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낙타샹즈" 라는 책을 읽고 난 후,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게 되었다. 이 소설은 1920 년대 말 베이징 시민생활을 배경으로 인력마부 샹즈의 파란만장한 비참한 생활을 주요 줄거리로 삼아 낡은 중국의 어둠을 깊이 폭로하고 노동인민에 대한 통치계급의 깊은 동정을 고소했다.
소설은 주로 한 양마부의 고난사를 이야기하는데, 구사회가 어떻게 정직하고, 강하고, 체면이 좋고, 자업자득이 육체에서 영혼까지 파괴하는 과정을 묘사하였다. 낙타 샹즈는 착하고 순박하며, 생활에 낙타 같은 적극적이고 강인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의 유일한 소원은 자신의 차를 사서 끌어당기고 독립된 노동을 하는 것이다. 나중에, 노력의 3 년 후, 그는 새로운 외국 자동차에 대 한 자신의 힘들게 벌어 돈을 교환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군인에 의해 납치 되었다, 그리고 반동 정부의 탐정은 그의 모든 저축을 속 인, 그리고 호랑이 여 자가 자신의 피할 수 없는 "사랑" 의 종류에 대 한 고통을 가져왔습니다. 호랑이 계집애의 돈으로 차 한 대를 샀는데, 곧 호랑이 계집애의 장례를 돌보기 위해 팔아야 했다. 그의 이 소망은 여러 차례의 좌절을 겪은 후에 마침내 완전히 무너졌다. 그가 좋아하는 작은 복자의 자살은 그의 마음속의 마지막 희망의 불꽃을 소멸시켰고, 그는 생활에 대한 어떤 구걸과 자신감도 잃고, 진보가 강하여 스스로 타락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비극은 구사회가 사람을 귀신으로 만든 범죄를 강력하게 폭로했다. 이 비극을 생산한 원인을 깊이 밝혀냈다. 이 이야기는 북평 당시 노동인민의 생활, 운명과 처지를 반영한다. 샹즈본은 생활에 대한 희망이 가득한 사람이었다. 그는 삶을 사랑하고 북평을 사랑했지만, 시리즈의 좌절은 그로 하여금 온 세상을 미워하게 했다!
나는 육교, 북루, 백탑을 본 것 같다. 간판 건물, 거리, 골목, 자동차 공장, 잡원, 번화한 사람들이다. 이것이 바로 수십 년 전의 오래된 베이징이지만, 여기에는 전원시처럼 즐겁지 않다. 쇼코의 그 큰 발 말은 쉬지 않고 거리를 뛰어갔다. 골목을 가로질러 뜨거운 태양 아래, 비와 눈 속에 있었다 병적의 채찍, 양 선생의 쟁반, 유사신의 욕설, 손탐정의 명적 강탈, 양의사의 냉막, 이것은 아주 확실한 지옥이다! 결국 호랑이 계집애가 참혹하게 죽고, 작은 복자가 목매달렸고, 늙은 말이 거리에서 쓰러졌고, 쇼코도 마침내 궁핍해져서 성문 구멍으로 점차 사라졌다. 이것이 바로 1920 년대 베이징 밑바닥의 광대한 노동대중의 생활이다. 이 실감나는 묘사는 인력거부들이 넘을 수 없는 비참한 운명을 깨닫게 해' 지옥이 도대체 어떤 모습인지' 를 깊이 깨닫게 해 주었다.
샹즈의 비극은 그가 있는 사회 생활 환경의 산물이다. 소설은 샹즈 주변 인물과 인간관계의 묘사를 통해 그 어두운 사회의 생활 면모를 실감나게 보여주며 군벌, 특무, 공장 주인들의 추악한 면모, 그리고 그들이 짜낸 통치망으로 샹즈들의 억압과 억압관계에 대한 변형 반응을 보여준다.
소설 전체가 언어가 생동감 있고, 문필이 강건하고 힘이 있어 개성이 뚜렷한 인물을 그려냈다. 라오스 선생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 가득한 슬픔은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고, 이야기는 기이하고 감동적이다. 그래서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여러 나라로 전해지는 것은 세계 문단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이 소설에서 말하는 것은 확실히 우리에게서 수십 년이 지났고, 또한 예술가공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학은 항상 생활에서 비롯되며, 수많은 백성들의 생활 중의 한 곡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를 통해, 우리는 적어도 사회가 그렇게 어두웠고, 희망이 그렇게 막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얼마 전 중국에서, 이 수탉이 위독한 시대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현재의 사회 안정과 경제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청소년으로서, 책을 읽고, 그리고 도처에서 유지 보수하고 격려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우리는 신중국의 우리에 대한 기대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 적어도 우리는 낙타 샹즈의 분발 정신을 배워야 한다.
(b)
최근에 나는 라오스의 명작인' 낙타 샹즈' 를 읽어서 많은 감명을 받았다.
소설은 오래된 인력거부의 쓰라린 이야기를 통해 구사회가 어떻게 정직하고, 강하고, 착하고, 자업자득이 되는 양마부를 육체에서 영혼까지 파괴하는 과정을 묘사하였다. 샹즈는 성실하고, 건장하고, 순박하며, 생활에 낙타 같은 적극적이고 강인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의 유일한 소원은 자신의 차를 사서 끌어당기고, 독립된 노동자가 되는 것이다. 나중에 3 년간의 절약을 거쳐 그는 자신의 피땀으로 차 한 대를 교환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대병에게 빼앗겼다. 두 번째로 그는 또 충분한 돈을 모았지만, 또 그 얄미운 손탐정에게 거드름을 피웠다. 세 번째로, 그는 호랑이 여자와 결혼했고, 호랑이 계집애의 돈으로 차를 샀는데, 원래 생활이 아주 좋았지만, 호랑이 계집애는 난산해서 죽고, 샹즈는 상심하여 어쩔 수 없이 차를 팔아서 호랑이 계집애를 안장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이 소망은 여러 차례의 좌절을 겪은 후에 마침내 완전히 무너졌다. 그가 좋아하는 작은 복자가 자살해 그의 마음속의 마지막 희망의 불꽃을 꺼냈고, 삶에 대한 어떤 구걸과 자신감도 잃고, 진보에서 강하여 스스로 타락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무감각하고, 난잡하고, 교활하고, 이득을 보고, 먹고 마시고, 노름하는 워커가 되었다.
이 책은 나로 하여금 구사회가 얼마나 어둡고, 얼마나 두려운지, 사람을 귀신으로 만드는 범죄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샹즈는 그저 북경일 뿐, 더 이상 평범하지 않을 정도로 평범하고 평범한 인력거꾼일 뿐, 사회에서는 눈에 띄지 않지만, 운명은 여전히 그를 가만두지 못하고, 강한 그를 괴롭히고, 그의 꿈을 망치고, 나중에는 스스로 타락하는 사람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비극은 항상 사람을 오싹하게 하고 간담이 서늘하게 한다.
사람들은 종종 "한 푼의 노력과 한 푼의 수확" 이라고 말한다. 샹즈는 큰 뜻을 품고 근면하고 검소하는데, 왜 결국 궁지에 몰렸을까? 왜 굳이 그를 양산으로 몰아넣어야 하는가? 그것은 좋은 사람에게 살길을 주지 못하게 하는 사회인가?
사실 샹즈는 당시 사회의 전형일 뿐, 그의 퇴장은 당시 사회의 무세한 모든 사람들의 퇴장이었다.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알 수 있다.
우리의 현재 사회는 아름답고 행복하다. 이기심, 불행, 잔인함은 없나요? 대답은' 예' 입니다. 현재 사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진보했고, 많은 사람들이 퇴보했다. 이 퇴보란 사람들의 마음이 부패하고 추악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들은 도박을 하고, 성추행을 하고, 강도질을 하고 ... 온갖 악행을 저지르다. 그러나 사회는 항상 진보해야 한다. 우리는 강제적인 수단으로 이 사람들을 제재할 수밖에 없다.
(3)
낙타샹즈' 에서 다룬 가난한 백성들은 사회에서 헛되이 착취당한 노예들이다. 그들도 등반을 시도하고 노력했지만, 불행한 운명과 부패한 제도로 인해 그들의 노력은 또 한 번 헛수고가 되고, 어쩔 수 없고, 희망도 없고, 그들의 마음도 서서히 죽고, 그들의 육체도 타락한 도덕에 썩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샹즈, 바로 이 수많은 수고 대중의 전형이다. 그는 홀로 북평에 와서 의지할 수 없었지만, 그는 강건한 몸을 의지하고, 수레를 끌고 돈을 벌고, 차를 살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오로지 능력으로 밥을 먹어야 한다. 하지만 그는 차를 몇 번 샀고, 몇 번이나 잃어버렸는데, 강탈당하거나 협박을 당하거나 생계에 고생하여 어쩔 수 없이 팔았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샹즈는 힘이 있지만 곳곳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와 싸우지 않고 총, 돈, 권세, 비참한 운명으로 그를 억압한다. 그의 심신은 매우 괴로웠지만, 아무도 그를 사려 깊게 위로해 주지 않았다. 그의 아내 호녀는 계책으로 샹즈에게 시집갔고, 샹즈에게 재산을 좀 가져왔지만, 맛있고 게을러서, 샹즈가 돈을 버는 것을 방해하여, 샹즈의 생활이 결혼 전보다 더 힘들어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녀는 비록 그의 아내이지만, 잘 지내지 못하여 샹즈는 전혀 행복하지 않다. 얼마 지나지 않아 타이그리스는 난산으로 죽었다. 이웃의 딸인 소복자는 샹즈와 결혼하기를 원했지만 샹즈는 재력이 미미하여 샹즈가 충분한 돈을 벌기를 기다리다가 다시 돌아와 그녀와 결혼하기로 약속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샹즈가 나가서 차를 끌러 나갔을 때, 그는 이미 온갖 시련을 겪었고, 다른 희망은 이미 산산이 부서졌지만, 그는 아직 희망이 있다.-소복자, 그는 소복자가 진정으로 그에게 좋은 여자라는 것을 알고, 함께 좋은 나날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지금 수레를 끄는 것도 모두 이 한 가닥의 희망에 의지하고 있다. 만약 이 꿈이 실현된다면, 이 소설은 바로 희극이다.
하지만 샹즈가 마침내 소복자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곳은 이미 사람들이 텅 비었고, 소복자의 아버지는 생계를 위해 그녀를 백집 (매음굴) 에 팔았다. 그러나, 그녀는 창녀가 되었고, 샹즈도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하늘은 뜻대로 되지 않았다. 샹즈가 도착했을 때, 작은 복자는 이미 그 창녀의 생활을 참을 수 없어 목매달아 자살했다. 샹즈는 슬픔이 극에 달했고, 그의 마음은 이미 죽었다. 모든 희망이 산산조각 났고, 샹즈도 요 몇 년간의 고초 속에서 청춘을 낭비했기 때문에, 그는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점점 늑대의 심장과 폐의 거리 깡패로 흘러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낙타 샹즈에 대해 안타까움과 안타까움을 느꼈지만, 존경도 느꼈고, 나는 그의 이전의 강인함, 그의 진보에 감탄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자신을 이기지 못하고 사회를 이기지 못하고 결국 패배했다. 사회의 극도의 어둠 때문인지 개인의 요인 때문인지 모른다. 사람은 사상이 있는 동물이다. 자신의 이상과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사람마다 다르고 사회에 따라 달라야 한다. 항상 이상을 이룰 수 없다면' 샹즈' 가 되어 타락하고 쇠퇴하며 생활을 싫어할 수 있다. 결국 평생 인내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다. 추구 자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은 복잡할 수 있다. 사람은 쉽게 자아를 잃고, 자아를 잃으면 방향을 잃고, 심지어 타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