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 산문 대표작에는' 도화원기',' 오류선생전',' 귀성어' 가 있다. 그 산문은 주로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푸사 \ "돌아오다 사이 연설 \" \ "한가한 감정 푸 \" \ "감각은 푸 (그리고 순서 \"
둘째, "도화원기와 시", "진고 () 는 서대장장 맹부 군전", "오류선생전", "부채에 그림 그리기
를 찬사했다.짱 "「역사 9 장 읽기 및 순서」
셋째, 숙성제문' 과 하위연의 등 숙성',' 제정남문문',' 제동생 경원문',' 자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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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연명의 문학사에서의 지위와 영향은 그의 산문과 사부에 달려 있으며, 실제로 그의 시가보다 못하다. 특히' 오류선생전',' 도화원기',' 귀성한 말' 은 이 세 편의 성격과 사상이 가장 유명하다.
오류선생전' 은 정사기전체의 형식을 채택하고, 생애의 사적을 묘사하는 데 치중하지 않고 생활의 정취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자서정서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런 표기법은 도연명이 창작한 것이다. "돌아오다" 는 벼슬길에서 벗어나 전원으로 돌아가는 선언이다. 글에는 화려한 단락, 그 파란만장한 리듬, 슈창 키스, 시인의 황홀한 정서가 독자 앞에 나타났다. 구양수는 일찍이 "진무문장, 도연명" 귀환 "이라고 평가했다." 도화원기' 는 도연명이 제공하는 이상 모델이 독특하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도화원에 사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 전란을 피하는 사람들, 신선이 아니라, 세상보다 천성의 진순함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연명은 귀환 초기에 개인의 진퇴청탁을 떠올렸고,' 도화원기' 를 쓸 때는 개인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 전체의 출구와 광대한 인민의 행복을 생각했다. 이 단계를 밟을 수 있는 것은 다년간의 몸부림과 빈곤 생활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