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증 에세이에 대한 지식
1. 특징: 논증을 주요 표현 방식으로 사용하지만, 명확한 태도로 다른 표현 방식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충분한 자료를 사용합니다.
2. 논증 - 논의되는 문제에 대한 관점과 태도, 논증을 입증하기 위한 물질적 근거 - 논증을 증명하기 위해 논증을 사용하는 과정 및 방법.
3. 분류: 주장을 정하고, 자신의 관점을 정면에서 진술하고, 주장을 반박하고, 부정적인 주장을 반박하고, 올바른 관점을 정립합니다.
4. 구조: 기본구조, 서론, 본론, 결론, 논증구조, 대등식, 비교식, 총점,
5. 은유법, 유추법, 대조법. 확장법.
설명 방법: 일반적인 예를 사용하여 주장을 증명합니다.
인용방법: 고전, 명언, 속담 등을 인용하여 주장을 입증합니다.
은유: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합니다.
유추: 또 다른 유사한 것이나 예를 사용하여 주장을 설명하십시오.
대조 방법: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반례나 비교를 사용합니다.
2. 논증 에세이의 일반적인 패턴
첫 번째 유형: 총점 공식(또는 총점 공식)
논쟁 에세이 전문의 전체 구조 에세이는 일반적으로 이런 구조적 패턴이에요. 논증방법은 일반적으로 중심논론의 주도 하에 중심에 종속된 여러 개의 하위주장을 확립하는 것, 즉 중심주장을 정교화하는 역할을 하고, 그 하위주장들을 하나씩 정교화함으로써 중심주장이 심오하게 될 수 있다. 그리고 강력하게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체 에세이의 구조는 "전체--부분--전체" 형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모든 논증적 에세이는 이러한 구조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 평행 구조(플레이트 조합이라고도 함)
병렬 구조의 특징은 인수의 수준이 수평으로 확장되고, 하위 인수 간의 관계가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즉, 논의의 중심 논점이나 중심 쟁점을 다양한 각도와 측면에서 제시함으로써, 글이 다각적이고 동시적인 패턴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병렬 표현의 하위 항목 순서는 때때로 서로 바뀔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분할할 수 없는 전체입니다.
예:
세부사항의 매력
역사를 볼 때 대세를 봐야 하고, 역사를 보려면 대세를 봐야 한다는 말이 있다. 상황을 보려면 주류를 보고, 등장인물을 보려면 큰 그림을 보세요. 이것은 확실히 사실입니다. 하지만 작은 사물과 디테일은 생생하고 직관적이며 실제적인 특성으로 인해 더욱 생생하고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이 듣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며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에 따라 결과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청일전쟁 이전에는 일본 간첩들이 위장하여 중국 군함을 정찰한 적이 있었다. 당시 중국의 군함은 톤수, 물량, 화력 면에서 일본보다 월등했다. 온 나라는 중국이 중일 해전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는 생각에 취해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중국 군함의 포탑에는 반바지와 양말이 걸려 있었다. 일본 첩보원들은 첩보에 이렇게 적고 분석했다. 이 군대는 규율이 허술하고 관리가 혼란스러우며 국민들은 전투력이 강하다. 당연하게도 해전이 시작되자 중국 측은 참패했고, 전군이 거의 전멸당했다. 첨단 군함도 일본군의 전리품이 됐다.
등락은 디테일에서 볼 수 있다. 항일전쟁 당시 화교 지도자 탄카기가 대표단을 이끌고 국민당이 통치하는 지역을 방문했고, 국민당은 그에게 800위안 상당의 잔치를 베풀었다. 그리고 마오쩌둥은 몇 위안 상당의 집밥을 그에게 대접했습니다. 하나의 사치와 하나의 단순함을 통해 그는 국민당의 '전선과 후방'의 돌이킬 수없는 부패와 타락, 적에 대한 동일한 증오를 공유하고 열심히 싸우는 공산당의 활력을 분명히 볼 수있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중국의 미래가 중국공산당에 달려 있다고 믿으며 굳건히 중국공산당의 편에 서서 중국공산당의 친구가 되었고 중국혁명 승리의 증인이 되었다. .
디테일에서 그 정신이 보입니다. 레이펑(Lei Feng)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그의 양말을 떠올릴 것이다. 그가 양로원에 보낸 월병을 언급하면 공판손(孔泉泉)이 죽은 뒤 주머니에 가지고 있던 8위안 6센트가 생각나고, 주더(朱德)가 징강산(景康山)에서 장대를 들고 다녔던 것이 생각난다. ; He Long을 언급하면 장정의 황금낚시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 영웅과 위인들이 행한 위대한 일과 그들이 말한 유명한 말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삶의 일부 세부 사항은 기억할 것입니다. 그들의 위대한 정신은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눈에 띄지 않는 세부 사항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디테일은 화려한 움직임 속의 메모이고, 디테일은 걸작의 한마디이며, 디테일은 파도 속의 물보라, 디테일은 높은 산 위의 조약돌이다. "한 방울의 물은 태양의 광채를 반사할 수 있습니다." 세부 사항을 감상하고 활용하면 작은 세부 사항이 끝없이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설명: 이 기사의 세 가지 하위 주장 간의 관계는 평행합니다. '디테일이 매력적이다'라는 핵심 주장을 다양한 각도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왜일까?
세 번째 유형: 진행형
진행형의 구조적 특징은 하위인수 간의 관계가 연속적으로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논증의 수준이 심도있게 확장되고, 주제의 의미가 층층이 드러나게 되어 중심 논증을 깊이 있게 해명할 수 있게 되며, 철저하게 분석하고 심오한 추론을 하는 것이 그 기능입니다. 순서는 일반적으로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한 레이어가 차례로 성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세이 예시
시적으로 살기
2007년 호남성 대학 입시 수험생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진다 매일매일, 행인들이 분주하게 지나가며 겉으로는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적으로 산다는 것은 킬리만자로의 눈을 바라보는 헤밍웨이의 낭만도, 월든 연못 옆에 혼자 사는 소로의 외로움도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이 세상의 혼란 속에서도 한 뼘의 정토를 남겨 이상을 심고, 인생에서 황금빛 밀밭을 거둘 때까지 늘 열심히 일하십시오.
이상적이다. '혼자 높은 건물에 올라가서 세상의 끝을 보라'는 것이 1차 경지이며, 불꽃을 일으키는 이상이요, 먼지를 씻어내는 이상이요, 세상의 끝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추구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는 이상. 라빈드라나트 타고르(Rabindranath Tagore)는 "내 시 속의 낙원은 바로 내 마음속의 이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바로 내 마음속의 이상 때문에 제가 시적 낙원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시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먼저 이상(智想)이 있어야 하고, 그것이 희미하든지 찬란하든, 그것이 작든지 크든지, 이상이 없으면 봄에는 꽃이 어떻게 피고, 여름에는 별이 어떻게 빛날 것인가? 항해를 시작하고 시적이 되려면?
투쟁. 두 번째 단계의 상태입니다. "옷이 점점 넓어지고 있지만 더 이상 후회하지 않으며 이순신 때문에 초라해집니다." '바람'에서 유용은 이순신에 대한 그리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삶의 시, 그리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을 기다립니다. 시적으로 산다는 것은 투쟁의 도끼를 들고 이상이라는 돌을 쪼개는 일이며, 수천 개의 파도를 굴려 무한한 숭고한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다. 과거 진시황은 천하통일의 이상을 세우고 꾸준히 전진하여 북쪽에서는 흉노를 쳐서 하도를 되찾고 남쪽에서는 백월을 정복하여 항군으로 삼았다. . 투쟁의 속도는 한시도 멈추지 않았고, 마침내 그들은 6개국을 정복하고 중원을 휩쓸 수 있었다. 투쟁은 이상을 빛나게 하고, 인생의 길을 더욱 넓게 하며, 견딜 수 없는 삶의 무게를 견디고, 억제되지 않고 자유롭고, 야망이 가득하며, 인생의 맑은 하늘을 받쳐줍니다. 이런 삶이 시적이지 않다고 누가 감히 말하겠는가?
수확. 세 번째 단계: “돌아보니 그 사람은 희미한 빛 속에 있구나.” 이상밭에 분투의 봄이 쏟아지면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다. 이 황금빛 밀밭은 빛나는 삶의 길을 반영합니다. '밀밭'이 크건 작건,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건 간에, 수확이면 이미 결과다. 성공하면 꽃을 받고, 실패하면 박수를 받을 것이다. , 경험과 교훈을 얻고 다시 시작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대가 지선린(Ji Xianlin)이 말했듯이, "일생을 산다는 것은 시를 쓰는 것과 같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모두 시의 한 조각이고, 수확은 이상을 수확하고, 투쟁을 수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시적인 삶을 수확합니다.
우리의 삶은 리바이의 "인생을 자랑스럽게 여기면 마음껏 즐겨야 하고, 돈이 다 떨어져도 돌아올 것이다"처럼 영웅적이지는 않지만 이상이 그것을 만든다. 밝고, 투쟁은 그것을 현실로 만들고, 수확은 그것을 황금빛으로 만듭니다.
끈기 있게 운명의 족쇄를 부수고, 삶을 시적으로 만들고, 이상을 심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결국에는 '기러기가 가을의 마음을 이끌고, 그리고 산에는 좋은 달이 뜬다."
설명: 이 기사에서는 계층적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상, 투쟁, 이득의 중간 세 가지 수준은 깊이 있고 심층적이며 연속적인 수준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글에는 문학적 재능과 시가 가득합니다. 이상의 돌을 열기 위한 투쟁의 도끼'는 참신하고 적절하다. 셋째, 자료는 신선하고 축적량이 풍부합니다. 기사에 사용된 자료는 고대와 현대를 모두 포함하여 10개 이상의 출처를 포함합니다.
네 번째 비교 유형(인수 구조)
대조 논증은 기사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즉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하지 말아야 할 것 - 각 레벨은 독립적이고 상호 지원적이며 문제를 전면적으로 논의합니다.
예:
남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을 해방하는 것입니다
한 발이 보라색 꽃잎을 밟으면 발에만 향기가 남습니다. . 이것이 용서입니다.
한 정신병자가 의사의 집에 침입해 10대 딸 셋을 총으로 쏴 죽였으나 그는 여전히 정신병자의 병을 치료했다. 이것도 용서입니다.
한 번 더 용서하고, 친구 한 명 더. 또 하나의 증오, 또 하나의 적.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에게 친절한 것이고,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자신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자신을 해방시키고 영혼을 순수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댓글: 저자는 용서의 필요성과 중요성 등을 논의하지 않고, '용서를 선택하는 것'과 '증오를 선택하는 것'의 이점을 반복적으로 언급하면서 '선택'에 집중했습니다. . 반복적인 비교논증을 통해 사람들은 '용서'라는 영적인 선택을 받아들이고 '증오'라는 사고방식을 버릴 수 있다.
다섯 번째 유형, 영감 유형(인수 구조)
Qi는 영감 유형, Sense는 인상 유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자료를 먼저 서술한 후 생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읽는 동안 문학 평론과 같은 반성을 쓸 수도 있습니다. 자료를 바탕으로 논증적인 에세이를 작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먼저 자료를 설명하고 그 다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작성 방법은 '인용', '증거', '연결', '결론'의 4단계로 구성됩니다.
예:
간극을 메울 수 있음
모 학교 고등학교 2학년 (1) 한 학생이 교과서 이상의 지식을 얻고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름방학 동안 냉동고를 계약하고 싶었지만 그의 좋은 생각과 열정은 이해받지 못했습니다. 부모님의 방해로 인해 그는 몹시 슬퍼하며 가출을 했습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 이념적 격차가 드러났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두 세대가 서로를 이해해야 한다는 호소를 해야 합니다.
개혁 개방이 심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개념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새로운 것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잘 받아들입니다. 그들의 생각과 실천은 모두 이전 세대의 것과 다릅니다. 이때 부모는 그들을 부정하거나 심지어 꾸짖어서도 안 됩니다. 시대가 변했는데 어떻게 우리 아이들에게 변함없는 모습을 유지하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까? 부모로서 자녀와 더 많이 접촉하고 그들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 하며, 서로 간의 거리가 점점 더 넓어져서 참으로 넘을 수 없는 격차가 생기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어렸을 때 당신도 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아마도 그들은 약간 구식이고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걱정 때문에 그렇게 합니다. 한 여중생이 성적이 좋지 않고 부모에게 자주 구타를 당해 결국 세상에 지쳐 자살했다고 신문에 보도된 기억이 납니다. 그녀가 죽은 후 그녀의 부모는 가슴 아파하며 울부짖었습니다. 그녀의 부모가 정말로 그녀를 돌보지 않았다면 어떻게 그렇게 슬퍼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부모님과 더 많이 소통하고 부모님에게 자신의 생각을 더 많이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두 세대의 생각이 하나로 합쳐지게 됩니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는 이념적 격차가 존재하는데, 이로 인해 아이들이 가출하거나 자살하는 일이 더 이상 흔한 현상이 아니다. 지금으로서는 유일한 해결책은 부모가 덜 욕하고 때리는 일을 덜 하고, 좀 더 진심으로 배려해야 하며, 자녀들은 좀 더 배려하고, 부모의 기분을 이해하며, 쉽게 비관적이고 세상에 지치지 않는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중학생이 가출한 순간부터 경계해야 하며, 그 틈을 메울 수 있는 방법은 이해와 열정뿐이다. 격차는 메울 수 있지만 두 세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 글은 '서론-논쟁-링크-결론'의 전형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자료를 인용할 때는 간결하고 요점을 설명하고, 논증할 때는 감정과 이성에 일관성을 갖고 결론을 도출할 때는 잘 생각하십시오. 관점이 명확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제목이 생생하고 언어가 정확합니다.
유형 6: 은유적(인론 구조)
은유적 증명은 보다 추상적인 진실을 증명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생생하며 생생한 것을 은유로 사용하는 논증 방법입니다.
예:
체스 철학
체스는 참으로 현명한 발명품입니다. 체스 게임은 소규모 규범 사회이며 각 체스 말에는 고유한 행동 강령이 있습니다. 폰은 영원히 사라졌습니다... 각각 고유한 행동 강령이 있고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모든 사람이 이 작은 사회를 질서 있고 흥미롭게 만들어 체스를 두는 사람들이 결코 지치지 않고 끝없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스를 하는 사람은 체스의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이는 규칙을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하며 사악하고 공격적인 사람이 체스를 즐기기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 체스 게임이 엉망이 될 것입니다.
규칙은 체스의 기본입니다. 규칙 안에서 체스 플레이어는 자신의 지혜를 발휘하고 군대를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 체스판에서는 누구나 규칙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전략과 사고를 보여줍니다. 상상하고 놀 수 있고, 예측할 수 없고 매우 흥미롭습니다.
체스의 기본은 규칙이고, 규칙의 기본은 공정성입니다. 퇴역군인을 포함하여 엄격한 행동강령이 있으며, 이를 문자 그대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체스 게임에는 유휴 상태의 말은 없습니다. 각 체스 말에는 공격, 보호 또는 협력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항상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며 부정행위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체스 말은 외부 세계와 통합되어 동일한 증오와 증오를 공유하며 "내분", 음모 또는 같은 방에서 싸우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일에 결코 관여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인 승리를 위해 모든 체스 말은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이 체스 게임의 철학은 원래의 경쟁이라는 범주를 뛰어넘어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 관직에 종사하는 방법을 세상에 암시합니다. 법치를 사랑한다고 계속 주장하는 사회에서 게임의 지배는 평등입니다. 즉, 법이나 권리 외에는 어떤 권리도 없습니다. 이 규칙은 평범한 사람들과 국가의 수장에게 적합합니다.
완벽한 작문과 작문 자료, 작문 지도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는 환음교육네트워크 홈페이지를 꼭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귀하의 질문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답변도 있습니다. 이것은 학습에 매우 유용한 웹사이트입니다