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들의 탈출과 체포 - <양철북> 시연
독일 신작 영화의 주인공 중 한 명인 슐뢴도르프가 영화 <양철북>에서 이야기를 구성했다. 양철북' 거대하고 복잡한 상징체계가 있고, 많은 등장인물과 사물이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영화를 보고 난 후 가장 큰 질문은 '양철북은 무엇을 상징하는가?'이다. 난장이 오스카와 그의 가슴 아픈 울부짖음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개인적으로는 오스카와 거의 동갑인 슐뢴도르프가 제3제국 시대 지식인 세대의 역할극, 그들의 탈출과 포로를 표현하기 위해 오스카의 이미지를 활용했다고 생각한다. 양철북과 외침은 각각 지식인의 양심과 담론양식을 가리킨다. 개인적으로 지적 담론은 공식적인 권위주의적 담론, 생존 이익 원칙에 기초한 민중적 담론과는 다르며, 항상 깨어 있고, 뇌물을 구하지 않고, 권력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적인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첫 문단은 지식인이 어떻게 탄생하는지를 암시한다. 오스카의 할아버지는 군인들에게 쫓기다가 할머니의 치마 밑으로 도망쳤고, 오스카의 어머니가 태어났다. 즉, 지식인은 생존과 향유의 원칙에 입각한 권위주의 담론과 민중담론의 압력 속에서 생산된다. 민중담론 속 남성인물은 여성의 4겹치마를 보호하며 살아남아야 하는데, 결국 그들의 행방은 알 수 없다. 오스카 자신에 관한 한, 그의 출생 또한 그의 친아버지가 누구인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알파드인가 블론스키인가? 그러한 설계는 지식인의 사회적 도덕적 기반과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것은 또한 오스카의 출생에 대한 두려움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믿음, 양심, 도덕, 정의의 동의어인 양철북은 오스카의 탄생을 유혹했다. “(오스카 말) 어머니의 자궁으로 돌아가고 싶은 강한 열망을 가로막는 것은 양철북이었다.” 어려운 시대에 지식인이 등장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어른들의 세계의 뻔뻔한 타락을 목격한 오스카는 현실적으로 파탄난 성장을 거부했다. 오스카가 대중 담론의 쾌락 원칙에서 자신을 구별하고 이를 자신만의 독특한 말하기 방식인 소리 지르기로 대체한 것은 바로 그 순간이었습니다. 누구든지 감히 그의 주석 드럼/도덕성을 빼앗으려는 한, 그는 무감각한 사람들에게 경고하기 위해 소리치는 말로 응답할 것입니다. 타락한 민중담론에 저항한 오스카는 자연스럽게 권위주의 담론에 저항하기 시작했다. 학교와 병원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일부이다. 오스카는 교사의 안경(동화의 상징)과 의사의 검체병(감금의 상징)을 무자비하게 깨뜨렸다.
슐뢴도르프는 인간 본성에 숨어 있는 눈에 띄지 않는 악을 보여주는 것도 잊지 않았다. 놀이 친구들이 개구리를 끓는 물에 넣어 그 중 한 마리를 잔인하게 드러내는 장면이었다. 소변을 보고 오스카에게 "수프"를 마시도록 강요합니다. 반대편에 있는 어른들은 눈을 멀게 하고 동물의 피부를 벗기게 됩니다. 지식인에 대한 박해는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는 것 같다.
오스카의 민속 담론에 대한 이해는 그의 어머니 앤이 블론스키와 바람을 피우는 장면에서도 반영된다. 앤과 블론스키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카메라는 장식적인 그림으로 이동한다. 그림의 내용은 모두 숲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미녀들의 모습입니다. 이 모든 것을 목격한 오스카는 종탑으로 달려가 자신이 사랑하는 양철북을 연주하며 감동적인 비명을 질렀습니다.
나치가 즐거운 식을 벌이는 구간은 매우 흥미진진했다. 오스카가 드럼을 사용하여 식 전체의 리듬을 깨뜨려 결국 지루한 카니발이 됐다. 슐론도르프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정의의 힘이 사용되는 한 지적 담론은 공식적인 권위주의적 담론을 깨뜨리거나 심지어 해체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오스카는 사적 담론과 공적 담론 모두의 탄압 속에서 도망치던 중, 하나님께 질문을 던지기까지 했다. 그는 교회에 있는 천사상에 북과 막대기를 건네주며 “북을 치세요, 북을 치지 않겠습니까?”라고 계속해서 물었습니다. 신부는 가차 없이 그의 망상을 끊었습니다.
오스카는 폴란드 우체국 공격 현장에서 절정에 달했다. 오스카는 사촌과 함께 일어서려고 했지만 우르릉거리는 포격 소리가 마침내 그의 북소리를 압도했고 그의 양철북은 높이 매달렸다. 그것은 그곳에 놓여졌고, 그것을 얻으려고 노력한 사람들은 목숨으로 그 대가를 치렀습니다. 오스카의 탈출은 유대인 장난감 가게가 파괴되면서 실패로 끝난다.
난쟁이 베브라는 오스카의 북치기와 샤우팅과 달리 오스카의 실력이 완벽하게 수행적이어서 오스카가 말의 본래 의미가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쇼에도 활용될 수 있다. . 그는 마침내 나치 수용소 앞에서 광대가 되어 권위주의적인 말에 굴복했다.
이것은 나치와의 공모가 그의 삶에서 결코 지울 수 없는 오점이 된 철학자 하이데거를 연상시킨다.
동시에 마리아와 골릴라의 유혹에 맞서 오스카는 마침내 남녀 사랑의 향락에 빠진다. 나치 수용소 옥상에서 난장이들이 즐겁게 노는 장면은 지적 양심의 말살을 선언했다. 권위주의 담론과 시민 담론이라는 이중의 유혹 속에서 오스카는 마침내 체포됐다.
영화 말미, 오스카는 무능한 아버지를 매장하는 순간 다시 키가 커지기로 결심하고, '아들'이 던진 돌에 쓰러져 의식을 잃는다. 그의 아버지 쪽에서. Schlondorff는 여전히 지식인의 미래에 많은 희망을주었습니다.
슐론도르프는 영화를 통해 제3제국의 차세대 지식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성찰적이고 자기아이러니하게 표현했다. 지식인의 왜소화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헝가리 감독 사브의 명함 '메피스토'도 비슷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대부분의 침묵하는 중국 사람들도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