는 여러 줄의 구슬이 있었고, 젖꼭지 문양도 나타났습니다.

상대 초기 청동기에는 글자가 거의 새겨져 있지 않으며, 일부 거북이 형상이 문자인 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문자라기보다는 장식이었다.

상나라 중기, 기원전 15세기 중반~기원전 13세기

얼리강 문화시대와 은나라 문화시대인 은서문화 시대에 여러 묶음의 청동기가 출토되었습니다. 이 유물들은 상나라 초기의 일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더 발전하여 은허 시대 청동기의 일부 특징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하북성 태계시 하부묘에서 출토된 청동기류, 북경 핑구시 류가허 상나라 고분군에서 출토된 청동기, 안후이성 푸난시와 비시시에서 출토된 청동기가 있다. 허난성 서부 영바오동대교(Lingbao East Bridge)에서도 발굴됐다. 이러한 유물은 샤오툰 232호분에서 출토된 청동기군, 샤오툰 331호분과 333호분에서 출토된 일부 청동기 등 은허문화 1단계에서 발견된 것입니다. 그러나 은 유적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유물이 많이 발견되지 않으며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는 유물은 은 유적의 유물보다 더 전형적이고 정교합니다. 이런 종류의 청동기를 생산했습니다. 판갱이 은으로 이주하기 전에는 상나라의 수도가 연에 있었고, 이전에는 비합상에 있었지만 이리강 시대 이후와 은허 시대 이전에는 객관적으로 이러한 청동이 존재했다. 이 유형의 청동은 전기에서 후기로의 과도기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얼리강 시대의 것으로 추정하는 경우도 있고 은허 문화 초기의 것으로 추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청동기의 분포는 광범위하며, 그 생산의 중심지는 은나라가 아니었으므로 얼리강문화시대 이후, 성숙한 은서문화시대 이전에는 상나라라는 선을 긋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중간 단계. 상왕조 중기의 상한선은 결정하기 어렵고, 하한선은 무정 이전 정도이다.

이 시기 기의 형태는 초기에 가까운 것으로는 주에, 잔, 杝 등이 있다. 주테일은 초기와 비슷하지만 추세는 완화되었으며, 나타나는 둥근 몸체 주에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속이 빈 척추 모양의 발 외에도 T자 모양의 발이 아래쪽으로 돌출된 경우가 많으며 평평한 바닥은 덜 일반적입니다. 비록 어깨가 넓은 다코존(Dakou Zun)이 초기에 등장했지만 이러한 형태의 선박 형태는 이때 크게 발전했으며, 용호준(Dragon and Tiger Zun)과 푸난(Funan)의 짐승 얼굴 존(Beast-faced Zun)과 같은 무겁고 위엄 있는 형태는 은대 초기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왕조. 주머니 등의 기구 형태도 이 시기에 개발되었는데, 고성(高成)의 동물 얼굴 주머니가 대표적인 예이다. 초기의 키가 큰 짐승은 하체 비율과 넓은 어깨를 가진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고궁 박물관에 수집된 거대한 짐승 얼굴의 짐승이 전형적인 예입니다. 이때 발주위 장치의 +자형 및 사각형 구멍은 초기에 비해 다소 작아졌습니다. 삼각대와 용골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한쪽 귀가 더 이상 한쪽 다리에 반대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불균형한 모양이 된 것입니다. 대신 세 개의 다리가 두 귀에 대해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이는 모든 삼각대의 고정 형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주조 과정에서 코어 주형을 걸고 밀봉하는 방식이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여전히 속이 빈 삼각대 다리가 용기의 배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양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얼리강 시대의 변형된 동물 문양이 개선된 것인데, 핑고와 쭌의 동물 얼굴 삼각대처럼 원래의 거친 선이 더 가늘고 촘촘해졌습니다. 그리고 Jue, Funan Longhu Zun과 Jiashan Bogang의 주요 동물 패턴은 더욱 정교해졌으며 원형 발의 동물 패턴은 여전히 ​​초기 구조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촘촘한 천둥문양과 가지런히 배열된 깃털문양으로 구성된 동물얼굴문양의 모습이다. 이런 종류의 동물 가면은 눈이 도드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도감이 아니라면 머리와 몸의 뚜렷한 구별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 예로는 고성 항아리와 고궁 박물관에서 수집한 대형 레이가 있습니다. 그들은 더 많은 고부조 장식을 채택했지만 윤곽선은 후기 부조의 곧고 날카로운 윤곽선과 달리 둥근 느낌을 줍니다.

상나라 중기의 청동기들은 일반적으로 여전히 비문을 주조하지 않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으나, 일부 선박에는 작가 자신의 씨족 휘장을 새겼으나, 이를 리간(Rigan)이라는 칭호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상 숭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상나라 말기, 기원전 13세기~기원전 11세기

오정부터 신제까지. 단서문화의 고고학적 무대화는 일반적으로 주형(Zou Heng)의 4단계 이론을 채택합니다. 즉, 첫 번째 단계는 판경(Pan Geng)에서 소의(Xiao Yi)까지, 두 번째 단계는 우딩(Wu Ding)에서 쥐가(Zu Jia)까지, 세 번째 단계는 신(Xin)에서 문딩(Wen Ding)까지입니다. , 4단계는 이황제에서 신황제까지이다. 이후의 발견은 일반적으로 이 한계를 넘지 않았습니다. Zhang Changshou의 은유 유적 청동기의 3단계 이론은 세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는 Pangeng에서 Wuding까지, 두 번째 단계는 Zugeng에서 Kangding까지, 세 번째 단계는 Wuyi에서 Xin 황제까지입니다. 이밖에도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은나라사기'에는 반경이 양가시대에 오정에 도착했다는 기록이 더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양가시대에 은이 거절하고 반경이 다섯 번 이사한 뒤 다시 소신에서 거절하고 그 다음에 오정이 도착했다. 푸숴(Fu Shuo)가 총리가 되고, 그래야만 '음도(Yin Dao)가 부활할 수 있다'.

소위 은쇠퇴는 상왕이 제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고 제후들이 법정에 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치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경제적으로 조공을 바치지 않아 국력이 쇠퇴했다는 뜻이다. 은폐허의 청동문화의 고도로 번영하는 것은 오정의 무술과 문화경영이 상당한 기간을 거쳐야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은폐허 청동문화의 높은 발전은 무정이 왕위에 오른 직후에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그러므로 이 시대는 은나라 중기의 청동기와 은나라 말기의 청동기의 교대시대라 할 수 있다.

상나라 말기 청동기에 관한 중요한 고고학 자료로는 은서 5호분, 은서샤오툰촌 북 18호분, 우관촌 릉, 서북강 1040호분, 1040분, 샤오툰 원형 무덤이 있다. 대표적인 유물을 발굴했습니다. 은서 서쪽 지역의 무덤에서도 청동기가 출토됩니다. 그밖의 지역은 은나라 말기에 청동기가 출토된 지역과 동일하며, 중요한 곳으로는 산서성 수푸툰(Sufutun), 이두(Yidu), 산둥(Shandong), 옹화(Yonghe), 류린(Liulin), 보오더(Baode), 실러우(Shilou)의 고분과 칭젠(Qingjian), 수더(Suide), 오바오(Wubao)가 있다. 산시성(陝西省) 지역은 어느 정도 지역적 정취를 갖고 있으며 주로 상나라 말기의 청동기 문화 지역에 속한다. 상 후기 청동기는 후난성 동팅호 남쪽 닝샹의 황차이, 웨산 등지에서 여러 차례 출토되었으며, 광시의 리링, 창닝, 샹샹, 헝양, 샹탄, 우밍에서도 후기 상 청동이 출토되었습니다. 은대(商代)의 청동기 문화가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은대 말기의 청동기들이 곳곳에서 출토되었다.

상나라 후기에는 무정 말기부터 신제까지 계산하면 이 정도 긴 기간이면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200년에 가까울 수도 있고, 200년이 안 될 수도 있다. p>

또한 전후의 2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은허시대 초기

샤오툰 238호분, 은허 5호분, 샤오툰촌 북쪽 18호분에서 출토된 청동기는 그 외 지역의 청동기에는 산서성(山西省)의 석루얼랑(十樂樂) 등이 있다. 새로운 모양의 그릇에는 정사각형 이, 목이 긴 타원형 편평한 주전자, 목이 열린 타원형 편평한 부채 모양 조롱박, 조롱박 등이 포함됩니다.

팡이는 샤오툰 238호분과 은허 5호분에서 발견됐다. 내부에 직사각형 홈이 있습니다. < /p>

스러우의 복숭아꽃이 담긴 납작한 냄비에는 용 모양의 손잡이가 달려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납작한 냄비는 은나라 말기 초기에 유행했으나 은나라 말기에는 급속히 사라졌다.

목이 달린 입이 벌어진 타원형 그릇은 은유 5호분에서 출토됐다. 커버가 없는 경우도 있고, 목 수축이 그다지 작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넓이가 좁은 방법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박은 소형이고 일부는 중형입니다. 이때쯤 목이 열려 있고 몸통이 둥근 또 다른 종류의 컵이 등장했다. 전해지는 제품에는 위의 두 종류의 지가 많이 있습니다.

공은 새와 짐승 모양의 징과 고리 모양의 징 두 종류가 있는데 둘 다 단서 5호분에서 출토됐다. 이때 징은 새와 동물이 결합된 형태를 띠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예를 들어 복호의 징은 앞에 호랑이가 있고 뒤에는 부엉이가 있고, 심우신의 징은 뒤에 괴물이 있다. 따라서 징의 앞다리와 뒷다리가 달랐다. 미국 프리어미술관(Freer Museum of Fine Arts)에도 앞에는 호랑이 머리, 뒤에는 오리 머리가 있는 동물과 동물 징이 결합된 형태의 작품이 있다. 몸에 꼭 맞는 형태는 당시 형태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였습니다. 산시(山西)성 석루도화(十樂桃)에서 모퉁이 모양의 잔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독특한 잔의 사례이다.

새롭게 공개된 푸하오의 새 조각상, 후난성 샹탄에서 발굴된 돼지 조각상, 리링에서 발굴된 코끼리 조각상 등 새와 동물 모양의 조각상은 모두 새로운 형태다. 용기를 동물처럼 보이게 만든 것은 전례가 없습니다. 중앙에 조각상이 있고 양쪽에 양 머리가 ​​있는 이중 양 조각상과 같이 반은 컨테이너이고 절반은 동물인 디자인도 있는데 이는 특별한 모양입니다. 은유적 5호분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방퇴(Fang Jue), 방주(Fang Zhu), 방준(Fang Zun), 방레이(Fang Lei), 방호(Fang Hu), 방푸(Fang Fou) 등이 이 시기에 크게 발전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거기에 전해지는 그릇은 방구(均固), 즉 네모난 술그릇인데, 거의 모든 주요 술그릇이 전체를 보면 사각형 모양인데, 네모난 그릇은 작은 부분이지만 아주 독특한 그릇이다.

중간기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종류도 이 시기에 다소 바뀌었고, 새로운 스타일도 일부 등장했다.

제1기는 은상시대 전기에 해당한다

제2봉고기는 은상시대 말기부터 주나라 전기, 조목시대까지를 말한다< /p>

세 번째 개방기는 공의왕 이후 춘추중기

춘추중기부터 전국말까지 4대 신식시대이다. 국대

오쇠망기와 전국시대 말기

선진청동기의 장식문양은 크게 동물문문, 문자문문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물 문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상상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묘한 변형을 가지고 있고 마술적인 색채가 풍부한 도타오 문양(하나는 짐승에 관한 문양)이다. (얼굴 문양 또는 가면 문양), 용 문양, 봉황 문양 등 자연에 존재하는 문양, 예를 들어 물고기 문양, 새 문양, 거북 문양, 소 문양, 코끼리 문양, 토끼 문양 등; 문양, 매미 문양, 누에 문양, 뱀 문양 등 (Gao Feng 2006, p80) 이 시기 각 왕조의 청동 장식 주제는 달랐는데,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1. 원조(은상 전기)

이 시기의 청동기는 대체로 거친 선과 촘촘하게 구성된 문양으로 장식되었으며 왼쪽에는 추상적인 동물 문양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기본 문양 외에도 추상적인 새 문양과 용 문양 등의 다른 문양도 있었고, 매미 문양을 반주로 사용한 것도 있고, 일부 장신구에는 새 문양 양쪽에 작은 동물이 새겨져 있는 것도 있다. 도철문(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동물 얼굴 문양이라고 부르기도 함)을 형성합니다. 도철 문양은 상나라부터 서주 초기까지의 가장 독특한 청동기입니다. 이 문양은 과장되거나 상상적인 정면 문양입니다. 동물의 머리 이미지는 엇갈린 눈썹, 넓은 코, 넓은 눈, 입에 솟아오른 이빨 또는 지그재그 모양의 이빨, 반대쪽 이마 한 쌍, 그리고 한 쌍의 날카로운 발톱이 특징입니다. 걸탐욕론', '상징론', '동심론'은 이 신비한 문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논의를 반영한다. 사실 이 세 가지 설에는 상당한 진실이 있거나, 사실은 모두 세 가지이므로, 도철 문양은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입니다.

2. 보곡 시대 장식(은나라) 상나라 말기 및 서주 초기)

상나라 기구에 장식된 대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 양 등의 동물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것 외에 마름모꼴, 봉황 문양, 구름, 천둥 문양 등의 환상적 이미지가 대부분이다. 이상하고 이상한 모양으로 신비롭고 이상한 톤을 드러내며 상나라 물체 장식의 주류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문양의 모체는 대부분 고대 신화와 결합되어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신비로움과 복잡함을 추구하는 것이 상나라 청동장식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