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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 말기에 각 제후국은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약간의 변화를 하여 최초의 혁신 사상을 만들어 냈다. 그 대표 인물은 주로 관중, 자산, 등분석이다. 그들의 혁신 사상은 훗날' 백가쟁명' 의 선도이다. < /p>
공자가 창립한 유교 학파는 우리나라 고대 최초의 민간 학술 단체이다. 고대의 소위' 유' 는 일정한 문화 지식, 즉' 육예학' (예, 병사, 사격, 어어, 책, 수) 을 장악하는 문직자나 지식인을 가리킨다. 유교 학파는 노예주 귀족에서 진화한 봉건 귀족의 이익을 대표한다. 동시에, 그들은 사회의 밑바닥에 살고 있기 때문에, 노동인민에 대해 더욱 동정한다. 유가는 비록 개량을 주장하지만, 전반적으로 여전히 오래된 종법예치를 고수한다. 그들은 조정적인 방법으로 통치그룹 구성원의 지나친 행동을 구속하고' 인자한 애인' 을 제창하는 것, 즉 인민에 대한 착취와 억압을 경감하고 인민이 부유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장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민을 교화하여, 인민이 도덕윤리관념을 확립하고 스스로 구속하게 하여 천하통일의 안녕하고 질서 있는 아름다운 사회를 실현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최초로 유교를 비판하고 분정과 맞서는 것은 묵가이다. 유 () 와 묵 () 두 집은 당시의 현학 () 이라고 불렸다. "장자 () 치물론 ()" 은 "유유 () 와 묵 () 이 옳고 그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것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한비자현학" 은 "세현학" 이라고 말했다. 묵가는 어려서부터 생산자의 이익에서 시작하여 세경세록의 귀족 정치를 엄하게 비판했다. 그들은 귀족을' 일하지 않고 얻다',' 이유 없이 부귀',' 묵자 상현하' 가' 관원이 무상하고, 백성은 끝이 없다' ('묵자 상현상') 의 노호라고 비난했다. 그들은 "상현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고 요구했다. "현자가 들어 올리는 것은 관원, 가치없는 자는 억제하고 폐지하고, 가난하고 비천한 것" 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묵자 상현중") "농민과 공방자는 할 수 있지만, 할 수 있는 것은 거창하고, 높은 것은 작위하고, 재록과 함께 하라." ("묵자 상현상") 는 사법적으로 "현을 감상하고, 폭행을 벌하라" 고 요구했다. "위에 있는 것은 모두 있는 것이고, 위에 있는 것은 모두 그렇지 않을 것이다." ("묵자 상현중") 그들은 지극히 높고, 모든 것을 능가하는 황제가 나타나기를 바라며, 위에서 사람에게 비와 햇빛을 비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한 그들은 유교의' 인자한 애인' 을' 사랑과 차이 등' 으로 비난하며 평등과 호혜, 친소를 막론하고' 천하의 모든 사람이 사랑한다' 는' 겸애' 를 요구한다. ("묵자 겸애 중") 양주학파는 유가가 수호하는 귀천존유와 충효애와 같은 도덕관념을 감히 경멸하며, 그들은' 귀생' 과' 나를 위해' 를 주장한다. 즉: "전생은 진짜이고, 사물에 지치지 않는다." ("화남자 범론 훈련") "죽을 수밖에 없다." ("여씨 춘추 귀생") "양자가 나를 위해, 털을 뽑고,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생' 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은 비도덕적이고 무가치한 것이다. 이런 관념은 사유제 경제관계가 사람들의 사상에서 극단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충효의 자애로운 도덕윤리관념에 대한 배신이며, 귀천존비의 등급관념에 대한 반동이며, 당시 귀족 특권을 수호했던 법률제도에 대한 도전이다. 양주학파는 생명의 가치를 물질적 욕망의 만족에 귀결시켜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와 사상을 합리화한다. 이것은 유교의' 중의경리' 에 대한 부정이다. 그들은 전통적인 천도관과 선왕관을 버리고 인간의 감각의 필요에 따라 도덕을 설명하는데, 이것은 또 전통 관념에 대한 충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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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 학파와 양주학파는 무형의' 반유연맹' 을 형성한 적이 있다. 맹자가 소위 말하는 것처럼, "양주묵의 말은 천하를 가득 채우고, 천하의 말은 양에 돌아가지 않으면 먹으로 돌아간다." 맹자는 위례학을 하고, 양묵을 자기 책임으로 삼는다. "양묵의 길은 끝이 없고 공자의 길은 없다." "영이는 나를 위해, 무군이다. 모씨는 사랑을 겸하고, 아버지도 없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무군은 아버지가 없고 짐승도 있다. "("맹자 텐문공 아래 ") 양과 잉크에 대한 증오를 볼 수 있다. < /p>
도가는 노자와 장자를 주요 대표로 하는 학술파이다. "무위무위" ("노자" 제 57 장) 의 "도" 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름을 짓는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몰락한 노예주 귀족의 소극적이고 비관적이며, 멸망을 달가워하지 않고 권력자와 협력하지 않는 복잡한 심리상태를 대표한다. 그들은' 조용하고 무위하다' 는' 자연법' 즉 인류 사회의 자체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간섭하지 말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유망' 정치에 반대한다. 그들은 유교의' 예치' 를' 충실하고 얇고 난잡한 첫 번째' 로 비판하고, ('노자' 제 38 장) 법가의' 법치' 를 비판하는 것은' 법령, 도둑이 많다' ('노자' 제 57 장) 이다. 천하대치에 도달할 수 없다. 그들은 권력자들을' 나라를 훔치는 도둑' 이라고 조롱했다.' 제후의 문' 과' 인의존연' 이다. ('장자') 통치자에 대한 비열함과 위선이 많이 드러난다. 종종 비뚤어져서 나무에 3 점을 넣는다. < /p>
법가는 전국 중기에 나타난 신흥 지주계급 이익을 대표하는 학술파이다. 법가도 유가를 비판하는 자세로 정치 무대에 올랐다. 게다가, 유가에 대한 법가의 비판은 다른 학파보다 더 강력하다. 법가는' 친친',' 존중',' 세경세록의 예치' 에 반대하며 공로 크기로 권리를 분배하는' 법치' 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그들의 구호는' 형무급' 이며, ('상군서 상형') 는' 친소하지 않고, 귀천을 가리지 않고, 법' ('사기 태사공 자서') 의' 법치' 를 실시하고 군현 관료제를 기초로 한다. 법가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는' 선과 악해' 의 인성론이다. 이런 인성론 아래 유가가 추앙하는 군인신충, 부자자효, 형제양형제 등 도덕규범은 모두 반인간성의 위선이 되었다. 법가는 진나라 여러 가문 중에서 법적 역할을 가장 중시하고, 법도 가장 연구하는 파벌이다. 법가는 법의 정의, 특징, 작용, 기원 등에서 모두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법가는 비교적 체계적인' 법치' 이론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입법과 사법에 대한 구체적인 주장도 제시했다. < /p >
머리핀으로 자물쇠를 여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