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은 푸른 잔디 끝에서 일어나서 잔디에서 끝난다.' '화양연화'를 보고 처음 느낀 감정이었다.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Zhou Muyun과 Su Lizhen이 가장 열정적이었을 때, 그들은 침묵 속에서 서로를 껴안고 있었습니다.
"어색한 대결이었다. 그녀는 고개를 숙이고 그에게 다가갈 기회를 주었지만 그는 다가갈 용기가 없었다. 그녀는 돌아서서 한 문단을 떠났다." 영화 초반 검은 배경에 흰색 글자는 조용하고 그 소리는 나를 치밀하게 배열된 게임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이어진 시간, 나는 왕가위가 엮은 그물, 주무완의 연기처럼 촘촘하고 흩어지지 않는 감정의 그물 속으로 조금씩 빠져들었다.
왕가위의 가장 큰 장점은 보는 사람을 감동에 빠지게 만드는 점이다. 두반? 지디
영화는 유부남과 유부녀, 전혀 교차점이 없는 두 사람이 서로의 파트너가 등 뒤에서 함께 자고 있음을 발견하는 평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랑에 좌절한 사람들도 같은 고민을 갖고 있고, 무협소설에 대한 같은 열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한걸음 한걸음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두 사람의 암묵적인 도덕 준수와 소문에 대한 우려는 결국 돌이킬 수 없는 이별을 초래했다.
스토리가 진부하고, 진부하고, 심지어 조금 지루하기도 하다.
그렇다면 새로울 것이 없는 사랑 영화가 BBC가 선정한 21세기 최고의 영화 100편(21세기 최고의 영화 100편)에서 영국 '선데이'가 선정한 2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The Times가 선정한 꼭 봐야 할 100대 영화(영국 언론이 선정한 꼭 봐야 할 100대 영화)와 영국 영화 연구소의 "Sight and Sound"가 선정한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50대 영화 중 4위로 선정된 유일한 중국어 영화가 되었습니다. 2012년 '영상과 소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TOP 50'에 올랐고, 미국 CNN이 선정한 아시아 최고의 영화 1위('화양연화'로 선정) 미국 언론이 선정한 최고의 아시아 영화)?
토니 렁이 세자르상 수상,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 수많은 주요 시상식 후보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화양연화상 기록 - Time.com)
그 비결은 아무래도 순수함과 자제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화는 절제되고 미니멀한 렌즈 언어를 사용해 순수하고 절제된 사랑 이야기를 전한다.
순수함을 이루기 위해 다른 모든 세부 사항은 생략하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심오한 문학적, 예술적 대사가 있는 왕가위 스타일의 긴 대사도 없고, 줄거리의 기복도 없고, 잘못된 서스펜스도 없고,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캐릭터 관계와 격동의 시대 배경. 일부는 전통과 유행에 길을 잃은 1960년대 홍콩의 커플, 그리고 그다지 영광스럽지 않은 사랑 이야기입니다.
영화 전체에서 뚜렷하게 눈에 띄고 대화를 나누는 인물은 10명 남짓이다. 여행을 자주 다니는 첸 씨(소리진의 남편)와 야간 근무를 자주 하는 저우 씨는 그렇지 않다. 간단하고 명확한 몇 줄만 나타납니다. 등장인물로는 문지기와 대사가 한 줄밖에 없는 싱가포르 집주인이 있다. 집주인 구씨도 딱 한 번 등장하고 대사도 한 줄 뿐이다.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주인공에 대한 집중적이고 관대하며 단순하고 빠르게 진행되는 장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Zhou와 Su가 서로의 파트너가 혼외정사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입니다. , 두 사람은 슬프고 슬프며 사실을 직시하지 않습니다. 이때 갑자기 카메라가 아파트에서 카페로 바뀌었고, 두 사람은 이미 카페에 들어가 있었다.
카페에서 두 사람은 '그들이 어떻게 시작했는지' 알고 싶었고, 그러다가 갑자기 길고 좁은 거리로 장면이 바뀌었고, 두 사람은 저우의 아내와 소푸의 관계를 어떻게 했는지를 흉내냈다. 시작하고 누가 먼저 주도권을 잡았는지.
점프샷은 필연적으로 이해에 어려움을 가져오며, 영화 전반에 걸쳐 Su Lizhen이 착용한 20벌 이상의 치파오는 삶의 질에 대한 그녀의 관심과 소부르주아 생활 상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관객에게 장면 전환을 암시하는 이러한 선의의 배열은 영화를 훨씬 더 읽기 쉽게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의 대사는 매우 간결하여 간결한 장면을 보완합니다. 대사는 단 한 문장 또는 심지어 몇 단어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Zhou Muwan이 떠나려고 할 때. 싱가포르 소리진에게 전화를 걸자 "나야. 티켓 한 장 더 있으면 같이 가줄래?"라고만 답해 치열한 심리전 끝에 잠시나마 허탈함과 극한의 욕망을 드러냈다. 이 말을 한 후 저우는 방과 창가에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렸으나 소용이 없어 답답한 마음에 조용히 떠났다.
그러자 수리진은 서둘러 아래층으로 내려와 오랫동안 침대에 말없이 앉아 있었다. 이어 그녀는 "나야. 티켓 한 장 더 있으면 나도 데려가 줄래?"라며 눈물 어린 목소리로 말하며, 그녀의 운명을 주체하지 못한 채 관객들을 그녀와 함께 나락으로 빠지게 만들었다.
Zhou Muyun이 이 문장을 말하는 Su Lizhen에게 이 문장을 말할 때부터 다른 캐릭터 대화는 없었고 달래고 슬픈 첼로 반주만 있었습니다. 단 두 문장 안에 두 사람은 고통스러운 선택을 하고, 다른 한 사람은 고통스럽게 기다리는 모습이 그려져 보는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영화는 절제된 샷과 대사로 이 단순하고 순수한 이야기를 마치 천천히 움직이는 기차에 앉아 있는 것처럼 서정적으로 전달하고, 차체가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며 관객들은 고개를 기울였다. 그리고 차창밖으로 스쳐가는 풍경과 각자의 생각과 생각을 즐기기 위해 창문에 기대어 앉았다.
같은 아파트에 이사온 두 사람부터 아내와 남편의 혼외정사, 두 사람의 상호애정까지, 주모완이 떠나기 전까지는 우여곡절이 거의 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런 부드러운 서사적 리듬 덕분에 영화는 디테일을 묘사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했고, 주인공의 풍부하고 복잡한 심리를 더 잘 표현해내며 관객이 몰입할 수 있게 했다. 우아하고 차분한 배경 음악은 이 복고적이고 부드러운 서정적 서사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여유로운 첼로의 3박자 리듬 아래 도시락을 들고 혼자 음식을 사러 나간 소리진의 외롭고 우아한 자태, 포장마차에서 만두를 먹으며 담배를 피우는 저우무윤의 볼살이 구불구불하다. 사무실에 앉아 빠르게 글을 쓰고 있는 Yan Fen의 오른손은 비트에 맞춰 모든 것이 우아하고 우아한 댄서처럼 움직이며 우아하고 조화로우며 중독적입니다. ('화양연화' 배경음악)
개인적으로 위의 내용들은 아직 기술적인 수준이고, 전승되는 모나리자처럼 모든 것이 절묘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미친 건 한 순간도 놓치지 않는 그 미소. '화양연화' 속 미소는 의심할 여지없이 '섬세하다'.
영화는 산과 강의 기복, 시대의 순환이 아니라 편집증에 초점을 맞춰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해석한다. 너무 섬세해서 수의 슬리퍼를 찍는 데 수고가 들었습니다. 이는 Su의 당황한 탈출과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슬픔을 비유하여 사람들을 한숨짓게 합니다. Su Lizhen은 "우리는 할 것입니다. 그들처럼 되지 말아라' 여러 번.', 갑작스런 사랑의 도래를 향한 두 사람의 극단적인 자제와 관용, 그리고 도덕적 여론의 족쇄 아래 저항할 수 없는 딜레마가 너무도 섬세해서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어두컴컴한 가로등의 렌즈는 둘만의 속마음을 부각시킨다. 두근두근하고 격동적인 공기와 빗물이 섞여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세세한 부분까지 졸졸 흐르는 시냇물처럼 영화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은 전체적으로 섬세함이다. 꼼꼼한 Zhou Muyun과 우아한 Su Lizhen이 바로 눈앞에 있는 것 같았지만 손을 뻗어 그들을 붙잡을 수 있었지만 끝없이 아무것도 없었고 그는 길을 잃었습니다.
응답이 없는 전화에 소리진이 "나야, 여분의 티켓이 있으면 나도 데려가 주겠니?"라고 말하자 모든 것이 마치 어린아이가 세심하게 쌓아올린 블록 같았다. 무너졌고, 두 사람의 사랑은 돌이킬 수 없는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주모완이 앙코르와트 동굴 앞에서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는 장면으로, 결국 두 사람의 이별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서로 스쳐가는 순간, 두 사람의 삶은 평행이 되어 교차점이 없다.
이 눈물겨운 결말을 보고 사실 긴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두 사람이 마침내 최종선을 고수하고 도덕성을 지켰기 때문이 아니라, 일종의 불완전한 아름다움에 대해 깊은 한숨을 쉬었기 때문이다.
팔이 부러진 비너스처럼, 80장밖에 안 된 『붉은 저택의 꿈』처럼, 아무리 완성하려고 해도 결국 허사로 끝난다.
"사라진 세월은 마치 먼지 쌓인 유리 너머로 보이지만 잡을 수 없는 것 같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1960년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1960년대 주씨와 진부인이 존재한다면, 모든 것은 무자비한 시간의 시선 아래서 소멸되고, 들어올려지고, 바람에 날려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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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도우반 『화양연화의 예술적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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