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소개

도장 소개

"도장" 은 불교의 "대장경" 에 해당하는 모든 도교전적을 수록한 총서를 가리킨다. "도장" 이라는 이름은 당초 고종 () 무후세 () 에서 시작되었는데, 일명 "모든 도경 ()" 이라고도 한다. 송대 이후 점차' 도장' 이라는 단어로 모든 도경을 가리킨다.

당대 이후 역대 조정은 계속해서' 도장' 을 다시 편집했지만, 명대 이전의' 도장' 과 그 경판은 모두 불태워졌다. 현존하는' 도장' 은 명정통 10 년 (기원 1445 년), 43 대 천사 장우초 (1359-1410), 44 대 천사 장우청 (? -1427) 당시 중앙도관인' 도사 좌현의' 소이정 (약 1368-1463) 이 이어 편성되어 총 * * * 도교 전적 1426 종, 480 편지, 5305 권을 수록했다. 만력 15 는 도교전적 50 종, 22 편지, 180 권, 범주를 표시하지 않고' 만력속도장' 이라고 부른다.

명대' 정통도장' 은 남조가 계획한' 삼동',' 사보',' 12 부' 구조에 따라 편찬되었다. 이른바' 삼동' 이란 동진, 동신, 동현을 가리키며 각각 동진남조가 강남지역에서 속속 발전한 세 경파, 즉 상청, 영보, 삼황을 대표한다. 이 세 경전 작품은 모두 12 가지 다른 문체로 분류되어 있는데, 이른바' 12 부' 는 본문, 신부, 옥결, 영도, 스펙트럼, 계율, 위계, 방법, 중술, 전기, 찬송, 표주를 포함한다. "삼동" 외에도 남조도사는 도덕경주, "태평경", 연금술 관련 작품, 천사도의 규율제도 수입 도장목록을 "사보", 즉 태현부, 태평부, 태청부, 정을부로 계획했다. 삼동 사보체례가 확립된 후 역대도 소장이 따랐고, 후대의 새로운 데뷔서에도 이 체례에 포함됐다.

민국 이전에' 도장' 은 도관 장경루에 많이 숨어 있어 읽기가 쉽지 않았다. 민국 12-15 년 (기원 1923-1926 년), 상해 한펜루는 베이징 백운관 장본으로 다른 도관으로 보존되어 있으며, 상무인서관에서 350 부, 각 1120 권의 실장본' 도장' 을 복사해 출판한다. 1962 년, 대만 예문인서관은 상하이 상무인서관 버전에 따라 32 권의' 정통 도장을 재인쇄하다' 를 발행했고, 역시 1120 권의 라인본이었다. 1964 년에는 32 권의 양장본' 정통도장', * * * 60 권으로 축소했다. (현재 예문판은 더 이상 발행되지 않음) 1977 년 신문풍출판사는 60 권 16 권 양장본' 정통도장' 을 복사출판했다. 이후 일본 주씨회사 중국어 출판사, 중국 본토의 문화재출판사, 상하이 서국, 천진 고서출판사도 명대' 도장' 을 속속 복사출판했다.

"도장" 을 제외하고 청대 이래 수많은 두루마리가 나오는 도경 총서, 명판' 도장' 부분 도서, 신데뷔경 추가,' 도장' 이외의 득도서까지 접수했다. 그중' 도장편집요' 는 청대의 중요한 도서 편집 성과이다. 청가경년 (기원 1796-1820 년) 장원정이' 도장요요' 를 편집했을 때, 제목처럼 명대' 도장' 도서 173 종만 받았다. 하지만 이후 2, 3 회 간행물에는 96 종의 장외도경이 추가됐다. 청말 광서 32 년 (기원 1906 년) 하룡현 () 펑한연 () 은 쓰촨 청두 이선암 제 4 차 간행물에' 도장편집 요요' 라고 불렸고, 또 18 종의 장외도경을 추가했는데, 그 중 장외도경은 이미 114 종에 달했다.

대만 소천석도 1950 년대에 장외도서를 수집하기 시작했고, 단경과 도교철학을 위주로 800 여 종에 이른다. 소씨가 받은 도서는' 도장 에센스' 라는 이름으로 자유출판사에서 다이버시티로 출판되었다. 1992 년, 후도정 등이 편집한 36 권 16 개본' 장외도서', * * * * *' 도장' 미수도교경서와 저서 991 종을 모아 바촉 책자사에서 출판했다.

일부 인류학자들은 당대 도단을 조사하고 도교 사본도 많이 수집했다. 예를 들어 1975 년 미국 학자 수하한 (Mhiael Raleigh Saso) 이 집필한, 성문출판사가 출판한' 장림속도장' 은 대만 신죽도사 장승운의 전도경이다. 그 중 대만 도단이 소장한 도경을 완전히 수록하고 있다. 최근 이풍 () 도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지방도단 () 에서 사용하는 의식 사본들을 출판하기 시작했는데, 이 사본들은 대부분 청대 () 에서 민국 () 까지 화중 () 화남 () 지역 도단 () 에서 실제로 사용된 의식 사본이다. 이 지방도단 사본들의 속속 공개는 근대 지방도교의 실제 모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과거에는 도장의 출판이 대부분 복사출판이었다. 2004 년 중국도교협회, 중국사회과학원도도도교연구센터, 한하 출판사 3 곳 * * * * * 공동 계획, 합동중국 100 명 가까운 전문가학자, 편편편편편편성 편성 편성, 48 권 16 개본의' 중화도장' 이 최근 재편된' 도장' 이다. 중화도장' 은' 정통도장',' 만력속도장' 을 근본으로 하고, 경서 백여종을 보충하고, * * * 도서 1500 여 종, 5500 여 권, 그 중 받은 각종 도서는 재분류 외에 모두 교보, 구두점,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