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족은 근면하고 선량하며, 민풍이 소박하고, 친절하고 후대를 잘하며, 그 독특한 민풍민속은 운남의 수많은 소수민족 중에서 매우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기족 라목고는 비교적 대표적인 민간 전통 활동이다. 목고, 길이가 약 2 대, 굵기가 약 0.5 미터, 와족은' 통천의 신기' 로 간주되고, 마을마다' 목고방' 이 있어 목고를 모시고, 중대한 제사 활동이나 마을 사이에 기투가 발생하면 목북을 두드려 고소한다. 매년 인근 원시림에서 나무 한 그루를 골라서 목고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라목고' 행사가 있어 아와산채 중 1 년에 한 번의 성대한 축제가 형성되는데, 종종 며칠간 지속된다. 목고 선택, 목고 절단, 제목고, 라목고 등 의식, 전채가 출동하고, 사이타마 면은 장관이다. 황소를 표살하고, 간을 취하여 점을 보고, 닭을 죽이고, 제물을 들고, 총을 휘두르며 귀신을 쫓아내고, 노래와 춤을 싣고, 읊조리며 기도를 해야 한다.
이른바' 라목고' 란 채자외 숲에서 나무를 베어 짝퉁으로 끌어들여 새 드럼을 만들고 낡은 드럼을 교체하는 활동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음력 11 월 (키안 달력 1 월) 보다 많다. 그 때, 먼저 마을채두인회의에서 라목북의 시간과 주제사 (소출소, 행사비용을 부담하는 사람) 를 확정하고, 표살할 물소 수를 준비하고, 간을 취하여 황소 한 마리, 물주 음식 등을 볼 준비를 하였다. 이날 라목고는 낮에는 소를 표절하고 밤에는 남성 청장년에 산에 올라가 미리 선정한 나무를 벌채하고 드럼을 만들 재료를 준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다음 날 아침, 전채의 남녀노소 (일부 여성들은 참가할 수 없음) 는 모두 명절 성장을 입고 드럼을 당기러 왔고, 모두들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며 밧줄로 목고를 채자에게 끌고 갔다. 그러나, mugu 같은 날 마을 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마을 밖에서 주차 할 수 없습니다, 닭 제사 후, 마을 에 다른 길일을 선택합니다.
새 북이 짝퉁에 들어선 날, 짝퉁을 들며 환희를 자아내다. 이웃 짝퉁의 사람들도 징과 북을 치며 축하하러 왔고, 모두 노래하고 춤을 추고, 소를 표절하고, 돼지를 죽이고, 술을 마시며 오락을 즐겼다.
신목북의 제작은 약 20 여일이 걸린다. 후벼내어 완성한 날은 즉시 울리고, 온 채에 희소식을 보고하고, 새로운 목고 안치식을 거행해야 한다. 저녁에는 전채인들이 목북방 주위에 모여 다시 한 번 노래 * * * 춤을 추며 신목북의 순조로운 제작을 축하했다. 이로써 전체' 라목고' 제사 행사가 끝났다.
와족 라목고는' 모위'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족들은' 모위' 가 인간 조상의 화신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평소에 천궁에 살면서 인간사에 대해 묻지 않는다. 목고 소리를 들어야 인류를 위해 목숨을 구하거나 * * * * *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