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파는 강한 집단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국가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이고, 국가의 성공은 개인의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국민이 국가의 이익을 위해 개인을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가장 고귀한 도덕이다.
청말 양계초는 국가 사상을 양성하기 위해 특히 도덕적 이상을 강조한다. 도덕에는 공덕과 사덕이 있다. 양계초는 한 나라를 구성하려고 하는데, 그 구성원은 사덕뿐만 아니라 공덕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중국의 부진의 원인은 민중의 공덕이 부족하다는 데 있다고 말했다. 사자파는 중국인들의 사덕관념이 강하고 공덕관념이 부족하며 국민도덕의 수양이 부족하다고 공감한다.
사자파는 국가 중심의 새로운 사회질서를 재건하기 위해 전통적인 도덕의식을 통해 애국사상을 인도한다. 즉, 그들은' 애국' 을 국민의 최고 도덕으로 인정하고, 국민은 각성하고 국가를 위해 분투해야 한다. 사자파의 목적은 국민을' 좋은 시민' 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될 수 있는' 국민' 이 되는 것이다. 이후안은 "중국인들이 좋은 시민이 되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우리는 그가 적극적으로 사리사욕을 희생하고 최선을 다해 국가를 섬길 수 있는 이런 정신을 원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국가를 표시했고, 바로 눈앞의 공익이 있는 사회를 가리켰다. 후국위는 이런 희생정신으로 애국 행위의 진위를 판단할 것을 주장하며, "나라를 위해 죽은 자는 진정한 애국이다. 이런 행위는 가장 높은 도덕의 표현이다" 고 주장했다. 사자를 깨우는 이른바 국민은 국가의 구성분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 속하고 자신의 이익을 국가에 헌납하는' 국민' 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국민은 국가가 곤경에 처했을 때 일어나 국가와 민족을 지키기 위해 분투할 수 있다.
사자파는 국민들이 국가와 개인을 하나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쩡치는 민주국가의 최고 도덕은' 애국' 이지만, 사실 애국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후안도 "국가주의는 국민 개인의 의식이 국가 사회의 의식과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이후안은 개인과 개인의 권리 충돌, 당과 당의 권리 충돌 등을 조국 관념이 발달하고 국가를 전제로 할 수 있다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면에서도 애국적인 신앙으로 모두의 정력을 모을 수 있다. 이후안은 진정한 국민이 조국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여기고, 모든 국민은 자국을 대표하는 정신으로 자칭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자파는 한 국가가 반드시 하나의 * * * 이해와 * * * 가 추구하는 국민의 이상을 가져야 한다고 확신한다. 국가 민족 방면에서 개인생활과 국가생활이 하나로 통일되어 완전한 집단주의를 세울 것을 요구하다. 이렇게 개인이 전체 사회에서 사라지고, 모두가 일단 * * * 같은 희망을 갖게 되면 국민은 이런 약속을 지키면서 조국에 대한 보호 책임을 다해야 한다. 그래서 "/진정한 애국자는 정말 자신의 사리사욕을 희생하고 국가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이 국민 도덕의 극치다" 고 말했다. 이후안은 헤겔의' 절대국가자설' 에 따라' 개인의 자유' 를 주장하며 정치사회를 위해 희생해야 하며,' 객관적인 정신 (사회)' 을 분명하게 지적해야 한다. 모든 주관적인 정신 (개인) 을 포함시켜 절대적인 정신 (국가) 을 성취해야 한다.
이후안은 또한 심리학자, 사회학자들이 말하는 생물학적 환경설, 유전설, 감응설을 빌려 정신생활의 원천을 대부분 사회의 영향이라고 본다. 예를 들어 한 사회에서 모두가 애국하고 유행에 이르면 한 사람은 애국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후안은 이런 상호 전염된 사회심리를 이용해 국민의 애국심을 이끌어내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보기에 한 나라의 사람들은 한 사회는 윤리적인 주장을 가지고 있을 때만 도덕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 그는 사람이 사회인 사람과 사람 사이의 도덕에도 사회성이 포함되어 있고, 개인은 사회에서 서로 존중하고 도덕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칸트식 도덕관념에 찬성한다. 칸트는 국가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고 다른 사람의 자유를 균형있게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칸트는 인간의 의지와 행동이 도덕법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 간의 도덕에 관해서는, 사자파는 국가주의가 개인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국가가 그 정치권력을 이용하면 국민 모두가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진정한 국가주의는' 자유, 평등, 박애' 로 올 수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사자파티 서구의 민주사상을 깨우는 것은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추천은 국가주의를 실현하는 4 대 원칙을 제시했다. , 한 민족의 행동은 절대적인 자유를 가지고있다. 한 민족의 행동이 다른 민족에게 손해를 입힐 때, 이 행동은 마땅히 공적인 * * * 의 제재를 받아야 한다. 한 민족의 복지와 다른 민족의 복지 충동이 있을 때, 우리는 가장 큰 행복을 가장 많이 판결하는 준충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공리주의자 변담과 무러 등 규정' 개인 사이' 의 도덕 기준에서 나온 것이다. 추천 자신도" 무러는 이 4 대 원칙에 따라 개인주의를 실현하고, 나도 이 4 대 원칙에 따라 국가주의를 실현한다 "고 인정했다. 따라서, 그들은 단지 서구 계몽사상을 통해 국가의 집단의식과 가치를 강조했을 뿐, 서방과는 달리 개인의 자유를 기초로 한 것이 아니다. 쩡치는 루소의 민약론이 프랑스 대혁명의 도원이라고 생각했고, 그 사상적 영향은 상당히 컸지만, 중국 역사를 감안하면 일치하지 않는 곳이 있었다. 각 지방의 문명이 발달한 상황이 각 나라 사회의 상황과 다르기 때문에, 그것은 단지 "이상적인 학설"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루소의' 공 * * * 의지' 에 대해 그들은 찬성을 표했다. 쩡치는 "개인은 사회에서' 상대적 자유' 만 가질 수 있다" 고 말했다. "절대적인 자유" 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게다가 일시적인 자유를 희생하여 영원한 자유를 추구하고, 일부의 자유를 희생하여 전체의 자유를 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후안도 국가주의가 루소의 주장에 뿌리를 두고 국민 전체의 자원봉사자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자파는 개인이 사회에 복종하는' 공 * * * 의지' 관념만 알고 있을 뿐 개인의' 자유 의지' 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사자파는 루소의 사상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즉, 루소는 국가가 국민의 자유 의지에서 기원한 것은 자발적인 전제하에 개인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계약 관계라고 지적했다.' 공 * * * 의지' 는 강제력의 의미가 아닙니다. 그리고 반드시 개인의' 자유 의지' 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 이는 루소가' 자유 의지' 가' 공 * * * 의지' 를 통해 더 고상한 자유를 얻는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루소는 국가를' 도덕적이고 집단적인 * * * 동체' 로 본다. 여기서 루소는 사회생활의 이상을 개인의 자유와 일치한다고 본다 이것은 가장 높은 도덕율이다. 따라서 개인의 자율성은 외부 억압의 강제적인 복종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모든 사람의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루소는 주권권이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고 개인의 자유와 * * * 동체에 대한 복종 사이의 조화를 주장한다. 루소는 이런 조화가 법적 관점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설명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사실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공 * * * 의지' 등의 이론은 민주주의 이론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이론의 근거가 된다. 즉 루소의 복종' 공 * * * 의지' 에 대한 이론은 왕왕 사자파에 의해 빌려' 국가지상' 의 권위를 고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자파는 루소가 주장하는' 공' 을 소홀히 했다 그리고' 공 * * * 의지' 를 사회 조정의 강제력으로 본다. 심지어 이후안은' 국가주의와 현대정치' 라는 글에서 자발적인 희생은 희생이 아니라고 말했다. "민주정치 아래 한 나라 국민도 그의 개인의 자유에 대해 전혀 희생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이런 희생은 그의 개인적인 자원이며 다수결에 의해 법률로 결정된다. 그는 "개인의 자유의 결정은 국가를 위해 희생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국가주의다" 고 확정했지만, 사람은 원래 개인의 행복과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희생이나 최고 도덕을 제창하기 위해서는, 각종 교육 방법으로 국가를 전제로 하는 국민의 관념을 길러야 한다. 이후안은 프랑스 역사가인 나위스의 말을 인용하여 "국민도덕, 애국관념은 모두 초등학교 역사 수업에 의지하여 경작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초등학교의 국민교육을 중시하고 역사 지리 교사의 훈련에 의지하여 국민 감정을 소통하여 정신적인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 그는 당시 세계의 추세에 따라' 국가주의' 교육과' 국가사상' 양성에 힘쓰고 있다.
중국인들은 전통국가의 독재적인 관료 통제 체계에서 줄곧 자유의식과 개인의 권리에 대한 관념이 부족했고, 자주의 힘으로 사회성 국가로 단결되는 것은 말할 수 없다. 사자파는 따라서 주로 국민을 호소하는' 애국' 과' 도덕' 을 호소하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의지하여 사회력을 결집한다. 일반적으로 집단의 일원으로서 그들은 모호하게 느낀다 이런 국인의 도덕을 키우고 도덕적 힘으로 사회동원을 하는 것은 중국의 전통적인 사회동원 방식이다. 사자파는 국가주의 이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도 이런 방식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