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지아홍성.
1980년대 중국영화는 한때 상업영화의 전형을 추구했는데, 이는 '주먹과 베개'의 투박함을 가지면서도 '문화엘리트'의 정신성을 동시에 갖고 있었다.
Text/Jin Wen
1980년대 중국영화는 '문학은 자고 무술은 집으로'라는 무거운 취향의 시기를 겪었고, "이상한 힘과 혼돈의 신들". 어떤 사람들은 1981년 《인기영화》에서 감히 외쳤다: "영화법을 제정하고 자의적 간섭을 종식시키라!" "그러나 거의 30년이 지난 지금도 이 방법은 아직 멀었습니다.
'실버 머더'(1988)의 스틸컷.
약간의 순수한 누드로
'소림사'에서 양치기는 악당들에 의해 큰 나무에 매달리고 바지 다리가 찢어졌습니다. 많은 10대들을 열광하게 만든 그녀의 '게임'. 이후 '병아리'보다 깡패에 가까운 '게임'이라는 이름이 빠르게 인기를 끌었다.
폐쇄와 갑작스러운 개방으로 인해 1980년대 국내 영화의 '누드 스케일'은 일탈과 수정을 거쳐 전진했다. 1980년 '여산애' 속 장우의 수영복 스타일은 당시 중국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큰 규모였다. 영화 개봉 당시 수영복 장면은 컷팅되지 않았다. 그러나 1986년 주린은 끈이 없는 로우컷 드레스를 입고 인기영화 표지를 장식했다는 이유로 부도덕하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에 공리는 다음 호 '인기영화'에서 치파오 칼라를 조이고 표지에 등장했다.
'여산의 사랑'(1980) 스틸컷.
당시에는 누드 대체자가 없었다. <광기의 대가>에서는 중국국립극학원 3학년 우위위안이 직접 목욕신을 맡았다. 영화 초반에 등장하기 때문에 핵심 부분은 항상 자막으로 가려져 있어 많은 청년들을 우울하게 만든다. 그러나 영화가 개봉된 후에도 열성적인 시청자들은 여전히 우위쥐안의 도덕적 타락을 비난하는 편지를 썼습니다. 나중에 Wu Yujuan은 당시 자신이 너무 대담했는데, 그 이유는 자신보다 2살 어린 Jia Hongsheng과만 데이트했고, 그녀의 부모님은 돈도 별로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중국 연극 3학년 학생에게 넉넉한 편이다.
같은 해 개봉한 <검은나비>에는 모유를 짜는 장면이 있었는데, 감독은 아마도 류문카이의 이야기에 영감을 받아 부자들이 모유를 마시는 것이 가장 부패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착유의 핵심은 계급감정이 아니라 인간의 육체에 대한 자극이다. 클로즈업된 적나라한 가슴이 화면을 가득 채웠을 때, 관객들은 순간적으로 그들의 눈을 믿을 수 없었다. 실제로 영화의 시작 부분에 강도들이 민간인 소녀를 강간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카메라는 반쯤 벗은 농부 소녀 위로 빠르게 이동한 다음 기사도적인 소녀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장면은 <서유기>에서 거미 정령이 알몸으로 목욕하는 것과 비슷하다. 단서를 얻으려면 33번을 봐야 한다.
'검은 나비'(1988).
명시적인 기준이 없는 영화 검열 시스템에서는 과도한 노출이 모두 용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광야'가 개봉 승인을 받기까지 촬영에 7년이 걸렸다. 금지령에 관한 전설 중에는 베테랑 간부들이 이 영화를 '남도둑과 여창녀'라고 믿었다는 설도 있고, 여성연맹에서는 영화의 주인공이 남녀의 난잡한 관계에 연루됐다고 믿었다는 말도 있다. . 사실 영화에서는 류샤오칭과 양재바오의 밀회 장면만 보여주지만, '푸롱진'에서 류샤오칭과 강원의 경쟁 장면만큼 강렬하지는 않습니다. '푸롱타운'은 국내 영화 최초로 생생한 '가슴 폭행 장면'이 등장해 관객들이 '촉'과 '촉'의 시각적 차이를 제대로 느낄 수 있게 해준 작품이다. 장쩌민과 류우가 스크린 밖에서 연루된 스캔들은 배우들이 진정으로 헌신해야만 좋은 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1990년대에는 경계선에로적인 영화가 다시 등장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DVD와 인터넷 시대가 빠르게 도래했고, 관객들은 선진국의 발달된 에로문화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잘 알고 보면 1980년대 국내영화의 누드는 컬트적이기도 하고 다소 순수해 보이기도 한다.
<푸롱 타운>(1986) 스틸컷.
즐거움 가득한 공포씬
본토에서 처음으로 촬영한 액션영화는 '신비의 대불'이었습니다. 이 액션영화는 정말 추악하고 정말 공포영화였습니다. .
영화 속에서는 부처님의 재물을 지키기 위해 노승이 자신의 눈을 뽑고 총검에 꽂힌 눈알을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장면이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예약실에서 본 영화답게 많은 여운을 남겼다. 197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기억력이 약하다.
'신비의 부처'(1980) 스틸컷.
1980년대 영화에서는 자작 눈 찔림이 유행했다. 1985년판 '한밤의 노래'에서는 젊은 여성이 훼손된 연인과 재회하기 위해 두 개의 은바늘로 눈을 찔러 눈을 멀게 하는 장면이 나온다. 영화는 콘택트렌즈를 낀 것처럼 새까만 눈, 늙은 한의사가 침술에 사용하는 은침을 꼬집는 옥손가락, 좌우 두 개의 측면 샷, 그리고 다시 똑바로 세우는 눈부신 장면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세트의 쇼트를 사용한다. 은바늘을 쏘고 질주할 준비를 하고, 각각 왼쪽과 오른쪽 앞쪽에 총을 쏘고, 잠시 멈춤... 이때 관객들은 눈부시게 잔혹한 결말을 보고 싶어 긴장하고, 흥분하고, 슬프고, 두려웠다. .
'미드나잇 송'(1985) 스틸컷.
다양한 종류의 영화에는 국내 공포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액션 영화는 공포 영화이고, 반 특수 영화는 공포 영화이며, 로맨스 영화도 공포 영화입니다. 그러나 봉건적 미신에 대한 반대 때문에 홍콩의 람칭잉 좀비 시리즈 같은 영화는 지금까지 없었다. 유령'은 영화에서 관객이 본 '눈이 굴러다니는 헝겊 인형에 불과하다. 하지만 영화 개봉 이후 국내 영화에서는 다시는 유령 이미지를 보여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 생겼다.
'잃어버린 남자'(1989)의 스틸컷.
귀신이 나오는 것을 금지한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죽은 사람이 나타나는 것은 금지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Mi Jiashan은 영안실에서 "성 바울 병원의 미스터리"의 주요 음모를 정리했습니다. 영안실에있는 노인이 할 일이 없을 때 그는 시체 침대 아래에서 손을 내밀었습니다. 방 안의 시체들 앞에서 혼잣말을 하곤 했다. "청소만 해줄 뿐인데, 와서 장난을 친다면 난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
"세인트 폴 병원의 미스터리"(1990) 스틸컷.
무덤 강도 영화에서는 시체를 꺼내어 장엄하게 사람들에게 겁을 주기도 합니다. "진후궁 묘강도"에서 얼굴이 유령처럼 하얗고 손가락이 닭발인 진후궁이 한때 청중들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적이 있다. 우물에 빠져 익사했나요? 물에 담그면 하얗고 기름기가 많아야 합니다. 이는 고분 속의 첩 진(眞)이 청중을 겁에 질리게 만드는 것을 막지 못하는 텍스트 비평의 의혹이다. 죽어가는 사람들의 얼굴을 클로즈업한 것도 있고, 두 개의 서투른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여 영혼이 몸을 떠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지금 매우 행복해 보인다.
'도둑의 무덤'(1989) 스틸컷.
사실 그들은 모두 문학적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왕징의 물질주의적인 미인과 똥 폭격 경로에 비해 1980 년대 국내 영화의 컬트 중심의 취향은 매우 문학적이고 예술적. 그의 지위도 리한샹(Li Hanxiang) 등보다 높으며, 로맨스 영화에서 경전을 독파하는 것처럼 선과 악이 보상받을 것이라고 설교하여 사람들을 짜증나게 만듭니다.
1980년대 감독들도 '문화 엘리트'의 면모를 보여주고 싶어 했다. '은사살인'에서 지아홍성은 비틀즈의 'Let it be'를 듣고 살해해 살인자를 반문화 영웅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중정'은 충야오 감독의 '쓰리 홀'을 리메이크한 작품이지만, 조연 제인 페이판 역을 맡은 충야오의 원작인 브론테 자매의 고딕 소설 분위기를 풍긴다. 셰익스피어 프린스'' 당시 드라마 무대에 섰다.
고딕 소설의 분위기도 풍기는 'Midnight Song'에서 훼손된 배우의 대사는 거의 시를 읊는 것과 같다. 아침에 일어나면 밤에 자면 자기 머리털 자라는 소리밖에 들리지 않는데...” 오늘날 관객들은 시인의 시대가 지났으니 비웃을지도 모른다.
'은사살인'에서 지아홍성은 괴짜 살인자 역을 맡았다.
1980년대는 많은 문예감독들에게도 최고의 시기였다. Li Shaohong은 Marquez의 소설 "공개되지 않은 살인"을 각색한 "블러디 모닝"이라는 최고의 영화를 만들었고 지금은 유령 스타일 TV 시리즈만 만들고 있습니다.
상업 장르 영화를 개척한 최초의 감독인 장젠야는 자신의 코미디 스타일을 확립한 '수난'과 이후 '왕왕: 욕망에 불타다'를 촬영했지만 지금은 나쁜 영화와 이상한 영화에서 주요 주제는 영화 사이에 남아 있습니다. 1989년 미자산(Mi Jiashan)은 자신의 최고의 영화 "완고한 남자(The Stubborn Man)"를 감독했는데, 이 영화는 그 이후로 계속 히트를 쳤습니다.
'나쁜 남자'(1988)의 스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