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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은 밤낮으로 떠나기를 너무 꺼린다.

의미: 공자는 "시간이 흐르는 것은 밤낮으로 흐르는 이 강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시간의 연속적 흐름은 한 번 가면 결코 가지 않는 흐르는 물과 같습니다. 돌아와서 나는 삶의 급격한 변화를 한탄하고 또한 시간을 소중히 여깁니다. 흐르는 물처럼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뜻이다.

이 문장은 춘추시대 공자의 제자가 지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말라.'"

번역 :? 공자께서 강가에서 말씀하시기를, "지나가는 시간은 밤낮으로 흐르는 이 강과 같다."

확장정보

논어(論論)는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글로서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담고 있으며 우리나라 수천년의 정수를 담고 있다. 봉건시대의 현학적인 사상이 많이 담겨 있지만,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공통된 삶의 지혜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논어'는 3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자의 도덕교육에 대한 사상과 스승에 대한 제자들의 논의, 그리고 공자의 활동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쯔한변'의 유명한 문장은 다음과 같다.

1. 나가면 신하를 섬기고, 들어가면 아버지와 형을 섬기느니라.

원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가면 신하를 섬기고 들어가면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나니 감히 장례를 치르는 것을 꺼리지 아니하며 술에 지치지 아니하면 , 나에게 무엇이 있겠는가?”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집을 떠나 있을 때에는 신하들을 섬기고, 집에 있을 때에는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느니라. 장례식인데 감히 참석하지 못하고, 술 때문에 괴로워하지도 않습니다. 이런 일에 내가 무슨 짓을 한 걸까요?"

그 중에는 ""너희가 나가면 신하를 섬긴다'는 것은 나라에 충성한다는 뜻이고, '나가면 아버지와 형을 모신다'는 것은 어른들에게 효도한다는 뜻이다. 충과 효는 공자가 특히 강조한 두 가지 도덕 규범이며, 이는 모든 사람의 요구 사항이며 공자 자신도 이 측면을 실천한 사람이었습니다.

2. 미래 세대가 두려워해야 할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원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후대를 두려워할 것이니 오는 자가 여기 없는 줄을 어찌 알 수 있는가? 사십이 되어도 듣지 못하거나 오십이 되어도 듣지 못하느니라.

번역 : 공자는 "청년은 경외할 만한 가치가 있다. 마흔이 되어도 여전히 무명이라면 다음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한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라고 말했다. 50세면 두려울 것도 없고 두려워할 것도 없다.”

즉, “청춘은 청춘보다 더 나쁘다”, “파도 뒤에는 파도가 있다”는 말이다. 양쯔강은 파도를 앞으로 밀고, 각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더 강해진다." 사회는 발전하고 인류는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 세대는 반드시 선배들을 능가할 것입니다. 젊은이들이 무서운 이유는 젊은이들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은 과감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유연한 마음과 적극적인 사고를 갖고 모든 것을 시도하고 싶어합니다. 청년들은 사회발전의 영원한 원동력이며 중화민족의 중추입니다.

3.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그의 야망을 잡을 수 없다.

원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뜻을 잡을 수는 없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대를 이끄는 자는 될 수 있다." 변했지만 그 남자는 (야심가의 야망은 변할 수 없다.”

이 문장은 인격의 고귀함과 야망의 존엄성을 강조한다. 동시에 이는 공자가 인간 내면의 온전함을 긍정함으로써 인간 가치에 대한 간접적인 긍정이기도 하다.

'삼군이 장수를 붙잡는다'는 것도 지극히 어려운 일이지만, 이보다 더 어려운 것은 남자를 붙잡으려는 야망이다. 공자가 이렇게 말한 이유는 '군주를 잡는 것'은 서블리가 이룰 수 있지만, '사람을 잡는 야망'은 외부 세력이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공자는 교묘하게 대조되는 기법을 사용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긍정하고, 삶에 있어서 확고한 야망의 의미와 역할을 자세히 설명하는 동시에 인간의 존엄성이 생명보다 더 귀하다는 점을 사람들에게 경고했습니다.

사람이 자신의 야망을 고수할 수 있는지 여부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고, 실패도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사람의 생명은 언제든지 잃을 수 있지만, 사람의 생각은 외부의 힘에 의해 바뀌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원나라 시즈 황제가 군대를 이끌고 남송을 공격할 때 수많은 사람을 죽였다고 할 수 있다. Wen Tianxiang을 붙잡은 후 그는 3년 동안 온갖 방법을 동원했지만 Wen Tianxiang을 상대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결국 원시주는 사랑과 증오로만 그를 죽일 수 있었습니다. 강한 힘 앞에서도 변함이 없다는 것은 평범한 사람의 불굴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바이두백과--고인은 남자같고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