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 중언' 은 서술 묘사이고' 변언언' 은 의론이다.
1, 우화
대중에게 잘 알려진 우화에는 두 가지 주요 요소가 있다.' 하나는 이야기성이고, 다른 하나는 기탁성이다.' 우화 자체는 논리적 사고 방식을 통해 추리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이야기에 호소하여 해석적 이치를 밝히는 것이다. 우화는' 삼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장자가 가장 열심히 일하고, 성과가 가장 높고,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말' 이다.
2, 재언
한자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은 같은 글리프가 서로 다른 자의를 가지고 있고, 중언과 중언 (존중의 무게) 은 글자 그대로 같지만 뜻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양자에 대해 우리는 따로 논술해야 한다. 중언현대어의 수사 수법에서 겹치는' 중중' 으로 읽히는 것은 두 개의 같은 한자가 겹쳐 한 단어를 이루는 것을 가리킨다. 글자 수에서 말하자면, "겹친 글자" 라고도 한다.
3, 변 연
장자' 의 연구 과정에서 역대 학자들은' 삼언' 중 변언에 대한 이해가 가장 엇갈렸고, 평가도 통일하기 가장 어려웠다.
장자는' 변언일출' 과' 천니켈' 으로 변언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로, 변언의 해돋이처럼 강력한 힘을 강조하며' 비변언일출' 과' 천니켈' 의 역할을 분명히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변언이다.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고, 나날이 새로워지고, 선입견이 없는 발언과, 자연과 함께 끝없는 변화와 발전에 부합하며, 이를 통해 오래 지속되고, 오래도록 새로워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도 장자 처세 원칙으로, 자연 그대로 내버려 두고, 초연물외를 초월하여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홀로 천지 정신과 왕래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바로 변언의 존재로 장자의' 도' 가 간결하고 직접적인 논술을 할 수 있었고, 그의 철학 사상이 비로소 통쾌하게 발휘될 수 있었다. 확장 데이터
장자의 우화는 모두' 터무니없는 절벽의 말' 이다. 거의 완전히 주관적인 억측의 산물이다. 시간과 공간, 자연과 사회, 신화, 현실의 경계를 돌파하고, 천자백태의 이미지, 환상적인 구상과 왕양이 제멋대로 하는 언어는 기문을 구성한다.
이른바' 중언을 진으로 삼는다' 는 것은 허구가 선인의 언행을 구실로 진실을 찾는 것이다. 장자는 "천하를 탁하게 하고, 좡어와 함께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장자의 사상은 심오하고 심오하여, 이' 침탁한' 세상에서는 장엄하고 엄정한 글로 사상을 표현할 수 없고, 가상으로 핑계를 대는' 중언' 으로만 표현할 수 있다. 장자의 글, "안팎의 구분을 정하고 영욕의 경지를 분별한다" 는 송영자 (즉 전국 중기 사상가 송연), "축복자에 비해 아직 세어지지 않았다" 는 열자 (즉 전국 정철학자 열어적) 가 장자에 의해 개조되어 본심을 잃었다.
장자는 "변언을 만연" 으로 삼았다. 장자는 이미지로 이치에 맞게' 변언' 이 함축적으로 모호하고 내용이 상당히 불안정함과 불확실성을 지녔다.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고 무궁무진하게 헤엄친다." 장자의' 변언' 에 대한 이해는 예로부터 상당히 분열되어 왔으며, 장자는' 큰길은 말이 없다','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도" 는 초월의 무한함, "말" 은 세속적인 한계가 있다. 무한한 세계는 제한된 말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다. 아마도 장자의 마음속에는 원래 한정된' 말' 로 현묘한' 도' 를 말할 의도가 없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장자의' 변언' 측은' 뜻밖의 먼지, 괴상한 필치' 라는 강렬한 인상을 준다.
장자' 는 애매하고 종잡을 수 없는 인상을 준다. 장자의 문풍은 비유가 특이하고, 연상이 풍부하고, 이미지가 변하고, 글이 점프하고, 묘필이 종횡무진하며, 독특하다. 그래서 노신 선생의 "만주 제자의 작품, 먼저 할 수 없다" 는 이 판단은 진실한 말이다.
장자 사상의 핵심을 강령으로,' 우화',' 중언',' 변언' 을 세 마디로 보면' 장자' 는 해석하기 어렵지 않다.
자유를 추구하는 마음가짐은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과 욕망을 포기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3000 여 년 전 장자의 경지는 우주의 경지였다. 세상은 절대 자유가 없다. 사람은 영원히 어떤 의식과 욕망이 억압되어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문명은 영혼의 신비를 탐구하고 마음의 자유를 추구하는 것을 척도로 한다.
바이두 백과-'삼언' 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