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는 중국 고대 철학의 주요 유파 중의 하나이다. "도" 를 세계의 마지막 본원으로 하여 도가 () 라고 부른다. 도가 () 는 춘추후기에 창립되어 창업자가 노자 () 가 되었다. 도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전국 중기에 이르러 도가 내부에서 분화가 시작되어 노장학과 황로학의 두 가지 주요 파벌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전자의 사상은' 노자',' 장자',' 열자' 로 대표된다. 후자의 사상은' 관' 의' 심술',' 심술',' 백심',' 내업' 4 편, 1973 년 호남 장사마왕두에서 출토된';
도가 철학은 전체 중국 고대 철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 역사에서 도가 철학은 때때로 한대의 양웅, 환담, 왕충 등과 같은 비공식 유학의 중요한 인물에 의해 개조되고 계승되었다. 때로는 송명리학과 같은 공식 유학을 위해 수확을 한다. 한초의 황로학과 위진 현학과 같은 공식 철학이나 시대의 통치사조가 된 적이 있다. 게다가 도가 철학은 중국의 도교와 불교의 양대 종교 철학 사상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도교는 노인을 태상노군으로,' 도덕경' 을 도교의 기본 경전으로,' 장자' 를' 남화진경' 으로, 노장철학을 이용하여 도교의 신선학을 논증하며 도교의 종교철학 체계를 세웠다. 양진 시대의 불교 반야학은 더욱 불현결합의 산물이다.
(a) "도" 의 길
"도" 는 중국 고대 철학의 중요한 범주로, 세계의 본원, 본체, 법칙 또는 원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중국 철학사에서' 도' 라는 범주가 도가에게 먼저 제기되었다. 도의 원시적인 의미는 도로와 평탄한 길을 가리키며, 앞으로 점차 도리로 발전하여 사물의 규칙성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이 변화는 상당히 긴 역사적 과정을 거쳤다. 춘추후기에 노인은 먼저 도를 우주의 본원과 보편적 법칙으로 보고 도가의 창시자가 되었다. 이후 다른 철학 체계에서 그 의미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세계 본원, 본체, 법칙 또는 원칙의 대명사가 되었다.
노자는 "도" 를 논하는데, 우선 세계 본원이다. 아비 이전에 사람들은 만물을 생성하는 근원에 대해 하늘까지만 추론했는데, 하늘에는 아직 뿌리가 있는지 없는지는 건드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에 이르러서야 하늘의 근원을 탐구하고' 도' 를 제시하기 시작했다. 그는 천지의 만물이 모두 길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이 섞여 선천적으로 태어났다. 적막하고 적막하며, 독립하고 고치지 않고, 주행은 위태롭지 않고, 천하모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글자는' 도' 라고 하고, 강건한 이름은' 대' 라고 한다. 대설은 사라지고, 죽음은 멀고, 먼 것은 반대라고 한다. 클릭합니다 (25 장. 인용' 노자', 장명만) 도생 만물의 과정에 대해 그는 "도생 하나, 평생 둘, 둘 셋, 삼생 만물" 이라고 말했다. 만물은 음침하고 해를 안고, 기세는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 (42 장) 노자의' 도' 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해석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우주가 원시 상태에 있는 혼돈의 마지막 부분의 통일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노인이 "사물이 섞여 선천적으로 태어난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 어떤 사람들은 초시공의 정신적인 허무본체라고 생각하는데, 노인이 말했다. "도는 사물이지만, 어렴풋하다. 어렴풋이 꾀죄죄한데, 그중에는 코끼리가 있다. 어렴풋이, 그중에 물건이 있다. " (21 장) 또 "무정한 모양, 비코끼리, 황홀한 것" 이라고 말했다. 환영, 하지만 첫 번째; 그에 따라 그 뒤를 보지 못했다. " (14 장) 사실, 이것은 노자 철학 자체의 갈등이며, 도가학파가 이후의 발전에서 분화를 일으키는 내적 원인이기도 하다. 요약하자면, 노인이 말한 도는 세 방면의 함의가 있다. ① 도는 천지보다 먼저 혼합된 것이다. ② 도는 만물 속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법칙이다. ③ 길은 보이지 않는다.
노자론' 도' 는 당시 사변철학의 최고 성과였다. 그는 세계의 원작에 대해' 도' 의 최고 추상화를 냈을 뿐만 아니라' 도' 의 운동 법칙에 대해서도 최고 개괄을 했다. 그는 "반대자의 길의 움직임" 이라고 말했다. (40 장)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은' 도' 의 운동 법칙이라는 뜻이다. 그는 자연과 인간 사회가 변화무쌍하다고 생각한다. 변동은 천지만물이 서로 모순되는 두 개의 반대와 대립면의 상호 전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는 유무, 난이도, 장단, 우량, 음음, 전후 미추, 화복, 강유, 강약, 손익, 흥망, 크기, 경중, 지우, 교묘함, 생사, 생사 등 일련의 모순을 밝혀냈다 그는 이러한 모순의 어떤 방면도 호립할 수 없고,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를 전제로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생김새가 있는지 없는지, 서로 보완하기 어렵고, 장단이 서로 맞닿아, 우열이 기울어지고, 목소리와 소리가 어우러져 앞뒤가 이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2 장) 노인은 또한 반대 측의 상호 전환을 깊이 폭로했다. 그는 "정복은 기이하고, 선복은 요괴다" 고 말했다 \ "노래 는 전체, 헛된 직선 이다; 움푹 패인 것은 흑자이고, 넓은 것은 새것이다. 적으면 얻고, 많으면 현혹한다. " (22 장) 정상은 비정상으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선량은 요악으로 변할 수 있고, 억울함은 역보전할 수 있고, 억울함은 오히려 곧게 펴질 수 있고, 낮은 반력은 충만할 수 있고, 적은 반력은 많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 사고에서 흔히 말하는' 물극필반' 은 바로' 반자도의 움직임' 에 대한 통속적인 표현이다.
노자는 "도의 또 다른 중요한 사상은" 귀유 "라고 말했다. 그는 "약자의 길의 용도" 라고 말했다. (40 장) 연약함이' 도' 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노인은 비록 대립이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전환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대립은 서로 싸우지 않는다. 그는 반복해서 "천하의 지유함은 천하의 지존함을 질주한다" 고 강조했다. (43 장)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 (81 장) "그것으로 싸우지 않기 때문에 천하가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22 장) 즉, 그는 대립면의 상호 전환이 주로 정적이 움직임으로 변할 수 있고, 부드러움이 강으로 변할 수 있고, 약함이 강함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노자는 연약함이 강건하다고 주장하고, 정적 제동, 약승강, 유연강강, 소승다등 정치, 군사 방면의 전략 원칙을 제시했다. 이러한 전략 원칙들은 어느 정도의 합리성과 상당한 일방성을 가지고 있다.
장자 (약 369 ~ 286 년) 는 전국 중후기 도가 학파의 대표적 인물이다. 장자의 사상에 대하여,' 사기' 는 "그 학문은 모든 것을 엿볼 수 있지만, 그 학습은 노인의 말에 귀속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장자와 노자처럼' 도' 를 세계 최고 원리로 여기고, 도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자생화, 영원한 존재가 세상의 궁극적인 근원이자 주재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말하길, "부도야, 믿음이 있고, 무형이 없고, 전할 수 있지만 받을 수 없고, 볼 수 없고, 볼 수 없다. 뿌리부터, 아니 세계, 고대부터 고체; 신귀신 신제는 태극보다 먼저 태어나고, 태극 아래서는 깊지 않고, 선천적으로 오래 태어나지 않고, 상고보다 길고 늙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대종사님". 장자 () 를 인용한 그는 노자의 "도 ()" 무형의 사상을 계승하여 도가 허무한 실체라고 생각했고, 그는 "도는 들을 수 없고, 냄새도 맡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도로가 보이지 않고, 보고, 또한 아니다; 말은 할 수 없고, 말은 할 수 없다. " 따라서 그는' 도' 에 명확한 규정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도가 부적절하다" 고 말했다. 설령 도라고 해도 "거짓으로 행한다" 고 말했다. ("북투어") "도" 와 "물" 의 관계에서 장자 사상도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노인을 계승하여 만물이 형체에서 생겨났고, 형체는 정신에서 생겨났고, 개별 정신은 절대정신인' 도' 에서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남편은 명승에서 태어났고, 유륜은 무형에서 태어났고, 정신은 도에서 태어났고, 형체는 정에서 태어났고, 만물은 형상으로 태어났다." ("북유영") 한편 그는 노자 사상에서 즉 의기양양한 말의 합리적인 내포를 발전시켰다. 그는 "천하에 단숨에 귀를 기울였다" 고 말했다. ("선양") 은 도가 즉기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가 어디에나 있다' 고 강조하며' 주, 번, 짠' 이라는 단어로 묘사했다. 도를 세계의 궁극적인 근거로 생각하는 것은 천지만물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의 내적 원인이다. ("Tian Zifang") 은 라오 츠츠 (Lao Tzu) 와 "이순신, 희, 마이크로" 를 섞어서 (14 장) 로 묘사하는 것이 상당히 다릅니다.
제물론은 장자 철학의 핵심 사상이다. 그것은 서로, 옳고 그름, 사물에 대한 상대주의 이론이다. 그는 대립이 서로 바뀌는 것에 대한 아버지의 사상을 개조하여 사물의 운동과 변화를 절대화시켰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길은 끝이 없고, 물건은 사생아, 그 성취에 의존하지 않는다. 한 번 헛되고 한 번 가득 차면, 그 모양에 신경 쓰지 않는다. " ("제물론", "하동") 사물이 시시각각 변하고, 그 형태는 절대 고정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절대운동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상대적 정지를 부정하며, 부정사물질의 규정성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는' 만물이 일제히' 를 제시하여 노자의' 귀유'' 불쟁' 에 새로운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그는' 도' 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것이 무차별이며,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본래 확고부동한 옳고 그름의 기준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앤과 노, 리와 서시, 기괴함을 회복하기 위해 통로가 하나로 통한다" 고 말했다 잔디줄기가 큰 집 기둥, 추인과 미인, 각종 괴이한 곱셈 현상과 같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람의 이름, 말, 개념이 항상 사물을 갈라놓고,' 도' 를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반대하였다. 사물에 얽매여 있고, 조건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성심', 즉 주관적인 편면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된다. "성심" 이 있으면 독선적이고, 다른 것을 옳고 그름으로 여기며, 그로 인해 옳고 그름에 대한 다툼이 생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Zhuangzi 는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옳고 그름이 잘 드러나고, 도로가 손실되는 이유입니다. 클릭합니다 모든 시비의 쟁탈은 모두 대도의 분열이다. "도" 의 관점에서 보면, "피도 옳고 그름, 이것도 옳고 그름", 옳고 그름의 구분은 필요하지 않다. 장자의 제물론은 운동의 절대성에서 볼 수 있지만, 부정적인 사정물질의 규정으로 이어진다. 지식의 상대성에서 볼 수 있지만 부정시비준으로 이어져 상대주의와 불가지론에 빠진다.
황로학은 대략 기원전 4 세기 중엽에 노자 학설에서 분화되었다. 황지는 황제를 가리키고, 늘 노인을 가리킨다. 황제는 중국 고대 전설에서 "인신이 뒤섞여 있다" 는 인물이다. 전국 중 후기 백가토고는 황제에 많이 모였다. 황제는 상고 성제명왕으로 불리며, 대발명가이자 대사상가로 중화민족의 시조로 존칭송받았다. 제선왕시 (기원전 320 ~ 302 년) 황로학이 이미 세상에 성행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직하 학파이다. 황로학의 가장 성시기는 서한초년에' 문경의 통치' 로 한초 정치경제문화정책의 주요 철학적 근거였다. 황로학 철학 사상의 특징은 기일원론으로 노자의' 도' 에 대한 사상을 계승하고 개조하고' 도' 를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천지만물의 총법칙으로 보는 것이다. 하학파는 노자 철학에 있는 사물과 정밀한 사상을 발휘하여' 정도, 기도, 기정자도',' 관 심술상' 은' 정감' 을 일종의 미묘한 기미, 즉 정기, 천하의 만물과 그 변화가 모두 이런 기운동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다 쓰고, 그 모양을 볼 수 없다',' 도 여행도 부득이하다' ('관 심술하') 는 도의 객관적 필연성을 강조한다. 화이난자는 음양 () 을 함축하고, 도를 음양 () 과 양기 () 의 통일물로 보고, 도가 천지 만물을 지배한다고 주장하는데, 실제로는 음양 () 이 천지 만물을 주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황로학자도 여전히 도를 허무한 실체로 여긴다.
(b) "없음" 도로
유무는 중국 철학의 한 쌍의 중요한 범주이다. "예" 는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재라고도 한다. "없음" 은 무형의 허무함을 가리킨다. 중국 철학사에서 세계의 온톨로지와 본질이' 있음' 인지' 없음' 인지에 대한 원칙적 차이가 있다. 이견의 초점은' 없음' 과' 있음' 과' 없음' 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이다.
"없음" 은 도교 철학의 본질적 특징이다. 노자는 먼저' 없음' 범주를 제시했다. "노자" 는 "무명, 천지의 시작" 이라고 말했다. 유명하고 만물의 어머니. " (장) "천하의 물건은 가지고 있고, 살아 있는 것은 없다." (40 장) "도생 하나, 평생 둘, 둘 셋, 삼생 만물." "하나" 는 하늘과 땅의 시분할 없는 원시 물질의 존재를 가리키며, "있다" 이다. 도생일, 즉' 예' 는' 없음' 에서 태어났다. "도" 와 "없음" 은 모두 천지 만물을 생산하는 본체이다. 그러나' 없음' 은' 도' 의 본질에 대한 정의다. 이' 없음' 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정신과 이념으로 간주되고, 어떤 사람들은 물질이라고 생각한다. "노자" 는 또 "이익이 있다고 생각하고, 쓸 만한 것이 없다" 고 말했다. (11 장)' 있다' 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없음' 의 역할 때문이다. "있음" 과 "없음" 은 상호 의존적이며, "없음" 은 "있음" 보다 더 근본적입니다. 노자론' 유무' 는 나중에 허무한 사상을 숭상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장자는' 허무' 로' 도' 를 논하고' 없음' 을 순무무무무로 해석하여 노자의 허무사상을 두드러지게 발전시켰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태초에 있는지 없는지, 무명이 있는지 없는지. 클릭합니다 우주원으로서의' 없음' 은' 없음' 이라고 생각한다. 또 이렇게 말한다. "만물은 유비쿼터스다. 유유유유유할 수 없는 것은 반드시 유무에서 벗어나, 아무것도 없는 것이 없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북유영 ")" 없음 "은 순전히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제물론" 은 "러시아가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알 수 없는 열매는 어느 것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다" 고 말했다. \ "그 모든 것 때문에, 모든 것이 있다; 그 모든 것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유무, 존재, 비존재 사이의 경계를 구분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모든 것이 상대적이다. 장자는 또한' 없음' 개념이 모든 것을 부정하고' 없음' 도 없어야 절대 허무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위진 현학은 도가 사상 발전의 최고 단계이자' 유무' 문제 토론의 최고 단계이다. "현현" 이라는 개념은 "노자" 제 1 장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현지와 현현, 모든 묘의 문" 입니다. 한양웅' 태현 현추' 는 "현자, 그윽하게 만류를 따고, 보이지 않는 자도 보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위왕필 (226 ~ 249)' 노자 지략' 은 "현자, 그 깊은 자도" 라고 말했다 현학은 그윽하고 깊은 현원 문제를 연구하는 학설이다. 주요 대표 인물은 하연, 왕필, 응우엔, 지강, xiangxiu, 페이 웨이페이지, 곽상 등이다.
위진 현학은 변증법' 유무' 를 중심으로 한다. 전국 후기부터 서한까지 황로도가는 이론적으로' 도생일' 과' 생유무' 를 뛰어넘으려 했기 때문에' 유유유무' 가 아니라' 무위유망' 에 초점을 맞추었다. 위진 현학은' 유무' 문제를 다시 제기하고 본체론 범주 연구로 하연 (약 193 ~ 249), 왕필' 귀무설' 과 배영 (267 ~ 300)' 숭유론' 의 대립이 나타났다. 하안, 왕필의 기본 논점은' 무위중심',' 무위체',' 없음' 을 세계의 근본으로, 세계 통일성의 기초로' 존재' 의 근거로 삼는 것이다. 그들은 다양한 다양성의 현상 뒤에는 반드시 같은 본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양성의 현상이 뒤죽박죽이 되고 통일되지 않고, 이 본체는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다양성, 다양성, 다양성, 다양성, 다양성, 다양성, 다양성) 그들이 보기에' 있다' 는 자신의 존재의 근거가 될 수 없고, 반드시 본체인' 없음' 에 의존해야 한다. 왕필은 말했다: "천하의 물건은 생계를 꾸려 나가기 시작한다. 시작은 있지만, 근본은 없다. " 또 말했다: "모든 것이 부유하고, 여전히 덕을 얻고, 비싸고 무용지물이지만, 몸을 버릴 수 없다." ("노자주") 만유무의 외부 표현과 역할, 천하의 만물의 존재는 무본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명' 이 없으면 안 되고,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없는 것도 없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근본을 숭상하" 고 "끝" 을 해야 한다. 귀무파의' 유무' 에 대한 관점은 어느 정도 현상과 본질의 관계를 드러내고, 노자 도가가 이른바' 무형무상' 이라고 부르는 현상의 본질을 해석하였다.
배옹은 귀무설에 반대하고 허무함에서 사물의 근원을 추궁하는 것에 반대한다.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고, 어떤 것은 다 있다. 자생하고, 자생하는 것이 있고, 유망한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유망한 것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남편은 아무도 없고, 살 수 없다. 그래서 태어난 사람, 자생도. 자생하고 필체도 있고, 남은 것이 있어 결손이 난다. 자신을 위해 태어나면 허무함은 소위 유족이라고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숭유론") 곽상은 더 나아가' 독화론' 을 제기하고, 자생설을 주장하며,' 무중생' 에 반대하고,' 유유유생' 에 반대한다. 그는 아무것도 가질 수 없고, 가질 수도 없고 가질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없는 것이 없다면, 어찌 없는 것을 볼 수 있겠는가. 만약 태어날 수 있다면, 어떤 것은 또 어디서 오는가. 결국 그는 모두 독생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는 "하늘의 출생자는 독화한다" 고 말했다. \ "남편 은 출생 또는 아래로 무엇을, 태어나 지 않았다? 그러므로 반드시 자신의 귀가 있을 것이다. " ("장자주") 만물의 발생을 모두 독화 자생으로 여기고, "있다" 는 것은 각자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자신의 존재의 근거이며, 자신의 본체로 "없음" 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세상은 수많은' 예' 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 외에' 없음' 을 자신의 존재의 근거로 삼을 필요는 없다. 곽상 독화론의 결함은 사물생화의 조건과 원인을 간과하고 우연론의 신비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위진 현학은 본체론의 높이에서' 유무' 문제를 토론하는 것과 이론명교와 자연의 관계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위진 현학은 사변 형식으로 표현된 위진 시대 문벌사족 그룹의 세계관으로, 노장 () 과 합유도 () 를 숭상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나라의 노장학은 숭상이 자연스럽고 명교 (유교 예교) 에 반대한다.
위진 현학은 응우적 (210 ~ 263), 지강 (223 ~ 262) 을 제외한 전반적으로 유도를 조율하고 자연과 명교를 조화시키는 것을 근본적 목적으로 한다. 현학자들은' 노자',' 장자',' 주역' 을 경전으로 삼현' 이라고 부르며' 노자',' 장자' 를' 현종' 으로,' 노자',' 장자' 로' 주역' 을 주목한다 왕필의' 주역주',' 주역약례' 가 원도석유의 방법으로' 주역' 에 주석을 달고, 유도 양자를 조화시키는 것은 노장해로' 주역' 의 대표작이다. 유도와 종합을 겸하고 본본이 없는 기본 원칙에서 출발하여 왕필은 자연을 본본으로 여기고, 명교는 말, 명교는 본래부터 자연의 필연적인 표현이며, 양자는 본말체용 관계, 통일과 불가결, 그리고' 숭본거말' 이라는 주장을 분명히 제시했다.
귀적 () 과 강 () 은 정치적으로 사마 () 씨와 힘을 모아 정적의 지위에 있다. 위선적인 명교 겉옷을 폭로하기 위해, 그들은 명교가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유명교로 자연을 내버려 두라' ('사유론') 를 주장했다. 그들의' 자연 무위' 는 원기 일원론을 바탕으로 현학본체론' 유유무' 의 궤도를 벗어났다. 그들은 유교의' 예법명교' 를 공개적으로 경멸하고,' 육경 () 은 우우 ()',' 인의는 악덕 ()' ('자연학습론') 을 비난하며 현학사조의 취지에 더욱 어긋난다. 따라서 그들의 철학적 비판은 사상적으로 현학 이단 경향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임자연' 의 일방적인 관점은 극단으로 인도되었다. 서진의 개국 이후 문벌사족 귀족 자제들은 앉아서 특권을 누리고, 방탕,' 임달', 방욕의 풍악팽창, 심지어 문벌사족 그룹 통치 자체의 안정을 위태롭게 한다. 그래서 페이 후아, 구오 코끼리 보정 이론 이있다. 배여특작' 숭유'' 귀무' 는' 무위사, 목적 전유' 를 내세워 자연이 명교를 떠나지 않고 귀무와 숭유, 자연, 명교가 이론적으로 더 잘 통일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배추숭유론을 바탕으로 곽상은 그의' 장자주' 로 이 임무를 완수하고 명교와 자연의 이론적 일관성을 논증했다. 그는 명교가 자연이라고 주장하고, 모든' 존비 상하의 순서' 가 원래' 천리 자연' 에 부합한다고 주장하며 명교와 자연의 갈등을 통일하고 현학 이론을 최고봉으로 밀어 서진문벌족 독점정권이 일시적으로 안정화된 통치질서를 위해 이론적 기둥을 제공했다. 위진 현학은 유무, 자연, 명교의 진화 과정에 대해 문벌사족 그룹이 통치권을 빼앗는 것에서 통치권력을 공고히 하는 현실 정치 요구의 이론적 발전을 우여곡절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귀든' 명교본자연', 숭유론의' 자연불명교', 곽상의 독화론 종합에 이르기까지' 명교가 자연' 이라는 것을 입증한 끝에 문벌사족 특권통치에 봉사하는 현학 이론의 중심을 찾았다.
동진승조 (약 374 ~ 414) 의 불교현학은 결국 위진 현학 사유 발전의 삼단 과정, 즉 귀무에서 숭유에 이르기까지 무위일체에 이르는 인식 과정을 마쳤다. 영가 상란부터 동진 시대까지 사회는 격동과 분열 속에 있어 불교의 발전에 좋은 택시 토양을 제공했다. 현학이 성행하는 상황에서 불교도들은 불교를 더 크게 발전시키기 위해 잇달아 현학으로 인도 불교를 해석하여 불교 현학을 만들었다. 그중 승조의 사상 영향이 가장 크다. 승조저에는' 불진공론' 과' 물불이동론' 등의 글이 있어 당시의 불학, 특히 위진 현학을 총결하였다. 그는 현학의 귀무사상과 숭유사상이 모두 제각각인 이론이라고 생각하는데, 참뜻은 마땅히 함께 무위일 것이다. 그는 "있지만 없다", "없는 것이 아니라 없지만", "무익한 명칭이 있고, 그 일치도 있다" 고 말했다. 만물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없을 뿐만 아니라, 유유무의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승조소위 유유무는 불교의' 참뜻',' 속제' 로 말하자면,' 참뜻' 은 없음,' 속제' 는 있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그는 유무와 유무의 모순 통일을 반영했다. 승조의 이론은 후세에 큰 영향을 끼쳤고, 수당 간 삼론종의 창시자인 길장은 승조를 초조로 여겼다.
동진 이후의 현학은 한편으로는 불교와 합류하여 점차 불교 철학의 종속물이 되었다. 한편으로는 그 자체가 신비화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신선도교로 변했다. 이 과정은 동진 이후 문벌사족 세력의 진일보한 부패와 몰락을 반영한다.
(c) "활동하지 않는" 길
무위는 비교적 유망하다. 노자는 먼저' 도가 항상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 (37 장) 이라는 명제를 제시하여 자연과 인위적인 관계를 설명했다. 그는 도가 우주 본체로서 자연스럽게 천지만물을 생성한다고 생각하는데, 자연적으로는 천도는 자연히 무위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지를 창조하는 만물에 대해 말하자면, 천도는 또 하지 않는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무위와 무위, 즉 유망, 무위, 몸, 유망. 즉, 반드시 무위에 있어야 유망하고, 무위 중에 유망하게 생겨나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도가 항상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 의 기본 의미이다. 노자 철학은 무위를 근본으로 한다. 노자는 분명히' 도법 자연' 을 제시했다 (25 장). 도의 법칙이 자연이라는 뜻이다. 도로 자체는 자연스럽다. 도는 만물이 자연스럽게 발전하도록 내버려 두고, 만물을 자라게 하고, 자기 소유가 아니라, 만물을 움직이게 하고, 공로에 의지하지 않고, 만물을 키우고, 주재하지 않고 자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자는 천도 자연 무위를 인도적 자연 무위로 미루어' 절성유기지' (19 장)' 무위통치' (57 장) 의 정치적 주장을 제시했다. 그는 통치자에게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본받아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자화하고, 나는 조용하고, 나는 무사하고, 백성은 부자가 되고, 나는 욕심이 없고, 백성은 자박하다" (57 장) 는 정책을 실현하여 결국 "도가 늘 무위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무위하면 불치도 없다" 는 정책을 실현할 것을 건의했다. 노자의 무위 사상은 서주 무신론을 계승하고 신학 목적론을 부정하며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통치 계급의 약탈 본성을 억제하는 면도 있고, 지나치게 배척하는 것도 있다.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성의 면을 무시하다. 이 두 얼굴은 후세 철학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장자는 노자의' 없음' 을 극지까지 발전시켰고, 노자의' 무위' 도 극지까지 발전시켰다. 이 극단은 "사람" 과 "소요" 입니다. 장자가' 소요여행' 을 저술하다. 소위' 소요하다' 는 것은 개인의 정신이 절대적으로 자유로운 경지를 가리킨다. 그는 진정한 소요는 아무 것도 기다리지 않고, 그 자연을 내버려 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위 무대기란 무조건적인 제한, 무조건적인 구속이다. 그는 산비둘기, 붕새, 심지어 열자 어풍을 예로 들어 각각 나름대로의 대우를 받았고, 모두 조건부였기 때문에 절대적인 소요는 아니었다. 그가 말하길, "천도가 있고, 어떤 사람이 있다. 활동하지 않고 존경하는 자, 천도도; 유망하고 피곤한 사람, 인도도 있다. " 무위자연을 생각하고, 헛수고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자연에 순응할 수 있을 뿐 자연을 바꿀 수는 없다. 또 말했다: "조프는 천지의 정황을 타고, 어육기의 변론은 무궁무진한 자를 유람하는데, 또 악은 어찌 대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사람은 자기도 없고, 신도는 무효이며, 성인은 무명이다. " ("응제왕") 천지의 정도로만 음음, 양, 바람, 비, 어두움, 명육기의 변화를 몰고 무궁무진한 자를 여행하는 것이야말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치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은 나, 무위, 무명, 천도와 하나가 되어 생사를 초월하고, 사물은 내가 잊고,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되는 경지에 이르렀다. 장자는 이 경지에 도달하는 것만이 절대적인 무관심, 피로가 없는 것이야말로 절대적인 자유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사람은 장자의 이상적인 인격이고, 소요여행은 장자 철학이 추구하는 이상 경지이다. 둘 다 노자에 대한 무위 사상의 극단적인 발전이다.
초기 한 왕조의 황 라오 (Huang Laoxue) 는 도교의 "활동하지 않고 통치" 를 이론에서 실천으로 밀어 넣었다. 서한건조, 사회 초정, 국가는 평온이 필요하고, 경제는 회복과 발전이 필요하며, 인민은 출산과 부양이 필요하다. 황로학은 사회의 필요에 적응하고, 무위 통치를 제기하며, 한초 통치자의 중시를 받았다. 한문제, 경제, 떠우태후 등은 모두 황로학을 치국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주요 대신은 소호, 조삼, 진평등이 모두 황로학으로, 무위정치를 한다. 회남왕 유안이 편찬한' 회남자' 라는 책을 주관하는 것은 한초 황로학의 이론 총결산이다.
황로학은 호환 가능하고 포장한다. 한편으로는 도가의 무위정치를 계승하고 군도 무위, 신하도 유망한 사상을 내세우며,' 귀하고 조용하고 민중이 스스로 정하라' 고 생각하고, 군주국이 정치요령을 장악하면 된다. 너무 많은 간섭을 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가혹한 일을 절약하고, 박부가 수렴하고, 백성을 빼앗지 않을 때" 라고 주장하여 백성들이 생식을 쉬게 하다. 한편으로는 법가의 법치사상, 유가의 의인애 사상, 묵가의 겸애사상, 명가의 형명 사상 등을 흡수하여 형덕을 동시에 제시하고, 은웨이를 병행하고, 명실상부한 책임을 따르고, 상벌은 반드시 믿으며, "다투지도 않고 성공도 없다" 고 생각했다.
화이난자' 는' 무위' 에 대해서도' 무위자' 라는 새로운 해석을 했다. 소위 모든 사람은 사물이 하는 대로 한다 "며, 이탈을 반대하고, 도리를 따르고 일을 하는 것을 주장하며, 자연의 기세에 주관적인 노력을 가하여 일을 한다. 따라서 황로학의 무위통치는 도, 법, 유, 잉크, 이름, 음양제가의 사상의 융합으로, 무위와 유망한 결합으로, 세상을 거쳐 쓰이는 학문으로, 정치적으로 적극적인 진취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노장의 부정적인 무위 사상을 상당히 극복했다.
한초' 문경의 통치' 의 역사 미담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통치사상에서의 무위로 완치되어 전란한 사회와 국민에게 휴생이자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요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러나, 역사적 조건의 변화와 함께, 동한 때, 일부 연금술사들은 황로학을 신선장생, 귀신제사, 도위 부우 등 방술을 한데 뒤섞어 황제와 노인을 신선으로 보고 원시 도교를 형성하였다. 황로학은 점차 초기 도교의 전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