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이라도 남에게 강요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 문장은 '원하는 것'이든 아니든 '줄 수 없다', 즉 남에게 강요할 수 없다는 점을 알려준다. 즉, 다른 사람들의 희망에 기초한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기준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기꺼이 그렇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지: 본인. 욕구: 뭔가 하고 싶다. 하지 마세요: 하지 마세요. 시: 신청하세요. 유: 전치사, 인. 사람 : 원문의 '나'와 반대되는 상대방으로 해석됩니다.
이 문장의 암시는 『논어·안원』 제2장에서 나오는데,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에 해당한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공이 렌에게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가면 귀한 손님을 만난 것과 같고, 백성은 큰 제사를 받는 것과 같으니,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종공은 "용은 예민하지 않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부탁한다"고 말했다.
종공은 물었다. 자비로운 사람이 되는 방법.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사하러 나가는 것은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것과 같고, 사람을 부르는 것은 중요한 제사를 하러 가는 것과 같다. (그들은 진지하고 엄숙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 왕자의 궁정에 있는 사람은 당신을 원망하지 않습니다(당신은 그렇게 해야 합니다)), 청 박사의 영토에 있는 사람은 (자신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p>
추가 정보:
< p> "논어·안원"은 2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장에서 공자의 여러 제자들이 그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이 단락은 연구자들이 자주 인용합니다. 공자는 신사가 되는 방법과 기타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유명한 구절은 다음과 같다: "자제하고 예에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며, 하루에 극기와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라면 세상은 인(仁)으로 돌아간다."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너', '죽음과 삶은 운명으로 정해져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사해는 모두 형제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이 아니다', '군자는 친구와 친구가 된다'
두 번째 장은 공자가 제자 중공에게 '인'에 대해 이야기한 대목이다. 그는 '인'의 두 가지 내용을 이야기했다. 하나는 그의 제자들에게 왕과 백성을 섬기도록 요청하십시오. 우리는 진지하고 진지해야 하며, 두 번째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고 오직 이것을 성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가지 점, 당신은 인(仁)을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딛게 될 것입니다. '사람', 이 문장은 후세에 이어진 신조가 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 - 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남이 당신에게 해 주기를 바라다, 바이두 백과사전-논어·안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